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15

자산어보(영화)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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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산어보(영화)

최근 수정 시각: 

이준익 감독 장편 연출 작품
[ 펼치기 · 접기 ]
1993 키드캅 로고
2003 황산벌 로고
2005 왕의 남자 로고
2006 라디오 스타 로고
2007 즐거운 인생 로고
2008 님은 먼 곳에 로고
2010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
2011 평양성 로고
2013 소원 로고
2015 사도 로고
2016 동주 로고
2017 박열 로고
2018 변산 로고
2021 자산어보 로고

자산어보 (2021)
The Book of Fish
자산어보 런칭 포스터2
장르
감독
각본
김세겸
제작
김성철
출연
촬영
이의태
조명
유혁준
편집
김정훈
미술
이재성
음악
방준석
음향
정민주
의상
심현섭
분장
조태희
촬영 기간
제작사
대한민국 국기 (주)씨네월드
배급사
개봉일
화면비
2.39:1
상영 시간
126분
제작비
45억원
대한민국 총 관객 수
-명

1. 개요2. 개봉 전 정보3. 마케팅
3.1. 예고편3.2. 포스터
4. 시놉시스5. 명대사6. 등장인물7. 줄거리8. 평가9. 흥행10. 기타11. 관련 문서12. 바깥 고리13. 둘러보기

1. 개요[편집]

이준익 연출, 설경구변요한 주연의 영화.

2. 개봉 전 정보[편집]

  • 2021년 3월로 개봉을 확정지었다.

3. 마케팅[편집]

3.1. 예고편[편집]

3.2. 포스터[편집]

자산어보 해외 포스터
자산어보 런칭 포스터1
해외 포스터
개봉 포스터

4. 시놉시스[편집]

“이 양반은 대역 죄인이니 너무 잘해줄 생각들 말어”
순조 1년, 신유박해로 세상의 끝 흑산도로 유배된 ‘정약전’.
호기심 많은 '정약전'은 그 곳에서 바다 생물에 매료되어 책을 쓰기로 한다.

이에 바다를 훤히 알고 있는 청년 어부 ‘창대’에게 도움을 구하지만
‘창대’는 죄인을 도울 수 없다며 단칼에 거절한다.

“내가 아는 지식과 너의 물고기 지식을 바꾸자"
‘창대’가 혼자 글 공부를 하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정약전’은
서로의 지식을 거래하자고 제안하고
거래라는 말에 ‘창대’는 못 이기는 척 받아들인다.
둘은 티격태격하면서도 점차 서로의 스승이자 벗이 되어 간다.

"너 공부해서 출세하고 싶지?"
그러던 중 '창대'가 출세하기 위해 공부에 매진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정약전'은 크게 실망한다.
‘창대’ 역시 '정약전'과는 길이 다르다는 것을 깨닫고
'정약전'의 곁을 떠나 세상 밖으로 나가고자 결심하는데...

5. 명대사[편집]

"학처럼 사는 것도 좋으나 구정물, 흙탕물 다 묻어도 마다않는 자산(玆山) 같은 검은색 무명천으로 사는 것도 뜻이 있지 않겠느냐."
설경구 배우가 뽑은 명대사. "정약전이 생각하는 삶의 모습이 반영된 대사여서 선택."

"물고기를 알아야 물고기를 잡응께요. 홍어 댕기는 길은 홍어가 알고, 가오리 댕기는 길은 가오리가 앙께요."
변요한 배우는 창대 캐릭터를 단적으로 표현하는 대목으로 선정

"벗을 깊이 알면 내가 더 깊어진다."(정약전)
"배운대로 못살면 생긴대로 살아야지."(창대)
이준익 감독 선정. 정약전과 창대 캐릭터의 가치관을 잘 보여줄 뿐 아니라, 서로 다른 가치관을 지닌 두 사람이 나이와 신분의 격차를 뛰어넘고 벗이 되어가는 과정을 잘 표현하는 대사"

"씨만 중허고 밭 귀한 줄은 모르는 거 말이여라. 씨 뿌리는 애비만 중하고 배 아파가꼬 낳고 기른 애미는 뒷전인디. 인제 자식들도 애미 귀한 줄 알아야 써."(가거댁)
이정은 배우. 배운 것 없어도 사람된 도리를 본능으로 깨친 여인. 잘 먹이고, 편히 재우고, 아궁이 불처럼 은근히 타오르는 남도 사랑꾼의 돌직구.실제론 정약용이 형 정약전에게 보낸 편지 속 강진 동문주막 일화를 가거댁의 입을 빌어 녹여낸 대사
자산어보 명대사1
자산어보 명대사2

6. 등장인물[편집]

7. 줄거리[편집]

이 문서에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이나 인물 등에 대한 줄거리, 결말, 반전 요소 등을 직·간접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1801년(순조 1년), 정약전은 흑산도로 유배를 가는 배에서 과거의 일들을 떠올린다.

