2017-08-14

Yuji Hosaka 군함도. 잊지 말아야 할 우리의 역사다

Yuji Hosaka


사법부 웹드라마 법원직원 모집
 > 문화
“나는 군함도 4416번이었다”…생생한 증언
문화 [채널A] 2017-07-15 19:32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동영상faq

00:09

00:30

6
조선인들이 강제징용돼 지하 탄광에서 일했던 곳.

일본의 작은 섬인 군함도입니다.

관련 영화 개봉을 앞두고 이 섬이 다시 주목받고 있는데요.

실제로 군함도에서 강제 노역에 시달렸던 생존자의 생생한 증언을 들어봤습니다.

김설혜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일본 나가사키항에서 남서쪽으로 18km 떨어진 곳.

군함 모양을 닮아 '군함도'라고 불리는 일본명 '하시마' 섬입니다.

1940년에서 1945년 사이 수많은 조선인들이 이 섬에 끌려갔습니다.

[김형석(97) / 군함도 강제징용 피해자]
"1943년 11월 17일, 음력으로는 10월 20일날이었어.이장이 그래요. 징용장이 나왔으니까 이 사람들 따라가야겠다."

이렇게 시작된 군함도에서의 생활.

밤낮없이 지하 탄광에서 중노동에 시달려야만 했습니다.

[김형석(97) / 군함도 강제징용 피해자]
"징용에 끌려가서 땀 흘리면 탄가루 묻은 수건으로 닦으니까 눈이 못쓰게 된 거지"

강제징용된 조선인들은 1000미터 깊이의 비좁은 탄광에서 최대 16시간을 일했습니다.

탄광 안은 습도가 90%에 이르고 온도가 45도에 이르는 등 그야말로 처참한 환경이었습니다.

김형석 할아버지는 당시 4416번으로 불렸습니다.

[김형석(97) / 군함도 강제징용 피해자]
"번호가 있어. 4416번. 그것이 내 번호요. 일본 말로 욘센 욘햐쿠 쥬 로쿠"

가장 큰 고통은 배고픔.

콩기름을 짜고 남은 찌꺼기로 끼니를 때우며 일했지만, 아무것도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피해자들의 한이 서린 군함도는 2년 전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됐습니다.

군함도의 아픈 역사까지 모두 밝힌다는 '조건부 등재'였지만, 등재 직후 일본은 강제 징용을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호사카 유지 / 세종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일본은 군함도가 일본의 산업혁명에 대단히 도움이 되었던 밝은 부분만 보이려고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했습니다."

겨진 과거사에 대한 해결 없이 한일 관계의 진정한 복원은 요원하다는 지적입니다.

채널A 뉴스 김설혜입니다.
----------------



군함도. 잊지 말아야 할 우리의 역사다. 제국주의 일본이 한국인들을 강제징용하여 군함도에서 가장 무거운 탄광노동을 시켰다. 그 강제연행과 강제노동의 사실을 일본정부자체가 세계에 밝혀야 한다. 65년에 모두 끝났다고 은폐하는 것이 아니라 독일을 배워 어둠의 역사까지 자국민과 세계인 앞에 모두 당당하게 공개해야 한다. 일본이 진정한 선진국이라면 철저히 독일을 배워라!!

“나는 군함도 4416번이었다”…생생한 증언
ICHANNELA.COM
Comments
Yong-Seok Won 제 외할아버지.. 1924년1월생으로 갑자년생이셨습니다.(2001년 작고)

외할아버지는 일제말기 태평양 전쟁 시기, 필리핀 전선으로 징병당했었죠. 거기서 죽을뻔했고 구사일생으로 살아오셨다고 하시더군요. 


그 당시 필리핀전선은 진짜 생지옥이었다고 어린시절 외할아버지한테 들었습니다. 당시 1924년생이 굉장히 많이 징집당했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그 당시 유행했던 말이 '갑자년아 묻지마라'였다고 하더군요..

Reply
6
16 July at 21:56Edited
Manage
Yong Oh 진심으로 존경합니다.

Reply
2
16 July at 22:10
Manage
Yong Oh 친구신청 수락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Manage
윤기종 일본이 독일 반만이라도 따라가면 대국으로 인정합니다

Reply
1
16 July at 22:46
Manage
Alice Inseon Chung 마지막 문장이 와닿네요. 일본이 진정한 선진국이라면 철저히 독일을 배워라...

