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04

알라딘: 북한의 오늘 2

알라딘: 북한의 오늘 2






북한의 오늘 2 | 서울대학교 국제문제연구소 총서 22
김근식,김병연,김병로,전봉근,김흥규 (지은이),윤영관 (엮은이)
늘품(늘품플러스)2019-05-31





249쪽
152*223mm (A5신)
349g
------
책소개
서울대학교 국제문제연구소는 21세기 국제정세 변화 속에서 한반도의 평화통일과 번영을 준비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국제문제연구소 총서 제22권으로 정치외교학·경제학·사회학 분야 전현직 교수진을 필두로 하여 남북관계에 대한 전문적 이해를 도모한 책이다.

2014년 9월 출간되어 북한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으로 학계와 연구소, 정부 기관 등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던 <북한의 오늘> 이후 5년 만에 출간되는 <북한의 오늘 Ⅱ>는 2014년 하반기부터 2019년 상반기까지 진행되어온 북한 정치·경제·사회·외교 분야의 변화 양상을 추적하고 있다.


목차


총론: 김정은 체제하 북한의 변화와 대북정책 _ 윤영관
Ⅰ. 들어가는 말
Ⅱ. 김정은 시대 북한의 오늘
Ⅲ. 북한의 변화와 새로운 대북정책

김정은 시대 북한의 정치전략 _ 김근식
Ⅰ. 서론: 김정은의 북한
Ⅱ. 김정은 시대의 정치
Ⅲ. 김정은의 대외전략과 대남전략
Ⅳ. 김정은 시대의 이데올로기
Ⅴ. 결론에 대신하여

----

김정은 체제의 북한 경제 _ 김병연
Ⅰ. 서론
Ⅱ. 김정은 시기의 경제성과
Ⅲ. 대북제재의 효과
Ⅳ. 결론

김정은 시대 북한의 사회 _ 김병로
Ⅰ. 서론
Ⅱ. 국가정책과 주민생활 변화
Ⅲ. 시장화에 따른 사회구조와 주민의식 변화
Ⅳ. 결론을 대신하여 - 한국의 대책
----

김정은 시대 북한의 군사와 핵 _ 전봉근
Ⅰ. 서론
Ⅱ. 탈냉전기 북한의 안보환경과 국가전략
Ⅲ. 김정은의 군사정책과 군사 동향
Ⅳ. 북한의 핵무장 동향과 핵전략
Ⅴ. 결론

김정은 시기 북한 외교 _ 김흥규
Ⅰ. 도입말
Ⅱ. 김정일 시대의 외교
Ⅲ. 김정은 시대의 핵무장 추진 외교(2012-2017)
Ⅳ. 2018년 새로운 공세적 유화외교로의 전환
Ⅴ. 한국 정부에 대한 제언
접기


책속에서



P. 24 북한 사회 전반의 구조적인 변화, 즉 시장화와 개방화라는 거대변수는 여러 가지 중요한 도전과 딜레마를 야기하고 있다. 그러므로 북한은 지금 역사적인 대변환의 분기점에 놓여있다고 말할 수 있다. (……) 첫째, 김정은 위원장이 선택한, 또는 구조적 변화요인 때문에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경제발전 우선주의의 추진은 북한 경제를 개방시켜, 세계 경제와의 교류를 선택사항이 아니라 필수사항으로 만들어버렸다. 즉 김병연 교수의 지적대로 북한 무역거래의 정상화 없이는 국내 시장거래도 힘들어지고 북한 경제의 성장도 힘들어졌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지금 진행되고 있는 북한 비핵화를 압박하기 위한 국제경제제재가 과거 폐쇄경제 시절보다도 더욱 심각한 타격을 주고 있다. 즉 경제발전 우선주의의 추구가 경제제재의 해제를 필요로 하며, 이를 위해서는 핵무장을 포기해야만 되는 상황에 부딪힌 것이다. 접기

P. 26~27 시장화와 개방화로 인한 북한 사회 전반의 변화는 기존의 전체주의적 왕조정치시스템의 유지에 근본적인 도전요인으로 다가오고 있다. 왜냐하면 시장의 힘, 시장세력의 영향력은 최고 권력자의 최측근 그룹들까지 포획해 들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신흥자본가 그룹들, 이른바‘ 돈주’ 그룹들은 권력층과의 연결과 담합을 통해 돈을 벌고 거래를 하고 보상 또는 뇌물을 지급하고 있다. 그런 상태에서는 자연스럽게 이념을 중심으로 최고 권력이 충성세력들을 결집하는 과거의 방식을 이용하기가 힘들어진다. 이념적 원칙에 따라 시장의 작동을 억제하는 반시장적 지시를 최고 권력자가 내린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아래로 내려가면서 무력화되어버릴 가능성이 크다. 그러한 지시를 실제로 이행해야 할 고위층 핵심관료들의 개인적 이익이 훼손되는 상황이 벌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접기

