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에스기 요잔
우에스기 요잔 上杉鷹山 / 上杉治憲 | |
|---|---|
| 본명 | 우에스기 하루노리 |
| 로마자 표기 | Uesugi Harunori |
| 출생 | 1751년 9월 9일 |
| 사망 | 1822년 4월 2일 |
| 성별 | 남성 |
| 국적 | 일본 |
| 경력 | 요네자와번 제9대 번주 |
| 직업 | 다이묘 |
우에스기 요잔 / 우에스기 하루노리(일본어: 上杉鷹山 /
인물 소개
다카나베번주 아키즈키 다네미쓰(秋月種美)의 차남으로 태어났으며, 외할머니가 4대 요네자와 번주인 우에스기 쓰나노리의 딸이었던 인연으로 10세에 8대 요네자와 번주 우에스기 시게사다의 딸 유키(幸)와 결혼하여 서양자(婿養子, 사위를 후계자로 하는 것)가 되었다.
에도 시대 중기엔 지방 재정이 궁핍했던 곳은 주민들이 마을에서 도망치거나, 끼니 걱정으로 태어난 아기를 죽이는 일명 '솎아내기(=마비키:間引き)'까지 자행하는 등 재정 악화를 겪는 번이 많았다.
우에스기씨의 영지는 우에스기 겐신의 센고쿠 시대에는 120만 석을 자랑하기도 했지만,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서군에 가담한 우에스기 가게카쓰 대에 대폭 박탈당해 30만 석으로 줄어들었다. 이것도 몇 대 후엔 15만 석으로 줄어들게 되고, 이렇게 몇 대를 이어가던 우에스기씨는 우에스기 요잔이 양자가 되어 17세 때 가독을 상속받게 된다.
당시 요네자와 번은 과거에 비해 영지가 줄어들었음에도 가신들의 수에는 변화가 별로 없었기에 재정이 어려웠으며, 거기다 8대 번주인 시게사다가 근검절약과는 거리가 먼 사치스런 인물이어서 막부에 15만 석 영지의 반납을 고려할 정도였다. 농사 외에 별다른 생산이 없었기에 흉년 같은 경우에는 뾰족한 대책이 없었고, 주민들 사이에는 끼니를 위해 갓난애를 죽여버리는 풍습도 존재하는 등 당시 번 내에는 여러 문제가 산재해 있었다. 이에 요잔은 스스로 검소한 식사를 하며 솔선수범하였고 다른 번의 기술자를 초빙해 작물 재배를 가르쳐 특산물을 생산하도록 하였다. 가신들의 영지에도 작물을 심도록 하였으며 가신과 농민의 신분을 불문하고 학문을 배우게 하는 등 실용적인 노력을 기울였다. 또한 기득권 세력과의 충돌을 고려해 정치적 기반에도 신경을 썼다.
요잔의 이런 개혁의 성과는 바로 나타나진 않았지만, 35세에 은거해 번주에서 물러나 후견인이 되어서도 지지를 받아 꾸준히 개혁 정책을 추진해 갔다. 은거 시기에 그 동안의 노력이 결실을 보였고, 요잔 사후에는 번 재정이 막부에서 칭찬할 정도가 되었으며, 주민들의 생활도 나아졌다. 52세에 요잔이란 법명으로 개명하였고, 72세의 나이까지 살았다.
그가 쓴 전국의 사(伝国の辞)란 글은 지방영주로서의 마음가짐을 담은 내용으로, 메이지 유신 때까지 우에스기가의 가훈으로 이어진다.
일화
미국의 존 F. 케네디 전 대통령이 당선된 후 일본 기자들이 가장 존경하는 일본 정치가를 물었을 때 우에스기 요잔이라고 답변했는데, 당시 이 얘기를 들은 일본인들 중에는 요잔이 누군지 몰랐던 사람이 많았다고 한다. 지금은 많이 연구되어 있고 한국에도 관련 번역서가 나와 있다.
특히, 김영삼 전 대통령이 이 인물에 관한 도몬 후유지의 소설 '불씨(원제:소설 우에스기 요잔)'를 읽고 감명해서, 청와대 쪽에 이 책이 꽤 보급되었고 시중에도 많이 출판되었다.
2007년 일본 요미우리 신문에서 각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앙케이트 한 결과, 이상적인 리더로서 1위의 인물로 뽑히기도 했다.
한편 친형인 아키즈키 다네시게도 명군으로 꼽힌다.
족보
| 고조부 아키즈키 다네노부 | ||||||||||||||||
| 증조부 아키즈키 다네마사 | ||||||||||||||||
| 고조모 마쓰라씨 | ||||||||||||||||
| 조부 아키즈키 다네히로 | ||||||||||||||||
| 고외조부 마쓰라 다카시 | ||||||||||||||||
| 증조모 마쓰라씨 | ||||||||||||||||
| 부친 아키즈키 다네미쓰 | ||||||||||||||||
| 조모 시바가키씨 | ||||||||||||||||
| 우에스기 요잔 | ||||||||||||||||
| 외고조부 노무라 유요시 | ||||||||||||||||
| 외증조부 노무라 스케하루 | ||||||||||||||||
| 외조부 구로다 나가사다 | ||||||||||||||||
| 외외고조부 구로다 가즈쓰라 | ||||||||||||||||
| 외증조모 구로다씨 | ||||||||||||||||
| 외외고조모 구로다씨 | ||||||||||||||||
| 모친 구로다씨 | ||||||||||||||||
| 외외고조부 기라 요시히사 | ||||||||||||||||
| 외외증조부 우에스기 쓰나노리 | ||||||||||||||||
| 외외고조모 바이레이인 | ||||||||||||||||
| 외조모 우에스기씨 | ||||||||||||||||
| 외외증조모 가시다씨 | ||||||||||||||||
| 전임 우에스기 시게사다 | 제9대 요네자와번 번주 1767년 ~ 1785년 | 후임 우에스기 하루히로 |
같이 보기
==
Uesugi Harunori
You can help expand this article with text translated from the corresponding article in Japanese. (June 2025) Click [show] for important translation instructions. |
Uesugi Harunori | |
|---|---|
| 上杉 治憲 | |
Uesugi Harunori | |
| Monarch | Shōgun |
| 9th Daimyō of Yonezawa Domain | |
| In office 1767–1785 | |
| Preceded by | Uesugi Shigesada |
| Succeeded by | Uesugi Haruhiro |
| Personal details | |
| Born | September 9, 1751 Edo, Japan |
| Died | April 2, 1822 (aged 70) |
| Spouse(s) | Kō, daughter of Uesugi Shigesada |
| Parent |
|
Uesugi Harunori (上杉 治憲; September 9, 1751 – April 2, 1822) was the 9th daimyō of Yonezawa Domain in Dewa Province, Japan (modern-day Yamagata Prefecture), under the Edo period Tokugawa shogunate of Japan.[1] After retirement, he adopted the gō, or pen name, Yōzan (鷹山). Today, he is best remembered for his financial reforms, and he is often cited as an example of a good governor of a domain.
Biography
Harunori was the younger son of Akizuki Tanemitsu, daimyō of Takanabe Domain in Hyūga Province. His mother was a granddaughter of the fourth daimyō of Yonezawa Domain, Uesugi Tsunanori.His childhood names were "Matsusaburō" (松三郎) and "Naomatsu" (直松). His mother died when he was very young, and he was raised by his grandmother, which strengthened his ties to Yonezawa. At age ten he was adopted by Uesugi Shigesada, then daimyō of Yonezawa, who had a daughter but no male heir. After arriving in Yonezawa, from 1763 he became an ardent disciple of the Neo-Confucian scholar Hosoi Heishu, whose teaching would strongly influence his political philosophy and governing outlook. In 1766, he underwent the genpuku ceremony and received the kanji of "Haru" in his name from Shogun Tokugawa Ieharu as a sign of special favor. In 1767, he became daimyō of Yonezawa.
