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02

조현 2024 인문가치대상 우린 다르게 살기로 했다

(3) Facebook

조현


영광보다는 송구함 감사함을 절실히 느끼는 날

오늘 2024 인문가치대상
을 수상했습니다. '21세기 인문가치포럼'을 3일간 일정으로 안동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개막식에서 상을 받았습니다.

개인상은 제가, 
단체상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인문학재단인 플라톤아카데미가 수상했습니다.

우선은 유튜브 '조현TV휴심정'이 고급콘텐츠를 광고없이 방송한것, 그리고 '혼자는 외롭고 함께는 괴로운 이들을 위한 마을공동체 탐사기'인 '우린 다르게 살기로했다'를 출간한뒤 
마을과 도서관, 시청, 공동체 등에서, 사라진 공동체성 회복의 길을 100여차례 강연하고, 수행치유 웹진 휴심정 홈페이지를 18년째(지난해말 퇴직후에도 한겨레신문에 무료 봉사로 운영중)등이 가장 큰 수상의 이유인듯합니다.

한달여전 교수 5분이 심사위원으로 나선 면접에선 그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한 인문 활동들을 아주 상세히 물었습니다.
대우재단 후원으로 3년간 상처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해 '나를 찿는 사람들 치유프로그램'(나찾사)을 진행했고, 강원도 홍천 행복공장에서 은둔고립청년 캠프, 소년원 출소자 자립캠프, 발달장애인 부모캠프의 강연을 해오고, 15년전 설립해 스님 목사 신부 교무 교수 등과 매달 공부모임을 해온 환희당포럼 활동, 그리고 숨은 영성가와 고승들을 발굴하는등 9권의 인문서를 저술하는 등의 인문활동들이 거론되었습니다.

하나하나 열거하면 정말 무슨 대단한 일을 한것같지만, 세상 일이라는게 제 혼자 힘으로 이루어진건 아무것도 없지요.
'조현TV휴심정'만 해도 출연료도 없이 안면으로만 함께 해주셔서 가능한 일이지요.
또한 지금까지 휴심정에 글보시를 해준 영성가와 수행자들
은둔고립청년 등을 위해 헌신하며 저에게 강의와 명상지도를 맡겨주신 행복공장
나찾사를 후원해주신 대우재단과 나찾사에 참여해주신분들
저와 15년간 공부모임을 함께해온 환희당포럼 도반들
저에게 해외영성가들과 인터뷰 기회를 주고 적극 도와준 플라톤아카데미
'우린 다르게 살기로했다' 북콘서트를 전국에서 개최해준 밝은누리공동체와 각곳에서 강사로 초청해주신분들
그간 취재를 도와준 영성가와 종교인 인문학자들.
그 한분 한분의 도움이 있어서 하나하나가 가능했지요.
감사하고 고맙고 사랑합니다. 앞으로 더욱 봉사하라는 뜻으로 읽혀 무거운 책임을 느낍니다.
정신문화의 수도를 표방한 안동이 의욕적으로 개최하는 제11회 인문가치포럼엔 105세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다양한 저명 인문강사들이 인문 향연을 펼치네요.
아래는 해당 기사입니다.
제 11회 21세기 인문가치포럼이 31일 개막하는 가운데 올해 인문가치대상 단체부문 대상에 ‘재단법인 플라톤아카데미'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개인부문 대상은 조현 작가가 선정됐다.
지난 2021년부터 공모를 시작한 ’인문가치대상‘은 인문가치 확산과 국가 및 사회 발전에 기여한 단체와 개인을 발굴해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과 상금 1천5백만원(단체), 1천만원(개인)이 각각 부상으로 수여된다.
한국정신문화재단은 지난 9월 인문가치대상 심사를 진행한 가운데 지관서가 등의 활동으로 인문학 심화·확산을 지원하는 ‘재단법인 플라톤아카데미'과 다양한 인문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조연현 작가를 각각 단체와 개인부문 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단체부문 대상에 선정된 재단법인 플라톤아카데미는 그리스 아테네의 플라톤 아카데미의 정신을 이어받아 국내 최초로 순수 인문학 연구를 지원하는 재단이다.
국내외 대학 및 연구소 지원, 인문학 아고라, 플라톤 아카데미 총서 등 다양한 인문지원 활동으로 학계와 대중을 연결하는 한편 지혜의 나무, 지관서가 프로젝트로 행복한 사회의 마중물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안동에도 지관서가(止觀書架)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가운데 구 안동문화원 자리에 오픈을 앞두고 있다. 지관서가는 안동시가 제공한 공공 공간을 통해 지역 고유의 가치와 정신을 발견하고 이를 기반으로 지역사회의 상생과 소통의 거점이자 지역의 복합 인문·문화 공간으로 활용된다.












Facebook


Facebook


Facebook


Facebook


Facebook


Facebook


Facebook


Facebook


Facebook


Facebook


Facebook





All reactions:434You, 허우성, 임덕수 and 431 others


202 comments




Kang-nam Oh
정말로 자격이 넘치는 개인과 단체. 훌륭한 선택이었습니다. 저도 휴심정과 플라톤 아카데미와 약간 관계가 있어 더욱 기쁩니다. 충심으로 축하합니다. 🎉
3
조현 replied
 
1 reply
능행스님
조현선생님축하드립니다
조현 replied
 
1 reply
조현 replied
 
1 reply
김민환
축하해요. 마음으로는 늘 동행하고 있어요. 박수치면서ᆢ
조현 replied
 
1 reply
7 hours ago
조철호
축하드립니다
조현 replied
 
1 reply
7 hours ago
고광헌
조 샘, 내가 수상한 것처럼 기분 좋습니다. ^^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