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1-25

日전문가 "韓 '위안부' 문제제기 반일적…반감 많을 수밖에"

日전문가 "韓 '위안부' 문제제기 반일적…반감 많을 수밖에"

日전문가 "韓 '위안부' 문제제기 반일적…반감 많을 수밖에"
"진정한 사과? 합의 당시 韓정부 책임 있을 수도"
"위안부 문제, 한일관계 좋아야 풀리는데 딜레마"
(도쿄·서울=뉴스1) 외교부 공동취재단, 양새롬 기자 | 2018-01-24 06:00 송고 | 2018-01-24 09:03 최종수정


기미야 다다시(木宮正史) 도쿄대 교수가 18일 한일기자단 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한 외교부 출입 기자들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단 제공) © News1

일본의 한일관계 전문가가 한국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제기하는 데 있어 반일(反日)적인 색채를 너무 많이 띠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일본에서 반감이 많을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기미야 다다시(木宮正史) 도쿄대 대학원 교수는 지난 18일 도쿄대 고마바 캠퍼스에서 한일기자단 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한 외교부 출입 기자들과 만나 "한국 측은 일본을 비판하기 위한 문제로 (위안부 문제를)제기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기미야 교수는 "위안부 문제는 국제적인 인권문제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있어서는 안 되는 문제고, 다시 그런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에 동의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그런데 유감스럽게도 이 문제는 한국에서 일본을 비난하고 적대하는, 반일적인 색채를 너무 많이 띠었고, 일본에서도 한국의 비판을 반일적인 것으로 받아들였다"고 언급했다.

그는 "예컨대 서울의 일본 대사관이나 부산 일본 총영사관 앞에 소녀상을 세우는 것은 일본 사람들 입장에서 보면 국제적 인권문제라고 해놓고 일본을 비판하기 위한 것이라고 받아들이는 것"이라며 "일본에서는 한국의 주장에 대해 인권문제로서는 동의할 수 있지만 한국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방식에 대해 반감이 많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요구하는 '진정한 사과'에 대해서도 한국 정부의 책임이 있을 수도 있다고 봤다.





더보기 Click
기미야 교수는 "위안부 합의 직후에 박근혜 대통령이 위안부 할머니들을 청와대로 초청해서 한분 한분 손을 잡고 '한국 정부는 이럴 수밖에 없었다, 이해해달라'고 할 필요가 있었지만 유감스럽게도 안 했다"라며 "그런 측면에서 일본 정부가 책임있는 것인지 또는 한국 정부가 일본 정부의 의사를 전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렇게 된 것인지, 일본 정부에만 책임을 전가할 수 있는 것인지 생각해야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기미야 교수는 피해 할머니들이 만족스럽게 돌아가실 수 있도록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한일관계가 좋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일관계가 나쁜 가운데서는 위안부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그는 "위안부 합의를 둘러싸고 오히려 한일간 긴장이 고조돼서 갈등이 많아지는 측면이 있다"며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한일관계가 좋아져야 하는데 오히려 이 문제 때문에 한일관계가 나빠지는 딜레마가 있어, 이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기미야 교수는 도쿄대 법학부를 졸업한 뒤 고려대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민주화 운동과 올림픽이 있었던 1985년 말부터 1989년 초까지 한국에 머물렀으며, 한반도와 한일관계에 관련된 연구를 했다.
=========

전문가라는 사람의 의견이 너무나 비전문적임. 그동안의 과정에 대한 팩트도, 현재 한일관계를 보는 시각도, 더군다나 '위안부' 문제에 대한 시각도 비전문적임.
(도쿄·서울=뉴스1) 외교부 공동취재단, 양새롬 기자 | 일본의 한일관계 전문가가 한국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제기하는 데 있어 반일(反日)적인 색채를 너무 많이 띠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일본에서 반감이 많을 수밖에 .....
NEWS1.KR|BY 뉴스1
LikeShow More Reactions
Comment
Comments
류은숙 이런 지식인들의 반역사적, 반민주적 행위들이 미치는 악영향들을 보면 화가 나요ㅠㅠ
Manage
LikeShow More Reactions
Reply20h
박미정 얘네들은 자기 나라가 무슨짓을 한건지 잘 모르던가 잘못 알고 있는거 같아요. 
전문가라는 사람도 이렇게 헛소리를 하니 큰일입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