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27

주옥순 등 4명 베를린서 "소녀상 철거" 시위에 독일인들 분노 - 오마이뉴스

"위안부" 성노예 피해자들을 악덕스럽게 2차 가해하고 있는 한국의 극우들이 이제 아예 독일에 가서 백림에서 원정 시위를 벌이고 있고, 거기에 맞서서 독일의 진보적 노조원이나 재백림 일본 (!) 교민 여성들이 나서서 모든 전시 성폭력 피해자들을 기리는 소녀상을 지키고 있는 것입니다.

"위안부" 피해자 관련의 담론적 투쟁은 이제 완벽한 국제전이 되었는데, 거기에서는 '국민'의 테두리는 상당히 상대화된 겁니다.

한국 극우들이 오히려 일본 우파 이상으로 극악스러운 2차 가해의 범인이 되고, 반대로 양심이 있는 옛 침략국 독일-일본 시민들이 이 일을 계기로 해서 "전시 성폭력 근절"을 위해 거리에 나서는 것입니다.

우크라이나에서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생각해보면, "전시 성폭력"의 문제야말로 가장 시의적이고 현실적인 문제인데요...
그래도, 지금도 믿어지지 않습니다. 아무리 극우라 해도...인도의 극우들이 영국 지배자들을 칭송하고, 인도네시아 극우들이 화란국 지배자들을 칭송하는 걸 전 본 적이 없습니다.

일제 지배에 대한 한국 극우 일파 ("뉴라이트")의 입장은, 아시아 탈식민 국가 치고 상당히 예외적인 (?) 것이고, 한국 사회에 강하게 남아 있는 어떤 식민성 (coloniality)과 무관하지 않다고 봅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입장에 근거하여 이처럼 자국민인 피해자들을 꾸준히, 악덕스럽게 더 괴롭히는 것은...오늘날 한국 우경화의 깊이와 폭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가 아닌가, 싶습니다. 9년 전만 해도, <제국의 위안부> 등 이 "위안부 사기 청산 연대" 활약의 이론적 기반이 된 책들이 첨 나왔을 그 당시에도 이 정도의 2차 가해를 상상하지도 못했는데, 이제 악몽적 현실이 된 것입니다.




주옥순 등 4명 베를린서 "소녀상 철거" 시위에 독일인들 분노 - 오마이뉴스:


주옥순 등 4명 베를린서 "소녀상 철거" 시위에 독일인들 분노한국 보수단체 원정시위에 독일 시민사회단체 대항 집회... "집에가", "공부더해"
22.06.27
연합뉴스(yonhap)

공감30 댓글9


▲ 엄마부대 주옥순, 수요시위 바라보며 피켓시위 2022년 6월 22일, 독일 베를린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기 위해 독일행을 예고한 주옥순 위안부사기청산연대 대표가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부근에서 정의기억연대 주최로 열리는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1,549차 정기수요시위를 바라보며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사진보기


(베를린=연합뉴스) 이율 특파원 =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다니 믿을 수가 없어요"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에서 5분 거리에 사는 주민 코를 둘라 씨는 26일(현지시간) 한국 보수단체 소속 4명이 소녀상 앞에서 "위안부는 전시성폭력 피해자가 아니다"라며 소녀상의 철거를 촉구하는 모습에 분노하며, 울음을 터뜨렸다.


주옥순 엄마부대 대표와 김병헌 국사교과서연구소장, 이우연 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 요시다 켄지 씨 등 위안부 사기 청산 연대 소속 4명은 이날부터 30일까지 베를린 소녀상 앞에서 "위안부 사기는 이제 그만"이라는 플래카드를 들고 구호를 외치며 원정시위를 열었다.

코르둘라씨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긴 침묵을 깨고 어렵게 공개증언을 했는데 모든 것을 거짓이라고 하고, 이렇게 공개적으로 기억을 지우려고 하다니 그 자체로 스캔들"이라고 분노했다.

그는 "근처에 살면서 오가다 보면, 소녀상 앞은 사람들이 항상 걸음을 멈추고 서로 대화를 하고, 아이들은 역사 공부를 하며, 각종 집회가 열리는 중요한 장소"라면서 "우리 동네 한가운데 자석같이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소녀상을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를 둘라 씨가 소속된 독일 여성단체 쿠라지 여성연합을 비롯해 시민단체 극우에 반대하는 할머니들, 독일 금속노조 국제위원회, 독일 집권 사회민주당(SPD) 미테구 청년위원회, 베를린 일본 여성연합, 베를린에 소녀상을 건립한 코리아협의회 소속 100여명은 이날 소녀상 맞은편에서 보수단체의 시위에 항의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이날 독일어와 한국어로 "집에 가", "더 배워"라는 구호를 외치고, 디제잉, 통기타와 노래, 살풀이, 부채춤, 사물놀이 등 문화공연을 이어갔다.

'소녀상이 와서 우리와 대화하고, 세상을 바꾸고 있다. 소녀상은 이곳에 머물러야 한다'고 독일어로 쓰인 피켓을 든 베를린 일본인 여성연합 소속 노리씨는 한국 보수단체의 시위에 대해 "너무 끔찍하다, 치욕적"이라며 "위안부 피해에 대해서는 수천개의 증거가 있다"고 말했다.