정약전의 기억은 그가 선왕인 정조대왕을 알현하던 때에서 시작된다. 정조는 정약전에게 자기 밑에서 벼슬을 살고 있는 정약전과 정약용 두 형제가 서학을 믿는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이것이 다른 벼슬아치들에게 약점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라는 말과 벼슬을 사는 자에게 필요한 것은 온갖 음해에도 버티는 것이라는 조언을 해 준다.

정조 사후, 순조가 11세의 나이로 즉위를 하게 된다. 정조의 우려대로 정약용, 정약전을 제거할 기회를 노리던 신하들은 서학을 믿는 정약용과 정약전이 황사영 백서 사건에 연관되었다[5]는 이유로 순조에게 이들을 벌할 것을 요구한다. 순조는 선왕이 아끼던 두 신하를 처벌하는 것을 원치 않지만 어린 나이의 순조 대신 수렴청정을 하던 정순왕후는 이들을 처벌하기로 한다.

결국 정약전, 정약종, 정약용 3형제는 의금부로 끌려가 심문을 받는다. 정약종은 서학을 버리지 않아 이후 잡혀온 황사영과 함께 처형[6]당하지만, 정약전과 정약용은 정약전의 적극적인 변호 덕분에 자신들이 황사영과 뜻이 다르다는 점[7]이 참작되어 처형을 면하고 유배를 가게 된다. 본래 정약용이 흑산도, 정약전이 강진으로 유배를 갈 예정이었지만 정약전이 더 위험한 인물이라고 판단한 신하들은 둘의 유배지를 바꾼다. 이후 두 형제는 나주에서 헤어져 각자 유배길에 오른다.

흑산도에 도착한 정약전은 가거댁[8]이라는 과부의 집에 머물게 된다. 그러면서 정약전은 장창대라는 마을 청년을 알게 되는데, 창대는 과거 장 진사가 흑산도에 머물다 마을 여성과 정을 통해 얻은 서자로, 이후 장 진사는 창대가 어릴 때는 흑산도에 가끔 들르고는 하였으나 지금은 발길이 끊긴 지 오래라 섬에 그대로 버려진 상태였다. 그래서 창대는 어릴 때에는 아버지에게 인정받고 싶어서, 이후에는 출세를 하고 싶어서 글공부를 하고 있었지만 섬에 책이 얼마 없는데다[9] 글공부를 해도 출세를 할 수 없어서 섬의 다른 주민들처럼 고기잡이나 하고 있는 신세였다.

정약전은 강진에서 저서 활동과 제자 양성에 힘쓰는 정약용과 편지를 주고받으며 저서에 대해 논하는 한편, 백성들을 위해 어류도감을 쓰기로 결심하고 창대에게 접근해 자신은 글을 가르칠 테니 창대에게 물고기에 대한 지식을 가르쳐 줄 것을 요구한다. 나름대로 성리학 공부를 한 창대는 처음에는 서학을 배운 대역죄인에게 배우고 싶지 않다고 하지만, 여러 사건들을 겪으며 정약전에게 마음을 열게 된다. 그 덕분에 정약전은 창대의 도움으로 어류도감을 쓰게 되고, 정약전의 어류도감은 주민들이 먹는 고기로 보지 않았던 아귀나 짱뚱어 등을 먹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내 흑산도 주민들의 구휼에 도움을 주는 등 실제 백성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한편, 정약전에게 사사받은 창대 또한 마을 사람들을 가르칠 정도로 뛰어난 학식을 갖춘다. 이윽고 창대는 마을 처녀 복례와 혼인을 하고, 정약전도 동거하던 가거댁과 깊은 관계가 되어 둘 사이에 자식을[10]보게 된다.