Reply
1
16 July at 22:58
Manage
Yi Geunik 이런 경우에 독일을 배우라는 말을 종종 들을 수 있는데 사실 독일은 2차대전 당시 유럽 국가들에 행했던 만행은 열심히 사과했지만 1차대전 이전에 가지고 있었던 식민지에서 저지른 만행에 대해서는 제대로 사과한 적이 없어요.(나미비아에서 있었던 원주민 학살 등)

물론 일본이 식민통치 당시 있었던 행위에 대해 사과했으면 하는 바람은 저도 마찬가지지만 독일을 배우라는 말은 좀 납득하기 어렵네요.
Manage
Soon Rong Yom 독일이 그러하기 때문에 오히려 우리가 하기 좋은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식으로 영역을 확장하면 려몽연합군이나 신라구 문제를 우리가 먼져 사과해야합니다
Manage
이규완 호사카 선생님은 한국에도 고마운 학자이지만, 일본을 위해서도 진정으로 애국하는 학자라고 생각합니다. 일본 영사관 앞의 소녀상을 치우라고 할 것이 아니라, 그곳에 대사나 영사가 나와서 지난 역사를 사과반성하고, 앞으로의 진정한 우호를 다짐한다면, 소녀상은 오히려 한일의 가장 아름다운 상징이 될 수도 있을텐데.... 그것을 하지 못하는군요. 군함도도 마찬가지이구요. 선생님의 활동에 큰 박수를 보내고, 앞으로도 계속 응원하겠습니다.

Reply
3
17 July at 02:27
Manage
Bruce Cho 지금의 독일을 욕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것입니다
일본도 분명 그런날이 올것이라 믿습니다

Reply
1
17 July at 03:16
Manage
이인규 호사카선생님, 고맙습니다!!!!

Reply
1
17 July at 09:54
Manage
이완주 (대규모 행정부패 제보)적폐에 무리들이 국토를 끼리끼리 다 해먹었습니다.
전산화처리 안된땅을 대법원.도청.시청.등기소.면사무소에 공무원들이 공조하여 약탈했습니다.


표적이된 사람은 인정사정할것없이 본가 선산 마저도 등기조작으로 약탈했습니다(2015년11월에 증거자료 발견)
참고:이 증거자료로 친일세력 청산 전국에 전반은 발킬수있는 자료인것 같습니다(배우신분들이 심도있게 연구해 보세요)

이 적폐등에게 언론.변호사분들이 상대하기엔 역부족인가 봄니다.
청와대.충남도청에 민원.제보.공유 부탁합니다.

Manage
김민정 일본에는 극우들만 있는게 아니라 호사카 교수님 같은 분들도 있으시겠죠?

Reply
2
17 July at 12:39
Manage
김성열 호사카 교수님 극호이십니다. 사랑합니다

Reply
1
17 July at 16:20
Manage
Ilkyu Ko 교수님의 정의로움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ply
2
18 July at 01:16
Manage
이종수 역사를 잃으면 미래가 없지요. 일본은 사과와반성을 해야합니다

Reply
1
18 July at 08:36
Manage
Byungrok Kang 진정한 반성과 사과를 함으로써 역사에 남은 과오를 씻기를 바랍니다.

Reply
1
18 July at 11:32
Manage
최철림 감사합니다. 한국인 유지 호사카님.

Reply
1
20 July at 04:29
Manage
JueYeon Son 친구요청 수락해주셔서 감사합니다.교수님 학자로서 더 많은 활동 기대합니다.감사드립니다.

Reply
1
20 July at 11:21
Manage
Yuji Hosaka 그러시군요. 그런 분들이 살아계실 때 연구가 진행되었으면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Reply
1
20 July at 15:42
Manage
최영찬 일본의 정부나 현직 정치인이 사과한다는 것은 지금까지의 태도로 보아 어렵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은퇴한 일본 총리나 장관이 위안부 할머니를 찾아와 사과할 수도 있지 않은가. 할머니들이 무슨 위자료가 필요한가. 그 분들은 자신들이 억울한 일을 당했으니 그것을 일본인들이 미안하게생각함을 깨닫게 하려하는 것이다. 강제 징용도 마찬가지이다. 미안하다, 그 한 마디가 어렵단 말인가. 참 답답하다.

Reply
1
20 July at 16:43Edited
Manage
Yeongmook Choi 여태까지 일본이 한 사과 내력입니다.
얼마만큼의 사과가 더 필요할까요...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56710&cid=43787...


