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8

[속보] 비상계엄 검찰 특수본, ‘내란 혐의’ 김용현 긴급체포

[속보] 비상계엄 검찰 특수본, ‘내란 혐의’ 김용현 긴급체포
[속보] 비상계엄 검찰 특수본, '내란 혐의' 김용현 긴급체포
휴대전화 압수

이민준 기자
입력 2024.12.08

김용현 전 국방장관. /뉴스1
비상계엄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박세현 고검장)는 8일 김용현 전 국방장관을 긴급체포했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3일 비상계엄령을 선포한지 5일 만이다.

특수본은 이날 오전 1시 30분부터 김 전 장관을 내란·직권남용 등 혐의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했다. 김 전 장관이 특수본 측과 조사일정을 협의하기 전, 돌연 출석 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특수본은 김 전 장관을 상대로 비상계엄령 선포를 윤 대통령에게 건의했는지, 비상계엄령 계획 수립을 주도했는지, 포고령의 위헌, 위법적 요소에 대해 사전에 검토했는지 여부 등을 물었고, 긴급체포할 필요성이 인정된다고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행법상 피의자를 긴급체포한 경우, 수사기관은 48시간 이내에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특수본은 우선 이날 조사를 마무리하고, 김 전 장관을 서울동부구치소로 보냈다고 한다.

특수본은 이날 김 전 장관의 휴대전화도 압수해 분석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상계엄령 선포 당시 김 전 장관이 국회 계엄군 투입을 지시한 정황, 비상계엄 계획 수립 전후 정황 등이 남아 있을 것으로 특수본은 보고 있다. 다만 김 전 장관은 특수본 수사를 앞두고 지난 7일 오전 10시 50분쯤 텔레그램(메신저 앱)을 탈퇴, 재가입한 사실이 알려진 바 있다. 일각에선 주요 관계자와 텔레그램으로 나눴을 대화를 인멸했다는 의혹도 제기된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