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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근대로의 길
박지향 (지은이) 세창출판사 2019-10-01


6
100자평 3편
리뷰 2편
세일즈포인트 21
파일 형식 PDF(19.49 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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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0쪽 (종이책 기준)
ISBN : 9788984118812


책소개
석학인문강좌 69권. 서양은 근대화에 성공하여 지난 500년간 세계를 제패하였고, 일본은 따라 하기에 성공하여 강국이 되었는데 우리는 왜 근대화에 성공하지 못하여 식민지로 전락하고 결국에는 동족상잔의 전쟁과 분단이라는 비극적인 역사를 갖게 되었는가?

유럽의 근대화라고 하지만 모든 유럽 국가들이 똑같은 패턴으로 근대화를 이룬 것은 아니었다. 그중에서도 근대성의 전범이라고 할 수 있는 나라는 영국이다. 우리가 지금 익숙하게 알고 있는 근대적 제도들, 즉 의회 민주주의, 자본주의, 과학적 사고와 기술혁신, 교통.통신의 발달과 같은 것들이 거의 영국에서 시작되어 다른 유럽 국가들로 퍼져 나갔다. 따라서 이 책은 유럽의 전반적인 이야기이지만 영국의 예를 많이 참조한다.

이 책을 관통하는 주제는 근대 세계의 패권을 차지한 유럽, 그중에서도 특히 최강국인 영국이 어떻게 하여 그와 같은 눈부신 성취를 이룰 수 있었는지를 역사적으로 살펴보고 교훈을 찾아보는 것이다. 대체로 유럽이 본격적으로 세계로 팽창해 나간 16세기에서 논의가 시작되어, 정치적 측면에서 근대 정치의 기반을 이룬 자유주의, 그리고 자유주의에서 민주주의로의 이행을 통해 자유민주주의가 확립되는 과정을 살펴본다.

경제적으로는 근대적 경제성장의 기점이 된 산업혁명의 전개 과정을 분석한 후 유럽 팽창의 정점이라 할 수 있는 제국주의를 고찰하고, 마지막으로 성공한 나라가 되기 위한 조건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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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_ 머리말 5

1 장 | 왜 유럽인가?
1500년의 세상 16
유럽의 강점 21
왜 중국은 성장을 멈추었나? 29
수정주의의 반격 31

2 장 | 자유·소유·권력의 확산
소유에 대한 역사상 논의 42
‘자유의 땅’ 영국 45
왕권의 제한 49
의회의 발달 55
개신교 신앙 58
사회계약론과 자유주의 이론의 대두 62
명예혁명과 자유주의 국가의 성립 64

3 장 | 자유주의에서 민주주의로
자유주의 원칙의 확립 75
자유주의적 개혁 83
민주주의에 대한 우려 88
자유민주주의 95

4 장 | 근대적 경제성장의 시작, 산업혁명
산업혁명의 핵심 105
산업혁명의 결과 111
왜 영국이었나? 116
경제적 자유주의 126

5 장 | 영국의 경제적 쇠퇴
쇠퇴의 시기와 원인 135
상업·금융 중심의 경제 139
자유주의 국가와 소규모 기업 143
기업가 정신의 쇠퇴와 교육 147
제국과 강대국의 지위 151
복지국가와 강성 노동조합 154

6 장 | 식민주의·제국주의의 실천
제국주의의 동기 165
과학기술과 제국 177
협력, 협력자 181

7 장 | 식민주의 유산
경제적 효과 195
이념적·제도적 유산 201
일본의 조선 침략과 동화정책 206
일제가 남긴 경제적·법적·문화적 유산 211

