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10

尹이 언급한 반국가세력, 구체적으로 누구? < 굿모닝충청

尹이 언급한 반국가세력, 구체적으로 누구? < 중앙핫클릭 < 정치 < 뉴스플러스 < 기사본문 - 굿모닝충청

尹이 언급한 반국가세력, 구체적으로 누구?
수준 낮은 색깔론, 종북몰이 선동
조하준 기자
입력 2024.08.29 


29일 국정브리핑 후 기자 질의응답에 답하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의 모습.(출처 : MBC 영상 갈무리/굿모닝충청 조하준 기자)



[굿모닝충청 조하준 기자]

29일 오전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브리핑 이후 이어진 기자 질의응답 시간에 
'반국가세력'이 구체적으로 누구를 말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윤 대통령이
"북한 정권을 추종하면서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것이고 
북한군이 남침을 했을 때 국내에 있던 종북세력들이 앞잡이를 하면서 우리 국민들을 힘들게 하는데 많이 가담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윤 대통령이 언급한 '반국가세력'이 과연 국가를 뒤흔들 정도로 위협적인 규모인지 또 구체적으로 이들이 어떻게 암약하고 있는지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때문에 '레드 콤플렉스'에 사로잡혀 있는 70대 이상 노년층 위주의 콘크리트 지지층을 겨냥한 수준 낮은 '색깔론', '종북몰이' 선동이 아닌지 의심이 들 수밖에 없다.

국정브리핑 후 이어진 기자 질의응답 시간에서 한 기자가
"대통령께서 최근에 8.15 광복절 경축사 포함해서 여러 차례 '반국가세력'이란 표현을 쓰셨다. 구체적으로 어떤 집단을 지칭하는지 야권이나 야당을 지칭하는지 궁금하다"고 질의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가끔 제가 반국가세력이라고 얘기하는 건
간첩 활동을 한다든지 또는 뭐 국가기밀을 유출한다든지 
또는 북한 정권을 추종하면서 대한민국 정체성을 아주 부정한다든지 하는 그런 사람들을 지칭하는 것이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실제로 6.25 때도 북한군이 이렇게 남침을 했을 때 여기 국내에 있는 종북세력들이 앞잡이를 하면서 우리 국민들 힘들게 하는데 많이 가담을 했다. 제가 8.15 때 말씀드린 것도 바로 그런 차원이다"고 덧붙였다.

또 윤 대통령은 "만약에 이게 어떤 전쟁을 벌이거나 군사적으로 공격을 하게 되면 요새는 또 가짜 뉴스부터 먼저 온라인에서 공격을 하면서 시작을 한다. 러우 전쟁 때도 그랬고. 세계 어느 나라나 이런 안보, 국방에 있어서는 늘 하이브리드 전쟁이라는 걸 염두에 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도 이런 반국가세력들 전부 100% 대한민국 헌법과 국체에 충성하는 사람들만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그런 사람들에 대해서 우리가 늘 경계심을 가져야만 우리의 안보를 또 우리의 자유민주주의를 굳건히 지킬 수 있다. 그런 말씀이다"고 덧붙였다.

결국 소위 말하는 '종북세력'들이 '반국가세력'이라는 뜻이다. 박근혜 정부 때 즘부터 일베저장소를 비롯한 수구 성향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베트남 전쟁을 왜곡해 남베트남의 멸망 원인을 '종북세력의 준동'으로 몰아가는 움직임을 보였다. 즉, 종북세력들을 척결하지 않으면 우리도 전쟁이 날 경우 남베트남 꼴 난다는 식의 논리로 귀결되는 것이다.

하지만 남베트남의 멸망 원인은 '종북세력의 준동' 하나만이 아니었다. 애초부터 프랑스 식민정권 부역자들이 앞장서서 세운 나라였기에 정통성이 없어 국민적 지지도 받지 못했고 부정부패와 잦은 쿠데타로 인해 사회가 혼란했던 것이 원인이었다. 애초에 '종북세력의 준동'이 성공적으로 작동할 수 있었던 이유가 당시 남베트남의 사회가 막장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현재 한반도의 상황은 1960~1970년대 베트남과는 전혀 다르고 남한 내 '종북주의자'들은 당시 남베트남처럼 나라를 뒤흔들고 다닐 정도로 위협적인 세력을 보유한 상태도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정권 당시 저런 말이 나온 이유는 색깔론을 통한 공안정국 조성으로 야권 세력을 매도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었다고 봐야 한다.

이번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 또한 일베저장소 등의 수구 커뮤니티 측에서 나온 말과 궤를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자신과 뜻이 다른 이들을 모두 '종북세력', '반국가세력'으로 매도하며 안보를 빙자해 지지층의 결집을 노리는 수준 낮은 종북몰이 행태로 볼 수밖에 없을 것이다.



키워드#윤석열#반국가세력#색깔론#종북몰이#남베트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