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21

일본정보김윤수 [아베 총리 비판 쟁점, 아키히토 덴노와의 비교]

(2) 일본정보 (日本情報) | Facebook





김윤수 shared a link.

2sfg9t SAclnugcusltp athoo rntssos12:4SregSd0od ·



[아베 총리 비판 쟁점, 아키히토 덴노와의 비교]
아베 총리가 사임한다는 소식에 한일커뮤니티들을 포함해 한일 국내외로 여론이 떠들석합니다. 한국인들은 대체로 아베 총리를 좋아하지 않기에 부정적인 인식에 기반한 반응이 많고, 긍정적인 반응도 있는데 그 이유들을 간단히 보면 최장수 총리로서 "오랫동안 고생했다"는 점, 코로나에 잘 대처했다는 점 재난지원금을 줬기 때문이라는 점 일본내에서는 좋은 정치인 유능한 정치인이라는 점 등등이 보였습니다.
아베 총리를 두둔하는 입장의 반응으로 "반일은 정신ㅂ. 정신문제다", "한국인들은 서로 싸우는걸 좋아해서 그렇다", "한국인으로서 부끄럽다", "제가 한국인으로서 대신 사과드린다" 와 같은 반응들을 접했는데,
그렇다면 아베 총리는 왜 몸이 아파 사임하는데도 한국으로부터 비판과 비난을 받는 걸까 고민하다 아베 총리의 행적과 비판 쟁점을 한번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ㅡ비판1
아베 총리가 한국의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는 데는 양국이 얽힌 근현대사를 바라보는 역사적 인식과 표현이 다른 점이 가장 큰 역할을 하였고, 이것이 아베 총리에 대해 긍정/부정의 논쟁을 할 때 가장 큰 쟁점일 것입니다. 주요 논란이 이 부분에서 왔으니까요. 그 인식에 대해서 도덕적인 부분으로까지 나아가 비판할 수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아베 총리가 총리로서 최장수 재임기간을 기록하는 동안 일본사회의 공직을 수행함에 성실했는지, 스캔들같은 것이 없고 청렴했는지 하는 일본사회 내부의 정치 및 정책적인 영향들을 인정하거나 비판하는건 일본 국민들의 몫이니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아베 총리가 일본 정치인으로서 내치를 얼마나 잘 했는지 유능함 청렴함 성실함은 한국에서 왜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지 그에 관한 쟁점을 이야기하는데 맞지 않다는 뜻입니다. 저 요소들에 대해 비판하는것도 아니고, 저 요소들이 출중하다고 하여 비판의 근거가 무력화되는것이 아니니까요.
아베 총리가 비판받는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는 그가 인권에 대해 무감각한 수준을 넘어 왜곡된 발언으로 반인륜적인 전쟁범죄의 피해자를 모독하고 양국의 외교관계나 민간교류에 부정적인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준 것입니다.
아베 총리의 발언 중 그의 역사적 인식과 태도를 알 수 있는 발언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자 합니다. 입장이 최근에도 변함없음을 견지했으므로 대표적인 몇 마디만 소개합니다.
<1997년>
“한국에는 기생집이 있어 그것(위안부 활동)이 말도 안 되는 행위가 아니라, 상당히 생활 속에 녹아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조차 든다”
https://news.chosun.com/.../2007/03/20/2007032000502.html
<2007년>
"종군위안부의 강제성을 증명할 증인이나 증거는 없습니다."
<2013년>
"침략의 정의는 학계에서도 국제적으로도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침략은) 어느 쪽에서 보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394586
이 부분은 아베 총리의 발언들을 보면
추가로 덧붙여 설명할 게 없네요.
ㅡ천황의 꾸준한 태도
현 일본 상황이신 아키히토 천황은 과거에 노태우 대통령이나 김대중 대통령을 만났을 때를 비롯해 세월이 흘러도 꾸준히 과거사문제는 일본의 책임이었음을 인정하고 반전과 평화를 추구하는 발언을 하였고, 그가 누구인지 그리고 어떤 발언을 했는지를 아는 한국인들은 그를 욕하지 않습니다.
어떤 일본인들과 한국인들은 "일본은 도대체 언제까지 배상해야 하느냐. 언제까지 사과해야 하느냐."고 화내곤 하는데, 그 해답은 아키히토 천황의 그간 행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아키히토 천황이 한국에서 긍정적인 평가들을 받는 이유가 한국에 돈을 줘서일까요? 아닙니다.
무릎을 꿇거나 머리를 조아려서일까요? 아닙니다.
전쟁을 겪은 세대인 그가 지금껏 살면서 보여준 모습들이 피해자들의 아픔에 공감하며, 평화적이고 반전의 메세지를 담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아키히토 천황의 발언 중 인상깊었던 몇 가지를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자 합니다.
<1990년>