P. 31 김정은의 북한은 김정일의 북한과 다르다. 아버지의 북한을 계승하면서도 동시에 아버지의 북한과 다른 전략을 보이고 있다. 김정은 체제의 북한은 선군(先軍)에서 이제 선당(先黨)으로 당국가 시스템을 정상화했으며, 7차 당대회와 최고인민회의를 통해 당 우위의 정상국가화를 정비했다. 권력 장악 이후 김정은은 지속적으로 권력 엘리트를 교체충원하면서 새로운 엘리트 그룹을 포진함으로써 김정은 시대의 동력을 준비해냈다. 또한 김정은은 권력의 운용과 리더십 스타일에서도 본질적으로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아버지 김정일이 은둔의 폐쇄형 리더십이라면 김정은은 공개적인 애민(愛民)의 리더십 스타일을 대비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접기

P. 103~104 북한 경제구조의 변화는 대북경제제재가 북한 경제에 큰 충격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유엔안보리의 대북경제제재가 의도된 대로 실행된다면 2015년 기준 수출액의 90% 이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그 직접적인 효과만으로도 북한 경제성장률은 4.5% 이상 하락할 수 있다. 또한 무역의 감소는 북한 시장에도 영향을 미쳐 북한 경제성장률이 추가적으로 하락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북경제제재가 북한 경제를 고난의 행군 시기만큼 악화시킬 가능성은 높지 않다. 주된 이유는 북한의 식량 생산이 고난의 행군 기간 350만 톤에서 2012-2017년 동안 연 450만 톤 이상으로 증가했으며 대북제재가 실효성 있게 집행되더라도 북한 주민 다수의 생존을 위협할 만큼 식량 생산량이 크게 줄어들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시장화의 진전으로 식량 배분의 효율성도 개선되었다. 그러나 만약 제재에 더해 대규모 자연재해까지 겹친다면 북한 식량위기가 발생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접기

P. 109 김정은 위원장이 집권한 2012년 이후부터 2018년 12월까지 7년 동안 가장 현저하게 달라진 북한 사회의 모습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대대적인 국가정책사업과 시장 활성화로 주민생활이 현격히 달라졌다는 점이다.

초대형 건축물들을 건설하고 교육제도를 바꾸며 문화콘텐츠를 새로 제작하는 등 새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대주민 사회정책을 추진하였기 때문이다. 2016년 5월 개최된 제7차 당대회는 김정은 시대 도래의 절정이었다. 1980년 제6차 당대회 이후 36년 동안 미루고 미뤄왔던 7차 당대회를 개최하고‘ 국가경제발전 5개년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주민들에게 희망과 기대를 주었다. “인민생활을 한 계단 더 높이고 당 제7차대회를 (해야) 한다”는 김일성의 교시를 받들어, 5년마다 개최하기로 되어 있던 당대회 개최를 36년 동안 미뤄왔던 북한이 제7차 당대회를 개최하였다. 이는 김정은 집권 이후 주민생활이 향상되었다는 자신감이 생긴 증거다. 접기
더보기




저자 및 역자소개
김근식 (지은이)
저자파일
최고의 작품 투표
신간알림 신청

경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서울특별시 남북교류협력위원, 경실련 통일협회 운영위원장
통일부 남북관계발전위원, 청와대 안보실 자문위원
서울대학교 정치학과 졸업, 서울대학교 정치학 박사


최근작 : <북한의 오늘 2>,<북한의 오늘 1>,<평화도시 인천 - 삶과 도전 그리고 미래> … 총 5종 (모두보기)

김병연 (지은이)
저자파일
최고의 작품 투표
신간알림 신청

서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영국 옥스퍼드대학교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영국 에섹스대학교와 서강대학교 교수를 역임하였고 영국경제사학회 수여 T. S. Ashton Prize, 한국경제학회 청람상을 수상하였으며, 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 분야 우수학자로 선정되었다. 경제체제와 이행, 경제발전 그리고 북한경제를 주로 연구하고 있으며, Journal of Comparative Economics, British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Economics of Transition, Journ... 더보기


