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의 법문/3. 근본교리 (22)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21강 오온, 십이처, 십팔계 - 세 번째
(~~제20강에서 계속) 욕계(欲界) : 욕구에 따라서 움직이는 세계 색계(色界) : 욕망은 사라지고 물질 자체는 존재 무색계(無色界) : 물질마저도 존재하지 않는 순수한 정신 세계 다음은 세계를 나누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삼계(三界)란 이 세계를 크게 세 가지(욕계, 색계, 무색계)..
2015.04.23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20강 오온, 십이처, 십팔계 - 두 번째
(~~제19강에서 계속) 우리는 눈을 감고도 전에 보았던 것을 재생시킬 수가 있는데, 그것은 저장되어있던 정보가 표면의식으로 올라온 것입니다. 즉 바깥 경계와 부딪히면서도 작용이 일어나지만, 그런 부딪힘 없이 눈감고 귀 막고도 떠올릴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의식을 잃는다는 것은 제..
2015.04.21 | (2) comment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9강 오온, 십이처, 십팔계 - 첫 번째
오온(五蘊), 12처(十二處), 18계(十八界) 오온설 : ‘식(마음)’을 중심으로 이 세계를 살핀 것 십이처설 : 경계가 마음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의 원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세계를 우리는 어떻게 인식을 하고 있는가?’ 여기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밝혀놓은 것이 오온, 12처, 18계설입니..
2015.04.16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8강 오온, 십이처 - 세 번째
(~~ 제17강에서 계속) 여러분들이 여기서 법회를 끝내고 집에 돌아갔는데 대문이 활짝 열려있습니다. 분명히 문을 잠그고 나왔으니 집에는 아무도 없을텐데 대문이 활짝 열려있습니다. 그 활짝 열린 대문(色)을 눈(眼)으로 보면, 즉 색과 안이 만나면 인식작용이 일어납니다. 제일 먼저 일..
2015.04.07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7강 오온, 십이처 - 두 번째
(~~ 제16강에서 계속) 내 앞에 아름다운 꽃이 한 송이 있고, 내가 그 꽃을 보고 있습니다. 이때엔 그 꽃이 색(色)이고 그 꽃을 인식하는 주체는 식(識)이 됩니다. 그 꽃을 보는 순간 일어나는 기분 좋은 느낌을 수(受)라고 하는데, 실제로 수에는 기분 좋은 것과 기분 나쁜 것, 그냥 무덤덤한 ..
2015.04.06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6강 오온, 십이처 - 첫 번째
불교의 근본사상은 연기법이고, 연기법에는 연기적 인식론인 십이연기법과 연기적 실상론인 삼법인이 있다, 깨달음의 길로 나아가는 데는 네 가지 성스러운 길이 있고(사성제), 그 실천수행법이 중도인데, 중도에는 여덟 가지 바른 길인 팔정도가 있다, 근본교설은 이렇게 아주 간단합니..
2015.04.01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5강 사성제 - 세 번째
(~~ 제14강에서 계속) 중도(中道) : 고를 소멸시키는 방법, 팔정도(八正道) 이렇게 사회문제도 그렇고 민족문제, 세계문제, 개인문제, 수행문제도 그렇고 현재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고성제), 그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집성제), 그 원인을 소멸이 될 수 있는지를 알아서(멸성제), 소..
2015.03.18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4강 사성제 - 두 번째(근현대사와 통일을 보는 새로운 시각)
(~~ 제13강에서 계속) 사성제를 우리 사회의 문제, 그 중에서 민족문제를 예로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는 통일을 이루지 못하고 남북 간에 대치하는 괴로움을 안고 있는 데,(고성제) 무엇 때문에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그 원인을 정확히 분석해보고,(집성제) 이런 문제가 해결되..