"우리나라(일본)에 의해… 귀국 국민들(한국 국민들)이 겪었던 고통을 생각하고 본인(일왕)은 통석의 염을 금할 수 없다"
https://mnews.joins.com/amparticle/2464745
<1998년>
"한때 우리나라가 한반도의 여러분께 큰 고통을 안겨준 시대가 있었습니다. 그것에 대한 깊은 슬픔은 항상 본인의 기억으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https://imnews.imbc.com/.../article/2005187_30723.html
<2011년>
"전쟁의 기억이 희미해지려 하고 있는 오늘, 일본이 지나온 역사를 반복해 배워서 평화를 생각하는것은 지극히 중요하다."
https://www.kunaicho.go.jp/.../01/kaiken/gokanso-h23e.html
<2015년>
"만주사변으로 시작한 전쟁의 역사를 충분히 배우고, 앞으로 일본의 존재 방식을 생각하는 것이 지금 무척 중요하다."
https://www.kunaicho.go.jp/.../01/gokanso/shinnen-h27.html
<2018년>
"과거를 돌이켜보며 깊은 반성을 한다"
"전쟁의 참화가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
“깊은 양심의 가책을 느낀다”
https://m.chosun.com/news/article.amp.html?sname=news...
https://m.chosun.com/news/article.amp.html?sname=news...
학교를 생각해 보십시오. 고등학교 3년간 꾸준히 수업태도가 좋았고 선생님 말씀을 잘 듣고 친구들과 원만히 지내며 생활을 한 학생의 생활기록부를 보고, 대학의 입시관계자가 그 학생에 대해 어떤 평가를 할까요.
진정성이란 단어가 애매하니 추상적이니 다소 논란이 있지만 사람들은 살면서 진정성이나 그와 비슷한 개념을 이미 봤고 느꼈고 압니다.
ㅡ비판2
어떤 일본인들과 한국인들은
"일본은 이미 그동안 많이 사과했다."고 말하곤 합니다.
그러나 그들이 제시하는 사과했다는 목록을 들여다보면 날짜와 인물명 외에 구체적인 내용이 서술되어있지 않고, 엄밀히 말해서 천황이 한 사과는 일본 정부가 사과한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앞서 상술한 천황님의 모습들이 고마우면서도 한편으론 아쉬운 마음이 드는 것입니다.
아베총리는 위안부의 강제성을 인정한 고노담화를 부정하고 패전후 70년 담화에서 러일전쟁이 식민지배하에 있던 아시아에 용기를 줬다는 발언을 하였고, 전쟁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여성들을 언급하며 여성인권이 상처받지 않는 시대를 만들겠다고 주장했으나 이후 위안부에 대해선 일본의 잘못에 침묵과 부정으로 일관해왔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아베 담화는 오히려 과거 무라야마 담화나 고이즈미 담화에 비해 못하다. 후퇴했다는 평가가 한국내에서는 주류를 이루고 있고,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본 내에서도 비판적인 평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검정 ‘아베 담화’-전후 70년 무라야마 담화의 역사적 의의> 라는 책이 있습니다. "무라야마 담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모임" 에서 출판한 책으로,
아베 담화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집필진인 다나카 히로시 히토쓰바시대 명예교수, 다카시마 노부요시 류큐대학 명예교수를 비롯한 학자, 변호사, 작가, 전직 외교관 등이 모여 담화의 문제점을 철저히 분석하고 무라야마 담화의 역사적 의미를 다시 한번 되새기는 내용의 책이라고 합니다.
담화 발표 전에 무라야마 전 총리는 NHK와의 인터뷰에서 "(담화의) 표현 같은 것에는 집착할 필요가 없지만 (담화에 담긴) 사고방식은 바꾸면 안 된다"고 강조한 뒤 "그것이 바로 '키워드'"라며 무라야마담화의 핵심 단어들이 아베 담화에 포함돼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던 바 있었습니다.
이렇듯 아베 총리는 과거의 잘못인정과 사과의 표현까지도 부정하고 책임을 회피하려고 하니 아베 총리 이전의 그 어떤 일본인이 사과를 했건간에 현 일본 정부가 비판을 받는 것입니다.
모쪼록 아베 총리가 건강을 회복하고 본인이 했던 말들을 정정하면 좋겠지만, 어렵다는 걸 알기에 안타까울 따름이네요.
한일관계를 논할 때 현 한국 정부가 반일을 조장한다고도 합니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되기 전에도 일본 총리는 아베 총리였고 집권여당은 자민당이었으며 논란의 발언들 또한 전부터 있어왔으며 혐한은 꾸준히 팔리고 있었다는 지나온 현실이 마음이 아프네요.
8월 29일 오늘 일제강점기가 본격화된 경술국치를 기억하며
앞으로는 한일간에 평화만이 있기를 바랍니다.
그저 평화를 사랑하시는 천황님이 건강하시면 좋겠고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생전에 멀리서나마라도 실제로 얼굴을 뵈면 좋겠습니다.
천황님 감사합니다.
오래오래 건강하십시오.