1965년부터 2010년 현재까지 일본의 과거사 반성 언급 사례는 다음과 같다. || 언급인사 || 일시 및 계기…
TERMS.NAVER.COM

Reply
1
20 July at 16:59
Manage
Yuji Hosaka 문제는 진정성이지요. 사과하면 사실을 은폐하거나 위안부관련 기록을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하는데 불쾌감을 나타내거나 방해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다른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말만 사과해도 행동이 뒤따르지 않은 것이 문제지요. 강제연행은 없었다든지 일제강점기는 합법적인 시대였다든지 그런 말을 공식적으로 일본정부가 왜 합니까? 그렇게 하면서 몇번 사과를 해도 인정할 수 없지요.

Reply
4
20 July at 17:05
최영찬 일본이 사과하는 걸 보면 이근안이 김근태씨에게, 회장님이 운전사에게 갑질하다 말썽나자 기자 앞에서 사과하는 것처럼 진정성이 없어 보입니다. 같은 인간으로 공감하며 눈물 한 방울 떨구는 것이 진정한 사과입니다.

Reply
1
20 July at 17:07
Manage
최영찬 교수님의 말씀에 전적으로 동의 합니다

Reply
1
20 July at 17:08
Manage
Yeongmook Choi 물론 잘못을 했으면 사과를 해야지요.
저도 평상시 업부상 직원들에게 고맙다는 말을 자주하고 미안하다는 말을 자주 합니다. 업무가 설계다 보니 실수도 많습니다.
옛날엔 석탄 채굴이 최첨단 사업영역이었습니다. 지금으로 말하면 첨단 전자산업 정도에 해당하는....그래도 조선인들도 일본 석탄광부로 가고 싶어 안달 하지 않았을까요!? 물론 탄광일은 지금이나 그때 당시나 힘든것은 마찬가지고...지금와서 말을 바꾸면 안돼지요. 당시의 조선인들이...기록도 많이 남아 있는데...한국사람이고 일본사람이고 가능하면 진실을 진실되게 보자는 것입니다.
Manage
최영찬 탄광에 대해 아십니까 저도 밖에서만 보았지만 들어가지 못했습니다만 광부들 말에 의하면 거긴 인간 막장이라고 합니다. 징용으로 끌려간 사람들은 대부분 직업이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왜 강제 징용을 했겠습니까? 그렇게 석탄캐는 일이 쉽고 고임금이면 일본인은 안 가고 가기 싫어하는 조선인을 끌고 갈까요? 사실을 호도하지 마십시오. 나는 일본이 진정 과거사를 반성하고 미래지향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진정한 사과가 있을 때 소녀상 옆에 양국간 슬픔과 고통을 함께 뛰어넘어 함께 기쁨을 나누는 일본 소년상이 놓여지기 고대합니다.
Manage
Yeongmook Choi 그럼 한국에는 탄광이 없었습니까?
그런 비인간적인 탄광을 한국은 왜 운영한 것입니까...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공부를 좀더 하시길 권합니다.
...See more
Manage
Soon Rong Yom Yeongmook Choi 징용이 강제로 이루어진걸 모르는 사람도 있습니까? 
많이 양보해서 단한명이라도 자유의지를 거슬렀다면 충분히 문제가 있는것인데
...See more

Reply
2
21 July at 14:42Edited
Manage
Yeongmook Choi 強制連行!
強制連行だったら、朝鮮人のための遊郭があったと言ってますけど、これはどう理解すればいいでしょうか。
https://smart-flash.jp/sociopolitics/10840
See translation


今を撃つ、政治・経済・社会・芸能・スポーツなど幅広…
SMART-FLASH.JP

Reply
1
20 July at 17:12
Manage
Yuji Hosaka 遊郭は1900年代からあったそうです、何も韓国人用ではないです、労働者をつなぎとめるための遊郭ですね。See translation
Manage
최영찬 구한말 기록에 보면 조선에 들어온 일본인들은 여자 문제를 많이 일으켜 유곽이 그 사람들에게는 꼭 필요했을 것입니다. 조선인들이라고 성욕이 없었을까요. 주막의 여자, 사당패, 은근짜라는 매춘부가 있었지만 일본처럼 인육시장은 없었습니다.
Manage
최영찬 나는 일본 사람이 조선인과 비교해 성적으로 문란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화랑세기를 보면 신라는 성적으로 개방했다고 생각하며 고려때까지도 마찬가지였을 것입니다. 그러나 조선조 유교가 생활에 뿌리내리면서 양반사대부가 엄격해지고 세월이 흐르면서 평민도 성적으로 절제내지 억압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전통에서 조선인 전용 유곽이 있었을까요? 은밀하게 성욕을 해소해도 그렇게 노골적이지는 않았을겁니다.
Manage
Soon Rong Yom 그것 보다는 사기나 연행으로 성노예를 모집하고 관과 군이 조선여성 성노예를 관리 했다는것이 포인트라고 생각합니다

