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민석
·
<뉴라이트 열전(가제)>의 원고 완성이 계속 늦어지고 있는 이유 중 하나가 '극우 개신교'에 대한 나의 이해의 부족 때문이다. 이 부분을 채워넣어야 한다는 생각과 잘 모르는 분야라 최대한 빼도 무방하게 글을 수정해야 한다는 생각 사이에서 방황하고 있다. 극우 개신교의 발흥이 뉴라이트와 결합하는 지점이 굉장히 문제적인데 이 부분을 어떻게 다뤄야 좋을지에 대해 솔직히 내가 경험하지 않은 세계라 잘 모르겠다. 이승만에 대한 재평가 운동(?)의 상당 부분이 사실 이 극우 개신교 집단의 발흥과 연결되어 있다. 극우 개신교 집단의 정치화+유튜브+교회 사업 등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뉴라이트의 경제사 연구자가 동양과 서양의 경제적 역전현상인 '대분기'를 하나님의 원리를 수용한 측과 그것을 거부한 측의 결과라고 말하는 걸 보고 굉장히 충격받은 적이 있었다. 경제사 연구는 실증적이고 과학적인 분석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예증하는 수단이 되어버렸다. 근대적인 학문체계의 세례를 받았으며 그 자신들이 가장 '과학적'인 분석을 한다고 자부하는 이들이 어째서 중세적인 세계관으로 회귀하게 되었을까. 극우 개신교의 발흥과 잘 엮어서 설명을 해보고 싶은데 능력의 한계가 커서 계속 주저하고 있다. 작금의 이슬람혐오, 반공주의, 반중정서, 노인동원 등의 여러 부분에서 극우 개신교 세력의 영향력이 작용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어떤 식으로 풀어내야 좋을지에 대해.. 그러니까, 이런 걸 제대로 하려면 기자처럼 취재를 해야 되는데.. 잠입취재하는 기자 한 명 소개받아서 협업했으면 좋겠네..
김동혁
조귀동 작가가 최근 페북에 연재한 요즘 극우 담론 형성 참고해 보시면 어떨까요? 미국 교민사회와 극우 개신교와 연관성이 어느정도 해명되지 않았나 싶더군요. 개인적으로 극우 개신교는 미국(의 보수적 측면)에 대한 무조건적인 선망이 있다고 생각해서, 관련 지점 살펴보심이 어떨까 합니다.
3d
Reply
손민석
김동혁 아직 책자나 이런 걸로 정리되지는 않은 듯해서 책쓸 때 참고하기는 조금 어려운 듯합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