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 21세기의 한국 시민들은 그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요. 총 4강으로 구성된 제 강의의 마지막 부분입니다. 역시 영등포의 "하자센터"에서 있었던 강의입니다.
그동안 1-3회의 강의에 관심을 기울여주신 여러분들께 고개 숙여 깊이 감사드립니다.
백승종 삼가.
지도로 본 도시의 역사, 제러미 블랙의 <메트로 폴리스>(장상훈 역, 산처럼, 2018)
1.
오늘날 우리들 시민의 대다수는 도시에 삽니다. 제가 초등학교를 다니던 1960년대만 해도 사정은 정반대로, 대다수 사람들이 농촌과 어촌에 살았습니다. 불과 50년 만에 세상 풍경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See more오늘날 우리들 시민의 대다수는 도시에 삽니다. 제가 초등학교를 다니던 1960년대만 해도 사정은 정반대로, 대다수 사람들이 농촌과 어촌에 살았습니다. 불과 50년 만에 세상 풍경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갑오동학농민운동, 1894년 한반도의 운명을 결정한 대사건의 배경. 그것은 무엇일까요? 조정의 무역개방이었어요. 결과적으로, 생존의 위협에 처한 소농민들이 들고 일어났어요. 조선사회의 사회적 합의가 깨졌기 때문입니다! 하자센터에서의 3번째 강의랍니다.
동학의 뿌리가 <정감록>에 닿아 있었다는 그런 말씀입니다. 시간 되시는 분은 한번 시청 또는 들어보시기를 권합니다.
역시 영등포 "하자센터" 강의입니다.
백승종 삼가.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