극우에 반대하는 할머니들 소속 활동가인 앙겔리카는 "이렇게 작은 소녀상에 대해 총리가 철거요청을 하고, 원정시위까지 오게 해 독일에 영향력을 행사하려 하다니 정치적 셈법이 관여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전시 여성에 대한 폭력을 상징하는 베를린 소녀상을 지키기 위해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금속노조 국제위원회 소속 페터와 한스, 라이너는 "전쟁 중 성폭력과 야만이 거짓이라고 하다니 진정 거짓 프로파간다"라면서 "원정시위를 와서 자신들의 모습만 영상으로 중계하다니 그것이야말로 가짜뉴스고, 우스꽝스럽다"고 말했다.

이들은 "일본 정부가 전쟁범죄를 자인하지 않고, 독일과 우크라이나 여성 모두를 상징하는 소녀상을 없애라고 요구하는 것은 파렴치하다"라면서 "소녀상은 머물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민당 미테구 청년위원회 소속인 안톤은 "소녀상은 미테구에 속해있고, 역사에 대해 다들 알고 있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대항집회에 나온 이 많은 사람이 보여주고 있다"면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는 수많은 사실이 뒷받침하는 진실이고, 위안부 피해자들은 물론, 전시 여성 피해자를 상징하는 소녀상이 영구히 머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 꽃집 주인 가비는 이날 보수단체 소속 4명의 집회에 대해 "영어도 아니고, 한국어로 계속 이야기를 해 무슨 내용인지 하나도 이해하지 못했다"면서 "유튜브를 위해서라는 것은 이해하지만, 아무 의미가 없는 시위가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한정화 코리아협의회 대표는 "한국에서 오는 보수단체가 소녀상 철거를 촉구하는 집회를 연다는 소식에 독일 시민사회단체들은 물론 재베를린 일본여성들 등 일본교민들까지 일제히 단합해 대항집회에 나섰다"면서 "앞으로 소녀상이 베를린에 영원히 머물 수 있도록 힘을 모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베를린 평화의 소녀상은 지난 2020년 9월 25일 미테구 비르켄가에 설치돼 2년째 대표적인 집회, 시위 장소로 자리매김했다. 미테구의회는 2020년 12월 2일 영구설치 결의안을, 지난해 3월 18일 영구설치 방안을 마련해 시행할 때까지 지금 자리에 설치허가를 계속 연장하라고 미테구청에 청원하는 결의안을, 지난 21일에는 영구존치 결의안을 의결한 바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c) 오마이뉴스(시민기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탈자 신고
태그:#평화의 소녀상, #엄마부대, #이우연, #주옥순
추천30 댓글9 스크랩

===
댓글최신순 선택됨과거순 공감순 
조선의열단 프로필베스트 댓글google 대표계정 입니다.조선의열단6시간 전
하여튼 미친니언들 섬나라가서 서식하지,
왜 한국인이라 표시내냐?

답글공감11반대0
청허 프로필naver 대표계정 입니다.청허한 시간 전 · 수정됨
왜 조선의 엄마부대가,
왜 놈들이 할일을 대신
지랄하고 있는 것일까?
어린 소녀들이 왜놈군인들의
폭력앞에 공포에쌓여 희생되는
모습을 상상이나 했다면 저런
망동들은 사람의 탈을쓰고는
할수없었을것이다.

답글공감1반대0
000000 프로필naver 대표계정 입니다.0000002시간 전 · 수정됨 · 공유됨(1)
댓글에 욕쓰면 안되죠?
삭제가 되도 할수 없네요
이런것들 대가리엔 뭐가 들어있는지..수박 쪼개듯 짜개봤으면 좋겠네요
에이~쓰레기 같은 년~

답글공감2반대0
즐란딩 프로필naver 대표계정 입니다.즐란딩3시간 전 · 공유됨(1)
한국 국적을 가지고 있으면서
쪽발이 돈을 얼마나 쳐 먹었으면......
참 사는 방법도 여러가지네

답글공감2반대0
paho**** 프로필naver 대표계정 입니다.paho****5시간 전
저 ㅁㅊㄴ들의 배후를 철저히 조사하여 더 이상 대한민국의 국격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영훈을 비롯한 이러한 친일 매국노 세력들이 일본의 막대한 후원금을 받아 먹어 가면서 표현의 자유라는 미명하에 노골적으로 친일 매국 행태를 확대하고 있는데에 쐐기를 박을 수 있는 가칭 '역사왜곡 방지법'을 제정하여 극우 일베충들을 처벌해야 한다.

답글공감4반대0
Sunghee 프로필kakao 대표계정 입니다.Sunghee5시간 전
부끄러움은 우리 몫

답글공감2반대0
mdk**** 프로필naver 대표계정 입니다.mdk****5시간 전 · 공유됨(1)
부끄러움을 잊은 지 오래......

답글공감2반대0
조선의열단 프로필google 대표계정 입니다.조선의열단6시간 전
하여튼 미친니언들 섬나라가서 서식하지,
왜 한국인이라 표시내냐?

답글공감11반대0
노신사 프로필naver 대표계정 입니다.노신사7시간 전 · 공유됨(1)
매국년

답글공감5반대0
김현영 프로필naver 대표계정 입니다.김현영7시간 전 · 공유됨(1)
저여자 애비가 친이라 아닐
까싶네요

답글공감5반대0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