2015.03.11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3강 사성제 - 첫 번째
오늘은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인 사성제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부처님께서 교진여(aññā-koṇḍañña) 등 다섯 비구에게 최초로 설법을 한 것이 사성제입니다 고성제(苦聖諦) : 괴로움을 여실히 아는 것 집성제(集聖諦) : 괴로움의 원인을 밝힌 것 멸성제(滅聖諦)..
2015.03.09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2강 인연법 - 세 번째
(~~ 제11강에서 계속) 범부중생 : 어리석음. 주지는 않고 받기만 하려고 함 이제 인연의 법칙을 개인 수행생활로 좁혀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 남에게 줄 마음은 별로 내지 않고 늘 얻고자 합니다. 주는 것은 조금 주고, 받는 것은 많이 받아야 ‘행복하다, 재수 좋다, 복 받았다’ ..
2015.03.01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1강 인연법 - 두 번째
(~~ 제10강에서 계속) 변화의 법칙 : 인연과의 법칙 모든 것은 변화한다고 했는데, 이 변화의 법칙을 불교적인 용어로는 인연과의 법칙이라 합니다. 여기서 ‘인’은 원인을 말하고, ‘연’은 조건을 말하고, ‘과’는 드러난 현상, 그 결과를 말합니다. 불법은 늘 현재에서 출발합니다. 현..
2015.02.24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0강 인연법 - 첫 번째
지금까지의 공부를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으시고 밝은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니, 이 세상의 모습은 각자 독립된 하나하나들이 모여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서로 다 연관 맺어있어, 뚝 떨어져 있는 홀로의 존재(단독자)는 없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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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륜스님의 법문/3. 근본교리 (22)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9강 삼법인 - 세 번째
(~~ 제8강에서 계속) 물질도, 생명도, 정신도 윤회하며, 존재하는 모든 것은 변화한다 우리가 윤회라고 할 때 몸뚱이만 기준으로 잡으면 안됩니다. 물질이 분해되어 대지로 갔다가, 조립되어 올라왔다가, 또 분해되어 흩어졌다가 다시 모이듯이, 생명도 윤회하고 정신도 윤회하는 것입니다..
2015.02.05 | (1) comment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8강 삼법인 - 두 번째
(~~ 제7강에서 계속) 물리적 변화 ; 물질의 본질은 바뀌지 않고 상태만 바뀐다 고체(얼음) ↔ 액체(물) ↔ 기체(수증기)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변화하는 데, 그 변화를 물질적, 생물적, 정신적인 차원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물질적인 변화에는 물리적 변화, 화학적 변화, 핵변화..
2015.02.03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7강 삼법인 - 첫 번째
물은 단독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산소와 수소가 관계 맺어서 존재한다 산소 원자 하나에 수소 원자 두 개가 결합하면 물 분자 하나가 생깁니다. 물 분자는 얼음도 되고 물도 되고 수증기도 되지만, 분자 자체는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물을 전기분해하면 물 분자는 없어지고 대신 ..
2015.02.02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6강 존재의 참모습 - 세 번째
(~~ 제5강에서 계속) 지구는 수많은 물질의 결합 미시세계로 나아가면 그렇고, 거시세계, 큰 세계로 나아가면 어떻게 될까요? 분자들이 결합한 게 물질인데, 지구상에는 수도 없이 많은 물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티끌이 헤아릴 수 없이 많이 모여 지구가 되었지만, 지구라는 관점에서 ..
2015.01.13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5강 존재의 참모습 - 두 번째
(~~ 제4강에서 계속) 삼법인(三法印) 오늘은 삼법인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 ‘깨달은 눈으로 봤을 때 존재의 참모습’을 연기법이라고 합니다. 이것이 있음으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없음으로 저것이 없다. ‘이것이 있음..
2015.01.08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4강 존재의 참모습 - 첫 번째
부처님께서 보리수나무 아래에서 깨달으신 법이 연기법인데, 연기법은 두 가지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연기법이란 깨달음을 얻는 방법을 말하며, 사물을 올바르게 인식하려면 연기적 방법으로 해야 하고(12연기), 이런 방법으로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 봤을 때, 그 사물의 본질(있는 그대..
