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15

나무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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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륜스님의 법문/2. 불교의 역사 (27)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21-2강 현대사회와 불교 - 네 번째

(~~ 제21-1강에서 계속) 앞으로의 새로운 불교운동 지금까지는 시간과 공간적으로 불교가 변해온 과정을 쭉 살펴봤는데, 앞으로의 새로운 불교운동은 어떻게 전개되어야 하고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맨 먼저 해야 할 것이 ‘불교의 근본 사상이 무엇인가?’ 이것을 일단 밝히는 것이..
2014.12.02 | (6) comment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21-1강 현대사회와 불교 - 세 번째

(~~ 제20-2강에서 계속) 중국의 불교 중국은 인구도 많고 대국이고 과거 역사적 전통도 엄청나게 많이 갖고 있습니다. 인도보다도 더한 불교적 전통을 갖고 있고 수많은 문화재 등 많은 것을 갖고 있지만, 사회주의 체제하에서 그 철학 아래 완전히 복속되어있기에, 세계화의 어떤 비전을 ..
2014.11.30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20-2강 현대사회와 불교 - 두 번째

(~~ 제20-1강에서 계속) 태국의 불교 태국은 대표적인 불교국가로, 일반 국민들도 어릴 때 한 번씩 출가해 승려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전통도 잘 보존되어 있을뿐만 아니라, 식민지 지배를 한번도 받지 않았기 때문에 민족의식도 아주 강합니다. 태국의 왼쪽으로 버마와 인도는 영국의 지..
2014.11.27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20-1강 현대사회와 불교 - 첫 번째

BC 6세기에 인도의 중북부지역인 갠지스강 유역에서 시작된 불교는, BC 3세기경 인도 전역으로 퍼져나갔고 아쇼카 왕 때에는 스리랑카까지 테라밧다 불교가 전파되었습니다. 서쪽으로는 이란이나 멀리 그리스까지 불교가 전파되지만, 서양에서는 현지적응에 실패하는데, 소승불교가 아니..
2014.11.26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19-2강 선불교 - 네 번째

(~~ 제19-1강에서 계속) 불립문자(不立文子): 기존 불교의 잘못을 타파하는 분명한 입장 교외별전(敎外別傳) : 선의 정당성을 주장하는 입장 직지인심 견성성불(直指人心 見性成佛) : 선불교의 수행법 선의 주장은 간단히 이야기하면, 불립문자, 교외별전, 직지인심, 견성성불, 네 가지입니..
2014.11.24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19-1강 선불교 - 세 번째

(~~ 제18-2강에서 계속) 대승불교도 초기에 일어날 때는 정통성을 인정 못 받고, 비불설이라 비판을 받았습니다. 그러자 부처님이 어리석은 대중을 위해서는 아함경을 설하셨고 대승보살을 위해서 대승경전을 설했는데, 지금은 때가 아니니 500년 후 대승보살이 출현할 때 내놔라 해서 지금..
2014.11.20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18-2강 선불교 - 두 번째

(~~ 제18-1강에서 계속) 제4조 도신은 일곱 살에 출가하여 열네 살 되던 해 당시 여든 두 살이던 제3조 승찬을 만납니다. 도신 : 무엇이 불심입니까? 승찬 : 지금 네 마음은 어떠냐? 도신 : 저는 지금 마음이 없습니다. 승찬 : 네가 마음이 없는데, 어찌 부처님에게 마음이 있겠느냐? 도신 : (잠..
2014.11.18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18-1강 선불교 - 첫 번째

인도에서 시작된 불교는 히말라야 산맥을 넘고 타클라마칸 사막을 지나서 중국에 도달하게 되고, 중국에 도달한 불교는 300년 가까이 한문으로 번역하는 작업이 이루어졌고, 승려들은 그 경전을 연구하고 분석하고 학습하는 일이 중요한 본분이 되는데, 거기에 소요되는 많은 재정은 주..
2014.11.16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17-2강 대승불교의 전래 - 세 번째