정약전이 섬에 온 지 14년 후, 정약용의 유배가 풀렸다는 소식이 전해지지만 정약전의 유배는 여전히 풀리지 않고 있었다.[11] 결국 정약전은 유배가 풀리기 전에 흑산도보다 육지에서 더 가까운 우이도로 거처를 옮기기로 하고, 창대에게 같이 따라갈 것을 권한다. 한편, 창대의 학식이 높아졌다는 것을 안 창대의 아버지 장 진사는 창대에게 과거를 보게 할 기회를 줄 테니 따라갈 것을 요구한다. 정약용의 목민심서대로 세상을 바꾸길 원했고 부양할 처자식이 생긴 창대는 결국 장 진사를 따라가기로 하고 정약전에게 작별 인사를 올리지만, 정약전은 창대의 뜻이 세상에 출세하는 데에 있다[12]는 것을 깨닫고 분노한다. 결국 창대는 가족과 육지로 가고, 정약전은 가거댁과 자식들을 이끌고 우이도로 가서 어류도감을 마저 집필한다. 하지만 오랜 유배 생활 탓인지 정약전의 건강은 갈수록 나빠지고 있었다.

과거에 합격한 창대는 장 진사의 추천으로[13] 나주 목사 밑에서 일하게 된다. 하지만 창대가 겪은 현실은 매우 가혹했다. 벼슬아치들은 아전들과 백성들의 비참한 삶에는 관심도 없이 세금만 걷어갔고, 아전들은 벼슬아치들에게 녹봉 하나 받지 못해 자기들 몫까지 뜯어가려고 백성들을 더 가혹하게 수탈했고, 이로 인해 백성들은 군포와 같은 경우 갓난아기나(황구첨정), 죽은 사람들에게까지(백골징포) 매겨지고, 먹고 살기 위해 나라에서 빌리는 곡식(환곡)에 모래가 잔뜩 섞이는 등(분석) 가혹한 징세에 고통받고 있었다. 창대는 이에 분노하지만 나주 목사와 장 진사는 이를 알면서도 외면했고, 벼슬아치들과 아전들은 기생집에서 창대가 너무 착해서 그렇다, 앞으로 이런 일도 익숙해질 거라는 말을 하며 백성들을 아무렇지 않게 수탈할 뿐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뜯길 것이 없어서 마지막 남은 재산인 소까지 뜯기게 된 가족 중 남편이 관아 앞에서 자기는 군포를 내느니 차라리 남자 구실을 포기하겠다며 낫으로 성기를 자르고, 아내는 잘린 성기를 들고 아전들 앞에서 통곡하는 일이 벌어진다. 이를 가만히 지켜보던 창대는 아내를 끌어내려는 아전의 행동에 분노해 결국 그의 목을 졸라 죽일뻔 했으나 다행히 죽지는 않아 참수형은 면한다. 이 때 정약전이 작성하는 갑오징어 관련 내용과 창대가 성게의 입 속에서 파랑새가 나왔다고 하는 설명이 겹쳐 나오는데, 성게 입에서 파랑새가 나올 때에는 시종일관 흑백이던 화면 속에서 파랑새만이 파란 색을 유지하고 있다.

정약전은 갈수록 나빠지는 몸을 겨우 추스리며 어류도감을 작성하던 도중 소라 껍데기를 보고 창대가 나라에 무슨 일이 생기면 소라 껍데기가 스스로 소리를 낸다고 했던 말을 떠올린다. 이후 백성들의 원성을 상징하듯 창대가 수많은 소라껍데기 위에 누워 있고 소라 껍데기들이 소리를 내는 장면이 지나간다. 이후 정약전은 어류도감을 집필하다 앉은 채로 세상을 떠난다.

결국 창대는 아전을 죽일 뻔한 일로 인해 옥에 갇힌다. 장 진사는 이 일로 자기도 손해를 많이 봤다며 왜 그랬냐고 따지고, 창대는 이에 '배운 대로 못 살면 생긴 대로 살아야 한다'고 답하고 흑산도로 돌아간다.

가족과 함께 흑산도로 가던 도중 스승이 있는 우이도에 들른 창대는 정약전의 장례식에 참석해 조문을 하게 된다. 창대는 그가 남긴 어류도감, 자산어보와 그가 남긴 편지를 가지고 돌아간다.

