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22

어머니 강상중


어머니
강상중 (지은이),
오근영 (옮긴이)사계절2011-05-07
































8.9100자평(3)리뷰(4)

기본정보

반양장본
300쪽-----
8.9100자평(3)리뷰(4)
300쪽
152*223mm (A5신)


책소개


<고민하는 힘>의 저자 강상중 교수의 자전 에세이. 저자가 어머니의 죽음을 겪은 후, 전후 혼란기의 역경을 버텨내며 자식들을 키웠던 재일 1세들의 기억을 어머니의 삶을 통해 기록하고자 쓴 책이다. 실제 저자의 어머니와 자신의 가족을 주인공으로 하는 이 책은 그의 자전적 요소가 강하게 담겨 있고, 소설적 기법을 사용해 어머니의 삶을 생생하게 되살려놓고 있다.

프롤로그에서 강상중 교수는 “어머니의 기억을 더듬는 것이 글을 아는 내게 글을 모르는 어머니가 위탁하신 유언이라는 생각이 드는 걸 막을 수가 없다”고 하면서, 어머니를 통해 그 역시 자신의 반생과 자기 자신을 다시 만나게 되었다고 한다. 저자는 ‘재일’의 역사 그 자체였던 어머니와 가족 이야기를 통해 ‘재일’로 살아가는 것이 어떤 것이었는지에 대한 자문을 하고 있다.
------

목차


한국의 독자들에게
프롤로그

봄 바다에 이별을 고하며
구마모토에 도착하여
옥음방송이 있던 날
전후 혼란 속에서
뜻밖의 만남
서로 몸을 기대며
새로운 이별
새 생명의 탄생
데쓰오, 태어나다
피를 나눈 형제 이상으로
어머니의 탄식
나가노 상점
제사
사춘기의 방황
한 통의 편지
추억은 멀리
재회
숙부의 비애
강상중을 되찾다
가슴속 응어리
세월은 흘러가고
이와모토 아저씨
아버지의 죽음
다시 고향의 바다
두 개의 목소리

에필로그
--------------------
책속에서

P. 46 구마모토로 길을 떠난 아버지와 어머니에게 그곳까지 가는 동안의 과정은 그야말로 목숨을 건 여행이었다. 철도는 목숨을 걸고 피난하는 승객으로 넘쳐 차량 밖에도 구름떼 같은 사람들 무리가 끝이 없었다. 열차는 비틀비틀 걷듯이 조금씩 앞으로 나아갈 뿐, 힘차게 매연을 내뿜으며 질주하는 기관차의 웅장한 모습은 상상할 수 없었다. 도중에 간신히 허기만 면할 음식으로 끼니를 때우고, 가는 곳마다 잠 잘 곳을 찾다가 들에서 밤을 보내고 열차를 갈아타는 날들이 이어졌다. 나고야, 기후, 오사카, 고베, 오카야마, 히로시마, 시모노세키, 하카타 그리고 구마모토. 접기 


P. 65~66 구마모토와 조선인 노동자와의 관계는 한국병합보다 이른, 1908년까지 거슬러올라간다. 일본의 첫 번째 루프선 공사가 진행되었던 히토요시人吉와 요시마쓰吉松 간의 철도부설 난공사에 수백 명의 조선인 노동자가 부역했다는 말이 나돌아, 기획원에 의한‘노무동원 계획’을 토대로 1939년 이후 조선인 노동자들은 미쓰이三井 계열의 미이케三池 탄광과 아소 광산, 미쓰이 미이케 염료, 그리고 겐군의 미쓰비시 중공 구마모토 항공기제작소 같은 곳에서 강제노동에 종사하고 있었다. 접기 


P. 76 서민은 곤궁의 바닥에서 허덕이고 실업자는 전국에서 600만 명을 넘고 더구나 구마모토 시만 해도 외지에 나가 있다 돌아온 사람과 복귀군인은 이미 2만 명 가까이에 이르고 있었다. 길거리를 헤매고 다니며 기아선상에서 우글거리는 사람들이 시내 여기저기에 몰려다니고 굶주림과 추위를 견디지 못하고 길바닥에서 돌처럼 굳은 채 조용히 목숨을 잃는 사람들이 끊이지 않았다. 접기 


