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05

김태흡의 대중불교론과 그 전개 - 선학 - 한국선학회 : 논문 - DBpia, 연구를 돕는 똑똑한 학술콘텐츠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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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흡의 대중불교론과 그 전개

Kim Tae‐heup’s Theory of Popular Buddhism and Its Development


김기종(고려대학교)
한국선학회
선학
한국선학 제26권
2010.08
485 - 522 (38 pages)
KCI등재

DOI : 10.22253/JKSS.2010.08.26.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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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본고는 근대 대중불교운동에 관한 본격적인 연구의 일환으로, 김태흡의 대중불교론과 그 전개 양상을, 불교 인식 및 대중화 방안과 찬불가ㆍ희곡의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지금까지의 논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김태흡의 주요 논설을 대상으로 그의 불교인식과 불교대중화 방안에 대해 살펴보았다. 김태흡의 대중불교론은 자각에 근거한 각타의 ‘구세주의’와, 자각과 각타의 실천에 있어서는 僧俗의 구분이 없다는 ‘승가’의 사상에 기반하고 있다. 그는 이를 바탕으로 산간불교에서 대중불교로의 전환을 위한 다양하고도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그는 포교 공간ㆍ포교방식ㆍ부속기관의 문제에 주목하여, 각각 전당식 포교당에서 회관식으로의 전환, 찬불가ㆍ한글 경전 등 시대에 맞는 포교방식의 도입, 그리고 유치원ㆍ야학교 등의 부속기관 설치를 주장하였다. 그리고 포교방식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강설ㆍ문서ㆍ의식ㆍ특별ㆍ감화포교ㆍ불교단체 조직 등의 여섯 가지 항목을 설정하고 있다. 김태흡의 이러한 방안은 불교의 사회적인 역할과 활동에 중점을 둔 것으로, 근대 불교계의 가장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대중화 방안이라 할 수 있다.
다음으로, 김태흡이 대중불교운동의 일환으로 창작한 찬불가와 희곡의 내용 및 성격에 대해 고찰하였다. 그의 찬불가는 여타의 종교시가와 달리 독자에 대한 권계나 당부가 없고, 佛傳 및 佛典의 내용을 노래하고 있으며, 희곡작품 역시 대부분 佛傳ㆍ경전ㆍ불교설화의 내용을 각색한 것이다.
또한 김태흡의 찬불가와 희곡은 장르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인격적인 성자ㆍ지자로서의 불타 형상화’와 ‘마음 또는 자각의 강조’라는 공통된 특징을 갖는다. 불타와 마음의 강조는, 그의 불교 인식이 사원ㆍ포교당ㆍ학교라는 대중불교의 현장에서 구체화된 것으로, 그가 전개한 대중불교운동의 이념적 지향으로 볼 수 있다. 이렇듯, 불타와 마음으로 ‘불교’를 단순 명료화하여 이를 노래와 연극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중에게 확산시키고 있는 점은, ‘儒佛不二’라는 절충론으로 ‘숭유억불’에 대응했던 근대 이전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불교 인식과 불교대중화 방안
Ⅲ. 문학작품의 창작과 대중불교운동의 이념적 지향
Ⅳ. 맺음말
국문 요약문
영문 요약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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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1)


1.


한상길. 한국 근대불교의 대중화와 석문의범. 불교학보.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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