The domain which he inherited had been deeply in debt for roughly a hundred years when Harunori took over; Shigesada even considered returning the domain to the shogunate as a last resort. However, he was convinced by his father-in-law, the daimyō of Owari Province, to instead resign as daimyō. the amount of the debt exceeded 200,000 ryō, which seemed unsurmountable given that the domain had a nominal kokudaka of only 150,000 koku. Furthermore, the domain had a very high proportion of retainers on its payroll compared with other domains for historic reasons, as the early rulers of Yonezawa had been reluctant to reduce the number of retainers from the time before the domain had been reduced who had served loyally from when the time the domain had exceeded 1,000,000 koku prior to the Battle of Sekigahara. To even add further to the domain's financial woes, during the tenure of Uesugi Shigemori, the domain had been forced by the shogunate to pay for the rebuilding of the temple of Kan'ei-ji in Edo, and had also suffered from severe flooding in 1755. Shigemori refused to cut back on his extravagances due to pride.
Harunori began by imposing stringent fiscal restraints on spending, setting an example by wearing cotton clothes instead of silk and having his meals consist of one bowl of soup and one vegetable. He reduced his living allowance from 1500 ryō per year to 209 ryō and the number of maidservants from 50 to nine. He chose to keep all their retainers but cut all salaries to one-sixth of their former level. Faced with opposition by several of his karō, he ordered their execution. As soon as these efforts started to show results, the domain was then hit with a demand from the Shogunate to rebuild the western bailey of Edo Castle. He had storages of rice built in every village in the domain, and it did not suffer much from the famine which swept Japan in the Tenmei era (1781–1789).[2] Harunori also set policies encouraging new industry such as weaving, pottery and papermaking and encouraged existing enterprises such as paraffin, raw silk and linen. He required every family to plant a certain number of lacquer trees to help establish that industry, and turned many of the domain's samurai into farmers.[3] Education was necessary to create the brilliant men required to enrich the country, and he reopened the han school which had closed down due to financial constraints and invited scholars from Edo to teach. He also established a medical school to teach the latest medical knowledge from Holland. Another policy change ensured adequate water from the mountains for the rice fields by enlisting retainers and samurai to dig irrigation ditches and to repair dikes. Administrative reform and personnel promotion based on merit, not class, eliminated waste and simplified public offices. As a result of these various measures, Yonezawa became fairly prosperous, and by 1823 the entire amount of the debt had been repaid. In 1830, less than a decade after Harunori's death, Yonezawa was officially declared by the shogunate to be a paragon of a well-governed domain.
He revealed his views on governance and the role of a feudal lord in a letter to his son Haruhiro:
Additionally, his views on self-discipline are well known in Japanese culture:[5]
He also created the provision of a childcare allowance for some of the poorest farming families. He also allowed for financial support for those aged 88 and above until their deaths.
Uesugi promoted the consumption of carp as a means of protein. This came when the eating of meat was discouraged and the mountainous inland Yonezawa Domain had a hard time accessing seafood. This lack of nutrients meant that Yonezawa could be particularly hard hit by disease. He instructed farmers and low-ranking samurai to build ponds on their property so as to farm the fish. This promotion lead to an increase in the health of the locality.
See also
Notes
- Papinot, Edmond. (2003). Nobiliare du japon – Sakai, p. 67 Archived September 21, 2018, at the Wayback Machine; Papinot, Jacques Edmond Joseph. (1906). Dictionnaire d'histoire et de géographie du Japon; retrieved 2012-11-7.
- Japanese Imperial Commission (1878). Le Japon à l'exposition universelle de 1878. Géographie et histoire du Japon (in French). p. 139.
- Bellah, Robert N. (1985). Tokugawa Religion. Simon & Schuster. ISBN 0029024609.
- Ravinia, Mark. (1995). "State-Building and Political Economy in Early-Modern Japan", Journal of Asian Studies. 54.4.
- Otani, Monshu Koshin (2009). The Buddha's Wish for the World. American Buddhist Study Center Press. p. 75. ISBN 978-0-9764594-2-2.
References
- Nussbaum, Louis-Frédéric and Käthe Roth. (2005). Japan encyclopedia.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ISBN 978-0-674-01753-5; OCLC 58053128 Archived October 16, 2015, at the Wayback Machine
- Gordenker, Alice. "So, what the heck is that? Mistletoe," Japan Times. December 18, 2007.
- Papinot, Edmond. (1906) Dictionnaire d'histoire et de géographie du japon. Tokyo: Librarie Sansaisha...Click link for digitized 1906 Nobiliaire du japon (2003) Archived September 21, 2018, at the Wayback Machine
- Sansom, George Bailey. (1963). A History of Japan: 1615-1867. Stanford, California: Stanford University Press. ISBN 978-0-8047-0527-1 (cloth)
- Group KAZE (1988). Yamagata: The Other Side of the Mountain Yamagata, Japan: Kurosaka Printing.
- Ravina, Mark (1999). Land and Lordship in Early Modern Japan. Stanford University Press. ISBN 0804728984.
External links
- Uesugi Yozan: An Economic Miracle Archived April 13, 2025, at the Wayback Machine (Video; NHK World-Japan; Japanology Plus; December 12th 2024; 28:00 minutes)
- Uesugi Yozan: All for His People Archived April 9, 2025, at the Wayback Machine (Video; NHK World-Japan; Japanology Plus; December 19th 2024; 28:00 minutes)
==
==
우에스기 치헌
우에스기타카야마 | |
| 시대 | 에도 시대 중기 - 후기 |
| 탄생 | 관연 4년 7월 20일 ( 1751년 9월 9일 ) |
| 사망 | 분정 5년 3월 12일 ( 1822년 5월 3일 ) |
| 개명 | 유명 :마츠사부로(아키즈키가 시대)→ 나오마츠/諱:카츠오키→치헌 |
| 별명 | 통칭:나오마루/출가호:타카야마 |
| 계명 | 전덕원전 성옥문심대거사 |
| 묘소 | 야마가타현 요네자와 시 의 마츠미사키 신사 , 우에스기야 묘 |
| 관위 | 종 4위 아래 · 탄정 대하, 사무사 , 에치젠 수 , 선종 삼위 [ 1 ] |
| 막부 | 에도막부 |
| 주군 | 도쿠가와 가지 |
| 번 | 데 와 요네자 와 번주 |
| 씨족 | 아키즈키 씨 → 우에스기씨 |
| 부모 | 아버지 : 아키즈키 타 네미 , 어머니 : 구로다 나가사다 딸, 하루히 요부 : 우에스기 중정 |
| 형제 | 아키즈키 시게모리 , 다케야마 ( 타카야마 ), 사가라 아키나가 , 나카조 노부요시 등 |
| 아내 | 정실 :유키히메(우에스기 중정 의 딸) 측실 :풍부한 쪽(우에스기 카츠노베의 딸) |
| 아이 | 현효 , 히로유키 조양자: 치히로 |

우에스기 치헌 은 에도 시대 중기 의 다이묘 . 데 와쿠니 요네자와 번 9대 번주. 야마우치 우에스기야 25대 당주.諱는 처음 승흥, 후에 치헌 (하루노리)이고, 타카야마 (요잔)는 번주 은거 후의 호이지만, 이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 2 ] . 「우코기의 울타리」 등 나오 에 카네츠구의 시책을 모본으로 하고, 요네자와 번정 개혁을 실시한 에도시대의 명군 으로서 알려져 있다 [ 3 ] .