다시 흑산도로 가는 배에서 복례는 '역시 나는 흑산도가 가장 살기 좋더라' 라는 말을 하고, 창대는 이에 '흑산도가 아니라 자산도' 라는 말을 한다. 이후 흑백으로 보이는 흑산도 전경이 컬러 화면으로 바뀌며 영화는 마무리된다.

8. 평가[편집]

흠뻑 취했다, 섬에서만
박평식 (★★★)
정치, 과학, 철학의 방향에 관한 고민. 일단 잘 찍는 것에서 시작
- 김현수 (★★★★)
약용보다, 흑산의 약전을 기억하리라
이용철 (★★★☆)
거대한 역사를 쉽고 선명하게 꿰어내는 솜씨
- 이주현 (★★★☆)
이분법의 세상을 벗어나 자연 그대로 조화하는 세계로
- 허남웅 (★★★☆)
사건보다는 사람에, 화려함보다는 선명함에 주목하라
- 심규한 (★★★☆)
바다가 아닌 길에 대한 이야기
- 이은선 (★★★☆)
바람과 파도로그린 수묵담채화
- 이지혜 (★★★☆)
영상으로 쓴 수묵화
- 정시우 (★★★☆)
재료를 잘 알고서 담백하고 든든하게 끓여낸 생선국을 대접 받은 듯.
- 이동진 (★★★☆)

기존의 대부분의 다른 사극 영화, 드라마 등 매체에서는 '귀족이나 양반은 이상이나 명분 탁상공론 허례허식', '하층민이나 서민 등은 실용이나 현실'과 같은 이분법적인 묘사가 많았다. 반면 이 영화의 특징은 상류층이지만 현실적인 정약전, 하층민이지만 이상적인 창대의 대비를 통해 그런 뻔한 구도를 깨버린다는 점에 있다.

게다가 기존 사극의 역할 고정관념을 바꾸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한발 더 나아가 개혁적이고 탈보수적인 인물로 그려지는 정약전조차 창대한테 "상놈 상놈"거리는 '전근대적 신분의식의 한계'를 뛰어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준 것도 눈여겨볼 특이점이다.

물론 극중에서는 상놈이 창대를 인격적으로 비하하려는 의미는 아니겠지만, 결국에는 아무리 당대 기준에서 깨어있다는 지식인이라도(더군다나 천주교도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태어나고 자란 '태생적 이데올로기(성리학적 신분관념)'마저 극복하는건 보통 힘든 일이 아님을 보여주는 장치로 파악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성리학적 사회 안에서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서로를 인정하는 두 인물을 과하지 않고 담백하게 재조명하고 있다. 이 점에서 또다른 이준익표 명작 사극 영화가 나왔다고 볼 수 있다.

9. 흥행[편집]

국가
개봉일
총수입 (단위: 미국 달러)
기준일
전 세계
(최초개봉일)
$(세계누적)
(기준일자)
개별 국가 (개봉일 순, 전 세계 영화 시장 1, 2위인 북미, 중국은 볼드체)
미정
미개봉
미정
미정
미개봉
미정

9.1. 대한민국[편집]

대한민국 박스오피스 1위 영화
2021년 13주차
2021년 14주차
2021년 15주차
자산어보
대한민국 누적 관객 수
주차
날짜
일일 관람 인원
주간 합계 인원
순위
일일 매출액
주간 합계 매출액
개봉 전
2,961명
2,961명
미집계
28,886,000원
28,886,000원
1주차
2021-03-31. 1일차(수)
34,877명
180,777명
1위
224,902,850원
1,561,081,440원
2021-04-01. 2일차(목)
15,974명
1위
132,489,180원
2021-04-02. 3일차(금)
17,264명
2위
157,531,880원
2021-04-03. 4일차(토)
50,142명
2위
476,009,960원
2021-04-04. 5일차(일)
41,628명
2위
388,459,910원
2021-04-05. 6일차(월)
10,807명
2위
94,147,320원
2021-04-06. 7일차(화)
10,085명
1위
87,540,340원
2주차
2021-04-07. 8일차(수)
9,587명
86,675명
2위
83,293,500원
790,461,290원
2021-04-08. 9일차(목)
8,099명
1위
70,519,870원
2021-04-09. 10일차(금)
10,658명
1위
98,231,180원
2021-04-10. 11일차(토)
22,502명
2위
212,813,780원
2021-04-11. 12일차(일)
20,975명
2위
195,702,600원
2021-04-12. 13일차(월)
8,042명
1위
70,148,580원
2021-04-13. 14일차(화)
6,812명
1위
59,751,780원
3주차
2021-04-14. 15일차(수)
6,650명
-명
1위
58,578,410원
-원
2021-04-15. 16일차(목)
3,577명
4위
30,978,190원
2021-04-16. 17일차(금)
-명
-위
-원
2021-04-17. 18일차(토)
-명
-위
-원
2021-04-18. 19일차(일)
-명
-위
-원
2021-04-19. 20일차(월)
-명
-위
-원
2021-04-20. 21일차(화)
-명
-위
-원
4주차
2021-04-21. 22일차(수)
-명
-명
-위
-원
-원
2021-04-22. 23일차(목)
-명
-위
-원
2021-04-23. 24일차(금)
-명
-위
-원
2021-04-24. 25일차(토)
-명
-위
-원
2021-04-25. 26일차(일)
-명
-위
-원
2021-04-26. 27일차(월)
-명
-위
-원
2021-04-27. 28일차(화)
-명
-위
-원
합계
누적관객수 280,640명, 누적매출액 2,469,985,330원[14]