NEWS.CHOSUN.COM

아베 "위안부, 한국에는 기생집이 있어 일상적인…"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바로 군대 위안부 강제 연행을 부인하는 세력의 ‘몸통’임을 확인하는 자료가 나왔다고 한겨레신문이 20일 보도했다. 자민당..







36Edward Lee and 35 others
35 comments

8 shares


Like


Comment

Share


Comments





강지성

한국에 기생집 있었던거 사실 맞잖아요ㅋㅋㅋ 지금도 불법이라고 그렇게 막아도 집창촌도 있고 오피에서 사고팔고하잖아요. 보기싫은 현실이라고 해서 인정하지 않으시는건가요? 제가볼때는 공사판 아저씨들 술한잔 걸치면 노래방가서 보도불러서 놀고하는거 보면 충분히 생활속에 녹아들어있는것같은데요?
그리고 김윤수님은 대부분의 위안소운영이 강제적으로 행해졌다는 증거를 가지고계신가요? 증언말고 증거요.

13





Like


·
Reply
· 3 w
·
Edited

Hide 26 replies



Dong Ho Kim

강지성 뭐 일본은 그런거없나요ㅋ

4





Like


·
Reply
· 3 w



강지성

김동호 일본에 그런게 없다고말하는게 아니고 한국에 그런게 있다고 말하는거에요ㅋㅋㅋ

2





Like


·
Reply
· 3 w



Dong Ho Kim

"한국에는" 이라는데 ~에는 보통 자기네는없고 남들에있을때나 쓰는거 아니던가 없는척하는건데요 "한국에도"라고 표현해야죠 저런 지들은 아닌척이 역겨운건데

4





Like


·
Reply
· 3 w



WooYoung Choi

강지성 ㅋㅋㅋㅋ 증거 엄청 좋아하시네요 우익들이 하는거랑 판박이네요 에휴....강제적으로 하지 않았다는 증거를 가지고 계신가요???

2





Like


·
Reply
· 3 w



강지성

WooYoung Choi 제가 안드로메다에서 온 첩자가 아니라는 증거를 가지고 계신가요? 증거란 의혹을 제가한 쪽에서 제시하는게 타당하다고 생각되는데요




Like


·
Reply
· 3 w



강지성

WooYoung Choi 아니요. 한국국적입니다




Like


·
Reply
· 3 w



WooYoung Choi

강지성 증거많습니다만....강제동원이 아니라는 증거가 정말 있기는 한건지요??? ㅎㅎㅎ 정말 궁금하네요 ^^ 설사 있다고 칩시다...분명 말바꿈으로 아 다르고 어 다르다고 뉘앙스까지 딴지를 걸고 싶어하는 우익들...ㅎㅎ

2





Like


·
Reply
· 3 w



강지성

WooYoung Choi 증거가 많으면 하나라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Like