평생
탄생부터 습봉까지
관연 4년 7월 20일 ( 1751년 9월 9일 ), 히나타 타카나베 번 주 아키즈키 종미 의 차남으로서 타카나베 번에도 번 저택 에서 태어난다. 유명은 마츠사부로 . 어머니가 일찍 사망했기 때문에 한때, 할머니의 미즈이인(豊姫)의 수중에 인수되어 양육되었다. 즈이요인은 우에스기 강헌 의 딸로 아키즈키가의 고지인 아키즈키 번주 구로다 나가사다의 정실이 된 여성이다. 호력 9년( 1759년 ), 이 시점에서 아직 남자가 없었던 우에스기 중정 에, 중정의 이모에 해당하는 미즈이인이 「우리 손자이면서 꽤 똑똑하다」라고 유키히메의 사위양자로서 연조를 권했다.
호력 10년( 1760년 ), 요네자와 번 주 우에스기 중정의 양각자가 되어 사쿠라다의 요네자와 번저택으로 옮겨, 나오마쓰 로 개명한다. 호력 13년( 1763년 )부터 오와리국 출신의 절충학자 호소이 히라스 를 학문의 스승이라고 부르고, 메이와 3년( 1766년 )에 원복 , 카츠오키 (가쓰오키, 통칭: 나오마루 )라고 칭한다. 또 세자부역은 카사카 오비도와 늪누마 히라타가 근무한다. 에도 막부 10대 장군 도쿠가와 가지 의 편찬을 받아 치헌 으로 개명한다. 메이와 4년( 1767년 )에 가독을 잇는다.
우에스기 가문 은 18세기 중반에는 차재가 20만량 ( 현대의 통화로 환산해 약 150억에서 200억엔)에 누적되는 한편, 돌고가가 15만석 ( 실고는 약 30만석)이면서, 아이즈 120만석 시대의 가신단 6천명을 부르는 것을 거의 하지 않고, 가신도 우에스기가를 섬기는 것을 자랑으로 떠나지 않아, 이 때문에 타번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인구에 차지하는 가신의 비율이 높았다. 그 때문에 인건비만으로도 번재정에 심각한 부담을 주고 있었다. 심각한 재정난은 에도의 마을인에게도 알려져 있어 「신품의 철물의 금기 [ 주석 2 ] 를 빼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우에스기」라고 쓴 종이를 철물에 붙이면 된다. 그러면 김기는 우에스기와 쓴 종이가 마음대로 빨아 준다.
게다가 농촌의 피폐나, 보력 3년( 1753 년 )의 관영사 보청에 의한 지출, 보력 5년( 1755년 )의 홍수에 의한 피해가 번 재정을 직격했다. 명가의 자부심을 거듭하기 때문에 호화로운 생활을 바꿀 수 없었던 전번주·중정은 번영을 돌려주고 영민구제는 공의에 맡기려고 진심으로 생각했을 정도였다.
요네자와 번정 개혁
당시 요네자와번에서는 중정의 측용인 모리히라 우에몬 에 의한 전제 체제가 깔려, 에도의 상인으로부터의 다이묘 대여가 중단되는 등 문제를 일으켰다. 그 때문에 가로 타케마타 당강 은 숲을 모살해 산업진흥에 중점을 둔 메이와 아사나가 개혁을 실시한다. 신번주로 취임한 치헌은 이 다케마타 당강 이나 재정에 밝은 칸토 선정 (중로, 나중에 가로)을 중용해 선대 임명의 가로 들과 엄격히 대립했다. 또, 지금까지의 번주로는 1500량이었던 에도 칸막이료(에도에서의 생활비)를 209량여로 감액해, 안녀중을 50명으로부터 9명으로 줄이는 등의 절약을 실시했다. 그런데, 그 때문에 막신에의 운동비를 비출 수 없었고, 그 결과 메이와 6년(1769년)에 에도성 니시마루의 보청 도움을 명령받아, 다액의 지출이 생겨 재생은 늦었다 [ 4 ] .
천명 년에는 천명의 기근 에서 동북지방을 중심으로 아사자가 다발하고 있었지만, 치헌은 비상식의 보급과 번사·농민에게 절약의 장려 등 대책에 노력해, 스스로도 죽을 먹고 절약을 실시했다. 또, 증조부 강인헌 (4대 번주)이 창설해, 후에 폐쇄된 학문소를 번교 · 흥양관 ( 야마가타 현립 요네자와 흥양관 고등학교 의 루트)로서 호소이 히라스 · 진보강충 에 의해 재흥시켜, 번사·농민 등 신분을 불문하고 학문을
아사나가 2년 6월 27일 ( 1773년 8월 15일 ) 개혁에 반대하는 번의 중역이 개혁 중지와 개혁 추진의 다케마타 당강파의 파면을 강소하고 나나가 소동이 발발했지만 이를 물리쳤다.
이러한 시책과 재결로 파탄 직전의 번재정은 다시 시작해, 차례차례의 제정 시대 에 차채를 완제했다.
천명 5년( 1785년 ), 전횡이 눈에 띄는 다케마타를 파면해, 동시에 가독을 전번주 중정의 친자(치헌이 입양된 후 태어난)에서 치헌이 입양하고 있던 치히로 에게 양보해 은거했다. 그 후, 퇴거까지 후계번주를 후견해, 은거하면 처음에는 중정은거소의 가이라쿠칸에, 나중에 요네자와 성 산노 마루에 건설된 료칸관이 완성되면 그쪽으로 옮긴다. 이 후 번정 개혁은 가로구도 선정을 중심 으로 재정지출 반감과 산업진흥을 도모한 관정의 개혁(관삼의 개혁)이라 불린다.
향화 2년( 1802년 ), 면도하고, 타카야마 라고 부른다 [ 주석 3 ] . 이 호는 요네자 와 번영 북부에 있던 시라타카야마 ( 시라타카야마:현재의 시라타카초 에 있다)로부터 취했다고 한다.莅戸善政가 몰렸을 때, 그 子莅戸政以가 가독을 이어, 향화·문화 개혁이라고 불리는 개혁을 실시했다.
죽음
문정 5년 3월 12일 ( 1822년 5월 3일 [ 주석 4 ] ) 이른 아침에 피로와 노쇠 때문에 수면 중에 사망했다 [ 5 ] [ 6 ] . 향년 72(만 70세몰). 법명은 元徳院殿聖翁文心大居士, 묘소는 요네자와시 어 묘의 우에스기 가묘소 . 처음에 우에스기 신사 에 번조 켄신과 함께 제신으로 모셔졌지만, 메이지 35년( 1902년 )에 마련된 섭사 마츠미사키 신사로 천천히 현재 에 이른다. 또한 일부 자료에서는 사망년월일을 문정 5년 3월 11일 ( 1822년 4월 2일 )로 하는 것도 있다 [ 7 ] .
개혁에 대해
요네자와번에서는 보력의 기근 에 있어서, 다수의 영민이 아사, 혹은 도망해, 보력 3년(1753년)으로부터의 7년간에 9699명의 인구 감소를 경험하고 있다. 타카야마의 치세에서 일어난 천명의 대기근 에서는, 천명 3년부터 7년간에 4695명의 인구 감소에 막혀 있어, 타카야마의 개혁은 실효를 올리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개혁 덕분에 기근 때도 아사자가 번내에서 나오지 않았다는 평판은 분명 과장이다.
