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 톰슨(저자) | 전경훈(역자) | 산처럼 | 2017-08-21 | 원제 Ideologies in the Age of Extremes: Liberalism, Conservatism, Communism, Fascism 1914-199 (2011년)
정가 28,000원
반양장본 | 584쪽 | 152*223mm (A5신) | 844g | ISBN : 97889900627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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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is a history of political ideologies during the period famously described by Eric Hobsbawn as ‘The Age of Extremes’ - from the First World War to the collapse of the Soviet Union.
Ideologies in the Age of Extremes introduces the key ideologies of the age; liberalism, conservatism, communism and fascism. Willie Thompson identifies the political influence of mass movements as a key feature. He uses a powerful approach that considers the different ideologies in relation to each other. This allows him to shows that they often emerged from a common root or merged into a common future, stealing each other’s clothes and reinventing themselves as the stark opposite of a competing ideology.
This sophisticated yet accessible analysis will be of great interest to students of 20th century history and political theory.
Review
'Aptly characterises the deadly contest over which ideology shall prevail, ending with Fascism's destruction in war, communism's dissolution from within, and liberalism/conservatism's emergence intact' -- CHOICE 'Wide-ranging, well-informed and measured in its judgements, Willie Thompson's new book provides a first-rate introduction to movements and ideas in the so-called 'age of ideologies'' -- Professor Kevin Morgan, School of Social Sciences, University of Manchester
About the Author
Willie Thompson was, until his retirement, professor of contemporary history at Glasgow Caledonian University. His books include The Good Old Cause: British Communism 1920-1991, What Happened to History?, and Ideologies in the Age of Extremes: Liberalism, Conservatism, Communism, Fascism 191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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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의 지배적 정치 이데올로기였던 자유주의, 보수주의, 공산주의, 파시즘을 조명한다. 20세기 중에서도 영국의 마르크스주의 역사가 에릭 홉스봄이 자신의 저작 <극단의 시대>에서 '극단의 시대'라고 명명했던 1914년부터 1991년까지, 즉 제1차 세계대전 발발에서부터 소비에트 블록의 붕괴에 이르는 시기까지를 다룬다.
물론 이 네 가지 이데올로기는 20세기 이전부터 계보를 가지고 있으며, 100년이 넘는 잉태 기간을 거쳐 태어났다. 그리고 민족주의는 20세기에 널리 스며들어 있어, 어떤 측면에서 모든 이데올로기 중에서도 가장 강력하고 가장 만연해 있던 근대 이데올로기였으나 이 책에서는 다른 모든 이데올로기에서 계속 언급되기 때문에 민족주의를 따로 분류하지 않는다.
저자 윌리 톰슨은 서로 다른 이데올로기의 상호 관련성에 주목한다. 사뭇 달라 보이는 이데올로기이지만 사실은 동일한 뿌리를 공유하고 있으며 공통의 미래를 추구하기도 한다. 서로 상대방의 아이디어를 훔치기도 하고, 경쟁 이데올로기와 극명하게 반대되는 생각이나 행동을 의도적으로 추구함으로써 정체성을 강화하기도 했다. 이데올로기의 전개 상황에 대한 세밀한 접근은 20세기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결정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감사의 말
서론: 개념 정의 및 개요
제1부 대참사의 시대, 1914~1945
제1장 경제 및 사회의 새로운 국면들
제2장 자유주의
제3장 보수주의
제4장 공산주의
제5장 파시즘
제2부 황금시대, 1945~1973
제6장 경제 및 사회 여건
제7장 우파 자유주의
제8장 좌파 자유주의
제9장 공산주의
제10장 보수주의와 파시즘
제3부 위기, 1973~1991
제11장 경제 및 사회 여건
제12장 자유주의와 보수주의 유착
제13장 공산주의