8 장 | 성공한 나라, 실패한 나라
강대국의 흥망 225
성공한 나라, 실패한 나라 235
_참고문헌 242
_찾아보기 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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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소개
지은이: 박지향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최근작 : <윈스턴 처칠, 운명과 함께 걷다>,<평등을 넘어 공정으로>,<제국의 품격> … 총 32종 (모두보기)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서양사학과에서 학사와 석사를 마치고 뉴욕주립대학교(스토니브룩 소재)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뉴욕 프랫대학교와 인하대학교를 거쳐 1992년부터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서양사학과 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이다. 도쿄대학교와 케임브리지대학교 연구원으로 활동했고,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장(2011~2015), 한국영국사학회 회장, 국사편찬위원회 위원, 대통령 소속 인문정신특별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영국사와 서양근현대사 전공으로 민족주의와 제국주의를 집중 연구했으며 지난 10여 년간 영국, 아일랜드, 일본, 한국을 아우르는 비교사적 시각에서 역사를 바라보는 노력을 진행해왔다. 저서로 Profit-Sharing and Industrial Co-partnership in British Industry 1880-1920: Class Conflict or Class Collaboration?(London & New York), 『평등을 넘어 공정으로』, 『제국의 품격』, 『정당의 생명력: 영국 보수당』, 『클래식 영국사』, 『대처 스타일』, 『슬픈 아일랜드』, 『영국적인, 너무나 영국적인』, 『제국주의: 신화와 현실』 등의 저서가 있고, Past and Present, Journal of Social History, Journal of Contemporary History, 《서양사론》, 《역사학보》 등 국내외 저널에 6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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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공 책소개

서양은 근대화에 성공하여 지난 500년간 세계를 제패하였고, 일본은 따라 하기에 성공하여 강국이 되었는데 우리는 왜 근대화에 성공하지 못하여 식민지로 전락하고 결국에는 동족상잔의 전쟁과 분단이라는 비극적인 역사를 갖게 되었는가?
유럽의 근대화라고 하지만 모든 유럽 국가들이 똑같은 패턴으로 근대화를 이룬 것은 아니었다. 그중에서도 근대성의 전범이라고 할 수 있는 나라는 영국이다. 우리가 지금 익숙하게 알고 있는 근대적 제도들, 즉 의회 민주주의, 자본주의, 과학적 사고와 기술혁신, 교통·통신의 발달과 같은 것들이 거의 영국에서 시작되어 다른 유럽 국가들로 퍼져 나갔다. 따라서 이 책은 유럽의 전반적인 이야기이지만 영국의 예를 많이 참조한다.
이 책을 관통하는 주제는 근대 세계의 패권을 차지한 유럽, 그중에서도 특히 최강국인 영국이 어떻게 하여 그와 같은 눈부신 성취를 이룰 수 있었는지를 역사적으로 살펴보고 교훈을 찾아보는 것이다. 대체로 유럽이 본격적으로 세계로 팽창해 나간 16세기에서 논의가 시작되어, 정치적 측면에서 근대 정치의 기반을 이룬 자유주의, 그리고 자유주의에서 민주주의로의 이행을 통해 자유민주주의가 확립되는 과정을 살펴본다. 경제적으로는 근대적 경제성장의 기점이 된 산업혁명의 전개 과정을 분석한 후 유럽 팽창의 정점이라 할 수 있는 제국주의를 고찰하고, 마지막으로 성공한 나라가 되기 위한 조건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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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파 2019-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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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주의적 보수주의자들이 말한 민주주의의 문제점이 ‘다수의 횡포’라고 하는데, 어느 사회든 기득권은 늘 소수 아닌가? 소수의 횡포는 횡포가 아니라 정치의 질적 상향이란 말인가? 전제가 완전히 잘못됐다. 주체와 상관없는 횡포가 문제고 그것을 제어하는데 차라리 민주주의가 낫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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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 2018-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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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의 명예혁명(1688), 미국의 독립혁명(1776). 프랑스의 프랑스혁명(1789). 우리는 이 세 혁명을 '세계 3대 시민혁명'이라고 부른다. 영국의 혁명은 의회를 중심으로 왕권을 제한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졌으며, 프랑스는 절대왕정을 타도하는 과정에서, 미국은 독립을 쟁취하기 위한 과정에서 이루어졌다. 봉건적 체제와 중세적 관념을 타파하고 시민의 자유와 평등을 추구했다는 점에서 세 혁명은 공통점을 가진다.

나는 선술한 3대 시민혁명 중 2개만 긍정한다. 피 한방울 흘리지 않고 입헌군주제에 안착해 현재까지 이르게 한 영국의 명예혁명은 말 그대로 '명예로운' 혁명이다. 비록 의회가 주도했지만 영국은 명예혁명 이후 지금까지 큰 정치적 혼란 없이 입헌주의의 전통을 잘 지켜왔다. 미국의 독립혁명은 영국 국왕의 압제에 대한 저항으로 군주, 귀족의 신분과 봉건적 토지 제도의 잔재를 일소하고 3권 분립에 의한 민주적 공화제를 인류 최초로 만들어낸 위대한 혁명이다. 하지만 프랑스혁명은 다르다. 혁명의 정의에 가장 근접한, 소위 '혁명의 어머니'로 불리지만 그 전개과정과 이후 프랑스의 역사를 조망하면 종국적으로 실패한 혁명으로 수렴된다.