·
Reply
· 3 w



Junyoung Ian Heo

강지성 지성님, 발언이 전체적으로 약간의 공격성이 느껴지니 조금만 자제부탁드릴께요. 저 역시 지성님의 말에 일부 동감하는 부분입니다. 물론 예시가 조금은 핀트가 나고, 그 예시 자체가 조금은 모욕적인 느낌이 나서 이질감이 느껴집니다만,,
사실 ‘위안소운영이 강제적으로 이루어졌다’라는 의견이 나오면 위안소를 운영했던 입장에서 ‘하지않았다’라는 증거를 제시해야합니다. 하지만 증거를 제시하기에는 이미 자발적으로 위안소 증거자체를 대부분 소멸시킨 상태이기 때문에 양 입장(강제성이 있었다와 없었다)에선 명백히 입증할 증거가 있지 않은 상황인걸로 압니다.. 물론 윤리적으로나 흐름으로나, 동시에 증언이 전 세계적으로, 여러곳에서 수없이 많이 튀어나와서 이에대해서 반증을 못하는 수준이 되어 일부 인정을 한 것으로 알고 있네요

7





Like


·
Reply
· 3 w



Junyoung Ian Heo

강지성 이미 일본에서도 일부 인정한 사실이며, 본인의 예시에서 사창가에서 몸을 파는 사람,,현재는 빚에 시달려 몸을 어쩔수 없이 파는 경우는 없다시피하기 때문에 대부분 지금 몸을 파는 케이스는 자발적이라고 판단됩니다. 위안부 피해자측에서는 이러한 예시가 굉장히 불쾌할것 같아 이 경우 예시가 매우 부적절한 듯 합니다

3





Like


·
Reply
· 3 w



WooYoung Choi

강지성 https://m.blog.naver.com/haru8283/221657273014



BLOG.NAVER.COM
위안부 강제동원이 되었다는 수많은 증거들위안부 강제동원이 되었다는 수많은 증거들

3



Like


·
Reply
· 3 w
·
Edited



Kangho Lee

강지성 https://www.digital.archives.go.jp/DAS/meta/listPhoto...
두번째 문서인 ‘支那渡航婦女の取扱に関する件’ 은 위안소가 원래 있던 기생집이 아닌 일본군 전용 위안소였다는 증거이자 (공창제의 연장이 절대 아님) 군들이 고용한 ‘포주’(업자) 가 정상적이지 않은 방법(유괴…
See more


DIGITAL.ARCHIVES.GO.JP
www.digital.archives.go.jpwww.digital.archives.go.jp

2



Like


·
Reply
· 3 w



Kangho Lee

강지성 + 쇼와 13년 육지밀대일기 제10호 ‘昭和13年 陸支密大日記 第10号 - 軍慰安所従業婦等募集に関する件’ 에서도 “혹은 모집에 임하는 자의 인선에 적절하지 못했기 때문에 모집 방법이 유괴와 비슷하고 경찰 당국에 검거 조사를 받는 것이 있는 등 주의를 요하는 것이 적지 않은 것” 라고 기록하며 강제연행의 증거로 쓰이고 있습니다.

2





Like


·
Reply
· 3 w
·
Edited



Kangho Lee

강지성 https://ja.m.wikipedia.org/wiki/軍慰安所従業婦等募集に関する件



JA.M.WIKIPEDIA.ORG
軍慰安所従業婦等募集に関する件 - Wikipedia軍慰安所従業婦等募集に関する件 - Wikipedia

1



Like


·
Reply
· 3 w



Kangho Lee

강지성 혹시 군과 포주는 관계 없다고 하실까봐 미리 원문 올려놓습니다.
支那事変の地における慰安所設置のため、内地においてこの従業婦等を募集するにあたり、ことさらに軍部了解等の名儀を利用し、そのため軍の威信を傷つけ、かつ一般民の誤解を招くおそれあるもの、あるいは従軍記者・慰問者等を介して不統制に募集し、社会問題を引き起こすおそれあるもの、あるいは募集に任ずる者の人選に適切を欠いたために募集の方法が誘拐に類し、警察当局に検挙取調を受けるものがある等、注意を要するものが少なくないことについては…
See more

