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성성불(見性成佛) :
- ‘견성’이란 ‘성품을 보다’ ‘본성을 확인하다’는 뜻.
- 곧 자기 자신의 마음이 본디 깨끗함, 청정했음을 확인함을 말한다.
- 본성이 본디 깨끗함을 확인했다면 그와 동시에 오염 즉 번뇌 망상은 사라진 것이나 마찬가지이다. 사라지지 않았다면 깨끗해 질 수가 없을 것이다.
- 청정한 마음(淸淨心), 그것을 <육조단경>에서는 ‘불성(佛性)’이라고도 한다. 따라서 ‘견성(見性)’이란 자기 자신에게 불성(청정심)이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한 것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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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성(見性)
견성(見性)
본래 그대로의 자기의 본성을 보는 일. 참된 자기를 깨닫고 앎으로써 깨달은 자가 되는 것을 선종(禪宗)에서는 견성성불(見性成佛)이라고 말한다. 선(禪)에서는, 인간의 본성은 불성(佛性) 그대로이며 그 밖에 본성이라고 인정할 만한 것은 없다고 본다. 이 불성을 열어 나타내는 것이 견성성불이다.
당(唐)․송(宋) 때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 <교외별전(敎外別傳), 불립문자(不立文字), 직지인심(直指人心), 견성성불(見性成佛)> 의 한 구절.
성(性)이란 우리들의 본성(本性), 즉 근본주체(根本主體)이다.
그런데 이 성(性)은 객체적(客體的)으로 볼 수는 없고 직접 주체적(主體的)으로 볼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하면 주객일체(主客一體)가 됨으로써 보여지는 것인데 보는 것이 성이요, 성이 곧 보는 것이라는 체험, 즉 견즉성(見卽性)․성즉견(性卽見)이라는 체험으로 마음이 관련된 의욕의 세계에서 적멸(寂滅)의 정락(靜樂)에 이르러 부처가 됨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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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性)이란 우리들의 본성(本性), 즉 근본주체(根本主體)이다.
그런데 이 성(性)은 객체적(客體的)으로 볼 수는 없고 직접 주체적(主體的)으로 볼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하면 주객일체(主客一體)가 됨으로써 보여지는 것인데 보는 것이 성이요, 성이 곧 보는 것이라는 체험, 즉 견즉성(見卽性)․성즉견(性卽見)이라는 체험으로 마음이 관련된 의욕의 세계에서 적멸(寂滅)의 정락(靜樂)에 이르러 부처가 됨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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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tudybuddha.tistory.com/25 [불교용어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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