P. 85 다리 아래는 움집들이 모여 악취를 풍기고 이와 벼룩들이 들끓기 좋은 서식처가 되어 있었다. 입은 옷밖에 없는 세 모자는 온몸 여기저기를 벅벅 긁으면서 마치 넝마더미 같은 몰골로 담배꽁초와 밥찌꺼기를 주워 모았다. 여섯 살과 다섯 살인 두 형제가 악착같이 어머니를 따라다니는 광경은 옆에서 보기에도 눈물겨울 정도였다.
그러나 그런 비참한 광경도 결코 드문 일은 아니었다. 인간적인 선의를 베풀고 싶어도 그럴 여유 따위는 누구에게도 없었다. 세상의 차디찬 바람 속에서 너나 할 것 없이 마음도 황폐해져갔다. 접기 


P. 127 그날 이후로 어머니는 어깨너머로 주산을 배우고, 폐품 종류도 자신만이 아는 기호로 바꿔서 표기해놓아 두 번 다시 얕잡아 보이는 일이 없도록 온갖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그런데도 억울한 일을 몇 번은 더 당했다.
“글자도 모르니 정말이지 바보나 진배없어. 글을 모른다는 게 얼마나 불쌍한지. 나처럼 글자를 모르면 매일 속기만 할 테니까 말이다.” 접기 
-----------------------

줄거리


어머니는 16세 때 생면부지의 약혼자인 도쿄의 아버지를 찾아간다. 태평양전쟁으로 도쿄가 불바다가 되자 힘겨운 피난 과정을 거쳐 숙부가 있는 구마모토로 옮겨가고, 그 과정에서 큰아들 하루오를 잃게 된다. 태평양전쟁이 끝났지만 조국이 분단돼 고향과 연락이 끊어진 채로 전후 혼란기를 겪으며 어렵게 구마모토에 정착한다. 한반도에 전쟁이 일어나 고향으로 돌아갈 희망은 더욱 요원해지지만 일본은 전쟁특수로 경기가 조금은 호전되는 시기를 맞는다. 그 와중에 마사오, 데쓰오(강상중) 두 아들이 태어나고, 구마모토에 남은 재일 한국인들은 밀주 제조와 양돈, 암시장 거래 등으로 살아남기 위해 안간힘을 쓴다. 부모는 나가노 상점이라는 고물상을 차리고, 일본사회에서 재일 한국인이라는 차별과 수모 속에서도 이와모토 아저씨와 함께 혼신의 힘을 바쳐 가계를 꾸려나간다.

한국전쟁도 끝나고 한일조약으로 한일 간의 교류가 재개되자, 숙부 대성에게서 할머니의 죽음을 알리는 편지가 온다. 거의 30년 만에 어머니는 고향 진해를 찾아 망향의 설움을 삭히고, 숙부 대성과 함께 다시 구마모토로 돌아온다. 한국에서 변호사로 성공한 숙부는 일본에 남겨둔 처자를 찾으려고 팔방으로 알아보지만 결국 찾지 못한다.

마사오와 데쓰오는 어려서부터 재일 한국인이라는 정체성의 혼란을 겪으며 자라난다. 대학을 졸업해도 ‘재일’은 취업을 하기 어려운 때여서 어머니는 공부에 전념하기보다 차별을 덜 받는 야구선수가 되기를 원한다. 데쓰오는 한창 정체성의 혼란에 휩싸여 방황하던 대학생 때 같은 ‘재일’ 출신의 대학생이 분신하는 것을 보고 무엇인가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 부모의 조국을 방문하기로 한다. 이때 혼란스럽기만 했던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긍정적인 해답을 얻은 강상중은 데쓰오라는 이름을 버리고 강상중으로 살기로 결심한다.