1





Like


·
Reply
·
See translation
· 3 w



강지성

Kangho Lee 위키피디아랑 블로그글은 증거라고 들고오지 않아주셨으면 하고요. 육지밀대일기관련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유괴범들이 있었던건 맞는것같습니다. 조선인 인신매매조직이 중국인에게 팔아넘겼다는 기사도 있고요. 그런데 이들은 일본정부에의해서 체포되었습니다. 자기가 유괴하라고 시켜놓고 자기가 체포하나요? 신문기사 밑에 댓글에 올려놓겠습니다.…
See more

1





Like


·
Reply
· 3 w
·
Edited



강지성

Kangho Lee







Like


·
Reply
· 3 w



강지성

Kangho Lee



Play GIF




Like


·
Reply
· 3 w



Kangho Lee

강지성 위키피디아든 블로그글이든 중요한 건 안에 있는 내용입니다. 위키피디아 링크 걸어드린건 원문 링크 드리면 다운로드도 안받으실 것 같아서 그런거구요. 원하신다면 원문서 다운링크 드리겠습니다.
https://www.jacar.archives.go.jp/aj/meta/listPhoto?NO=1...
당시 일본군과 일본정부의 관계에 대해서 정확히 인지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당시 일본군은 대본영 소속의 황군이었고, 행정상으로 일왕 ‘직속부대’ 였기 때문에 일본정부와는 아예 별개의 독립된 조직이었습니다. 위안부 동원 결정은 군에서 내린 거였고 일본 정부는 그 사실조차 모르고 있었으니 경찰청에선 체포하라고 했던게 당연합니다.
군전용 위안소가 존재하였고(거듭 언급하나 공창제 개념X) 포주가 군에 의해서 고용된 신분이었던 것 까지 인정을 하셨으며 그 포주가 유괴와 납치를 통한 모집행위를 한 사실이 기재된 문서까지 걸어드렸는데, 이에 대한 반박이 없으십니다. 분명 강지성님의 최초 주장은 군 위안소 운영이 강제적으로 행해졌다는 증거가 없다는거 아니었습니까?



JACAR.ARCHIVES.GO.JP
軍慰安所従業婦等募集に関する件軍慰安所従業婦等募集に関する件

2



Like


·
Reply
· 3 w
·
Edited



강지성

Kangho Lee 다운받을수 없다는데요?







Like


·
Reply
· 3 w



강지성

Kangho Lee 그리고 납치한건 조선인이라고 계속 말씀드렸는데 뭘 반박안했다는건지 모르겠네요.




Like


·
Reply
· 3 w



Kangho Lee

... 밑에 스크롤 내리셔서 사진의 보이는 문서 선택 후 다운 받으시며 됩니다. 올리신 스샷은 영상 다운인데 영상은 없습니다.






1



Like


·
Reply
· 3 w



Kangho Lee

강지성 납치한게 조선인이든 일본인이든 중국인이든 중요한건 일본군이 고용했다는 사실 아닙니까? 포주가 제 발로 납치해서 일본군에 바쳤습니까?

2





Like


·
Reply
· 3 w



Hyundo Kang

항상 화나계신 것 같네요 ㅋㅋ




Like


·
Reply
· 3 w



강지성

Kangho Lee 일본군이 지정한 위안소의 포주가 납치된 사람을 받았다= 일본군이 납치했다 는 논리가 성립가능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예를들어 정부 사업으로 도로를 새로 뚫는데 정부 하청받은 건설업체가 자제를 팔아먹고 돈을 빼돌렸습니다. 그럼 이건 정부비리인가요? 아니면 하청업체의 비리인가요?