다카야마가 추천한 우코기 의 울타리는 원래 나오에 카 네츠구가 실시한 것을 타카야마가 부활시킨 것으로 현재도 이용되고 있다. 와카바는 쓴맛이 있지만 고온의 탕이나 기름으로 조리해 먹을 수 있다. 뿌리 껍질은 오가피라는 자양강장제가 된다.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공창제도 폐지에도 임했다. 이는 타카야마의 사랑의 통치 방침에 근거해, 관정 7년(1795년) 공창 폐지의 법령을 내놓았다. 공창을 폐지하면 욕정의 헛소리가 없어져 더욱 흉악한 방법으로 사회의 순결이 위협된다는 반론도 있었지만, 타카야마는 “욕정이 공창에 의해 진정되면 공창은 아무리 있어도 부족하다.”라며 폐지해도 아무런 불편함 도 생기지 않았다 .
관력
- 메이 와 3년( 1766년 ) 7월 18일 -종 4위 아래 에 서서 탄정 대하에 임관.
- 메이와 4년( 1767년 ) 4월 24일 - 가독 상속. 같은 해 12월 16일 사무종을 겸임한다.
- 천명 5년 (1785년) 2월 7일 - 은거. 같은 해 같은 달 11일 에치 전수로 천임. 사무라이 겸임은 원래대로.
- 메이지 41년(1908년) 9월 7일 - 선종 삼위 [ 1 ]
인물·일화

- 원래 튼튼하고 큰 병이라도 병상에 붙은 적은 없었던 것 같다 [ 9 ] .
- 옷은 목면, 식사는 국물 한채를 기본으로 하고, 목면의 사용은 겉옷이나 하카마뿐만 아니라, 속옷에 이르기까지 옷의 모두에 사용하고 있었다. 식사의 내용은 아침 식사에 죽을 2개 정도로 향의 물(절임), 점심이나 야식에 천어 등의 건류를 곁들여, 우동이나 메밀을 먹고 있었다. 술은 마시지 않고 겨울이 되면 감주를 한방씩 마시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절약이 되어 건강에도 좋은 조의 조식이었다 [ 10 ] .
- 우에스기 가 에 입양할 때, 타카나베 번노신으로 타카야마의 병역이었던 미요시 요시타오 중도 보다 훈언을 적은 일서를 건네주고 있지만, 타카야마는 평생 이것을 책상 근처에서 멀리 하지 않고, 또한 타카야마의 업적은 이것에 근거하고 있다고 한다 [ 1 이 책은 현재 요네자와시의 우에스기 신사에 보관되어 있다 [ 11 ] .
- 요네자와의 명산인 사사노 일도 조각의 「 오타카 포포」는 타카야마의 상징이라고 한다.
- 담배를 좋아했다. 또 술은 별로 마시지 않았지만 약용주는 가끔 마셨다고 한다.
- 한때 새의 사육을 취미로 해 드문 새를 몇 마리나 기르고 있었지만, 검약령을 내는 데 있어서, 확실히 그만두고 있던 새를 모두 들에 발하고 있다. 또, 은거 후 볶은 차 에 굳어 최상의 맛을 찾아 상당히 뛰어났지만, 타인에게 넣어 준 차를 맛있게 느끼게 된 것을 말할 필요 없이 생각하지 않았다고 한다.
- 유명한 "그렇게 하면 이루지 말라 . "(우에스기 가문서"국보의 발췌·우에스기 타카야마 서장. 가라시 후진( 위사 삼바 난조 성, '서경' 태갑 하편 ) 에서 유래)의 노래는 "전국의 사전"과 함께 차기 번주에게 전해졌다. 다케다 신겐 (1521-1573)이 남긴 것으로 여겨지는 것 중에도 비슷한 문언이 있다. "위로 하면 된다, 위 하지 않으면 되지 않는 하는 업을, 하지 않으면 버리는 사람의 가나키" 이쪽은 조금 뉘앙스가 달라, 노력하지 않고 포기하는 사람의 기분을 계명하고 있다 [ 13 ] . 또, 히라타 아츠시 노래에도 「그러면 이루어지지 말아야 하지 않고 이루는 일을 하지 않고 버리는 사람의 가나사」가 있다 [ 14 ] .
- 이세쓰 번주· 후지도 타카야마 는 번정 개혁 의 일환으로 쓰에 번교 유조관을, 이가 우에노에 지교 숭 광당 을 설립했다. 이에 맞춰 당시 이미 명군의 칭찬이 높았던 치헌의 덕을 당황하고 숭광당의 편액의 휘박을 의뢰했다. 편액 뒤에는 치헌의 서명과 문정 4년( 1821년 )이라고 있다 [ 15 ] .
- 타카야마는 어릴 때 타카나베 번에서 우에스기 가의 입양이 되었지만, 타카나베 번 아키즈키가의 가로, 미요시 요시타로 중도가 어린 타카야마에 보낸 편지가 남아 있어, 거기에는, 요네자와 번을 다시 세우기 위해서는 나오에 카 네츠 구 에 배워라 . 나오에 카네츠구의 200회 기법에 향화료를 바쳤다고 하며, 타카야마 시정의 대부분은 카네츠구의 사업을 모범으로 한 것으로 여겨진다 [ 3 ] .
- 에도 시대의 다이묘는 은거 후에는 대부분이 에도 저택에서 살았지만, 우에스기 가에서는 은거 생활을 요네자와에서 보내는 것이 관례였다. 덧붙여 막부는 제 다이묘가 은거 후에 영국에 정주하는 것은 좋아하지 않는다고 하는 것이 건전이었지만, 우에스기 가에서는 항상, 각통 치료를 위한 장기간의 유지의 명목으로 막부 노중에 신고를 내고 있었다(막각도 알고 나서 허가를 내고 있다).
- 번주의 칭호는 겸신 이래의 오야가타님 이었고 , 은거한 선대는 대전 님 이었다. 치헌은 일찍 은거했기 때문에 선대의 중정이 건재하고, 중전님 이라고 불리고 있다.
- 천명 7년( 1787년 ) 8월에 친아버지의 아키즈키 시네미의 위기의 보를 받아 에도에 출립해, 장자마루(시나가와구 가미오사키)의 다카나베 번저택에 닛신하고 30일간 걸리지 않고 간병을 계속해, 임종을 간취했다. 그 직후, 에도에서 복장중에 이번에는 양부의 중정이 중병이라는 보가 있어, 친아버지의 49일 법요 후 바로 요나자와에 귀국했다. 이듬해 2월까지 80일간 간병을 이어 쾌유시켰지만 일시위환상태에 빠진 때에는 며칠간 철야로 간병했다고 한다.
- 요네자와 번을 재건했을 때의 근본 방침의 정신이 된 자조·공조·부조의 삼조를 주창했다고 한다 [ 17 ] [ 18 ] [ 19 ] .
전국사
전국의 사전 (덴코쿠노지)은, 타카야마가 차기 번주·치히로에게 가독을 양도할 때에 건네준, 3조로 이루어지는 번주로서의 마음가짐이다.
- 첫째, 국가는 조상보다 자손에게 전하고 후국가로 하고 내가 해야 할 것에는 이것 없고 후
- 첫째, 인민은 국가에 속한 인민으로 삼아야 할 것에는 이것없이
- 첫째, 국가인민을 위해 서는 너로 하여 너를 위해 서는 국가인민에게는 이 없이 후
- 우산조 유칸 유마 부 후사
- 천명 五巳년 2월 7일 치헌 하나오시
- 치광전 책상 앞
다음이 의역이다.
- 첫째, 나라(번)는 조상으로부터 자손에게 전해지는 것이고, 우리(번주)의 사물이 아니다.
- 첫째, 백성(영민)은 나라(번)에 속하고 있는 것이고, 우리(번주)의 사물이 아니다.
- 첫째, 나라(번)·민(영민)을 위해 존재·행동하는 것이 군주(번주)이며, “군주를 위해 존재·행동하는 나라·국민”이 아니다.