프랑스혁명에 대한 평가는 다원적이다. 시간이 지날수록 실패한 혁명이라는 평가가 많아지고 있는 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현대의 다수 역사가들은 한 목소리로 프랑스혁명의 부정성을 논하고 있다. 나도 프랑스혁명이 실패한 혁명이라고 주장하는 수많은 사람들 중 하나이다. 영국과 미국은 올곧은 근대혁명을 통해 근대국가의 체제를 확립하고 시민의 자유와 안정을 꽃피웠다. 하지만 프랑스혁명은 요란하고 잔혹하고 참담한 대가를 치뤘지만 끝내 나폴레옹 독재로 귀결되었다. 이후 프랑스는 유럽을 쑥대밭으로 만들었고 나폴레옹 체제 이후 극심한 정치적 혼란기를 거치면서 유럽의 2등 국가로 전락했다. 결국 1871년 보불전쟁에서 패한 뒤 유럽의 패권을 독일(프러시아)에게 넘겨줬다. 전통적으로 유럽이기를 거부해온 영국을 제외한다면 말이다.

여기서 프랑스혁명에 관한 부정적 입장을 구체적으로 공유할 생각은 없다. 내가 말하고 싶은 건 '근대성(近代性, modernity)'의 원류이다. 근대라는 말이 오늘날 더 이상 호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 탈근대를 이야기하는 요즘에 근대는 낡고 식상한 것이라는 인식이 팽배하다. 하지만 비판을 위해서라도 제대로 아는 것은 꼭 필요하다. 인류를 근대의 문으로 연 건 분명 유럽이었기 때문이다. 혹자는 유럽의 근대를 논할 때 영국과 프랑스를 양축으로 언급한다. 이는 산업혁명과 시민혁명을 함께 아우른다는 의미인데 영국과 프랑스가 각 키워드를 대표한다는 것이다. 사실 영국적인 전통과 프랑스적인 특징은 달라도 너무 다르다. 예나 지금이나 영국은 유럽으로 불리길 싫어하(했)고 프랑스는 유럽의 맹주이길 갈망한(했)다. 중세 말기의 100년 전쟁 이후 두 나라 사이의 지독한 긴장관계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박지향 서울대 교수는 "근대성의 전범이라 할 수 있는 나라는 영국이다"라고 말한다. 그는 신간 <근대로의 길>을 통해 근대 세계의 패권을 차지한 유럽, 그중에서도 특히 최강국인 영국이 어떻게 해서 그와 같은 눈부신 성취를 이룰 수 있었는지를 역사적으로 살핀다. "개인의 자유와 자율성을 보장해주고 소유와 권력이 비교적 고르게 분산된 사회가 궁극적으로 성공한 사회"이며, 그런 "자유와 소유와 권력의 분산은 유럽, 그중에서도 특히 영국에서 처음으로 확립되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저자가 2014년 12월 한 달 동안 진행했던 한국연구재단의 '석학과 함께하는 인문강좌'를 기반으로 씌어졌다. '근대로의 길, 유럽의 교훈'은 평생 저자의 연구의 핵심주제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책 전반에서 저자의 거침없는 서술과 풍성한 자료 제시가 눈에 띈다.

저자는 국내의 저명한 영국통이다. <영국사>, <제국주의>, <슬픈 아일랜드>, <영국적인, 너무나 영국적인>, <중간은 없다. 마거릿 대처의 생애와 정치>, <대처 스타일> 등이 그녀의 영국 관련 주요 저서다. 서구중심주의에 대한 경계와 탈(脫)근대 담론이 일고 있지만 인류가 지독한 중세적 사고에서 벗어난 데에 영국의 힘이 컸던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저자는 일평생 영국사를 천착하면서 중요한 원리를 하나 발견했다. 영국이 다른 나라에 비해 자유, 소유, 권력의 분산을 빨리 확립한 원인을 찾은 것이다. 그것은 바로 '개인(個人)'이었다. 프랑스처럼 많은 피를 흘리지 않았지만 영국은 광범위한 사회집단을 대변한 의회가 왕권을 제한하는 과정을 통해 개인의 자유를 확대해갔다. 개인에게 노동과 아이디어의 대가를 확실하게 보장해 주는 영국의 제도적 장치는 기술자에게 동기부여를 했고 산업혁명을 촉발했다. 집단을 극복한 '개인의 발견'이 영국이 이끈 근대성의 초석이었다.