Reply
1
21 July at 14:53
Manage
Yeongmook Choi 強制だったら、遊郭すら必要だったでしょうか?See translation
Manage
Yuji Hosaka 마약을 주고 노예화하는 수법과 같지요.  三菱端島労働状況(1907(M40)3~8月ごろ) 日本労務管理年誌・労務管理資料編纂会 S37~S39
1 坑夫募集人は応募者1人に付3円ずつの手数料を得る。炭坑を楽園のごとく吹聴し、世人を欺瞞。
2 坑夫は何れも故郷忘れがたく、募集人の舌端に欺されたるを悔いている。

3 会社は淫売婦を雇い随所に淫売店を開業させ更に賭博を奨励。
4 坑夫はあわれこの陥穽に陥入り、前借の弱身に自由を縛し去られている
1 굴착기 모집인은 응모자 1 명 부 3 엔씩의 수수료를 얻는다. 탄광을 낙원처럼 선전하고 세인을기만. 
2 갱부는 어느 쪽도 고향 잊지 못할만큼 모집인의 舌端에 오도되어 한인을 후회하고있다. 
3 회사는 창녀를 고용 곳곳에 매춘 상점을 개업시켜 더욱 도박을 장려. 
4 갱부는 당하지이 함정이 계속 되니 들어가고 前借 약점 몸에 자유를 속박하고 떠나있다
Yuji Hosaka 위와 같이 속아넘어간 사람들이 군함도를 낙원처럼 믿고 들어갔다가 간계에 걸려 빚도 많고 빠져나가지 못했다고 1907년의 공식자료가 보고하고 있네요. 군함도에서 회사는 매춘업소를 개업하여 광부들에게 토박을 장려했다. 광부들은 간계에 걸려 자유를 속박당했다. 위안소 운영은 마약을 주고 고통을 마비시켜 광부들을 오래오래 노동시키기 위해서였지요.
Manage
Sang-Jae Nam 일본이 수차례 사과를 했다고 수많은 일본 앞잡이들이 말하지만, 교수님 말씀처럼 진정성 없이 입으로만 '사과' 라는 단어를 언급하는 것은 생각없이 말만 따라하는 앵무새, 구관조와 다를바 없죠.

문제가 되는 것은 일본이 그 사과를 의미 없게 만드는 번복하는 행동을 하기 때문인데, 한국인들이 바라는 것은 사과를 했으면 사과에 부합하는 행동, 실천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몇번 사과를 하기는 했는데, 일본은 항상 그 이후에 다른 지도자나 일본 정부의 다른 고위인사가 그 사과를 바꾸는 행동을 한다는 겁니다. 솔직히 이건 문제라고 생각하고, 사과를 한번 했으면, 그 사과에 부합하는 태도를 계속 유지하고, 태도를 번복하지 말라는 겁니다. 

그런데, 그들은 기억력과 정신상태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 뒤돌아서면 사과라는 의미를 쓰레기통에 던져버리는 망언과 아무말 대잔치를 하죠.

Reply
2
21 July at 07:17Edited
Manage
Yeongmook Choi 글로벌 시대에 민족주의 국뽕사상은 맞지 않는 사고思考 価値観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자신도 50년을 넘게 나라에 의한 역사 사기를 당했다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중에 하나입니다. 한일문제에서 스스로 공부를 하다 보니 여태 배운것과 다르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웹에서 들은 이야기입니다만, 한국네티즌과 일본 네티즌이 청산리전투를 갖고 설전을 벌이다가 한국네티즌이 개박살 났다고...하는!
위안부문제, 강제징용문제는 스스로 다시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왜곡된 국사책이 아니고 왜곡보도하는 신문기사 쪼가리가 아닌...팩트를 기초로한...!!


독도문제에 대해서도 나름 자료를 찾아 읽어 보고 했습니다.
이 독도문제은 호사카선생님의 활약을 기대하고 있습니다만, 위안부문제나 강제징용문제는 나에게 씨알도 안먹힐 것입니다.