부인과 아이를 한국 땅에 두고 혼자 일본으로 밀항해 돌아온 이와모토 아저씨는 다시 한국으로 돌아가지도 못하고 하염없는 망향의 염을 고단한 노동으로 달래고, 강상중의 형제들과 아이들을 자신의 핏줄처럼 이뻐한다. 하지만 나가노 상점이 커갈수록 자신의 병든 몸을 거추장스럽게 느끼던 외로운 이와모토 아저씨는 결국 심장발작으로 죽음을 맞이하고, 아저씨를 핏줄을 나눈 형제 이상으로 생각하며 반평생을 같이 했던 아버지도 큰 충격을 받는다. 아저씨가 죽고 난 1년 후, 평생을 가장으로서 무거운 짐을 묵묵히 견뎌낸 아버지도 췌장암으로 죽는다.
자식들이 장성하면서 세월의 흐름과 동시에 자신들의 시대가 저물어가는 것을 쓸쓸하게 느끼던 어머니는 이와모토 아저씨의 죽음과 아버지의 죽음을 겪으면서 더욱 힘들어한다. 일제강점기에 여성으로 태어나 글을 배우지 못하고, 일본사회에서 조센징으로 차별당하고, 자식들을 키워내느라 온갖 생활고를 겪으면서도 힘들게 버텨온 어머니도 2005년 봄에 세상을 뜬다. 어머니가 죽고 난 1년 뒤 강상중은 생전에 어머니가 테이프에 녹음해둔 편지 2통을 들으며, 어머니의 마지막 메시지가 무엇인지 생각에 잠긴다. 어머니 사후 몇 년이 지나 강상중은 어머니의 고향인 진해 바닷가를 찾아 어머니를 떠올린다.
---------------
저자 및 역자소개
강상중 (지은이)

1950년 규슈 구마모토현에서 재일 한국인 2세로 태어나 일본의 근대화 과정과 전후戰後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을 펼치며 시대를 대표하는 비판적 지식인으로 자리 잡았다.
재일 한국인으로서 일본 이름을 쓰고 일본 학교를 다니며 자기 정체성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했고, 와세다대학에 다니던 1972년 한국 방문을 계기로 “나는 해방되었다”라고 할 만큼 자신의 존재를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다. 이후 일본 이름을 버리고 ‘강상중’이라는 본명을 쓰기 시작했다.
뉘른베르크대학에서 베버와 푸코, 사이드를 파고들며 정치학과 정치사상사를 전공했다. 재일 한국인 최초로 도쿄대학 정교수가 되었고, 도쿄대학 대학원 정보학환 교수, 도쿄대학 현대한국연구센터장, 세이가쿠인대학 총장을 거쳐 현재 구마모토현립극장 관장 겸 이사장으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위험하지 않은 몰락』, 『나를 지키며 일하는 법』, 『악의 시대를 건너는 힘』, 『구원의 미술관』, 『마음의 힘』, 『고민하는 힘』, 『살아야 하는 이유』, 『도쿄 산책자』, 『마음』 등이 있다. 접기


최근작 : <만년의 집>,<재일 1세의 기억>,<위험하지 않은 몰락> … 총 36종 (모두보기) 
인터뷰 : 고민, 다들 하고 있습니까? - 2009.05.06 



오근영 (옮긴이)
저자파일
1958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일본어 전문 번역가이며 국내에 알려지지 않은 일본 작가들의 작품을 많이 소개했다. <하룻밤에 읽는 신약성서>와 <하룻밤에 읽는 숨겨진 세계사>, <하룻밤에 읽는 중국사>, <하룻밤에 읽는 과학사> 등 하룻밤 시리즈를 다수 번역했다. 그 밖에 옮긴 책으로는 <종이의 신 이야기>, <내가 공부하는 이유>, <일의 기본 생활의 기본 1 00>, <이상한 나라의 토토>, <르네상스의 미인들>, <슈산 보이&g... 더보기


최근작 : <안경을 쓴 용,중국> … 총 148종 (모두보기) 

------------------

프레시안


열도를 울린 그 여인, 내 어머니 春子! l 2011-05-23


재일 동포(在日 同胞). 요즘엔 그냥 '자이니치(在日)'로만 주로 호칭되는 존재. 자이니치는 원래 말 그대로 일본에 있다거나 산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자이니치 외국인, 자이니치 미군처럼 본디 일본 것은 아니지만 지금 일본에 있거나 살고 있는 존재들 앞에 붙어 그것을 수식하는 이 말이 주로 한국·조선계 재일 외국인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고 있는 데는 나름의...
-------

출판사 제공 책소개


『고민하는 힘』의 저자 강상중 교수가 2년 만에 펴낸 자전적 에세이

강상중은 누구인가?
재일 한국인 최초로 도쿄대 정교수가 되다
일본에서 가장 명망 있는 비판적 지식인
일본에서 젊은이들의 멘토이자 일본 TV 토론 프로그램 섭외 1순위
2009년 언론과 독자들의 열광적인 호응을 얻은 『고민하는 힘』의 저자