제14장 파시즘
제15장 1991년 이후
주석
찾아보기
옮긴이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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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빈 모건
: 다루는 범위가 넓고, 정보가 풍부하며, 판단은 신중하다. 윌리 톰슨의 이 책은 소위 ‘이데올로기의 시대’라는 지난 세기의 사상과 운동에 대한 최상급 입문서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동아일보
- 동아일보 2017년 8월 26일자 '책의 향기'
한겨레 신문
- 한겨레 신문 2017년 8월 25일자 '학술.지성 새책'
저자 : 윌리 톰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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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20세기 이데올로기>,<노동, 성, 권력> … 총 2종 (모두보기)
소개 :
스코틀랜드 출신의 역사학자. 글래스고 캘리도니언대학에서 현대사 교수로 재직했으며, 노섬브리아대학의 객원교수였다. 1962년 영국공산당에 가입하여 1991년 공산당이 해체될 때까지 활발하게 활동했다. 이후 에릭 홉스봄, E. P. 톰슨 등과 함께 공산당역사가그룹의 명맥을 잇고자 사회주의역사학회 창립을 주도했고, 현재는 이 학회의 명예 부회장직을 맡고 있다. 《인류 역사에 일어난 사건들(What Happened to History?)》, 《노동, 성, 권력(Work, Sex, Power)》을 비롯한 다수의 저서가 있으며, 집필 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역자 : 전경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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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 총 13종 (모두보기)
소개 : 서울대학교에서 불어불문학을 공부하고, 같은 대학 국제대학원을 수료했다. 가톨릭교회의 수도자로 살면서 서강대학교에서 철학을 공부했다. 현재는 글을 쓰며 펍헙번역그룹에서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레비와 프티의 바이블 스토리》, 《IS의 전쟁》, 《사도 바오로》, 《교부 아우구스티누스》, 《마르틴 루터》, 《20세기 이데올로기》, 《H. G. 웰스의 세계사 산책》(공역)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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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의 지배적 정치 이데올로기들,
즉 자유주의, 보수주의, 공산주의, 파시즘은
어떻게 세계 역사에 적용되고 작동했는가
이 책은 20세기의 지배적 정치 이데올로기였던 자유주의, 보수주의, 공산주의, 파시즘을 조명한다. 20세기 중에서도 영국의 마르크스주의 역사가 에릭 홉스봄이 자신의 저작 《극단의 시대(The Age of Extremes)》에서 ‘극단의 시대’라고 명명했던 1914년부터 1991년까지, 즉 제1차 세계대전 발발에서부터 소비에트 블록의 붕괴에 이르는 시기까지를 다룬다. 물론 이 네 가지 이데올로기는 20세기 이전부터 계보를 가지고 있으며, 100년이 넘는 잉태 기간을 거쳐 태어났다. 그리고 민족주의는 20세기에 널리 스며들어 있어, 어떤 측면에서 모든 이데올로기 중에서도 가장 강력하고 가장 만연해 있던 근대 이데올로기였으나 이 책에서는 다른 모든 이데올로기에서 계속 언급되기 때문에 민족주의를 따로 분류하지 않는다.
저자 윌리 톰슨은 서로 다른 이데올로기의 상호 관련성에 주목한다. 사뭇 달라 보이는 이데올로기이지만 사실은 동일한 뿌리를 공유하고 있으며 공통의 미래를 추구하기도 한다. 서로 상대방의 아이디어를 훔치기도 하고, 경쟁 이데올로기와 극명하게 반대되는 생각이나 행동을 의도적으로 추구함으로써 정체성을 강화하기도 했다. 이데올로기의 전개 상황에 대한 세밀한 접근은 20세기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결정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네 가지 이데올로기의 지적 토대들을 다루지만, 무엇보다 이데올로기들의 역사적 적용과 작용을 고찰하고 있다. 즉 이데올로기들에 대해 탐구하고 해석하지만, 이 이데올로기들을 당시 시대 상황에 연결하는 사회적 행동의 실체가 무엇인지 규명하고 있다.
당시 네 가지 이데올로기가 주되게 펼쳐지는 유럽과 러시아, 아메리카 등지의 역사가 비중 있게 조명되기도 하지만 동아시아에도 주목하고 있어 북한과 한국도 같이 살펴보고 있다.
이 책의 구성과 내용은
제1부 대참사의 시대, 1914~1945
<제1장 경제 및 사회의 새로운 국면들>에서는 ‘이데올로기 시대’를 낳은 제1차 세계대전 직후의 물적 사회적 토대를 정리한다. 피바람 부는 혼돈의 소용돌이 속에서 산업혁명이 세계를 탈바꿈시켜 놓은 이래 일찍이 경험한 바 없는 경제 위기가 터져 나왔다. 1929년 10월, 월스트리트의 주가가 폭락하면서 재난 수준이었던 경제마저 무너져 대참사가 닥쳤다. 일자리를 가져본 적 없는 사람이 수십만 명이나 됐다.
<제2장 자유주의>에서는 20세기가 시작되었을 때 헤게모니를 장악한 이데올로기로서 자유주의를 조명한다. 당시 자유주의는 가장 지배적인 이데올로기로서 “정치 계급 거의 전체를 망라하는 정치적 스펙트럼을 가로질러 퍼져 나가고” 있었다.
<제3장 보수주의>에서는 제1차 세계대전 종전 뒤 보수주의가 새로운 동력을 찾게 된 과정을 파고든다. 전후 유럽 전역에서 일단 상황이 안정되고 국가 주민들이 공산주의 일반과 소비에트 정권의 공포에 대해 충분히 알게 되자, 보수주의는 힘의 근원들을 많이 되찾았다.