개봉 첫날 3만명대를 동원하며 고질라 VS. 콩을 누르고 1위를 차지했다. 하지만 고질라 VS. 콩이 국내에서는 관심도가 덜한 괴수물이며, 전작들의 성적이 안좋았다는 약점에도 불구하고 그다지 하락세가 크지 않고, 한동안은 이런류의 액션형 블록버스터 라이벌이 없어서 일정기간 동안은 어느정도 성적을 유지할 것으로 추측된다. 때문에 고질라 VS. 콩과의 경쟁 속에서 어느 정도 하락세를 최소화할 수 있을지에 따라 흥행 성적이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개봉 후 이틀간은 고대콩을 누르고 1위를 차지했으나, 3일차부터 다시 1위를 빼았겼다. 하지만 그 아래 순위들은 장기 상영중인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 편과 4주차를 넘겨 끝물인 미나리 등 딱히 흥행 경쟁작은 없고, 영화 자체의 이야기도 근래의 사회적 분위기에서 충분히 관객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성격이다. 이 점에서 그나마 흥행력이 있을 것으로 예측되는 모탈 컴뱃이 개봉하기 전까지는 어느 정도 순항을 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평가도 괜찮고 박스오피스 1위를 달리면서도 코로나 19 여파 및 이로 인한 극장 관람비를 2번이나 올리는 것에 대한 반발도 거세 영화 전체 관객이 팍 내려가면서 평일관객이 4~5천명 수준으로 내려가 개봉 보름을 맞은 4월 14일까지 고작 27만 7천명 관객이다. 박스오피스 1위인 이 영화 뿐 아니라 박스오피스 전체적으로 관객수가 저 정도이기에 개봉 시기도 안 좋았고, 비교적 잔잔한 영화라는 점과 흑백 영화라는 이유로 관람을 꺼려하는 관객들도 많았다.

10. 기타[편집]

  • 창대는 자산어보에 기록되어 있는 실존인물이다.
  • 감독의 전작인 변산 각본을 쓴 김세겸이 이 영화의 각본도 맡았다.
  • 설경구의 필모그래피에서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사극 영화는 이 작품이 처음이다.
  • 작중 정약전과 흑산도 사람들이 창대가 과거를 볼 수 없을 거라 하는 장면이 몇 번 나오는데, 원칙적으로 과거 시험은 양반뿐 아니라 양인도 볼 수 있었다. 단, 창대는 서얼이므로 태종 이래로 서얼금고법에 의해 서자(양인 첩실의 아들)와 얼자(천민 첩실의 아들)는 문과 응시가 법적으로 금지되었기 때문에 원칙적으로는 무과 내지 잡과 응시만이 가능하다.
  • 극중에서 정조를 정조대왕, 영조를 영조대왕이라고 부르는데 시기상 정종, 영종이라고 불러야맞다. 이 둘을 종에서 조로 바꿔 추존한 것은 고종때이다. 일반 관객들에게 영조, 정조란 명칭이 더 친숙해서 바꾸지 않은 듯 보인다.

11. 관련 문서[편집]

12. 바깥 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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