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09

한설야의 욕망, 칼날 위에 춤추다: 한설야 문학연구(학술 07)

설야의 욕망, 칼날 위에 춤추다: 한설야 문학연구(학술 07)


인문사회/북한
한설야의 욕망, 칼날 위에 춤추다: 한설야 문학연구(학술 07)by 양정섭 2020. 9. 21.


분단의 역사에서 가장 문제의 작가,




북조선 문학계의 핵심 인물, 한설야




아마도! 코리아 문학, 분단의 역사에서 가장 문제의 작가는 한설야일 것이다. 폭풍의 핵!? 그는 해방과 함께 조선 문단의 주변에서 북조선 정치의 중심에서 북조선 문학 예술계를 이끌었던 핵심적 작가였다. 어떤 작가도 착취가 없고 억압이 없는 평등한 세상을 위해 ‘중심’에서 외쳤던 작가는 없었을 것이다. 아마도! 항상 작가란 주변이었다. 즉, 작가란 주변에서 중심을 비판하거나 자기만의 세상을 만들어 가는 것이 숙명과도 같은 존재였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는 중심에서 외쳤던 것이다. 그러나 중심이란 항상 파열하기 마련이었다. 그것이 그의 숙청이었다. 이런 한설야의 궤적에 대한 추적이란 후세에 남겨진 몫임은 당연했다. 그러나 분단의 세월만큼 여전히 방기된 것은 아니었을까. 또한 한설야, 더 나아가 북조선 문학에 대한 체계적 검토가 없다면 코리아 문학의 토대를 마련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한 것은 아닐까. 그래서 필자가 한설야에 주목한 이유이다.














[ 차례 ]




[화보] 한설야 문학

책을 내면서: 한설야를 위한 변명




북조선 문학의 난제, 한설야의 「개선」론

1. 김일성의 첫 등장

2. 한설야의 「개선」의 위상과 개작

3. 김일성의 개선과 김일성 형상의 부조화

4. 북조선 문학의 난제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 한설야의 「혈로」론

1. 한설야의 문제작 「혈로」 재론

2. 한설야의 「혈로」 분석과 역사 인식

3. 한설야의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 인식

4. 북조선 지식인의 항일무장투쟁 인식




해방기 소련 인식, 한설야의 「모자」론

1. 한설야의 문제작 「모자」 재론

2. 한설야의 「모자」의 개작과 소련 인식의 변화

3. 북조선 지식인의 소련에 대한 인식의 실상




북조선 정전, 한설야의 「승냥이」론

1. 한설야의 문제작 「승냥이」 재론

2. 한설야의 「승냥이」의 분석

3. 한설야의 「승냥이」의 발견과 재발견

4. 한설야의 「승냥이」의 역사화




북조선의 역사와 자주성의 욕망, 한설야의 『력사』론

1.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

2. 한설야의 『력사』 창작과 평가

3. 김일성과 항일무장투쟁의 형상화

4. 북조선의 역사와 자주성의 욕망




북조선 문학과 개작, 한설야의 「혈로」 개작론

1. 북조선 문학연구와 개작 문제

2. 한설야의 「혈로」 분석과 비교

3. 한설야의 「혈로」 판본의 개작

4. 북조선 문학과 개작의 문제성




냉전 체제의 ‘미제’, 한설야의 「승냥이」 각색론

1. 북조선 문학에서 ‘아메리카’의 표상

2. 단편소설에서 희곡으로의 각색

3. 희곡의 개작과 시나리오의 각색

4. 「승냥이」 작품군에 대한 단상




‘조국해방전쟁’기 한설야의 『대동강』 창작과 개작론

1. 한설야의 문제작 『대동강』 재론

2. 한설야 『대동강』의 창작과 판본

3. 한설야의 『대동강』의 개작과 평가

4. 한설야의 『대동강』의 평가의 추이




문학과 정치, 한설야의 『력사』 개작론

1. 한설야의 『력사』의 연구

2. 한설야의 『력사』의 판본과 개작

3. 한설야의 『력사』의 평가와 문제점

4. ‘문학과 정치’에 대한 단상




[부록] 한설야의 보고




전국 작가 예술가 대회에서 진술한 한설야 위원장의 보고




전후 조선 문학의 현 상태와 전망: 제2차 조선 작가 대회에서 한 한설야 위원장의 보고

1. 서론

2. 문학의 레닌적 원칙을 위한 투쟁

3. 전후 조선 문학의 특징

4. 생활의 진실을 반영하자

5. 작품의 문제성에 대하여

6. 동맹 지도 사업 개선에 대한 몇 가지 제안




천리마 시대의 문학 예술 창조를 위하여: 조선 문학 예술 총 동맹 결성 대회에서 한 한설야 동지의 보고







[ 지은이 ] 남원진




1970년 경북 영덕군 지품면 신양리에서 태어나 「남북한의 비평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은 후 건국대, 홍익대에서 현대문학과 글쓰기를 가르치는 한편 건국대, 성신여대에서 전임연구원, 가천대에서 연구교수로 재직했다. 저서로 『한국 현대 작가 연구』, 『남북한의 비평 연구』, 『이야기의 힘과 근대 미달의 양식』, 『양귀비가 마약 중독의 원료이듯…』, 『1950년대 비평의 이해』(편저), 『이북명 소설 선집』(편저), 『북조선 문학론』(편저), 『반공주의와 한국 문학의 근대적 동학(1, 2)』(공저), 『총서 ‘불멸의 력사’ 연구(1~3)』(공저), 『해방기 북한문학예술의 형성과 전개』(공저)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해방기 비평 연구」, 「전후 시대 비평 연구」, 「장용학의 근대적 반근대주의 담론 연구」, 「역사를 문학으로 번역하기 그리고 반공 내셔널리즘」, 「윤세평과 사회주의적 민족문학론의 향방」, 「반공의 국민화, 반반공의 회로」, 「‘혁명적 대작’의 이상과 ‘총서’의 근대소설적 문법」, 「해방기 소련에 대한 허구, 사실 그리고 역사화」, 「미제와 승냥이」, 「북조선의 역사, 자주성의 욕망」, 「문학과 정치」, 「냉전 체제, 일제와 미제」, 「「개벽」과 토지개혁」 등이 있다.







[도서명] 한설야의 욕망, 칼날 위에 춤추다:Desires of Han Sulya, Dance on top of the blade

[지은이] 남원진

신국판 / 504쪽 / 값 25,000원

발행일 2013년 08월 10일

ISBN 978-89-5996-209-9 93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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