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11

UGA) 국제문제연구소 박한식(사진) 교수

::: 미주 중앙일보 - The Biggest Nationwide Korean-American Newspaper :::






북한 전문가 박한식 UGA 교수 ‘간디.킹.이케다 평화상’ 수상 [애틀랜타 중앙일보]


조지아 주립대(UGA) 국제문제연구소 박한식(사진) 교수가 한반도 평화에 기여한 공로로 ‘간디, 킹, 이케다 커뮤니티 빌더 상’ (Gandhi, King, Ikeda Community Builder’s Prize)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모어하우스 대학이 15일 밝혔다.
 올해로 12회 째를 맞이하는 ‘간디, 킹, 이케다 커뮤니티 빌더 ... 03.16.10 07:13
-------


애틀랜타중앙일보 > 뉴스 > 사회/정치 > 일반 기사목록|  글자크기
북한 전문가 박한식 UGA 교수 ‘간디.킹.이케다 평화상’ 수상
“대북접촉, 이산가족 상봉 도움”
댓글 1 [애틀랜타 중앙일보]    발행 2010/03/16 미주판 0면    기사입력 2010/03/16 07:13

조지아 주립대(UGA) 국제문제연구소 박한식(사진) 교수가 한반도 평화에 기여한 공로로 ‘간디, 킹, 이케다 커뮤니티 빌더 상’ (Gandhi, King, Ikeda Community Builder’s Prize)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모어하우스 대학이 15일 밝혔다.

올해로 12회 째를 맞이하는 ‘간디, 킹, 이케다 커뮤니티 빌더 상’은 마틴 루터 킹 목사의 모교인 애틀랜타의 모어하우스 대학이 세계 평화와 비폭력 운동에 기여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대학측은

박교수가 남북한간의 평화정착 및 상호존중, 대화를 몸소 행동으로 실천하고 입증해왔다”며 “한반도 평화와 비폭력 운동을 위해 헌신하는데 모범이 됐다”고 시상 이유를 밝혔다. 시상식은 오는 4월 1일 모어하우스 대학에서 열린다.

박교수는 이날 본지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이전 수상자들이 역사적 인물들임에 반해, 나는 학자에 불과한데 큰 상을 받게 돼 처음에는 반려를 요청한 바 있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단순히 대북 접촉 뿐만 아니라 북미간의 중개 역할을 하고 현안 문제 해결에 나름대로 노력한 것이 평가받은 것 같다”며 “또한 교육자로서 평화주의 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이산가족 상봉을 위해 노력한 것도 보람”이라고 밝혔다.

한반도 문제의 전망에 대해 박교수는 “정부의 노력 뿐만 아니라 남북 사람들이 스스로 자성, 반성하며 서로를 배우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한반도 전쟁 대신, 남북이 상호 인정하고 서로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 통일은 가까이 온다“고 말했다.

국제정치학자인 박교수는 “국제적인 문제가 해결돼야 국지적인 문제가 해결되듯이, 앞으로도 국제평화학을 계속 가르치고 필요하면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종원 기자

----------

북한 전문가 박한식 조지아 주립대(UGA) 교수(사진)가 12일 조지아텍에서 한인들을 대상으로 강연한다.
박 교수는 이날 ‘뜻으로 헤아려 본 민족분단의 역사’(A Meaningful Inpretation of a Divided Korea)라는 주제로 한반도 정치·경제상황 및 미주 한인들이 가져야 할 자세에 대해 강연한다.
박교수는 북한을 40여 차례 다녀오며 북미 민간교류를 담당한 북한 전문학자로, 오바마 캠프의 한반도 정책팀장인 프랭크 자누지 등과 친분이 두터우며 지난해 북한 여기자 억류 사건 당시에도 막후 활약한 바 있다.

시민단체 ‘애틀랜타 코리아 포럼’ 창립제를 겸해 열리는 이번 행사는 12일 오후 6시 30분 조지아텍 클라우스 빌딩 1층 1116호에서 열린다. 교수와 유학생 등 다양한 한인이 참석한 이 단체는 지난해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을 초청해 강연한 바 있으며, 앞으로 한미 정치사회와 관련된 다양한 인사를 초청해 강연과 토론을 벌일 계획이다.

이 단체의 장유선 씨는 “남북통일문제등을 포함한 국내의 정치, 사회, 경제, 문화등 다양한 주제를 애틀랜타 한인 들의 입장에서 토론할 예정”이라며 “한인사회가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미국주류사회에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이며, 한인·미국인 관계없이 누구나 참석할수 있다”고 밝혔다. 문의 404-561-0111, www.AtlantaKoreaForum.org

이종원 기자







북한 전문가 박한식 교수 ‘민족분단의 역사’ 강연 [애틀랜타 중앙일보]


북한 전문가 박한식 조지아 주립대(UGA) 교수(사진)가 12일 조지아텍에서 한인들을 대상으로 강연한다. 
박 교수는 이날 ‘뜻으로 헤아려 본 민족분단의 역사’(A Meaningful Inpretation of a Divided Korea)라는 주제로 한... 03.09.10 07:34

애틀랜타중앙일보 > 뉴스 > 사회/정치 > 일반
기사목록|  글자크기
북한 전문가 박한식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