최근작 : <북한의 오늘 2>,<북한과 동북아 경제, 네트워크 개발 전략>,<서울대 경제학자 8인이 말하는 한국경제> … 총 24종 (모두보기)

김병로 (지은이)
저자파일
최고의 작품 투표
신간알림 신청

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인디애나주립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뉴저지주립대학교(럿거스)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교수를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HK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 『다시 통일을 꿈꾸다: 한반도 미래전략과 ‘평화연합’ 구상』, 『북한, 조선으로 다시 읽다』, 『북한 김정은 후계체제: 구축과정·엘리트·정책·안정성』(공저), 『노스코리안 디아스포라』(공저), 『북한-중국 간 사회·경제적 연결망의 형성과 구조』(공저) 등이 있다.


최근작 : <독일 통합과 한국>,<통일 연구자의 눈에 비친 사회주의 베트남의 역사와 정치>,<북한의 오늘 2> … 총 37종 (모두보기)

전봉근 (지은이)
저자파일
최고의 작품 투표
신간알림 신청

국립외교원 외교안보연구소 소장직무대리 겸 안보통일연구부장
한국핵정책학회 부회장
前 청와대 국제안보비서관,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 전문위원
서울대학교 외교학과 졸업, 미국 오레곤주립대학교 정치학 박사


최근작 : <북한의 오늘 2>,<현대 한미관계의 이해>,<21세기 한국의 외교안보> … 총 6종 (모두보기)

김흥규 (지은이)
저자파일
최고의 작품 투표
신간알림 신청

아주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겸 중국정책연구소장. 청와대 국가안보실, 외교부, 통일부, 한미연합사 정책자문위원. 외교부 외교안보연구원(현 국립외교원) 교수 역임. 중국의 외교안보분야, 북중ㆍ한중 관계, 미중 관계, 동북아 국제 정세 등을 연구하고 있으며, 200여 편이 넘는 논문 및 기고문을 썼다. 저서 『중국의 정책결정과 중앙-지방관계』는 2008년 문광부 추천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되었다. 2014년에는 니어(NEAR) 재단에서 선정한 한국 외교안보부문 학술상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최근작 : <한반도 2022>,<북한의 오늘 2>,<새로운 북한 이야기> … 총 14종 (모두보기)

윤영관 (엮은이)
저자파일
최고의 작품 투표
신간알림 신청

서울대학교 외교학과 졸업 후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고, 미국 존스홉킨스대학교 국제관계대학원(SAIS)에서 <패권국 권력이 쇠퇴하는 경제적 메커니즘에 관한 역사 및 사례 연구>로 국제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캘리포니아대학교 데이비스캠퍼스에서 3년간 조교수로 지냈으며, 1990년부터 서울대학교 외교학과로 옮겨 학생들을 가르치며 국내 학계에 국제정치경제학을 소개해왔다. 2003~2004년에는 외교통상부 장관을 지내기도 했으며, 싱크탱크 ‘미래전략연구원’과 북한 및 통일 문제를 다루는 ‘한반도평화연구원’을 설립하여 운영했다.... 더보기


최근작 : <한반도 2022>,<북한의 오늘 2>,<21세기 초 한국의 정치외교> … 총 27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서울대학교 국제문제연구소는 21세기 국제정세 변화 속에서 한반도의 평화통일과 번영을 준비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책은 국제문제연구소 총서 제22권으로 정치외교학·경제학·사회학 분야 전현직 교수진을 필두로 하여 남북관계에 대한 전문적 이해를 도모한다.
2014년 9월 출간되어 북한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으로 학계와 연구소, 정부 기관 등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던 <북한의 오늘> 이후 5년 만에 출간되는 <북한의 오늘 Ⅱ>는 2014년 하반기부터 2019년 상반기까지 진행되어온 북한 정치·경제·사회·외교 분야의 변화 양상을 추적하고 있다.
윤영관, 김근식, 김병연, 김병로, 전봉근, 김흥규 등은 김정은 체제하 북한의 동향을 분석하며, 김정은 체제하 북한의 변화와 정치전략·경제와 사회·군사·핵·외교문제 등을 다룬다. 현 상황에 대한 분석은 물론 한국 정부에 대한 구체적인 제언까지 담겨 있는 본 연구서는 대북정책을 이해하고 현실적인 방안을 수립하는 기회를 마련해 줄 것이다. 접기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