- 이 삼개조를 마음에 두고 잊지 말자.
전국의 사전은, 우에스기가의 메이지의 판적봉환 에 이르기까지, 대대의 가독 상속시에 상속자에게 가훈으로서 전승되었다.
할머니 편지
안나가 6년 12월 6일( 1778년 1월 4일) 요네자와 서교의 토야마무라(요네자와시 토야마초)의 히데요라는 노파가, 아내 앞의 딸에게 향해 쓴 편지가 남아 있다.
- 이토 토후 데 신시 게마 라세 후 아레 카라 오토 사타 낙 후 아이다
- 타츠시야 데카 세키오르 모노토 오모이오리후
- 오라에모 타샤 데 올루안 신나 살레타크 후
- 아키에네 노잔 길리 보시시마이 유다 치가키 소우 데키오 몬데이타라
- 니타리노 오사무라이트 리카카츠테오테츠 다이우케테
- 카에리니 칼리아 게모 치아 게모우스 도코
- 오카 미야 시키 타노 고몬 카라이 우테 옥토 노코토
- 솔레데후쿠데모치 삼십삼마르메테모츠테유키 후토코로
- 오사무라이드 코로카오토노사마데아타노데코시가누케르바카리데타마게하테신시후
- 소시테고 호우비니긴 오마이오 이타타키 후
- 솔레데 카나이즈 우토 마고 코노 콜라 즈니 타비 쿠 레야 리 후
- 오마이노 코마츠노니모야르카라오토노사마요리하이요모노토시테다이시니하카세라레베크후
- 소시테마메니소타테랄베크크레그레모네가이아게후
- 열두 가까이
- 토우 베이
- 히데요
- 오카도
- 나호신 시아케후 마츠노아시니아 와누토키와 다이지니시마이오카르베크후
- 이사이 쇼가츠니오 이데노토 키하나스베크 후

어느 날, 말린 벼속의 도입 작업 중에 황혼이 내릴 것 같고, 손이 부족해 곤란하고 있었지만, 지나간 무사 2명이 도와 주었다. 도입을 돕기 위해서, 사례로서 깎아 떡(신쌀로 붙은 떡)을 나누는 것이 관례였다. 거기서 떡을 들고 답례를 듣고 싶다고 무사들에게 말했더니, 전양의 저택(요네자와성)의 북문 [ 주석 5 ] 에게(문번에 이야기를 통해 놓으니까)라고 하는 것이다. 감사의 후쿠다 떡(환경떡과 가루떡의 양설 있음)을 33개 가지고 들여다보면 통된 앞에 있던 것은 번주(治憲)였다.
사무라이는 커녕 님이었기 때문에, 허리가 빠질 뿐으로 쌓인 끝에, (그 근면함을 칭찬받아) 포상에 은 5장까지 수여되었다. 그 은혜를 잊지 않고 기념으로 하기 위해 가족이나 손자들에게 특제의 버선을 선물하기로 한 것이다. 또한, 「토우베이」는 옥호 로 추정되고 있다.
강담 ' 미토 황문만유기 '와 같이, 오시노노모토님이 서민을 돕는 이야기(가공) 는 잘 말할 수 있지만, 이러한 실례가 나타나는 것은 그 밖에 없을 것이다.
토야마무라에서는 야스나가 원년( 1772년 )부터, 치헌이 적전의 예를 실시하고 있었다. 이것은 고대 중국의 주대 에 군주가 실시한, 스스로 타바타를 경작하는 것으로 영토 영민에게 농업 진흥을 가르쳐 주며, 수확을 조상에게 바쳐 가호를 기도하는 의례로, 유학 의 가르침에 준거한 것이다. 4반의 아카 다에서 수확된 쌀은 켄신 공미당 과 시라코 신사 , 성내 가스가 신사 에 봉납되어 나머지는 하급 무사에게 배급되었다. 이것은 역대 번주에게 계승되었다.
이 편지의 일화에 대해서는, 칸토 선정의 기록에 해당한다고 생각되는 기술이 있다.
편지는 현재 요네자와시 미야자카 고고관 에서 소장, 전시되고 있다. 거의 가타카나 로 쓰여 현대인에게도 쉽게 읽을 수 있다. 당시의 식자율 , 서법 의 일례로서도 흥미롭다.
타카야마의 명성・평가
타카야마에 의한 요네자와 번의 번정은 재명중부터 일본 전국의 약 280번 중에서도 모범으로서 막부로부터 칭양되고 있었다고 소설가의 줄나사 겸 정은 말하고 있다 [ 20 ] . 특히 관정의 개혁 의 주도자였던 노나카 마츠다이라 정신 으로부터는 높이 평가되고, 시라카와 번주 시대의 정신으로부터 타카야마의 덕정을 기리는 편지를 받고 있다. 정신은 나중에 타카야마의 사보를 고하자 "삼백 제후 제일의 현군이 죽었다"고 말해 그 죽음을 들었다.
메이지 이후, 타카야마는 수신 의 교과서에서 많이 다루어졌다 [ 21 ] . 또한 우치무라 감조가 해외를 위한 일본인론으로 영어로 저술한 ' 대표적 일본인 '에서도 타카야마의 평생이 소개되었다.
요네자와 번 중흥의 조인 타카야마는 현재 요네자와 시민 에게도 존경되고 있다. 그 예로서, 다른 역대 번주는 경칭 없이 불리는 것이 있어도, 우에스기 타카야마만은 「타카야마 공」과 「공」이라고 하는 경칭을 붙여 불리는 것이 많다. 2007년 에 '사호 신문'이 일본의 지자체 수장에 대해 실시한 앙케이트에서도 이상적인 리더로서 우에스기타카야마가 1위에 꼽혔다.
제35대 미국 대통령 에 존 F. 케네디가 1961 년 취임했을 때 일본 기자단에 '일본에서 가장 존경하는 인물'을 들었을 때 바로 타카야마의 이름을 꼽았다 [ 22 ] [ 23 ] [ 24 ] 라는 일화가 있다. 1975년에 츠나부치 겸정과 역사가 나라 본 타츠야 를 맞아 방송된 NHK 의 역사 프로그램 ' 일본사 탐방 '에서 케네디는 우치무라 감삼 저의 '대표적 일본인'에 의해 매산을 알고 정치가의 이상상을 보았다고 한다 [ 20 ] . 다만, 이 일화의 진위는 불명하다 [ 25 ] . 요네자와사 연구가의 오노 료는, 다카야마를 존경하고 있다고 말한 것은, 케네디가 아니고, 제26대 대통령 시어 도어 루즈 벨트 이며, 그가 타카야마를 알았던 것은, 니와토 이나조가 영문으로 출판한 「무사도」를 읽었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 2 ] . 또한, 케네디의 장녀로 주일 미국 대사 를 맡고 있던 캐롤라인 케네디 는, 야마가타현 이나 요네자와시 의 요청에 따라 2014년 9월에 요네자와시를 방문해, “아버지는 “혼자서도 세상의 안을 바꿀 수 있다”고 자주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 27 ] .
2014년 5월, 야마가타현의 시라타카야마(994미터)의 산정에 2기의 비석이 건립되었다. 1기는 타카야마가 번주로서의 마음가짐을 나타낸 「전국의 사전」. 또 1기에는 영어로 “국가가 당신에게 무엇을 해줄지가 아니라, 당신이 국가에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묻지 않을까 대통령 존 F·케네디 우에스기타카야마의 칭찬자”라고 새겨져 있다.