Reply
4
21 July at 08:33Edited
Manage
Yuji Hosaka 제가 위안부문제나 강제노동문제를 공부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큰 오해네요. 예를 들어 위안부문제는 위안소를 만들었다는 것 자체가 문제였고 여성들의 본인의 의사에 반해 속여서 데려가는 것도 강제연행입니다. 도중에서 일본군이 위안부 수송을 맡았고 그때부터 여성들은 돌아갈 수 없는 길로 들어갔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일본정부는 강제연행의 사실이 없다고 지금도 우기고 있지요. 일본의 우파들의 위안부문제 연구자체가 크게 왜곡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한...See more

Reply
2
21 July at 12:54
Manage
Yeongmook Choi 호사카선생님이 공부를 안했다고 하지는 안했습니다만...제 위치에서 그런 말을 할 자격도 없고...상기 글은 국뽕들에게 한 말임을 밝혀둡니다. 다만 위안부문제나 강제연행문제는 저에게 있어 안통할것이다는 의미입니다. 독도문제는 선생님의 노고에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일제시대의 위안부들의 활약으로 집안 경제사정이 나아졌거나 삶이 풍요로워졌던 사람들이 억수로 많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국전쟁때도, 마산.창원등지에 어려운 백성들을 위하여 국군 미군 상대 위
...See more

Reply
2
21 July at 13:09
Manage
Sang-Jae Nam 여기에는 스스로 공부했다고 하는데 비교 교차검증은 물론, 그 단어나 의미조차도 모르는 중학생 수준의 상식조차 안가진 사람이 있네요. 스스로 터득한 내용에 자신이 있다면 교수님처럼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국제기구에 가서 발표를 하면 되는데 이런 곳에서 그런 이중잣대식의 지식을 자랑하는 것을 보면 정작 그런 곳에서 전문가들과 토론을 하거나 의견을 주고 받으며 나갈 생각조차 못하는 어리석은 인간들 같이 보입니다.^^ 아니면 무서워서 겁이 많거나요.^^

일본 정부가 '위안부가 없다' 고는 주장하지 않는다는 점이 사실이고 
'불법적인 모집이 없었다' 고도 하지 않는다는 점도 자기들 입으로 말한 사실인데, 
그런 것을 이제와서 부정하면 무슨 정신분열증도 아니고 "그때는 나 자신의 자아가 아니었고, 다른 존재가 멋대로 지껄인 것이다." 라고 스스로의 정신상태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증명하는 꼴밖에 더 되겠습니까?^^

Reply
2
21 July at 10:44Edited
Manage
이동희 영화 "군함도" 보시기 전에 봐야 할 영상 입니다
http://movie.daum.net/moviedb/video?id=100359&vclipId=54686


최태성 한국사 강사 역사 강의
MOVIE.DAUM.NET
Manage
임진현 최태성 강의 전부 다 보았습니다.
Manage
Yeongmook Choi 많이 보세요. 호사카선생이 픽션(허구)라고 하지 않습니까!

Reply
1
26 July at 17:16
Manage
임진현 왜 자꾸 반일감정을 조장하는지 이해불가입니다. ^^
구구절절 말하자면 하루 24시간이 모자를 정도로 글을 쓸 수 있지만...
진실만 말해주세요. 국익에 1도 도움되지 않는 선동은 지식인으로서 자제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Reply
4
21 July at 18:22
Manage
Yuji Hosaka 일본이 진실을 은폐하지 않고 스스로 사실을 밝히면 한국인들도 이런 활동을 그만둘 거예요. 독일이 너무 잘 해주어서 이스라엘에서는 더 이상 보상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거절한 역사가 있더군요. 한국이 거절할 정도로 일본이 과거에 대해 진실하면 한국도 일본의 그런 노력을 거절할 겁니다. 한국 내 신 친일파를 앞으로 일소해야 할 겁니다. 지식인들이 오히려 앞장서서 진실을 밝히는 운동을 해야 할 겁니다. 일본 측 친일논리에 말려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하지요. 지식인 척 하는 사람들이 문제가 많아요.

Reply
3
21 July at 19:48Edited
Manage
임진현 Yuji Hosaka 저는 지식이 선생님처럼 많지 않고 많이 배워나가고 있는 입장이지만 저 역시 진실 위주로 사건들을 평가합니다. 기본적으로 귀납적 확인을 통해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며, 그 동안 사실로 간주되어 왔던 역사의 진실과 반성, 교훈을 통해서 더 나은 미래를 여는 것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씨조선시대 이후부터 구한말 - 일제시대부터 현대사까지의 연결고리들을 확인 후 한국에서 행해지는 역사들이 많이 왜곡되고 날조되고 미화 되어있었던 것도 문헌과 자료 그리고 양심있는 학자들을 통해 밝혀졌습니다.
각각 일본과 한국의 역사적 공과 실은 공존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저의 시야에서는 특히 선생님같이 많이 배우신 분이 올바른 지식으로 국가의 더 나은 미래를 열어야 할 도덕적 책무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혹시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지적 부탁 드리며 수고하십시오.

