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26

일본역사의 이해 - 한양대학교 | KOCW 공개 강의

일본역사의 이해 - 한양대학교 | KOCW 공개 강의






일본역사의 이해

한양대학교
정하미






주제분류인문과학 >인문과학기타 >일본학
강의학기2014년 1학기
조회수39,379
평점4/5.0 (12)강의계획서
일본의 ‘원형’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를 각 시대의 역사의 전개와 관련하여 설명하고 일본의 시대의 특성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각 시대가 가지고 있는 개성을 정치의 주체, 시스템의 형성, 결과 만들어진 조형물에 주목하여 이해하고 역사의 전개를 배움으로써 역사적 사고력과 역사 인식을 가지게 한다. 각 시대의 역사적 사건과 사상을 중심으로 강의하지만 망라적이라기 보다는 토픽을 중심으로 화제를 만들고 세계문화 유산과의 관계에 대하여도 설명한다. 각 수업에 대하여 질문을 취합하여 이에 대한 답변을 하는 학생 참가형의 수업전개방식도 추가한다.
Play Video
일본역사의 이해




차시별 강의

1. 일본역사의 이해
일본역사의 이해/일본총론
2. 죠몬, 야요이시대
죠몬야요이시대
3. 왜와 야마토정권
왜와 야마토정권
4. 성덕태자와 아스카시대
성덕태자와 아스카시대
5. 격동의 동아시아와 일본
격동의 동아시아와 일본
6. 나라시대의 수도지방
6.나라시대의 수도 지방
7. 헤이안시대
헤이안시대
8. 섭관정치와 후지와라
섭관정치와 후지와라
9. 가마쿠라막부의 성립
가마쿠라막부의 성립
10. 조큐의 난과 싯겐정치
조큐의 난과 싯겐정치
11. 몽고와 일본
몽고의 습격
12. 남북조의 내란
아스카가장군과 수호대명
아스카가장군과 수호대명
13. 전국대명
전국대명
14. 에도막부의 성립
에도막부의 성립
15. 참근교대제
참근교대제
일본의 쇄국
기독교와 쇄국
에도시대의 번영
에도시대의 번영
개국
페리의 일본 도달과 개국


연관공개강의

미디어의 이해가톨릭대학교 | 윤혜영
일본문화의 이해호서대학교 | 이영숙
문화콘텐츠의 이해한양대학교 | 김치호
문학의 이해목포대학교 | 이훈
총체 예술의 이해청주대학교 | 이경희

연관학위논문

韓日關係에 對한 日本歷史 敎育의 史的 考察 : 韓日兩國의 國際理解를 爲한 敎育을 中心으로 = (A) historical observation on Japanese history teaching concerning Korea-Japan relations
한일 역사 교육 교류를 통해서 본 상호 이해와 협력의 역사 학습 방안
고등학교 정치교과서 "국제이해교육" 부분의 내용분석과 개선방안
이해를 위한 교수를 적용한 UCC제작 음악감상수업 프로그램 개발 = Development in Music Listening Program using UCC Production with Application of ‘Teaching for Understanding'
아동이 지각한 교사의 공감적 이해와 교우관계의 관련성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 Mediation Effect of Ego-resilienc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eachers' empathic understanding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peer relationship
사용자 의견

강의 평가를 위해서는 로그인 해주세요.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