계보

- 아버지:아키즈키 씨
- 어머니:하루히메- 쿠로다 나가사다의 딸
- 양부: 우에스기 중정
- 정실:유키히메 - 우에스기 중정의 차녀
- 측실:풍부한 쪽 - 우에스기 카츠노베의 삼녀
- 장남 : 우에스기 현효 - 조세
- 차남 : 히로유스케 - 조세
- 입양
- 남자: 우에스기 치히로 -우에스기 중정의 차남
가계
히나타국 타카 나베 번 6대 번주 아키즈키 타네미 의 차남으로, 어머니는 치쿠젠국 아키즈키 번 4대 번주 구로다 나가사다 의 딸·하루히메. 어머니의 할머니의 토요히메가 요 네자와 번 4대 번주 우에스기 즈나 헌의 딸이다. 이것이 인연으로, 10세에 요네자와 번 8대 번주 중정 (강헌의 장남·요시헌 의 4남으로, 춘희의 종형제에 해당한다)의 입양이 된다.
형제 중, 형·아키즈키 종모는 타카나베 번주를 이었다 . 동생 가운데 다른 다이묘가 된 자에게 히토요시 번 주상 료 아키나가 가 있어 , 치헌과 같이 어려서 아이라 가문에 입양했지만, 조세했다 [ 주석 6 ] . 종모의 아들인 쿠로다 나가타네는, 춘희의 친가인 아키즈키 번 쿠로다가가 단절의 위기가 되었을 때 말기 양자 로서 할머니의 친가인 동가를 이어가고 있다.
정실은 중정의 딸·유키히메(또 사촌에 해당한다). 측실의 풍부한 쪽 (쓰나기 헌의 6남·카츠노베 의 딸로 , 중정이나 춘희의 사촌 여동생에 해당한다)와의 사이에 장남· 현효 (제10대 번주 치히로의 세자 )와 차남· 히로유스케 (만 1세 반(카세이 2세)로 친절)의 2명.
우에스기가에 있어서 여계 의 혈통에 근거하는 상속은(보다 근연이지만) 선례가 있어, 강헌은 3대 번주 강승의 여동생 · 토미코 의 아들(아버지는 고가 · 요시라 요시오 )이었고, 번조 경승 에서 해 선대 켄신 의 누나· 선도 원 의 아들이다 .
다만, 중정은 치헌을 입양으로 맞이한 해부터 10년 남짓 사이(그 사이에 가독을 치헌에 양도하고 은거했다)에 승희 , 승의 , 승정 , 정흥 의 4명의 남자(치헌의 또 종제에 해당한다)를 벌고 있어, 차남의 승의(치히로)가 계승. 또, 중정의 남자가 태어나기 전에도 우에스기 가문에 남자가 없었던 것은 아니고, 줄헌의 사남· 승주 에 시작되는 지번(지후) 요네자와 닛타 번의 분가(아자부 우에스기가)도 있어, 승주의 아들(중정의 종제에 해당한다)의 승승 (2대 번주)이나 승직(기모토 가네다 마사히로 가 된다)이 있었다. 승승은 중정의 입양 후보가 되었다.
처자
- 정실의 유키히메(요시히메)는 중정의 차녀(동모의 자매는 앙절)로, 치헌의 2세 연하였지만, 뇌 장애, 발육 장애가 있었다고 한다. 그녀는 1769년 (명화 6년)에 치헌과 혼례를 들었고, 1782년 (천명 2년)에 30세에 사망한다는 짧은 평생이었다. 치헌은 에도번저에 측실을 두지 않았고, 유키히메를 사험하지 않고 여중들에게 동정을 받으면서도 만년까지 병아리 놀이와 장난감 놀이 상대를 하고, 어느 뜻 2명은 나카히 마사히 살았다. 중정은 딸의 유품을 손에 들고 처음으로 그 상태를 알고, 불쾌한 딸에 대한 치헌의 배려에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현대의 관점에서는 기묘하게 느끼지만, 가독을 양보하고 나서는 요네자와에 은거하고, 에도 번저의 딸과는 어릴 때부터 얼굴을 만나지 않았다).
- 후계자가 끊어질 것을 두려워한 중역들의 권유로, 1770년 (메이와 7년)에 치헌보다 10세 연상에서 우에스기 가분가의 공주인 풍부한 쪽 (처음, 금방이라고 칭함)을 측실에 맞이했다. 풍부한 분은 가도를 접하는 등 교양이 높고, 치헌의 개혁을 지지한 현부로서 현지 요네자와에게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풍부한 분과의 아들인 장남· 현효 와 차남· 간지스케 는 2명보다 빨리 사망하고, 풍부한 분 이외에 측실을 맞이하는 것도 없었기 때문에, 치헌의 혈근은 결국 남지 않았다.
- 양자로서 당주가 된 자가 양부의 친자에게 가독을 양보하는 것은 순양자라고 불리며, 에도시대에서는 그런데 드문 일이 아니다. 그러나, 치헌이 굳이 35세에 은거해, 가독을 치히로에게 양도한 것은, 중정이 존명중에 가독을 계승시키는 것으로 중정을 안심시키고 싶다고 하는 다카야마의 배려였다고 한다. 또한, 치히로에는 동모의 우에스기 카츠키 가 있었지만, 그것을 넣어 후계 지명이었다.
연보
- 호력 원년( 1751년 ), 타카나베 번 에도 번저택에서, 아키즈키 타네 미와 하루히메( 쿠로다 나가사다 의 딸)의 차남으로서 탄생. 유명은 나오마츠.
- 호력 9년( 1759년 ), 요네자와 번주 우에스기 중정 과의 양자내 약.
- 보력 10년( 1760년 ), 중정의 세자가 되어, 직환으로 개명. 8월, 우에스기야 사쿠라다 번저택으로 옮긴다.
- 메이와 원년( 1764년 ), 호소이 히라 스가 사가 된다. 장군 도쿠가와 가지에 우에스기 가세자로서 미즈미 . 중정, 막부에의 영토 반상을 현의 오와리 번주 도쿠가와 무네카츠 [ 주석 8 ] 에 상담해, 강하게 맹세된다.
- 메이와 2년( 1765년 ), 다케마타 당강 , 봉행이 된다.
- 메이와 3년( 1766년 ), 전복 , 승흥이라고 자칭한다. 종 4위 하탄정 오히로에 서임한다. 장군으로부터 편망을 주어 치헌과 개명.
- 메이와 4년( 1767년 ), 중정은거. 치헌이 요네자와 번주가 된다.
- 메이와 6년( 1769년 ),莅戸善政, 요네자와초 봉행이 되어 번정에 관계한다. 유키히메와 혼례를 준다. 10월, 처음으로 요네자와에 들어간다.
- 메이와 7년( 1770년 ), 우에스기 카츠 노베의 말딸 코토 (토요와 개명)를 측실로 한다.
- 안나가 원년( 1772년) , 번 재정 개혁으로 「회계 1엔장」작성 개시. 요네자와의 도야마무라에서 아카타의 예를 시작한다.
- 안에이 2년( 1773년 ), 나나가 소동.
- 아사나가 5년( 1776년 ), 학관을 재흥해, 내방한 호소이 히라스에 의해 「흥양관」이라고 명명된다.
- 안에이 6년( 1777년 ), 요시쿠라를 설립.
- 아사나가 7년( 1778년 ), 중정을 위해 노역 김고사부로를 요네자와에 초대한다. 이후 금강류가 요네자와로 퍼진다.
- 천명 2년( 1782년 ), 유키히메 병몰. 의제(중정실자)로 세자의 승헌이 원복, 중무대스케에 서임되어, 장군으로부터 편망을 주어 치히로 로 개명 . 치겐 미코의 나오마루를 치히로 세자로 하고, 현효 와 개명.竹俣当綱 실각. 천명의 굶주림 (-1786년), 그때까지의 개혁이 좌절한다.
