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29

알라딘: 이광수와 그의 시대 1,2 김윤식

알라딘: 이광수와 그의 시대 1

이광수와 그의 시대 1 
김윤식 (지은이)솔출판사1999-04-26

Sales Point : 306 
 9.0 100자평(2)리뷰(1)

- 품절 확인일 : 2016-11-10

새상품 eBook 중고상품 (7)
판매알림 신청 출간알림 신청 46,500원

양장본738쪽

목차
1. 고아의 길
2. 배움의 길
3. 교사의 길
4. 방랑의 길

추천글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장정일 (소설가, 시인) 
 - <장정일의 독서일기 6> (범우사 刊)

저자 및 역자소개
김윤식 (지은이) 
1936년 경남 진영 출생. 서울대 명예교수. 1962년 『현대문학』을 통해 문학평론가로 등단, 1968년 서울대 교양과정부 전임강사, 1975년 서울대 국문과 교수로 재임한 이래 문학사, 문학사상사, 작가론, 예술론, 비평, 에세이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의 연구와 글쓰기를 통해 한국 현대문학사의 기틀을 닦았으며 독보적인 학문적·문학적 성과를 이룩했다. 1973년 현대문학 신인상, 1987년 한국문학 작가상, 대한민국문학상(평론 부문), 1989년 김환태평론문학상, 1991년 팔봉비평문학상, 1994년 요산문학상, 2002년 대산문학... 더보기
수상 : 2008년 통영시문학상(청마문학상), 1994년 요산김정한문학상, 1993년 편운문학상, 1991년 팔봉비평문학상
최근작 : <[큰글자책] 문학사의 라이벌 의식 3 >,<[큰글자책] 문학사의 라이벌 의식 2 >,<[큰글자책] 문학을 걷다 > … 총 206종 (모두보기)
북플 bookple
이 책의 마니아가 남긴 글

이 책 어때요?

스포일러 포함 글 작성 유의사항 

     
이광수이기도 하고, 김윤식이기도 한.. 작가론적 비평의 교과서  구매
스미스 2008-10-07 공감 (0) 댓글 (0)

마이리뷰
     
고아의식으로 분석하는 이광수론

한국근대문학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김윤식 선생의 연구범위가 넓음에는 늘 감탄하는 바이다. 근대문학의 여러 작가, 비평가들을 살피다 보면, 그 중심에는 늘 김윤식 선생의 연구가 떡-하니 큰 줄기로 자리잡고 있음을 발견하곤 한다. 이 책 이광수와 그의 시대는 김윤식 선생의 이광수론의 결정본으로 부끄러움이 없는 저작이다.

김윤식 선생이 임화론에서 중심가닥으로 잡은 것이 '현해탄 컴플렉스'라면 이광수론에서는 그의 '고아의식'을 작가적 배경의 중심으로 보고 있다. 그의 대표작이자 출세작인 '무정'의 주인공 형식이 고아로서, 신문물을 동경하는 근대의 아이이듯이 이광수 본인의 입신과, 출세, 그리고 변절이 작가의 '고아의식'에서 비롯되었다는 논리이다.

이 책은, 연구의 진행과 자료가 치밀하다기보다는, 작가의 정신궤적을 따라가는 흡입력에 상찬을 더하고 싶다. 물론 새로운 연구가 거듭되면서 김윤식선생의 이광수론에 대한 반론도 적지 않으나 살아있는 이광수를 만남직한 생생함은 그간 부풀려졌던 이광수에 대한 의혹을 해소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 근대문학사의 꺾어버릴 수 없는 큰가지인 이광수와 정면응대한 듯한 기분을 맛보게 하는 저작이다. 추천하고 싶다.