2015.01.06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3강 십이연기 - 네 번째
(~~ 제2-2강에서 계속) 과거(무명, 행), 현재(식 ~ 유), 미래(생, 노사) 그러면 열두 고리가 이해가 됩니까? 이 열두 고리를 시간의 순서로 말하면, 무명, 행은 과거의 수없는 것을 축약해서 말하는 것이고, 생, 노사는 미래의 수없이 되풀이하는 것을 줄여서 말하는 것이고, 현재를 분석한 것은..
2014.12.17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2-2강 십이연기 - 세 번째
(~~ 제2-1강에서 계속) 여러분들 담배 좋아하세요? 오늘은 담배피우는 사람을 위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담배 피우는 사람은 담배냄새가 코끝으로 싹 스치면 갑자기 피우고 싶은 생각이 나거나, 눈에 보이면 피우고 싶고, 호주머니에 손을 넣다가 담배갑이 잡히면 한 대 빼물 수도 있는..
2014.12.16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2-1강 십이연기 - 두 번째
(~~ 제1강에서 계속) 경전에 있는 대로 보면 ‘이른바 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것이 있고 이것이 일어나기 때문에 저것이 일어나는 것이다. 즉 무명으로 연하여 행이 있고, 행을 연하여 식별이 있으며, 식별을 연하여 명색이 있고, 명색을 연하여 여섯 가지 감각기관이 있으며, 여섯 가지 감..
2014.12.15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강 십이연기 - 첫 번째
무엇을 깨달으셨느냐(깨달음의 내용) : 이 세계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 삼법인(三法印), 존재론(存在論) 부처님께서는 보리수나무 아래에서 깨달음을 얻으셨는데, 무엇을 깨달으셨느냐? 이 세계의 참모습, 실상,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깨달으셨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이 어떻더냐? 이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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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륜스님의 법문/3. 근본교리 (22)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21강 오온, 십이처, 십팔계 - 세 번째
(~~제20강에서 계속) 욕계(欲界) : 욕구에 따라서 움직이는 세계 색계(色界) : 욕망은 사라지고 물질 자체는 존재 무색계(無色界) : 물질마저도 존재하지 않는 순수한 정신 세계 다음은 세계를 나누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삼계(三界)란 이 세계를 크게 세 가지(욕계, 색계, 무색계)..
2015.04.23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20강 오온, 십이처, 십팔계 - 두 번째
(~~제19강에서 계속) 우리는 눈을 감고도 전에 보았던 것을 재생시킬 수가 있는데, 그것은 저장되어있던 정보가 표면의식으로 올라온 것입니다. 즉 바깥 경계와 부딪히면서도 작용이 일어나지만, 그런 부딪힘 없이 눈감고 귀 막고도 떠올릴 수가 있습니다. 우리가 의식을 잃는다는 것은 제..
2015.04.21 | (2) comment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9강 오온, 십이처, 십팔계 - 첫 번째
오온(五蘊), 12처(十二處), 18계(十八界) 오온설 : ‘식(마음)’을 중심으로 이 세계를 살핀 것 십이처설 : 경계가 마음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의 원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세계를 우리는 어떻게 인식을 하고 있는가?’ 여기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밝혀놓은 것이 오온, 12처, 18계설입니..
2015.04.16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8강 오온, 십이처 - 세 번째
(~~ 제17강에서 계속) 여러분들이 여기서 법회를 끝내고 집에 돌아갔는데 대문이 활짝 열려있습니다. 분명히 문을 잠그고 나왔으니 집에는 아무도 없을텐데 대문이 활짝 열려있습니다. 그 활짝 열린 대문(色)을 눈(眼)으로 보면, 즉 색과 안이 만나면 인식작용이 일어납니다. 제일 먼저 일..