- 천명 3년( 1783년 ), 개혁 좌절로 칸토 선정 사임, 은거. 대흉작으로 11만석의 피해.
- 천명 4년( 1784년 ), 장우 계속된다. 치헌, 겸신공당에 박혀 금식하고 기원한다. 20년계획에서 籾5000俵, 보리2500俵의 비축계획 개시.
- 천명 5년( 1785년 ), 치헌 은거. 치히로가 가독을 이어, 여기에서 「전국의 사전」을 준다. 현효인 역에 세자심득을 준다(“나면 된다”).
- 관정 3년( 1791년 ), 칸토 선정, 재근을 명령받아 개혁이 다시 시작된다(관삼의 개혁).
- 관정 6년( 1794년 ), 친자의 현효가 포창 으로 병몰. 대신 미야마츠( 제정 )가 치히로의 세자가 된다. 치헌은 미야마츠와 함께 자고 일어나 스스로 교육에 해당한다.
- 히로마사 7년( 1795년 ), 호조고 신조(쿠로이보) 완성. 공창폐지의 법령을 낸다.
- 관정 8년( 1796년 ), 호소이 히라스, 세번 요네자와에 방문. 치헌은 세키네 보문원에 스승을 맞이한다.
- 우와 2년( 1802년 ), 총발이 되어 타카야마 라고 부른다. 「카모모노」간행.
- 문화 5년( 1808년 ), 치히로 세자의 정상이 원복, 식부 다이스케에 임관해, 장군 도쿠가와 가제 보다 편망을 주어 제정과 개명.
- 문화 9년( 1812년 ), 치히로가 중풍 으로 은거. 사이정이 가독을 이어, 종사위 하탄정대히로에 서임한다.
- 분정 4년( 1821년 ), 풍부한 분 사망.
- 분정 5년( 1822년 ), 서거.
- 분정 6년( 1823년 ), 요네자와 번의 차재, 완제한다. 제정, 번사 일동과 함께 켄신 공당에 이것을 보고.
TV 프로그램
- 역사비화 히스토리아 우에스기타카야마 천재 와 싸우다 하면 된다! 기적의 부흥 이야기 (2012년 3월 21일, NHK) [ 28 ]
각주
주석
- ↑ 몰년 월일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다. 자세한 것은 평생의 「죽음」의 항목 참조.
- ↑ 새로운 철제 냄비·솥·철병 등으로 물을 끓일 때 스며 나오는 철 냄새 떫은맛(『금기・철기』 - 코트뱅크 )
- ^ 덧붙여 무감 의『제다이묘 미은거방 나미오 가독』에서 치헌의 표기가 ‘요네자와 사무라이 에쓰마에 모리후토하라 치헌’에서 ‘요네자와 사무라이 사카타야마 후지와라 치헌’으로 변경된 것은 문화 9년( 1812년 )부터이다.
- ↑ 그레고리력
- ↑ 요네자와성은 동문이 정문으로 번주 전용, 북문이 번사, 출입자의 통용문이다.
- ↑ 말기 양자 의 금에 저촉하여 무각 단절이 되는 것을 회피하기 위해, 공가의 자제로부터 바꾸는 구슬의 번주가 옹립 되었다. 덧붙여 당초는 치헌이 소라가의 양자에게 소망되고 있었지만, 이미 우에스기가와의 양자화가 진행중이었기 때문에 동생이 선택된 경위가 있었다.
- ^ 모두 선대에 의한 후계지명이 아니고, 전자는 선대사후에 말기양자를 인정받은 것으로(대상으로 소령은 반감했다), 후자는 후계자 다툼의 내란( 어관의 난 )을 거쳤다.
- ↑ 이렇게 말해지고 있지만, 이때 종승은 이미 사망하고 있다. 실제로는 도쿠가와 종목 이라고 생각된다.
출처
- ↑ a b 「고가미 스기키 호랑이 외 4명 증위 노건」 아시아 역사 자료 센터 Ref.A10110299500
- ↑ 요코야마 아키오『우에스기 타카야마』(요시카와 히로후미칸, 1987년)
- ^ a b “ 우에스기타카야마 ”.치호 문화 포럼
- ^ 해음사 시오고로 “무장 열전 에도편”(신장판) 분예춘추 < 분춘 문고>, 2008년 7월 10일. ISBN 978-4167135577 .
- ↑ “ 우에스기타카야마 ”. 요네자와 관광 NAVI . 2024년 4월 6일 열람.
- ↑ 『우에스기 치헌』 - 코트뱅크
- ^ “ 그렇게 하면 된다 .
- ^ 우치무라 1995 .
- ↑ 요코야마 1987 .
- ^ 미야모토 요시미『역사를 만든 사람들의 건강법―평생 현역을 괴롭히는』 중앙 노동 재해 방지 협회, 2002년, 116-117쪽.
- ^ a b 야스다 나오요시 「 타카나베 번 사화」광맥사 , 1998년. ISBN 4860613325 .
- ↑ “ 전국사 특별전 “우에스기 타카야마~개혁에의 길~ ”. 요네자와시 우에스기 박물관. 2009년 7월 20일 열람.
- ^ “ 그 사람의 잊을 수 없는 말 이뤄지면 이루지 말아야 할 아무 일도 안돼는 사람의 나사누나케리 우에스기타카야마 ”. JIJI.com . 시사통신 . 2024년 4월 6일 열람.
- ^ ' 기후사 가집 ', 칸노 각명 ' 신도의 역습' 코단샤 현대 신서 2001, p.264.
- ↑ 미에현립박물관 " 숭광당 편액 "
- ^ “ 우에스기 타카야마의 사는 나오에 카네츠구 ”. 니가타 문화 이야기 file-17 나오에 카네츠구의 수수께끼 그 2~우에스기가의 세키가하라~ . 니가타현. 2024년 4월 6일 열람.
- ↑ “ 우에스기타카야마 산스케 ”. 후쿠이현에서 자주 방재를 지원하는 “거리의 방재 연구회” 페이지! 2021년 11월 19일에 확인함.
- ^ “ 5 방재 마을 만들기의 추진 | 방재 정보 ”. www.bousai.go.jp . 2021년 11월 19일 열람.
- ↑ “ 소사회 자조, 공조, 공조 | 고치 신문 ”. www.kochinews.co.jp . 2021년 11월 19일 열람.
- ^ a b 나라본 타츠야, 츠나부치 켄정 저 “번정을 개혁한 요네자와의 명군 우에스기 타카야마”, 카도카와 서점, 니시자와 쿠니오(구성) ISBN 4041533139 .
- ^ 시가 대학 부속 도서관 「수신 교과서」 제1부 메이지기부터 쇼와전 전기의 변천, 선라이즈 출판, 2006년 10월 23일. ISBN 4883253082 . NCID BA79052260 .
- ↑ “ 외국인이 칭찬한 야마가타 ”. 야마가타현. 2021년 3월 8일 열람.
- ↑ “ J·F·케네디가 존경한 정치가·우에스기타카야마 ”. 닛케이 BizGate. 2021년 3월 8일 열람.
- ^ “ [역사편] “우에스기 타카야마” 전 NHK 아나운서 마츠다이라 정치 역사를 알고 경영을 아는 ”. NEC 넥사 솔루션즈. 2021년 3월 8일 열람.
- ^ “ JF 케네디 대통령이 취임 얼마 지나지 않아 일본인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존경하는 인물로 우에스기 타카야마의 이름을 들었다. 이때 기사를 찾고 있다. ”. 레퍼런스 사례 상세(Detail of reference example )
- ^ 오노 료 「시리즈 번 이야기 요네자와 번」현대 서관, 2006년, 204페이지. ISBN 4768471048 .
