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24

알라딘: 인간중심철학원론 황장엽, 시대정신2008

알라딘: 인간중심철학원론


인간중심철학원론 황장엽 (지은이)시대정신2008-11-10





































품절 출판사/제작사 유통이 중단되어 구할 수 없습니다.
품절
보관함 +


- 품절 확인일 : 2017-12-06
=====
543쪽

책소개

저자 황장엽이 남한에 온 10여 년간 연구한 인간중심철학을 집대성한 책이다. 이 책은 저자가 기존에 선보인 인간중심철학의 <세계관>,<인생관>, <사회역사관> <변증법적 전략전술론>에서 핵심을 이루는 내용을 중심으로 이를 수정·보완하여 한데 모은 것이다.

이 책은 철학의 기본사명이 인간의 운명개척의 가장 일반적인 원리를 밝히는 데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정식화하였다고 하면서, 기존의 철학이 그 어떤 절대적인 보편적 진리를 탐구하거나 자연, 사회, 인간 사유에 공통적인 보편적 진리를 탐구하는 학문이라고 하는 미숙한 주장을 하였다고 평가한다.

인간은 자기보존능력과 자기발전능력이 가장 강하기 때문에 발전의 본질적 특징을 밝혀주는 인간중심의 변증법이 인간의 운명을 개척하는 창조적인 자기발전운동의 본질적 특징에 관한 이론이라며 저작의 절반가량을 할애해 주장하고 있다.


목차


머리말

1. 인간중심철학의 사명

2. 객관세계의 일반적 특징 : 세계관
(1) 존재의 속성과 운동의 상호관계에 대하여
(2) 물질에 대한 철학적 개념에 대하여
(3) 생명의 본질에 대하여
(4) 정신에 대하여
(5) 운동에 대하여
(6) 발전에 대하여
(7) 법칙에 대하여
(8) 자유와 필연에 대하여
(9) 우주의 시원과 무한, 유한 문제에 대하여

3. 인간의 본질적 특징 : 인간관
(1) 인간은 우주를 대표하는 가장 위대한 존재
(2) 인간은 개인적 존재인 동시에 집단적 존재
(3) 인간생활의 3대 분야
(4) 삶의 목적과 가치(인생관)

4. 인간의 운명개척의 합법칙성 : 사회역사관
(1) 역사 발전의 일반적 합법칙성
(2) 역사 발전의 기본단계
(3) 민주주의 발전과 세계민주화
(4) 세계민주화 실현 이후의 인류의 미래

5. 변증법과 변증법적 전략전술
(1) 변증법
(2) 변증법적 전략전술




저자 및 역자소개
황장엽 (지은이)



평안남도 강동에서 태어나 24세가 되던 해에 조선로동당에 입당하고, 42세의 나이로 북한의 최고 대학인 김일성종합대학의 총장 자리에 올라 14년간 역임했다. 그 후 북한 최고인민회의 의장을 11년간 지내고, 조선노동당 과학교육담당비서, 주체사상연구소 소장을 거쳐 조선노동당 국제담당비서 등 최고위급 요직을 두루 거쳤다. 또한 김일성의 이론 담당 서기와 김정일의 개인 교사 등을 하며 김일성 부자의 지근거리에서 그들을 수십 년간 지켜볼 수 있었다. 하지만 그는 사랑하는 가족과 동료, 사회적 명예를 뒤로하고 1997년 대한민국으로 망명했다... 더보기

최근작 : <황장엽 회고록>,<사회역사관>,<세계관> … 총 28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인간중심철학의 집대성

- 이 책은 저자가 기존에 선보인 인간중심철학의 <세계관> <인생관> <사회역사관> <변증법적 전략전술론>에서 핵심을 이루는 내용을 중심으로 이를 수정·보완하여 한데 모은 것이다.
- 저자 황장엽은 남한에 온 10여 년간 인간중심철학을 완성, 보급하는 데 정열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았으며, 이번에 발간하는 『인간중심철학 원론』은 그 집대성(集大成)이라 할 수 있다.
- 저자는 머리말에서 이 책이 자신의 마지막 저서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하며, 영광스러운 조국인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적 번영과 통일 위업에 이바지하려는 염원에서 집필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책 소개 요지

(1) 본 저작은 인간중심철학에서 철학의 기본사명이 인간의 운명개척의 가장 일반적인 원리를 밝히는 데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정식화하였다고 하면서, 기존의 철학이 그 어떤 절대적인 보편적 진리를 탐구하거나 자연, 사회, 인간 사유에 공통적인 보편적 진리를 탐구하는 학문이라고 하는 미숙한 주장을 하였다고 평가한다. 그러면서 인간의 운명 문제를 본격적으로 논의하기 위해서는, 첫째 세계가 본질상 정신적 존재인가 물질적 존재인가, 둘째 인간의 운명이 무엇에 의하여 결정되는가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의 여부가 해명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2) 저작에서 인간중심철학의 연구 대상은, 첫째 세계(자연적 존재)의 일반적 특징이 무엇이며, 둘째 인간(사회적 존재)의 본질적 특징이 무엇이며, 셋째 세계와 인간의 상호관계에서 본질적 특징이 무엇인가 하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3) 저자는 인간중심철학이 세계의 존재와 운동을 규정하는 사물의 객관적 존재성과 자기 보존의 주관성, 다양한 존재의 협조성에 대한 인식에 기초하여 인간의 사명과 철학의 사명 문제를 해명하였다고 논파하고 있다.

(4) 인간중심철학의 철학적 원리는, 첫째 가장 단순한 존재를 출발점으로 하여 인간이 발생할 때까지의 세계의 본질적 특징을 밝혀주는 것, 둘째 세계 발전의 대표자인 인간의 본질적 특징을 밝혀주는 것, 셋째 인간의 주도적 역할에 의한 인간과 세계의 통일적 발전의 본질적 특징을 밝히는 것이라고 저작에 서술하고 있다.

(5) 저자는 세계가 무엇인가를 알려면 세계의 운명을 대표하고 새 세계를 창조해 나가는 인간이 어떤 존재인가 하는 것부터 알아야 한다고 ‘인간관’ 편에 설파하면서 흥미롭게도 기존 저작에서 별도로 다루었던 ‘인생관’을 ‘인간관’에 포함시켜 설명하고 있다.

(6) 저자는 인간은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존재인 만큼 자기보존능력과 자기발전능력이 가장 강하기 때문에
  • 발전의 본질적 특징을 밝혀주는 인간중심의 변증법이 
  • 인간의 운명을 개척하는 창조적인 자기발전운동의 본질적 특징에 관한 이론이라며 
저작의 절반가량을 할애하며 주장하고 있다. 접기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