2015.04.07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7강 오온, 십이처 - 두 번째
(~~ 제16강에서 계속) 내 앞에 아름다운 꽃이 한 송이 있고, 내가 그 꽃을 보고 있습니다. 이때엔 그 꽃이 색(色)이고 그 꽃을 인식하는 주체는 식(識)이 됩니다. 그 꽃을 보는 순간 일어나는 기분 좋은 느낌을 수(受)라고 하는데, 실제로 수에는 기분 좋은 것과 기분 나쁜 것, 그냥 무덤덤한 ..
2015.04.06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6강 오온, 십이처 - 첫 번째
불교의 근본사상은 연기법이고, 연기법에는 연기적 인식론인 십이연기법과 연기적 실상론인 삼법인이 있다, 깨달음의 길로 나아가는 데는 네 가지 성스러운 길이 있고(사성제), 그 실천수행법이 중도인데, 중도에는 여덟 가지 바른 길인 팔정도가 있다, 근본교설은 이렇게 아주 간단합니..
2015.04.01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5강 사성제 - 세 번째
(~~ 제14강에서 계속) 중도(中道) : 고를 소멸시키는 방법, 팔정도(八正道) 이렇게 사회문제도 그렇고 민족문제, 세계문제, 개인문제, 수행문제도 그렇고 현재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고성제), 그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집성제), 그 원인을 소멸이 될 수 있는지를 알아서(멸성제), 소..
2015.03.18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4강 사성제 - 두 번째(근현대사와 통일을 보는 새로운 시각)
(~~ 제13강에서 계속) 사성제를 우리 사회의 문제, 그 중에서 민족문제를 예로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현재 우리는 통일을 이루지 못하고 남북 간에 대치하는 괴로움을 안고 있는 데,(고성제) 무엇 때문에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그 원인을 정확히 분석해보고,(집성제) 이런 문제가 해결되..
2015.03.11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3강 사성제 - 첫 번째
오늘은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인 사성제에 대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부처님께서 교진여(aññā-koṇḍañña) 등 다섯 비구에게 최초로 설법을 한 것이 사성제입니다 고성제(苦聖諦) : 괴로움을 여실히 아는 것 집성제(集聖諦) : 괴로움의 원인을 밝힌 것 멸성제(滅聖諦)..
2015.03.09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2강 인연법 - 세 번째
(~~ 제11강에서 계속) 범부중생 : 어리석음. 주지는 않고 받기만 하려고 함 이제 인연의 법칙을 개인 수행생활로 좁혀서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는 남에게 줄 마음은 별로 내지 않고 늘 얻고자 합니다. 주는 것은 조금 주고, 받는 것은 많이 받아야 ‘행복하다, 재수 좋다, 복 받았다’ ..
2015.03.01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1강 인연법 - 두 번째
(~~ 제10강에서 계속) 변화의 법칙 : 인연과의 법칙 모든 것은 변화한다고 했는데, 이 변화의 법칙을 불교적인 용어로는 인연과의 법칙이라 합니다. 여기서 ‘인’은 원인을 말하고, ‘연’은 조건을 말하고, ‘과’는 드러난 현상, 그 결과를 말합니다. 불법은 늘 현재에서 출발합니다. 현..
2015.02.24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0강 인연법 - 첫 번째
지금까지의 공부를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으시고 밝은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니, 이 세상의 모습은 각자 독립된 하나하나들이 모여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존재하는 모든 것들은 서로 다 연관 맺어있어, 뚝 떨어져 있는 홀로의 존재(단독자)는 없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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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륜스님의 법문/3. 근본교리 (22)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9강 삼법인 - 세 번째
(~~ 제8강에서 계속) 물질도, 생명도, 정신도 윤회하며, 존재하는 모든 것은 변화한다 우리가 윤회라고 할 때 몸뚱이만 기준으로 잡으면 안됩니다. 물질이 분해되어 대지로 갔다가, 조립되어 올라왔다가, 또 분해되어 흩어졌다가 다시 모이듯이, 생명도 윤회하고 정신도 윤회하는 것입니다..