개인에 관한 철학은 결코 과거완료적 주제가 아니다. '개인'과 '집단'의 대립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소련이 해체되고 동구권이 멸망한지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아직도 세계는 집단주의(collectivism)에 신음하고 있다. 내 돈은 우리 돈이 되었고 내 책임은 우리 책임이 되었다. 독립적인 개별 인간에 대한 책임의식이 '공동체'라는 말랑말랑한 용어로 뒤덮여지고 있다. 오랜 유교적 전통으로 인해 공동체의식이 유독 강한 한국사회에서는 개인주의(individualism)를 이기주의(egoism)와 혼동할 정도로 개인에 대한 철학이 빈곤해 있다. 물론 공동체 자체는 좋은 것이다. 하지만 공동체는 모호한 것이다. 불분명한 것이다. 명징하고 구체적이며 실제적인 건 개인이다. 자유로운 개별 인간(개인)이 모여 공동체를 이루고 사회를 구성한다. 즉 시선과 기준은 항시 개인에서 사회로 향하는 것이지 그 역순은 바람직하지 않을 뿐더러 가능하지도 않다. 바로 이 대목에서 이 책은 여러 지적 감흥을 제공한다.

물론 이 책의 한계가 없지는 않다. 지나치게 전문적인 내용 때문에 대중적으로 널리 읽히기에는 부족한 면이 있다. 강의내용을 정리한 것이라 읽는 내내 공부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곳곳마다 등장하는 수치와 도표도 이를 대변한다. 저자의 욕심이 컷던 듯하다. 조금 더 쉽고 편안한 방식으로 딱딱한 강의를 유연하게 풀어서 기술했다면 책의 존재감은 달라졌을 것이다. 흥미로운 주제임에도 불구하고 이 책이 많은 독자를 확보하지 못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대처 스타일>을 위시하여 과거 그의 저작들이 대부분 대중과 호흡해왔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아쉬운 부분이다.

그럼에도 이 책은 소중하다. 근대성의 역사적 원류를 살핀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근대라면 경기를 일으키는, 무엇보다 개인에 관한 탐구가 빈곤해 있는 한국의 현재성을 감안한다면 이 책은 꼭 필요하다. 이런 책이 많이 팔려야 한다. 독자로서 이런 책을 가까이 해야 한다. 유독 근현대사와 관련해 지난한 논쟁에 빠져 있는 대한민국의 현주소에서 이 책의 존재가치는 매우 높다. 전문적이고 딱딱하지만 일독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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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ine 2018-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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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페이지 정도의 짧은 책이지만 내용이 아주 알차다.

근대화를 곧 영국으로 상정하여 영국 예찬론이면 어쩌나 우려했는데 기우였다.

인문학 강좌라는 일반 시민 대상의 강연집이라 그런지 이해도 쉽고 핵심만 잘 요약해서 전달력이 아주 높다.

이 시리즈가 너무 마음에 들어 가급적 많이 읽어 보고 싶다.

보통 자유와 민주주의를 같이 얘기하는데, 책에서는 자유주의와 민주주의가 양립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서 언급한다.

근대화의 시작을 영국의 산업혁명과 의회민주주의로 본다면, 가장 중요한 원동력이 바로 사유재산권의 확립이라고 한다.

사극을 보면 어느날 갑자기 왕이 신하를 잡아가고 재산을 몰수해 버린다.

간단히 말해 영국에서는 사적 재산권이 법으로 보호되어 정부에 의한 갑작스러운 몰수가 어려웠던 것이다.

서양사를 읽으면서 왜 영국 국왕들은 의회를 열어 세금 인상을 요구했는지 의아했다.

왕의 권한으로 세금을 더 많이 걷는 것이 불가능한 것인가? 반드시 의회의 승인이 있어야 하나?

책에서는 윌리엄의 정복 이후 영국에서 의회의 전통이 강해졌고, 의회에서 왕에게 재정 지출을 승인하는 과정에서 권리가 이양되어 갔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사유재산권의 확고한 인정이었다고 설명한다.

