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22

10 질소 비료 사용의 문제점과 유기 농업 : 네이버 블로그

질소 비료 사용의 문제점과 유기 농업 : 네이버 블로그

질소 비료 사용의 문제점과 유기 농업

창공

2010. 6. 11. 13:39


질소 비료 사용의 문제점과 유기 농업

질소 비료 제조 산업은 거대화된 현대적 중화학공업의 시초가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1960년대 이후 경제개발이 본격화되면서 건설된 울산의 질소 비료 공장은 한동안 중화학공업의 상징처럼 여겨졌다.

1. 질소 비료 사용의 문제점

질소 비료는 식물 생장에 도움을 주지만 과다하게 사용하면 비정상적으로 비대 성장하여 오히려 쉽게 죽을 수 있다. 질소 비료와 화학비료를 많이 사용하면 토양이 산성화되고 수질오염을 일으키는 환경적 문제를 안고 있다.

한국은 질소와 인 성분의 화학비료를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나라에 속한다.
질소 비료와 인산 비료 사용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의 10배 이상이나 된다.
화학비료 사용량 자체가 많은 것도 경제적으로 문제지만 뿌려진 화학비료가 호수나 강으로 그대로 흘러들어가는 것은 더 큰 문제이다.
물속에 질소와 인이 유입되면 조류가 급격히 증식하여 호수나 강물이 녹색을 띠는 녹조현상이 나타나는 데 이를 부영양화라 한다.

부영양화가 더욱 진행되면 조류는 물속의 산소를 빨아들일 뿐 아니라 조류들이 죽으면서 분해될 때 물에 녹아있는 산소를 소비하므로 물고기의 떼죽음으로 이어지고 결국 호수나 강이 썩어 악취를 내게 된다.

인 12kg은 유기물 1kg이 쓰는 산소의 100배를 써 버릴 정도이다.

게다가 부영양화로 빠른 속도로 번식하는 조류의 일종인 남조류는 청산가리의 60배가 넘는 독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호수나 강으로 흘러들어가는 질소와 인은 비료에서 70%, 축산사료에서 20%, 각 가정에서 사용하는 화학제품에서 10%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공기 중의 질소를 생물체가 사용할 수 있도록 어렵게 고정해 놓은 것을 마구 버리고 있는 셈이며 재활용을 포기한 하수처리 정책이 이에 한몫하고 있다.

질소 성분이 제거되지 않은 폐수가 강이나 호수에 배출될 경우 녹조가 발생하며 바다로 유입될 경우는 적조현상의 원인이 되어 결국 생태계 파괴로 이어지는 것이다.

또한 지하로 흘러들어간 질소 성분이 포함된 지하수를 사람이 오랫동안 마실 경우 암을 유발할 수도 있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질소의 남용이 자연의 균형을 깨뜨리고 있는 것이 분명함에도 질소 순환에 엄청나게 개입하고 있는 우리들은 그 결과가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되돌아올 지 정확하게 예견하고 있지 못한 것도 사실이다.


2. ‘유기 농업이 화학농업보다 경제적이다.’라는 주장


화학비료나 농약을 쓰지 않는 유기농업이 화학농업보다 더 경제적이라는 주장이 있다.
스위스의 유기농 연구소는 21년 동안 유기농업과 화학농업으로 각각 감자, 밀, 잔디 등을 재배한 결과 유기농의 생산량은 화학농보다 평균 20% 낮았다. 특히 감자는 유기농으로 재배했을 경우 생산량이 약 40%나 줄었으며 겨울밀은 10% 줄었다. 그러나 잔디는 거의 비슷했다.

반면 생물 다양성은 유기농이 월등히 높았다. 유기농 토지의 흙 속에는 지렁이가 3.2배나 더 많았으며 해충을 먹고사는 딱정벌레 등 곤충도 2배 더 많았다.

또 식물의 뿌리에 사는 균류도 40%나 더 많았다. 균류는 식물이 흙 속에 있는 양분을 흡수하도록 도와준다.

이 밖에도 유기농은 온실효과를 일으키는 이산화탄소를 덜 배출하였다.

유기농으로 기른 토지가 더 기름지고 건강하게 유지된 것이다. 대신 유기농 토지는 제초제를 사용한 곳보다 잡초가 10배나 더 많았다.

연구팀은 유기농이 화학농보다 질소 등 영양분과 농업에 필요한 에너지 투입이 절반에 불과한데도 생산량이 80%에 이르는 것으로 보아 유기농이 더 효율적이며, 생물 다양성 유지와 오염 방지 등 환경보호 비용을 감안하면 훨씬 더 경제적이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자연산 거름을 사용하고 공기 중의 질소를 사용할 수 있는 콩과식물을 활용한 유기농이 기존 농업의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다.


3. 가짜 유기농을 판별하라.

질소 14와 질소 15는 동위원소이다.
공기 중 질소의 대부분은 질소 14이다.
질소 14는 질소 15보다 가벼워 화학반응이 더 잘 일어난다.
화학비료는 공기 중 질소를 고정한 것으로 질소를 거의 그대로 갖고 있다.

퇴비는 오랫동안 화학반응을 거쳐 질소 14가 많이 소모된 상태이다.
따라서 질소 14와 질소 15의 비율을 측정하면 진짜 유기 농산물을 가려낼 수 있다.
즉 유기 농산물에는 화학비료를 쓴 농산물보다 질소 15가 더 많이 들어있다는 점을 이용한 것이다.


#과학
#화학
#원소
#질소비료의사용량
#질소비료의문제점
#유기농의장점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