- ↑ “ 타카야마 연고의 땅… 케네디 대사가 요네자와시 방문 ”. 닛테레 News24 (2014년 9월 27일).
- ^우에스기타카야마 천재 와 싸우다 하면 된다! 기적의 부흥 이야기 - NHK 아카이브스 2012년 3월 21일
참고문헌
- 「요네자와시사」
- 『삼백번 주인명사전』1, 신인물 왕래사.
- 요코야마 아키오 『우에스기 타카야마』 요시카와 히로후미칸〈인물총서〉, 1987년(원저 1968년).
- 요코야마 아키오 편 「우에스기 타카야마의 모든」신인물 왕래사, 1989년.
- 야스히코 타카지로 「우에스기 타카야마의 인간과 평생」(삼정판) 사이언티스트사, 1994년(원저 1942년).
- 코세키 유이치로 『우에스기 타카야마』 이와나미 신서, 2020년.
관련 서적
- 와타나베 요고로 “근세 일본 경제사 우에스기타카야마와 요네자와 번정사”(문화서방 히로부미샤, 1973년)
- 와타나베도 미나미오 「우에스기타카야마 공」(광맥사, 1978년)
- 스즈무라 진 「인간통」의 명 지도자 우에스기 타카야마에 배운다(미카사 서방 지적 살아있는 문고, 1989년 1월 10일) ISBN 9784837902874
- 스즈무라진 「「인간통」의 명지도자 우에스기타카야마에 배운다」(미카사 서방 지적 살아있는 문고, 1992년 10월 10일) ISBN
- 동문 후유지 「우에스기 타카야마의 경영학 위기를 극복하는 리더의 조건」(PHP 연구소 PHP 문고, 1990년 8월 15일) ISBN 9784569562735
- 동문 후유지 「우에스기 타카야마의 경영학 위기를 극복하는 리더의 조건」(PHP 연구소, 1992년 10월 2일) ISBN 9784569537627
- 스즈무라 진 「명 지도자 우에스기 타카야마에 배운다」(미카사 서방, 1992년 11월 10일) ISBN 9784837914891
- 스즈무라 진「명 지도자 우에스기 타카야마에 배운다 시련 때 무엇을 해야할지, 어디까지 할 수 있을까」
- 동문 후유지 「우에스기 타카야마와 호소이 히라스 인심을 잡는 리더의 조건」(PHP 연구소 PHP 문고, 1997년 9월 15일) ISBN 9784569570723
- 스즈무라진 「호소이 히라스와 우에스기 타카야마 위기·곤란을 극복한다! 」(미카사 서방 지적 살아있는 문고, 1999년 8월 10일) ISBN 9784837970521
- 하나케마에 성명 요코야마 아키오『도설 우에스기 켄신과 우에스기 타카야마』(가와데 서방 신사, 1999년 11월 13일) ISBN 9784309726250
- 동문 후유지 「일본인의 아름다운 마음 우에스기 타카야마에 배우는 평생 학습 소책자」(모라로지 연구소/히로이케 학원 사업부, 2000년 11월 1일) ISBN 9784896390339
- 시마즈 요시타다 『우에스기 타카야마 재정 위기를 타개한 명군의 생애』〈PHP 연구소 PHP 문고, 2002년 1월 21일〉ISBN 9784569576756
- 번정 개혁에 배우는 모임 『우에스기타카야마의 실패에 배우다
- 스즈무라 진 「우에스기 타카야마 「기적」의 경영 명개혁자의 「지와 지혜와 활력」! 』〈미카사 서방, 2009년 6월 10일〉ISBN 9784837923213
- 혼고 요지 「우에스기 타카야마에 배운다 재정 파탄을 구하는 감동 개혁!!」〈코스모 21, 2013년 5월 9일〉ISBN 9784877952600
- 고세키 유이치로 『우에스기 타카야마와 요네자와(사람을 가지고 있다)』〈[1] 요시카와 히로후미칸 , 2016년 3월 1일〉ISBN 9784642067911
소재로 한 작품
소설
- 우치무라 감조 저, 스즈키 노부히사 『대표적 일본인』〈이와나미 서점 이와나미 문고, 1995년 7월 18일〉(원저는 『Representative Men of Japan』1894년, 개정 1908년) ISBN
- 하세가와 신 「우에스기 태평기」(신소설사, 1941년), 후토쿠마 문고, 「전집 제6권」(아사히 신문사 , 1972년)
- 하세가와 신 「우에스기 태평기」(토쿠마 서점 도쿠마 분고, 1987년 1월 15일) ISBN 9784195982150
- 시모무라 치아키「우에스기 타카야마」(신시오샤, 1942년)
- 50 공야 키요이치「우에스기 타카야마의 인간 사랑」(오호샤, 1943년)
- 와다덴『우에스기타카야마 근경식산의 아버지』(가쓰나리사, 1952년)
- 동문 후 유지 「소설 우에스기 타카야마」
- 동문 후유지 「소설 우에스기 타카야마(카미마키)」(학양서방, 1993년 3월 15일) ISBN 9784313850309
- 동문 후유지 「소설 우에스기 타카야마(시모노마키)」(학양서방, 1993년 3월 15일) ISBN 9784313850316
- 동문 후유지 「소설 우에스기 타카야마(위)」(학양서방 인물 문고, 1995년 11월 30일) ISBN 9784313750012
- 동문 후유지 「소설 우에스기 타카야마(아래)」(학양서방 인물 문고, 1995년 11월 30일) ISBN 9784313750029
- 동문 후유이 「소설 우에스기 타카야마」(슈에이샤 슈에이샤 문고, 1996년 12월 13일) ISBN 9784087485462
- 카자마키 코이치 “봄의 매 소설·우에스기 타카야마”(춘양당 서점 하루요 문고, 1993년 5월 10일) ISBN 9784394132110
- 후지사와 슈헤이『옻나무 열매의 나라 (위)』(분예춘추, 1997년 5월 19일) ISBN 9784163627601
- 후지사와 슈헤이 「옻나무 열매의 나라(아래)」(분예춘추, 1997년 5월 19일) ISBN 9784163627700
- 후지사와 슈헤이 『옻나무 열매의 나라(위)』(분예춘추 분춘문고, 2000년 2월 9일) ISBN 9784167192327
- 후지사와 슈헤이 『옻나무 열매의 나라(아래)』(분예춘추 분춘문고, 2000년 2월 9일) ISBN 9784167192334
- 하치만 와로 “소설 전기 우에스기 타카야마”(PHP 에디터즈·그룹, 2008년 12월 9일) ISBN 9784569704722
- 동문 후유이 「소설 요네자와 번의 경영학 나오에 카네츠구 · 우에스기 타카야마 · 우에스기 시게노 개혁자의 계보」(PHP 연구소 PHP 문고, 2009년 7월 17일) ISBN 9784569672694
TV드라마
- 「 우에스기 타카야마 -200 년 전의 행정 개혁 -」
- 역사학자의 이소 다도사가 텔레비전 아사히 「림수의 지금이지! 강좌」(2016년 12월 13일 방송)의 「대하 드라마의 주인공으로 하고 싶은 위인 강좌」에서 우에스기 치헌을 거론했다. [ 요출전 ]
관련 항목
- 번정 개혁
- 큰
- YOZAN - 구상호의 타카야마는 우에스기타카야마로부터.
- 우에스기 타카야마 탄생 250년 축제·YOZAN 페스티벌
- 대표적인 일본인 - 우치무라 감조 의 저작
- 오마츠 히로부미 -타카야마가 하면, 좌우명으로 하고 있었다
외부 링크
==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