2015.02.05 | (1) comment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8강 삼법인 - 두 번째
(~~ 제7강에서 계속) 물리적 변화 ; 물질의 본질은 바뀌지 않고 상태만 바뀐다 고체(얼음) ↔ 액체(물) ↔ 기체(수증기)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변화하는 데, 그 변화를 물질적, 생물적, 정신적인 차원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물질적인 변화에는 물리적 변화, 화학적 변화, 핵변화..
2015.02.03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7강 삼법인 - 첫 번째
물은 단독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산소와 수소가 관계 맺어서 존재한다 산소 원자 하나에 수소 원자 두 개가 결합하면 물 분자 하나가 생깁니다. 물 분자는 얼음도 되고 물도 되고 수증기도 되지만, 분자 자체는 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물을 전기분해하면 물 분자는 없어지고 대신 ..
2015.02.02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6강 존재의 참모습 - 세 번째
(~~ 제5강에서 계속) 지구는 수많은 물질의 결합 미시세계로 나아가면 그렇고, 거시세계, 큰 세계로 나아가면 어떻게 될까요? 분자들이 결합한 게 물질인데, 지구상에는 수도 없이 많은 물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티끌이 헤아릴 수 없이 많이 모여 지구가 되었지만, 지구라는 관점에서 ..
2015.01.13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5강 존재의 참모습 - 두 번째
(~~ 제4강에서 계속) 삼법인(三法印) 오늘은 삼법인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 ‘깨달은 눈으로 봤을 때 존재의 참모습’을 연기법이라고 합니다. 이것이 있음으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없음으로 저것이 없다. ‘이것이 있음..
2015.01.08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4강 존재의 참모습 - 첫 번째
부처님께서 보리수나무 아래에서 깨달으신 법이 연기법인데, 연기법은 두 가지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연기법이란 깨달음을 얻는 방법을 말하며, 사물을 올바르게 인식하려면 연기적 방법으로 해야 하고(12연기), 이런 방법으로 사물의 본질을 꿰뚫어 봤을 때, 그 사물의 본질(있는 그대..
2015.01.06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3강 십이연기 - 네 번째
(~~ 제2-2강에서 계속) 과거(무명, 행), 현재(식 ~ 유), 미래(생, 노사) 그러면 열두 고리가 이해가 됩니까? 이 열두 고리를 시간의 순서로 말하면, 무명, 행은 과거의 수없는 것을 축약해서 말하는 것이고, 생, 노사는 미래의 수없이 되풀이하는 것을 줄여서 말하는 것이고, 현재를 분석한 것은..
2014.12.17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2-2강 십이연기 - 세 번째
(~~ 제2-1강에서 계속) 여러분들 담배 좋아하세요? 오늘은 담배피우는 사람을 위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담배 피우는 사람은 담배냄새가 코끝으로 싹 스치면 갑자기 피우고 싶은 생각이 나거나, 눈에 보이면 피우고 싶고, 호주머니에 손을 넣다가 담배갑이 잡히면 한 대 빼물 수도 있는..
2014.12.16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2-1강 십이연기 - 두 번째
(~~ 제1강에서 계속) 경전에 있는 대로 보면 ‘이른바 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것이 있고 이것이 일어나기 때문에 저것이 일어나는 것이다. 즉 무명으로 연하여 행이 있고, 행을 연하여 식별이 있으며, 식별을 연하여 명색이 있고, 명색을 연하여 여섯 가지 감각기관이 있으며, 여섯 가지 감..
2014.12.15
[법륜스님의 '근본교리'] 제1강 십이연기 - 첫 번째
무엇을 깨달으셨느냐(깨달음의 내용) : 이 세계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 삼법인(三法印), 존재론(存在論) 부처님께서는 보리수나무 아래에서 깨달음을 얻으셨는데, 무엇을 깨달으셨느냐? 이 세계의 참모습, 실상,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깨달으셨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이 어떻더냐? 이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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