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21

백승종 유학의 즐거움

(6) Facebook

유학의 즐거움
예전의 선비는 공부가 깊어짐에 따라서 스승을 바꾸기도 하였다. 책상을 등에 걸머지고 새 스승을 찾아 수백 리 먼 길도 마다하지 않았다. 그럴 때면 지금까지 그를 가르친 스승께서 도리어 어깨를 두드려주며 제자의 장도를 축하하였다.
1980년대, 그러니까 지금부터 약 40년 전 나도 먼 길을 떠났다. 낯설고 물도 설은 유럽으로 갔다. 도대체 역사란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는지가 궁금하였기 때문이다. 처음에 내가 독일에서 공부할 때 신선한 자극을 준 역사가들이 많았다. 영국의 역사가 맥팔렌(Alan Macfarlane)도 인상적이었고, 프랑스와 독일에도 사회사적 관심을 깊게 만든 역사가들이 여럿이었다. 유학 시절 나는 도서관에서 수십 종의 역사 관련 신간 학술지는 거의 다 훑어보았다. 서가를 산책하며 책의 숲에서 관심을 끄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찾아서 열심히 읽기도 하였다.
어느 날인가는 베르너 뢰제너(Werner Roesener)가 쓴 <<중세의 농민>>(1985)을 발견하고 뛸 듯이 기뻤다. 조선의 농촌사회는 유럽 중세의 농촌과 공통점이 많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이 책을 다 읽고서 나는 뢰제너 박사에게 편지를 썼다. 얼마 후 그와 만나기로 약속이 성사되어 막스 플랑크 역사연구소로 직접 찾아갔다. 그 인연으로 위르겐 슐룸봄 등 여러 학자들을 사귀게 되었다. 한 권의 책이 장차 나에게 큰 영향을 미칠 인적 자원을 한꺼번에 선사한 것이었다.
그 시절 나는 아루투어 임호프와도 편지를 주고받았다. 임호프 교수는 우리 식으로 말해 “읍”(邑) 정도 크기의 지역을 연구하는 탁월한 사회사가였다. 그런데 마침 눈에 암이 걸렸다고 하였다. 그 때문에 우리의 관계가 크게 발전하지는 못했다. 세월이 한참 흐른 뒤, 그는 완치되어 강단에 복귀하였다. 건강을 되찾은 그를 만나 여러 가지 흥미로운 대화를 나눌 수 있어 매우 기뻤다.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인구사연구회’와도 연락이 잘 되었다. 피터 라슬렛을 비롯해 그쪽 학자들의 논저를 많이 읽었으므로, 케임브리지에서 체류할 기회를 얻고 싶었다. 마침 독일 정부에서도 연구비를 배정해주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뜻밖의 가정 사정이 있어서 그 계획은 수포가 되었다.
네덜란드의 학자들, 그리고 미국의 여러 학자와도 안부나 묻는 단순한 친선관계를 넘어 상당한 신뢰를 쌓았다. 특히 미국의 제임스 팔레 교수와는 서로 장문의 편지를 주고받으며 조선사회의 특성을 둘러싸고 서면으로 토론한 기억이 새롭다. 영국의 마티나 도이힐러 교수와도 정기적으로 연락을 주고받았다.
여러 가지 책을 읽었고, 다양한 흐름에 속한 학자들과 토론하는 가운데 사회사에 관한 나의 관점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처음에는 ‘사회’라고 하는 좁은 의미의 특정한 분야를 다루는 역사로서 사회사를 생각하였다. 이것이 한 사회의 정치, 사회, 문화를 총괄하는 ‘전체사’로서 사회사로 확장되었다. 나중에는 문화사인지 사회사인지 구태여 구별도 하지 못할 만큼 확장되었다. 기쁜 일이었다.
나의 좁고 편협했던 인식이 차츰 확장됨에 따라 나의 저술에도 그에 상응하는 변모가 있었다. 물론 근본이 시골 사람인 내가 달라져야 얼마나 달라지겠는가. 하지만 사물을 응시하는 태도와 서술 방식에 변화가 계속되었다. 그래도 생각만큼 실력이 늘지는 못해 나의 글은 끝내 꾀죄죄함을 면하지 못하고 있다. 안타까운 노릇이지만 젊은 시절의 유학 경험으로 한때는 시야가 넓어진 듯한 느낌에 기뻐하기도 하였으니 그 또한 다행한 일이었다. 먼 옛날 책상을 등에 걸머지고 떠난 젊은 선비의 경험이란 아마도 이런 것일 것도 같다.
Yuik Kim and 280 others
28 comments
1 share
Like
Comment
Share

28 comments

Most relevant

  • 김보경
    學子의 진정성이 느껴집니다. 지식과 지혜를 나누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
  • Sang-pil Won
    젊은시절 유럽이나 미국 처럼 당시 선진국에 공부하러 가면, 내가 그동안 교수님들 노트만 외우고 있었다는 회의감과 뒤통수를 번개가 치고 가는 깨달음이 생기지요. 세상을 보는 시야가 바뀌고, 만나야 할 사람들의 대상이 바뀌는것 아니겠습니까? 책상을 둘러메고 흔쾌한 기분으로 새로운 스승을 찾아 떠나는 것은, 지금이라도 다시 해야 하는 일 아닐까요?
  • 김근수
    형님, 멋지십니다~~
    2
    "Most relevant" is selected, so some replies may have been filtered out.
    • Author
      백승종
      김근수 아이구... 우리 아우님의 열정과 성취에 비하면 그야말로 아무 것도 아닌 이야기지요.
    View 1 more reply
  • Kyong Cheol Park
    농민에 대한 선생님의 애정이 이렇게 깊고 넓은지 몰랐습니다. 그 배움을 저도 조금이라도 배우겠습니다.
    • Author
      백승종
      박경철 애정은 있다고 하나, 우리 박 선생님처럼 배우며 실천하는 열정이 많이 부족합니다.
    • Kyong Cheol Park
      백승종 선생님의 글이 많은 자양분이 되는 것 같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
    • Author
      백승종
      박경철 좋은, 격려의 말슴입니다. 감사드려요, 선생님!
      2
  • CK Park
    좋은 학자는 하루 아침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 다시 생각하게 해주시네요. 학문의 길에서 많은 것을 선택하지만, 우연과 운도 큰 것 같습니다. ㅎ
    7
  • Hanyong Jeong
    제가 백선생님 책을 모두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선생님 글은 불필요한 수식이나 현학이 없어 드라이하면서도, 사회와 개인의 삶에 있어 진실이 왜 중요한지를 솔직하고 담백하게 서술해, 읽는 사람을 감동시키고 더 깊이 사유하게 만듭니다. 이게 모두 오랜 공부와 숙고의 결과라 믿습니다. 너무 겸손해 하지 않으셔도 될 듯합니다.
    4
    • Like
    • Reply
    • 8 h
    • Edited
  • 안광덕
    학이시습지의 기쁨을 만끽 하셨습니다. 그 열린 눈으로 우리 길을 밝혀 주십시오.
    3
    • Author
      백승종
      안광덕 열리지는 못했고요. 세상을 그저 주유한 느낌이지요.
      • Like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