Like


·
Reply
· 3 w



Kangho Lee

강지성 제가 상기 링크 건 문서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시고 다신 답글 같습니다. 상기 문서에서 명기되어 있듯이 포주들의 납치 및 유괴 행위들을 ‘그럴 수 밖에 없는 사정’ 으로 감싸고 이를 용인했다는 데에서 일본군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하는 겆니다. 강지성님이 드신 예로 보충설명은 드리자면, 하청받은 건설업체가 자제를 팔아먹고 돈을 빼돌린 것을 정부가 버젓이 알고 있음에도 어쩔수 없다며 이를 묵인하고 용인해주는 것과 같습니다.
솔직히 강지성님이 하신 주장에 매우 놀랐습니다. 일본 우익들은 저 문서의 해석에 있어서 문제제기를 하지 “일본군에게 고용된 포주가 벌인 유괴 및 납치 행위는 일본군의 잘못이 아니다” 라는 주장은 어디에서도 들어보지 못한 주장입니다.
다시 한번 첫번째 문서와 두번째 문서 윤독을 권합니다. 문서에는 일본군이 포주의 ‘비윤리적이고 적법적이지 않은 모집 행위’ 에 대해서 ‘어쩔 수 없다며’ 묵인하고 용인한다는 내용이 분명히 명시되어 있습니다.

1





Like


·
Reply
· 3 w
·
Edited






Write a reply...















김윤수

어느나라에나 성매매는 있습니다. 그걸 부정하진 않고요. 그러나 그걸 "일상적이다" 라고 표현하진 않습니다. "존재한다"와 "일상적이다"는 다른 의미입니다.
애니망가, av산업이 발달한 일본에서 애니망가 홍보를 번화가 길거리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야동이나 성인잡지를 쉽게 접할 수 있다고 해서
"일본인들은 오타쿠다." "일본여자들은 av촬영이 일상적이다." "일본여자들은 매춘부" 라고 한다면 그것은 잘못된 일반화이고 오류겠지요.
논리를 펼치시기 전에 국어사전을 참고하시어 단어를 제대로 읽고 제대로 써주시면 좋겠습니다.






13



Like


·
Reply
· 3 w




김윤수

"그리고 김윤수님은 대부분의 위안소운영이 강제적으로 행해졌다는 증거를 가지고 계신가요? 증언말고 증거요."
-> 저는 아베 총리의 증언과 증거가 없다는 발언을 인용하였습니다. 위안부 강제성에 관해서는 제 견해를 자제했는데요, "대부분" "증언말고 증거" 라는 건 제 글 어디를 보고 말씀하시는건지 궁금합니다.
저는 대부분 강제동원이라는 주장을 본 글에서 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본문에 인용한 발언은 지금 본 댓글에 캡쳐로 첨부된 발언이며, 이것은 증언까지 무시하는 발언입니다.
이것은 과거 위안부 강제동원에 일본군과 정부가 관여했음을 인정한 고노 담화에도 역행하는 발언이기에 인상깊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덧붙이자면 「증인이나 증거가 '적습니다'/'많지 않습니다'」가 아니라 "없습니다" 라고 단정짓는 표현이 잘못되었음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반례가 하나만 있어도 됩니다.
"대부분"이라는 말로 왜 여기서 저에게 따지시는지 모르겠습니다.






9



Like


·
Reply
· 3 w
·
Edited

1 reply



Jungil Kim


-
이 글 신고들어왔습니다만
삭제하지 않습니다.
저는 길어서 다 읽지는 않았습니다만
쭉 살펴보면
특별히 욕설이나 누구를 중상한다거나 하지 않고
나름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여 기술해서입니다.
-
내용이 불편하면 지나치시거나 반론하시면 되겠습니다.
또는 따로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여 포스팅하시면 되겠습니다.
-
불편한 의견을 덮기보다는
팩트와 논리로 논쟁하는 것을 환영합니다.

10





Like


·
Reply
· 3 w




Seungmin Song

Jungil Kim 공들여 쓴 글에 답글로 상대방에게 ㅋㅋㅋ 거리면서 비꼬는 행위는 제재대상이 아닌가요??

3





Like


·
Reply
· 3 w
·
Edited






Write a reply...















Shigekuni Honda

http://japan.hani.co.kr/arti/international/20775.html



JAPAN.HANI.CO.KR
日本の歴史学者1万3800人、慰安婦は「強制連行された」日本の歴史学者1万3800人、慰安婦は「強制連行された」

5



Like


·
Reply
· 3 w




Shigekuni Honda

https://www.facebook.com/212102055468664/posts/3548941428451360/

2





Like


·
Reply
· 3 w




Shigekuni Honda

https://www.facebook.com/RREDTASTE/videos/3565717520124919/

2





Like


·
Reply
· 3 w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