◎재일 한국인 강상중
강상중姜尙中은 1950년 일본 규슈 구마모토현 조선인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일제강점기 일본으로 건너가 정착한 재일교포 1세다. 당시 재일 한국인은 일본사회의 잠재적 불안 세력으로 간주되었다. 부모를 비롯한 재일 1세들의 삶은 강상중의 원체험이 되었고 정체성에도 많은 영향을 미쳤다. 재일 한국인들은 일본인도 한국인도 북한인도 될 수 없었고 스스로를 이야기할 언어를 갖지도 못했다. 강상중은 그들을 대신해 훗날 자신이 그들의 이야기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나는 해방되었다”
강상중은 일본이름을 쓰며 일본학교를 다녔지만 과거 조국을 지배했던 나라에서 살면서 차별 당하는 현실, 분단된 조국의 현실을 지켜볼 수밖에 없다는 사실에 고통과 혼란을 느꼈다. 와세다 대학 정치학과에 재학 중이던 1972년 처음으로 한국을 찾았고 친지를 만나고 한국인들의 일상을 접하면서 “나는 해방되었다”고 할 만큼 자신의 존재를 새로이 인식하게 된다. 이후 일본이름 ‘나가노 데쓰오永野鐵男’를 버리고 본명을 쓰기 시작했고 한국사회의 문제와 재일 한국인이 겪는 차별에 대해 적극적으로 발언하고 행동한다.

◎독일 유학, 세계사 속의 ‘재일’을 고민하다
재일 한국인의 사회 진출이 쉽지 않아 대학원에서 유예기간을 갖던 중 은사의 권고로 독일 뉘른베르크 대학으로 유학을 떠난다. 유럽에서 그는 이슬람부흥주의와 사회주의의 종언, 신자유주의의 대두 등 1970년대를 뒤흔든 세계사의 격변을 몸으로 느끼고 세계사 속의 ‘재일在日’이 갖는 의미를 생각하게 된다. 이는 학문적으로 베버와 푸코, 사이드를 통해 ‘재일’이라는 자기규정과 문제의식이 근대화와 서구중심주의, 오리엔탈리즘이라는 보다 보편적인 콘텍스트로 이해되고 확장될 수 있다는 인식 전환으로 이어졌다.

◎일본사회에서 한국인으로 살아간다는 것
독일 유학을 마치고 돌아온 1980년대 일본사회는 경제적 풍요를 구가하고 있었다. 소시민들이 번영을 누리고 일본경제가 미국경제를 추월하기 시작하는 버블경제 시기였다. 강상중은 이 시대에서 불안과 불온함을 느꼈다. 1980년대 중반 일본에서는 외국인 지문날인이 실시되었고 강상중은 자신이 거주하던 현에서 지문날인을 거부한 최초의 외국인이 되었다. 이를 계기로 지역사회의 진보적인 일본인 활동가들 그리고 재일 한국인을 비롯한 외국인들과 연대활동을 벌이게 되었다. 이 시기 자신에게 큰 영향을 미친 재일 1세들, 즉 이와모토 아저씨와 아버지의 죽음을 겪으면서 전후 일본사회를 ‘재일’의 눈으로 읽어내게 된다.

『어머니』는 어떤 책인가?

“어머니가 많은 것을 얻고 많은 것을 잃었듯이 그 아들 역시 많은 것을 얻었고 많은 것을 잃었다. 그래도 ‘운명’으로서의 어머니가 있었다는 것은 나에게 끝없는 위안이 되어줄 것이다.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어머니와의 기억이야말로 앞으로 내가 살아갈 힘의 원천이 될 것이다.” ― 「프롤로그」 중에서

이 작품은 저자 강상중이 2008년 봄부터 슈에이샤集英社에서 발행하는 잡지에 연재한 <어머니>를 단행본으로 편집해서 출간한 것이다. 강상중은 이미 2004년에 자서전 『재일在日』(한국어판 『재일 강상중』)을 펴냈는데, 당시부터 부모님 세대였던 재일 1세들을 언젠가 부감하는 시선으로 그려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이렇게 해서 출간된 『어머니』는 저자가 어머니의 죽음을 겪은 후, 전후 혼란기의 역경을 버텨내며 자식들을 키웠던 재일 1세들의 기억을 어머니의 삶을 통해 기록하고자 쓴 책이다. 실제 저자의 어머니와 자신의 가족을 주인공으로 하는 이 책은 저자의 자전적 요소가 강하게 담겨 있고, 소설적 기법을 사용해 어머니의 삶을 생생하게 되살려놓고 있다. 프롤로그에서 저자는 “어머니의 기억을 더듬는 것이 글을 아는 내게 글을 모르는 어머니가 위탁하신 유언이라는 생각이 드는 걸 막을 수가 없다”고 하면서, 어머니를 통해 그 역시 자신의 반생과 자기 자신을 다시 만나게 되었다고 한다.