Reply
1
21 July at 19:35
Manage
박형준 동호회에서 제대로 떳군...내 살다살다...한일관계에 권위있는 학자에게 일베다음으로 뽕으로 유명한 곳에서 찌라시 인터넷자료 복불하며 논쟁하는 경우는 첨보네...ㅎㅎㅎ...역사를 인터넷으로 배운다는 일본의 넷우익 생각나게 하는구만...허허허, 나참...나 역시 현 동아시아의 구도에서 한일관계를 중시해야한다고 생각하지만...아닌 것은 아니지...
Manage
이우연 제가 올린 자료는 인터넷에서 떠도는 것이 아니라 일본 큐슈대학 도서관에 있는 자료를 입력한 것입니다. 비난에 앞서 상대가 무슨 근거로 이야기하는지, 그것부터 확인해야합니다. 저는 제가 갖고 이쓴 증거를 가지고 말하고 있습니다. 박형준 선생님께서는 어떤 증거가 있습니까?

Reply
3
21 July at 21:59
Manage
임진현 인터넷으로 배우는게 나쁜 이유를 설명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Reply
1
21 July at 22:04
Manage
Yeongmook Choi 한국엔 박사학위를 논문을 표절하여 받았다고 하는 부류들이 차고 넘친다고 하던데 아직도 그런 사실을 모르고 있는 사람들이 수두룩한가 봅니다...ㅎㅎ

Reply
3
21 July at 21:59
Manage
Yeongmook Choi 선생님이 군함도의 전 노동자의 증언을 게재했습니다만, 곧 개봉될 군함도의 영화에 대하여 사실관계를 증명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예고편을 보니 몇백명이서 횃불을 들고 탈출하는 장면이 있던데 그런 역사적 사료들을 제시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물론 당시 노동이 힘들어 탈출을 시도하다 익사한 사례는 있었고 추모비까지 있다고 하는 말은 듣고 있습니다.
조선인이 탈출을 하다 죽었다는 자료를 찾아 보니 없었는데 물론 인터넷상의 한계을 인정합니다.


그리고 조선인들의 증언에 신뢰를 가질 수 없는것이 조선인들은 거짓말이 상당히 많다고 하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선생님도 위안부문제를 다루고 있지만,,,한국에서도 유명해진 김복동 위안부스타에 대해서 조사를 해 보니 들어 맞는 것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저 기생이었거나 작부였던 여인네를 위안부로 둔갑시켜 반일감정에 이용하고 있는 현실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혹시 선생님이 그녀가 정말 일본군 위안였다고 증명을 할 수 있는지 의문입니다.
혹시 선생님 증명을 해 주신다면 그녀가 일본군위안부였다고 믿고자 합니다.

김복동할매는 일본군 위안부출신이었나?-1
https://www.facebook.com/yeongmook.choi/posts/1224154891031404

김복동할매는 일본군 위안부출신이었나?-2
https://www.facebook.com/yeongmook.choi/posts/1224393381007555?pnref=story

Reply
1
22 July at 06:38
Manage
Yuji Hosaka 군함도 영화는 픽션이 많이 들어가 있지요. 군함도라는 소설을 쓴 한수산씨도 비슷한 의견이라고 들었어요.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 영화가 왜 만들어져야 했는지, 그 영화가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입니다. 일본 도쿄 tv가 인터뷰하러 와서 대답해 내 얘기가 일본에서 방송되었습니다.

Reply
3
22 July at 12:01
Gongju Bae 일본은 언브로큰 영화를 허위 날조라 햇는데 
이번 군함도 역시 허위 날조라 라네요 ㅋㅋ 그리고 모든 증거는 거짓이고 살아잇는 증인도 거짓이고 ㅋㅋㅋ 
근데 자기들 말은 믿어라??? 


남의말은 듣지도 않고 보지도 않고 본인 이야기는 들으라고 믿으라고 하는 사람들이 여기엔 참 많이잇는거 같아여

Reply
1
29 July at 13:37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