(~~ 제17-1강에서 계속) 인도에서는 세월이 흐르면서 원시불교에서 소승불교, 대승불교, 밀교로 발달해 나갔지만, 중국에는 모든 불교가 동시대에 같이 들어왔으니, 중국 사람들에게는 그것들이 다른 불교로 인식되었습니다. 인도에서는 세월이 흐르면서 변해왔기에, 한 시대에 사는 사람..
2014.11.09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17-1강 대승불교의 전래 - 두 번째

(~~ 제16강에서 계속) 중국은 2~4세기경 많은 승려들이 서역에서 들어오고, 그들에 의해 경전의 번역작업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이 시기동안 불교는 국가이념을 두고 도교와 서로 경쟁을 하는데, 왕이 도교를 믿으면 불교를 탄압하고, 반대로 개종을 하면 도사들을 다 죽여버립니다. 이런 ..
2014.10.29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16강 대승불교의 전래 - 첫 번째

BC 6세기 경에 시작된 불교는 200여년 동안은 그 원형을 유지했지만, 지역이 넓어지고 신도가 많아지고 시대가 바뀌자 율의 적용에 있어서 의견차이가 생기면서, 원형을 고수하자는 상좌부와 좀 더 융통성 있게 현실에 적용하자는 대중부로 갈라지기 시작했고, 계속하여 나라와 지역에 따..
2014.10.27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15강 대승불교 사상 4

(~~ 제14강에서 계속) 중기 대승경전 : 세친보살의 글에 새롭게 등장하는 경전 AD 4세기경에는 세친(世親 Vasubandhu), 무착(無着 Asańga) 같은 위대한 학자들이 나타나 글을 많이 썼는데, 용수보살의 글에는 없다가 세친보살의 글에 새롭게 등장하는 경전들이 있습니다. 이 경전을 중기 대승..
2014.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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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륜스님의 법문/2. 불교의 역사 (27)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14강 대승불교 사상 3 - 법화경

(~~ 제13강에서 계속) 그 다음은 법화경, 묘법연화경이 있습니다.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 부처님이 이 세상에 출현하는 일대사 인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묘법연화경에서는 부처님이 이 세상에 출현하는 연유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부처님께서는 중생에게 궁극적으로는 부처님..
2014.10.21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13강 대승불교 사상 2 - 화엄경

(~~ 제12강에서 계속) 그 다음 우리가 많이 아는 대승경전으로는 화엄경이 있습니다.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 반야의 공사상을 통하여 이루어진 무한한 우주의 실상을 설해 놓은 것 대방광불 화엄경은 반야의 공사상을 통하여 이루어진 무한한 우주, 제법계, 이 세계의 실상에 ..
2014.10.15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12강 대승불교 사상 1 - 반야부

오늘은 대승불교 사상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부파불교의 상좌부는 부처님의 가르침을 원형대로 유지 전승하는데 주안점을 두었고, 대중부는 경전의 가르침과 계율을 시대와 지역의 상황에 맞게 새롭게 해석하였다면, 대승불교는 기존 가르침을 새롭게 해석하는 정도가 아니고..
2014.10.13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11강 대승불교 - 세 번째

(~~ 제10-2강에서 계속) 쿠산왕조의 카니슈카왕 때 제4결집이 이루어짐 지금까지는 대승불교의 흥기에 대해 살펴보았고, 이제부터는 대승불교가 어떻게 발전되었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불멸후 200년경, 인도 대륙을 통일한 마우리아 왕국의 수도인 파탈리푸트라에서, 아쇼카 왕..
2014.10.07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10-2강 대승불교 - 두 번째

(~~ 제10-1강에서 계속) 보살의 수행법 : 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선정(禪定), 지혜(智慧) 그럼 어떻게 하는 것이 보살(보디사트바)의 수행일까요? 진짜 대자대비심으로 사람들에게 베풀어야 하고(보시, 布施)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잘 참아야 하고(인욕, 忍辱) 다른 ..
2014.10.06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10-1강 대승불교 - 첫 번째

오늘부터는 대승불교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시자 제자들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잘 편집해서 그 가르침에 의지해 수행을 해 나갔습니다. 그런데 부처님이 열반에 드시고 200여년이 지나면서 지역도 넓어지게 되니, 부처님의 가르침에 대한 해석과 계율의 현..
2014.09.29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9강 소승불교의 수행법 - 세 번째