<제4장 공산주의>에서는 20세기의 공산주의가 현실정치에서 어떻게 변질되고 병리적 성격을 갖게 됐는지를 설명한다. 중요한 것은 소비에트의 공산주의자들이 이미 혁명의 길을 보여주었고, 어느 누구도 그렇게 할 수 없을 때 혁명을 완수했으므로 그들은 옳아야만 했다는 점이다. 어떤 경우에도 소련은 세계의 마지막 희망이며, 따라서 모든 원수와 비평가들에 맞서 소련을 방어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중심적인 우선 사항이 되어야 했다. 체제의 단점은 어떤 것이든 최선을 다해 무시되거나 부인됐다. 그만큼 모순적이고 비이성적이지만 같은 근원에서 비롯된 것이 바로 사후 ‘개인숭배’였다. 죽은 레닌은 이 개인숭배로 둘러싸여 있었으며, 이는 여전히 살아 있던 스탈린에게 자연스레 옮겨갔다.
<제5장 파시즘>에서는 파시즘의 대두와 확산을 다룬다. 1920년대에는 무솔리니의 파시스티(fascisti)를 모델로 만들어진 조직들이나 그것을 모델로 하려고 시도한 조직들이 유럽 전역에서 등장했다. 유럽 전역의 유산계급 사이에서 무솔리니는 거의 의심을 사지 않고 크게 인정받았다. 파시즘은 이 시기에 유럽 너머로까지 확산됐다. 파시즘의 대두는 보수주의 행정부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데서 비롯된다는 게 지은이의 분석이다.
제2부 황금시대, 1945~1973
<제6장 경제 및 사회 여건>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전후 복구 과정과 번영의 시기를 다룬다. 이는 미국이 패권국가로 자리 잡는 시기이기도 했다. 전후의 경제 기적은 1973년 중동전쟁과 석유 파동으로 끝나고 말았다.
<제7장 우파 자유주의>에서는 냉전 시대 미국에서 소련을 전체주의로 규정하고 이를 비판하가 위해 조직적으로 등장했던 우파 자유주의를 다룬다. 이는 미국이 소련과 치렀던 문화전쟁의 첨병이었다. <제8장 좌파 자유주의>에서는 전후 물질적인 번영을 토대로 사회주의의 꿈을 실현하는 ‘복지국가’가 등장한 과정을 다룬다. 이 시기에는 경제가 중단 없이 계속 성장했고, 정부는 고용 유지와 사회복지에 전념했으며, 고용 노동자들에게 호의적인 노동시장이 배경으로 작용하여 물질적 생활수준이 전반적으로 전례 없이 크게 향상됐다.
<제9장 공산주의>에서는 전후 공산주의의 확산과 분열, 그리고 ‘공존’에 이르는 과정을 담았다. 이 시기 가장 극적인 상황은 1966년 마오쩌둥이 시작한 ‘문화대혁명’이었다 중국 바깥에서는 큰 영향이 없긴 했지만 중국 사회에 미친 영향은 그야말로 대참사였다.
<제10장 보수주의와 파시즘>에서는 전후 보수주의와 파시즘을 다뤘다. 보수주의와 파시즘을 같은 장에서 함께 다룬다고 해서 두 이데올로기가 동일하다거나 필연적으로 가깝다는 것을 암시하려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두 이데올로기는 제2차 세계대전 이전에 상당할 정도로 상호 조화를 이루었고, 연합국이 승리한 뒤에는 그 정도가 매우 다르긴 했지만 둘 다 다른 이들의 원한을 샀다. 공개적으로 선언된 보수주의가 공적 영역에 끼친 영향은 (영국을 제외하고는) 매우 제한됐으며 파시즘의 경우에는 거의 무시할 수 있는 정도다. 이 시기 눈에 띄는 것은 매카시즘이다.
제3부 위기, 1973~1991
<제11장 경제 및 사회 여건>에서는 베트남전과 석유파동으로 인한 세계경제의 변화를 서술한다. 베트남전으로 인한 과도한 전비 지출은 1971년 미국이 금본위주의를 포기하게 했으며 1973년 석유파동은 전후 번영을 사실상 종식시켰다.
<제12장 자유주의와 보수주의 유착>에서는 신자유주의의 태동을 다룬다. 1980년 선출된 미국의 레이건 행정부와 영국의 대처 정부는 이 두 나라에서 그러한 정책들이 시행될 수 있는 정치적 틀을 제공했다. 미국 행정부는 복지 축소 프로그램과 노동조합에 대한 공격에 착수하면서, 동시에 기업과 자본에 대한 규제를 해제했다. 이로써 자본은 점점 더 범죄 조직과 같은 방식으로 움직이기 시작했고, 이윤이 나오는 곳이라면 전 세계 어디든 휘젓고 돌아다니게 됐다.