사유재산이 완벽하게 보호되어야만 비로소 자유로운 인간이 가능하고 정치적 권리를 획득하여 민주주의, 즉 권력의 분산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사유재산을 부정한 공산주의가 결국은 일당독재로 변질되고, 심지어 3대에 걸친 세습왕조가 21세기에 구현되고 있는 걸 보면 확실히 재산권이 자유민주주의의 필요 요소임은 분명하다.

제일 흥미로웠던 부분이 제국주의 식민지에 대한 평가다.

저자는 영국의 예를 들어 식민지배가 반드시 일방적인 착취는 아니었다고 주장한다.

생산력의 향상과 인구 증가를 보면 쉽게 이해가 된다.

인도 같은 경우는 철도와 근대법, 영어 공용어 사용 등을 통해 오히려 하나의 거대한 민족이 되어 결국은 영국을 쫓아내게 된다.

그러나 일제 식민지로 눈을 돌리면 우리 문제이기 때문에 쉽게 이야기하기 어려을 듯 하다.

민족주의적인 반감을 예상해서인지 조심스럽게 지적하기는 하지만, 일제 치하에서 근대적 유산이 확립되었고 노골적인 친일파 이외에도 다수의 평범한 협력자들이 있었음을 상기시킨다.

감정과 현실은 확실히 다른 듯 하다.

근대화의 성과와는 별개로, 식민지라는 것 자체가 인종차별, 2등 국민을 양성한다는 점에서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




<인상깊은 구절>

98P

자유민주주의는 민주주의의 폐해를 보완하기 위해 개인의 개별성과 독자적 생각을 매우 중요시한다. 밀은 특히 개별성의 개발이야말로 자기 발전의 핵심 요소로서 인간됨과 진정한 행복의 필요조건이라고 확신하였다. 개성의 계발만이 인류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이다. 천재는 극소수이며 그들이 탄생하기 위해 필요한 기반을 마련해주어야 하는데 천재는 자유의 분위기에서만 숨 쉴 수 있다. 밀이 판단하기에 개별성의 발전을 가장 저해하는 것은 억압적인 정치권력이 아니라 사회적 압제인데, 그것은 다수의 횡포에 의한 법적, 물리적 강제일 수 있고 혹은 사회적 관습이나 공공여론일 수 있다. 군중은 자신의 사상과 다른 사상을 용납하지 않으며 대화와 토론이 아닌 힘으로 자신의 생각을 강요한다. 그러나 개인에게는 자신의 본성에 따라 양심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용기가 필요하고, 사회에는 관용이 필요하다. 밀은 오직 생각들이 자유롭게 소통될 수 있는 곳에서만 '좋은 생각이 나쁜 생각을 대체'하는 가운데 무지가 사라지고 진리가 출현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는 민주주의와 '다수가 항상 옳다'는 아둔한 획일주의가 확산되면서 관용이 위협을 받게됨을 우려했고, '마치 단 한사람의 독재가 인류 전체의 입을 막을 수 없듯이 인류 전체가 단 한 사람의 이견을 막을 수 없다'는 원칙을 강조하였다. ... 복지국가의 기저에 깔린 정서는 이 장에서 다룬 평등에의 욕구를 담고 있다. 모든 사람이 평등한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개념이 완전히 다른 개념, 즉 모든 사람이 동등한 출발과 동일한 전망을 보장받아야 한다는 개념으로 바뀌고, 기회의 평등을 넘어 보상과 분배의 평등을 주장하며, 정부가 그 역할을 행할 것을 요구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203p

"현명한 법의 공정한 집행보다 더 강력한 문명화의 도구는 없다." 실제로 식민 지배가 남긴 근대적 사법 체제는 전통 사회 엘리트가 누리던 초법적인 권위를 헌법상의 통제 안으로 끌어들였는데 이것은 식민지 사회의 변화에 대한히 중요한 원동력이 되었다.

219p

식민주의는 궁극적으로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하는 체제였고 피지배민들에게 열등의식을 심어주었으며 자신의 능력을 회의하게 만드는 중대한 누를 끼쳤다. 이 점에서 식민주의는 강하게 비난을 받아 마땅하다. 친일파로 간주되는 윤치호조차 일제의 민족 차별에 치를 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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