별상념주(別想念住) : 깊이 관하는 것, 사념처관 우리가 먹고 입고 자는 것을 놓는 것은 세상살이를 좀 지혜롭게 하는 것에 속하고, 오정심관, 다섯 가지의 마음을 관하는 법을 닦는 것부터 수행이라 말할 수 있으며, 이런 관법을 어느 정도 익힌 뒤에 조금 더 깊이 관하는 것을 별상념주라..
2014.09.24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8강 소승불교의 수행법 - 두 번째

이렇게 해서 지혜가 조금 생기면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기 위해 삼인(三忍)을 하는데, 이것은 무탐(無貪)을 근본으로 삼는 것으로 신심원리, 희족소욕, 주사성종이 그것입니다. 신심원리(身心遠離) : 몸과 마음을 세속적인 것들로부터 떠나야 한다. 지금까지 자신에게 괴로움을 가져다 준 ..
2014.09.23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7강 소승불교의 수행법 - 첫 번째

범부중생(凡夫衆生) : 보통사람, 어리석은 사람 현인(賢人) : 인연과의 이치를 깨치고 슬기롭게 살아가는 사람 성인(聖人), 부처(佛) 이 세상의 사람을 크게 나누면 네 단계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보통 사람, 즉 어리석은 사람들을 범부중생, 인연과의 이치를 깨치고 슬기롭게 살아가는 사..
2014.09.22 | (3) comment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6강 소승불교 - 세 번째

(~~ 제5강에서 계속) 다음은 소승불교의 수행법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37조도품 : 사념처, 사정근, 사신족, 오근, 오력, 칠각지, 팔정도 (37助道品 : 四念處, 四正勤, 四神足, 五根, 五力, 七覺支, 八正道) 중생이 수행을 하기 시작을 해서 성도(해탈의 경지)를 하는데 까지, 소승불교..
2014.09.17 | (1) comment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5강 소승불교 - 두 번째

(~~ 제4강에서 계속) 대승불교는 일부 승려들의 참여로 새로운 사상으로 무장을 한다. 대승이 점점 세력을 키워나가니까 소승교단의 일부 승려들이 대승교도들에게 참여하게 됩니다. 여기 뒤의 탱화도 보면 열 명의 보살 중에 지장보살은 스님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대승불교인들은 그냥 ..
2014.09.16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4강 소승불교 - 첫 번째

오늘은 불교의 역사, 두 번째 강의시간이 되겠습니다. 경(經, 수트라, sūtra) : 부처님의 말씀을 모아서 편집한 것 율(律, 비나야, vinaya) : 불자가 지켜야할 실천 덕목에 관계되는 말씀 부처님이 열반에 드시고 나서 그 제자들이 부처님의 가르침을 모아 편집을 했는데, 부처님의 말씀을 ..

2014.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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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륜스님의 법문/2. 불교의 역사 (27)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3강 경전의 결집 - 세 번째

(~~ 제2강에서 계속) 제2결집 : 불멸 후 100년경, 바이샬리에 700인의 장로가 모여 결집 바이샬리(Vaiśālī) 비구들이 십사를 주장하자 전국에 있는 어른 스님들이 난리가 났습니다. 제1결집은 500 장로가 모였는데, 이번에는 700 장로가 모여 세 가지를 결의했는데 이를 제2결집이라 합..
2014.08.25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2강 경전의 결집 - 두 번째

(~~ 제1강에서 계속) 그럼 왜 아난다 존자가 부처님의 시자로 선택이 되었을까요?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으신 후에 제자들도 많아지고 신도들도 많아지고 지역도 넓어지니, 해야 할 일은 굉장히 많아진 반면 연세는 자꾸 드시니, 주위사람들이 부처님께 시봉이 한 사람 있어야 되겠다고 권..
2014.08.21


[법륜스님의 '불교의 역사'] 제1강 경전의 결집 - 첫 번째

오늘부터 8회에 걸쳐서 불교의 역사, 올바른 불교의 역사관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신도님들은 불교의 역사를 공부할 기회는 많지가 않은데, 이 공부를 통해서 2600년 불교의 살아있는 역사를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바는 존재의 실상인 연기법입니다. 이 연기..
2014.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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