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kocw.net/home/search/kemView.do?kemId=1253243
일본의 역사와 문화
영산대학교
최영호
강의학기2017년 2학기
평점4/5.0 (2)강의계획서
강의자의 저서,
"한일관계의 흐름 2015-2016 : 일본의 역사와 문화에 관한 재조명"을 중심으로 한국과는 다른 일본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게 하며,
양 국가 사이의 중간자로서 재일동포와 재조일본인의 삶을 이해하게 한다.
교수의 교육철학 일본의 역사와 문화를 박물관에 박제된 형태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오늘날 한국과 비교하여 일본의 관점의 차이에서 익 히게 한다. 근대사와 협대사에 국한하며 2015년과 2016년에 한일 외교관계에서 회자되었던 사항을 중심으로 일본의 역사 와 문화를 이해하게 한다.
교수의 교육철학 일본의 역사와 문화를 박물관에 박제된 형태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오늘날 한국과 비교하여 일본의 관점의 차이에서 익 히게 한다. 근대사와 협대사에 국한하며 2015년과 2016년에 한일 외교관계에서 회자되었던 사항을 중심으로 일본의 역사 와 문화를 이해하게 한다.
2. 교과목 개요
1. 일본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코드를 설명한다.
2. 이때 그 코드가 한국과 다름이 그다지 없음을 이해한다.
3. 2015년 -2016년 한일관계의 흐름을 통해 일본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한다.
3. 교과목 학습목표
1. 일본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기본 인식을 이해한다.
2. 왜 일본이 한국과 관점과 견해를 달리 하는지 이해한다.
3. 일본을 이해하고 극복하는 방법을 도출한다.
4. 권장 선수과목 및 지식
특별히 없음
5. 대학 핵심역량
참된 인성 실용성 창의성
인문 공감 세계
실무 융합 미래
20% 20% 10% 10% 20% 20%
6. 학습성과
학습성과(학습목표를 구체화) 평가방법 및 기준
지식
최영호, 일본의 역사와 문화, 2017년 속의 한일관계 흐름에 대한 상식 중간 및 기말 40%
기술 선수가 아닌 심판관의 입장에서 객관적인 인식을 갖게 한다. 과제 20%
태도 우리 사회 안에 다양한 견해가 있음을 이해한다 토론 20%
차시별 강의

1.
1-1, 1-2 강의 진행에 대한 안내, 역사와 문화에 대한 기본 개념, 최근 한일관계 
1-1, 1-2 강의 진행에 대한 안내, 역사와 문화에 대한 기본 개념, 최근 한일관계 
차시별 강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