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21

07 생활 속의 식민지주의 정근식,미즈노 나오키


생활 속의 식민지주의
정근식,미즈노 나오키,고마고메 다케시,마쓰다 요시로 (지은이),정선태 (옮긴이)산처럼2007-05-01원제 : Seikatsu No Naka No Shokuminchi-Shugi (2004년)



































미리보기


정가
12,800원
판매가
11,520원 (10%, 1,280원 할인)

마일리지
640원(5%) + 멤버십(3~1%)
+ 5만원이상 구매시 2,000원
세액절감액
520원 (도서구입비 소득공제 대상 및 조건 충족 시)


배송료
무료
수령예상일
지금 택배로 주문하면 3월 24일 출고
최근 1주 91.7%
(중구 중림동 기준) 지역변경

전체주의/국가주의 주간 14위, 역사 top100 3주|
Sales Point : 216

0.0100자평(0)리뷰(0)
이 책 어때요?


카드/간편결제 할인
무이자 할부








수량










장바구니 담기
바로구매
선물하기
보관함 +



전자책 출간알림 신청
중고 등록알림 신청
중고로 팔기











기본정보

양장본
202쪽
135*195mm
283g
책소개
일본의 식민지지배 시기 조선과 대만의 일상에서 식민지지배가 어떻게 관철되었는가를 다룬 글들을 실은 책. 식민지 조선에서의 이름짓기와 '건강'담론이 제국주의 일본의 욕망과 어떻게 맞닿아 있는지, 식민지 대만에서의 신사참배와 '원주민' 통치가 어떤 경로를 거쳐 관철되었는지를 탐색하고 있다.

식민지시기 일상사가 주로 풍속의 차원에서 이루어지는데 반해 이 책은 일상에 깃든 지배 이데올로기의 성격과 의미를 파악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결이 조금 틀리다. 지은이들이 바랬듯이, 지금 우리의 생활 차원에서 식민주의를 청산하는 데에 유용한 실마리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한국어판 책을 내면서

옮긴이의 말

서론 일본의 식민지주의를 생각한다 _미즈노 나오키

조선인의 이름과 식민지지배 _미즈노 나오키

식민지지배, 신체규율, '건강' _정근식

식민지에서의 신사참배 _고마고메 다케시

대만 선주민과 일본어 교육 _마쓰다 요시로
아리산 초우족의 전전과 전후

참고문헌
지은이 약력




책속에서



고유어휘를 표기하기에는 한글이 훨씬 낫다. 그러나 한글 기재는 점차 한자로 대체된다. 조선어가 억압되는 가운데 이름을 기록하는 경우에도 한글이 금지됐다. 그렇다면 왜 일본 쪽은 고유어휘에 의한 이름을 제한, 금지했던 것일까. 공용어는 일본어라는 기본적인 원칙이 있었을테지만, 그뿐만 아니라 일본인은 조선어의 고유한 말을 이해할 수 없다는 데에서 중요한 이유를 찾을 수 있다.-p61 중에서

1930년대의 식민지 국가에 의해 강제된 동원이데올로기로서 건강은 단지 식민지 국가권력뿐 아니라 기업의 광고에 의해서도 뒷받침되어 일상생활에 침투하고 있었다. 물론 기업활동은 국가에 의해 철저하게 통제되고 있었지만, 동시에 '국가'에 편승하여 전개됐기 때문에 기업은 군국주의적인 내용을 지닌 광고를 통하여 대중을 '황국신민'으로 만들어내는 데 일정한 기여를 했던 것이다.-p120-123 중에서 접기



저자 및 역자소개
정근식 (지은이)
저자파일
최고의 작품 투표
신간알림 신청

서울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전남대학교 교수를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하버드·옌칭연구소, 교토대학, 시카고대학, 대만 중앙연구원, 베를린자유대학 등에서 방문교수로 활동했다. 한국사회사학회, 비판사회학회, 냉전학회, 구술사학회 회장을 지냈으며 대통령 소속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 위원,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한국민주주의연구소장을 역임했다. 『소련형 대학의 형성과 해체』, 『북한의 대학: 역사, 현실, 전망』, 『냉전의 섬, 금문도의 재탄생』, 『한국전쟁의 기억과 기념... 더보기


최근작 : <한국의 민주화운동과 국제 연대>,<탈사회주의 체제전환과 발트3국의 길>,<소련형 대학의 형성과 해체> … 총 50종 (모두보기)

미즈노 나오키 (水野 直樹) (지은이)
저자파일
최고의 작품 투표
신간알림 신청

1950년 출생. 1981년 교토대학교 대학원 문학연구과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교토대학 인문과학연구소 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전공은 한국근대사, 동아시아 관계사.
지은 책으로 《창씨개명-일본의 조선지배와 이름의 정치학》(2008), 《도록 식민지 조선에서 살다-한국 민족문제연구소 소장자료에서》(공편, 2012), 《생활 속의 식민지주의》(공편, 2004) 등이 있고, 《한국민족운동사론》(강만길 지음, 1985)을 일본어로 옮겼다.


최근작 : <재일조선인>,<창씨개명>,<생활 속의 식민지주의> … 총 7종 (모두보기)

고마고메 다케시 (駒込 武) (지은이)
저자파일
최고의 작품 투표
신간알림 신청

1962년에 태어나 1992년 도쿄대학 대학원 교육학연구과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교토대학 대학원 교육학연구과 조교수다. 전공은 식민지 교육사, 동아시아 근대사다. 지은 책으로는 <식민지 제국 일본의 문화통합>등이 있다.


최근작 : <총력전하의 앎과 제도 1933∼1955년 1>,<식민지제국 일본의 문화통합>,<생활 속의 식민지주의> … 총 8종 (모두보기)
마쓰다 요시로 (지은이)


1950년 오사카부에서 태어나 1981년 오사카시립대학 대학원 사학연구과에서 동양사학을 전공했다. 현재 효고 교육대학 교수다. 전공은 근세.근대의 중국, 대만사다. 지은 책으로는 <메이지 시대 화남 지역사 연구> 등이 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