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7-23

Hojae Lee 한국 사회 특히 한국 교회가 바람직한 길로 가는 것을 바라는 분



(7) Hojae Lee







Hojae Lee
21 July at 07:15 ·



내 서가에 꽃혀 있는 책 가운데 한국 사회 특히 한국 교회가 바람직한 길로 가는 것을 바라는 분들에게 몇권 추천합니다. 왼쪽 마지막 책은 사진촬영의 버팀목으로 쓴 책으로 제외입니다.
* 추천책의 공통점은 주체적 나를 바탕으로 한국, 지구마을,우주촌을 사유에 담고 치열한 삶으로 녹여낸 인물과 책들입니다.
* 나의 뿌리와 절대 존재와의 합발(合發: 합일合一이 아님)의 경험/체험없이 나의 근본적 변화와 사회/종교/교회 개혁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추천책이 정갈합니다.

1.다석일지(영인본) : 류영모의 영성구도일기. 전 네권
* 초보입문자는 추천생략
2,3,4,5.성경의 원리 사부작 : 한밝 변찬린이 피 토하며 쓴 세계성경해석의 패러다임을 바꾼 책. 평신도가 읽으면 어디서 들었음직한 설교내용이 이 책에 있다고 말 할정도로 목사들끼리(?) 암암리에 구전된 책. WCC고위 직책의 목사가 성경해석의 최고봉이라 평가!
6,7 : 도의 신학 : 세계적인 신학자인 김흡영이 세계 신학의 한계와 한국 신학의 대안제시. 엄청난 내용이 압축적으로 적혀있어 세계 신학을 뛰어넘는 한국 신학의 가능성을 실증한 입문서
8. 가온찍기: 6,7의 가능성을 다석 류영모를 사례로 '도의 신학'의 세계화를 실증한 명저. 더 자세한 내용은 직접 읽어보시기 바람
9. 다석전기 : 류영모 직제자 박영호가 류영모의 육성회고, 함석헌, 김흥호외 직접 인터뷰, 조사한 자료로 쓴 유일하고 충실한 다석의 전면모를 밝힌 책.
8. 뜻으로 본 한국역사: 함석헌의 유일한 단행본. 이 책을 읽고 가슴이 뛰지 않으면 한국인(?) 이 아니다. 교수신문에 의하면 한국 지성인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책으로 등극!
* 이외에도 몇권 더 있지만 다음 기회에.


이들이 있기에 한국은 희망이 있다. 여기에 이전 페북에서 언급한 종교텍스트를 녹여내 구성하면 새 문명 사유체계는 완성된다. 소위 한국발 풍류운동이 전개되는 것이다. 통일한국은 새 문명 사유체계의 실현의 장으로 인류 문명은 새로운 차원으로 도약하리라. 이게 동시대의 우리가 이루어야 할 사명아닌가!

혹시 이 글보시고 꼭 읽어야 할 책이 있으면 댓글로 추천 부탁합니다. 서로가 모르는 책이 있을 수 있거든요.*




181You, 정한욱, 김호 and 178 others

29 comments2 shares

Like


Like

Love

Haha

Wow

Sad

Angry
Comment
Share

Comments


박용현 다석의 글은 15년전쯤에 한창 읽었는데 그깊이를 충분히 깨닫지 못했었습니다~ 변찬린, 김흡영 선생님 글을 보고나서 다시 찬찬히 배우겠습니다~
귀한 책들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