<제13장 공산주의>에서는 소련 공산주의의 균열을 조명한다. 1968년 바르샤바조약군의 체코슬로바키아 침공이 세계 공산주의 진영에 분열과 소란을 초래한 것은 아니었다. 1956년 헝가리 침공에 이은 1968년의 체코슬로바키아 침공이 소련의 이데올로기가 신뢰를 잃는 데 결정적 계기가 됐다.
<제14장 파시즘>에서는 파시즘의 부활 조짐을 다룬다. 1973년 이후 경제적 환경이 나빠지고 정치적 불안이 커지면서 신보수주의자들에게 기회가 왔듯이 파시스트들에게도 새로운 기회가 주어졌다
<제15장 1991년 이후>에서는 포스트 공산주의 시대의 글로벌 세계를 다룬다. 각 국가와 체제에서 정체성이 사회를 움직이는 기제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 이에 따른 종교 문제, 민족 문제에 이어 테러리즘이 전 지구적인 문제로 떠올랐다. 파시즘이 새롭게 대두했으며 반세계화와 환경문제가 글로벌 주민의 생존을 위한 이슈로 부각했다. 새로운 정치가 필요한 시대를 파고들었다.
《노동, 성, 권력》의 저자 윌리 톰슨, 이데올로기를 말하다
-모든 이데올로기는 해방을 약속한다!
모든 이데올로기는 해방을 약속한다. 가장 엄격한 복종을 요구하는 이데올로기들조차, 그러한 복종을 포용하면 그것을 믿는 이는 주관적 행복을 경험한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다루는 네 개의 이데올로기도 비슷한 희망을 제공한다.
자유주의는 해방의 약속이 개인의 자유와 자율성이라는 관점에서 표현되어 있다.
보수주의에서는 자유주의가 말하는 개인의 자유와 자율성을 환영으로 취급하며, 조직을 대안으로 제시한다. 이데올로기적 관점에서 개인들은 본질적으로 평등하지 않은데, 생물학적 의미에서뿐 아니라 개인의 능력과 지위 등에서도 그러하다. 그럼에도 누구나 사회의 위계에서 자신에게 부여된 역할을 수용함으로써 자기를 실현할 수 있고, 보수주의는 이러한 위계를 인정하고 수용한 이를 사회적 지각변동에 의해 표류하지 않도록 보호해준다. 극단의 시대에는 자유주의와 보수주의가 상당할 정도로 상호 침투될 수 있고, 서로의 모습으로 변형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공산주의 이데올로기는 자유민주주의의 전통을 이어받았다. 공산주의의 약속도 개인의 해방인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자유주의의 수단에 의한 것이 아니라 집단의 혁명적 노력을 통해 성취되어야 한다. 오늘날 중요한 집단은 노동계급으로, 이들이 다른 착취당하는 계급을 이끌 것이고, 궁극적으로는 계급 없는 사회가 이루어질 것이다.
파시즘이 제시하는 해방에 관한 약속은 거칠다. 파시즘이 약속하는 것은 대중이 겪는 고통의 원인으로 지목된 희생양들에게 본보기 삼아 복수를 하는 것이다. 여기서 자아는 국가적 집단에 담금으로써 이루어지는 개인의 자기실현이 뒤따른다. 이 국가적 집단은 카리스마 있는 지도자가 이끈다. 이는 (남성) 사회 일반을 위한 것이며, 특히 충실한 추종자들을 위한 것으로 전통적 엘리트들을 희생시키기도 한다. 20세기 파시즘은 보수주의의 어떤 변형태들에 쉽게 순응할 수 있음이 드러났고, 상황에 따라 필요하다면 파시즘과 보수주의는 쉽사리 결합될 수도 있다.
오늘날 세계에서는 지배적인 신자유주의의 틀 안에서 강렬한 이데올로기적 경쟁과 혼돈이 일고 있다. 미래에 대해 내릴 수 있는 안전한 결론이 미래가 기대하는 것과 다르리라는 것이다. 적어도 얼마나 큰 환경 위기를 피할 수 있을지를 상상하는 것도 어려운 것이다.
그러나 역사적 경험은 위기와 재난이 미래에 대한 희망을 없애버리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오히려 위기와 재난을 통해 희망은 더욱 강화된다. 오스카 와일드는 유토피아가 표시되어 있지 않은 세계지도는 아무 가치가 없다고 말한 적이 있다. 우리는 와일드에게 인정받을 만한 지도가 계속 사용될 수 있으리라는 기대를 합리적으로 품어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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