- 접기
비로그인 2002-01-05 공감(2) 댓글(0)
=============
이광수와 그의 시대 2

구매자 (0)

     
김윤식교수는 왜 두 번씩 방일하여 굳이 이광수의 자취를 찾아다녔을까...이광수=친일파라는 천박한 견해에서 벗어나서 인간의 다층적 측면을 보게 해준다. 
madwife 2015-08-12 공감 (2) 댓글 (0)

마이리뷰
     
이광수가 친일파가 된 이유 새창으로 보기
고등학교 때 국어선생님이 빌려주어 읽었던 책이다. 당시 읽었던 판본은 케이스에 3권이 들었던 것이었다. 저자 김윤식 교수는 당시 EBS에서 고전을 소개하는 프로로 접했던 분이었다. 고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게 말하는 것처럼 책 역시 평이하게 이광수란 사람과 그가 살았던 시대를 느낄 수 있게 써져 있었다. 상당히 방대한 저술이지만 아주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난다. 전공이 문학이 아니기 때문에 학술적인 평가는 내릴 수 없다. 그러나 이책을 읽으면서 구한말과 일제시대가 당시를 살았던 사람에게 어떻게 보였는가 그리고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으로서 친일이 살기 위해서가 아닌 신념으로서 행위였다는 것 그리고 그것이 충분히 납득할 수 있는 당시를 살던 사람의 결정이엇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금 생각해도 상당히 잘 쓴 글이다.
- 접기
Lulu 2009-02-24 공감(0) 댓글(0)
Thanks to
 
공감
     
한국적 근대의 양상, 이광수와 그의 시대 새창으로 보기 구매
이광수의 전기문인 <이광수와 그의 시대>는 기념비적인 저서가 아닐까. 철저한 고증과 자료조사 그리고 이광수에 대한 저자의 강렬한 애정이 이런 대작을 빚어 놓을 수 있었던 바탕이 되었을 것이다. 김윤식의 저서 곳곳에는 이 이광수 연구의 체험을 강렬하게 묘사해 놓은 부분들이 많은 것으로 보아 김윤식의 근대 문학 연구에 있어 이광수 연구는 대단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이 책 역시 김윤식의 기존의 작가 연구가 그러하듯 '아비 찾기'의 관점에서 기술되고 있다. 이광수에게 아비란 조부, 동학의 박찬명 대령, 예수, 톨스토이, 도산으로 이어지는 것으로써 김윤식의 방법론으로서의 아비란 헤겔의 '절대정신'과 유사한 것이라 여겨진다. 저자는 이광수를 '고아의식', '애정결핍증' 등의 논리를 통해 '부모의 부재', '애정의 결핍'에 대한 자각이 크면 클수록 '아비'에 대한 지향성 또한 강렬해지는 것으로 본다. 물론 이러한 아비찾기로서의 이광수의 일생은 준비론이라는 민족계량주의적 발상의 한계랄까, 아니면 그의 인간적 위선의 결과랄까 어쨌든 천황제 파시즘에로의 경사와 함께 그 대단원의 막을 내린다.

나의 생각으로는 해방 이후의 춘원은 천황제 아비를 잃은 천애의 고아로서 엄청난 상실감을 느꼈던것 같다. 해방 직후의 2년여 기간 동안 한 편의 글도 발표하지 못하고 있음이 그것을 보여준다. 우리는 이때 이광수의 친일, 즉 민족 배반의 논리를 따지기에 앞서 그의 친일에 대한 신념의 무모성, 즉 전후 일본에서 줄기차게 비판되고 있는 천황제 이데올로기에 대한 지각 없는 경도를 문제 삼아야 할 것이다. 그것이 이광수에 대한 감정적인 친일 비판에서 구해낼 수 있는 하나의 방법론이 되리라 믿기 때문이다.

문사로서, 언론인으로서 혹은 지사(?)로서 많은 소설, 논설 등을 글들을 토해 놓은 춘원 이광수의 의미란 무엇일까. 나는 인간 이광수야 말로 우리의 근대, 근대성을 가장 드러내 보여주는 리트머스같은 인물이라고 생각한다. 일본의 소세키가 '자기본위'의 논리로 근대에 대응했고, 중국의 루쉰이 인민주의에 기반한 진보적 혁명주의를 통해 근대에 대응했던 인물들이라면 춘원은 준비론의 논리로 근대에 대응했다고 볼 수 있다. 이광수의 근대 대응을 살펴보는 작업은 우리의 근대를 살피고 근대 이후의 논리를 모색하는 작업의 하나라 여겨도 좋을 것이다.

- 접기
kje0525 2003-10-04 공감(0) 댓글(0)
Thanks to
 
공감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