◎어머니를 통해 고난의 역사를 지닌 재일 1세들을 그려내다
일제강점기에 식민지 여성으로 태어나 교육도 받지 못하고 언어도 모르는 일본으로 건너와 태평양전쟁 전후 혼란기를 거치면서 살아남는 데 전력을 다한 어머니, 가난한 소작농의 장남으로 태어나 가장의 역할을 짊어지고 평생을 무거운 책임감으로 묵묵히 일만 해왔던 아버지. 그들의 삶의 조건은 당시 재일 한국인들의 일반적 처지였다. 일본에서도 철저하게 음력을 지키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굿을 하면서, 차별과 생활고 속에서 여성으로 꿋꿋하게 살아온 어머니의 인생은 ‘재일’의 역사 그 자체였다.
강상중은 “어머니의 죽음으로 뭐랄까 늘 들러붙어 있던 ‘운명’에서 놓여나 앞으로 나 혼자 걸어가야 하는 삶으로 돌아온 듯한 느낌, 그런 느낌 속에서 다시 어머니가 살았던 장소와 내 과거를 찬찬히 봐두고 싶었”다고 한다. 책 곳곳에는 당시 재일 한국인들의 삶의 모습이 상세하게 그려져 있는데, 여기에는 재일 한국인 1세의 자취가 점점 사라지고 있다는 안타까움이 담겨 있다. 구마모토에서 저자가 살았던 일대도 신칸센 정비로 자취를 감췄다고 한다. 가장 많을 때 구마모토 시에 1천 명 이상 살았던 재일 한국인의 역사는 현재 지역사에도, 한국사에도 남아 있지 않다. 저자는 그들이 살았던 증거가 콘크리트 밑에 묻히기 전에, 그들의 삶과 역사를 후대들에게 남겨주고자 한다.

◎아직도 끝나지 않은 자이니치들의 이야기
강상중, 정대세, 추성훈, 이충성……. 몇 년간 한국에서 자이니치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킨 인물들이다. 책으로, 때로는 스포츠 경기로 그때마다 큰 반향을 가져왔던 그들의 말 속에는 ‘재일’로서 가졌던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깊은 고민의 흔적이 있었다. 일본에서는 차별받는 조선인으로, 한국에서는 그 존재에 대한 일말의 이해도 얻지 못한 채 반쪽바리라는 냉대를 경험했던 그들. 한국인의 풍습과 정서를 지니고 살았던 재일 1세들과 달리 일본에서 태어나 일본이름을 쓰고 일본학교를 다녔던 재일 2세들은 아직 차별이 남아 있는 일본사회에서 정체성에 대해 큰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었다.
『어머니』에는 재일 1세대였던 부모님과 형 마사오와의 갈등, 자이니치라는 정체성이 사춘기 시절 어두운 그림자를 남겼고, 결국 그것을 숙명적인 질곡으로 받아들였던 저자 자신의 모습 등이 생생하게 그려져 있다. 저자는 ‘재일’의 역사 그 자체였던 어머니와 가족 이야기를 통해 ‘재일’로 살아가는 것이 어떤 것이었는지에 대한 자문을 하고 있다. 그리고‘재일’의 이야기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어머니 세대로부터 우리가 잃은 것은 무엇인가
강상중은 2009년 『고민하는 힘』의 한국어판 출간 기념 강연회에서 만약 중3으로 돌아간다면, 할아버지, 할머니, 어머니, 아버지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다고 했다. 어린 시절 어머니가 내면에 품고 살았던 ‘기도의 세계’는 한국의 오랜 인습과 풍속, 토속적인 신앙과 통했다. 교육을 받고 지식을 터득한 자신에게 어머니의 세계는 썩어가는 과거의 유물에 불과하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세월이 흘러 나이 듦에 따라 반감만 가득했던 어머니의 삶을 지탱해준 그 세계가 무척 그립고 친근한 것으로 다가왔다. 강상중은 ‘한국어판 서문’에서 이치를 알고 합리적인 언어를 구별한다는 나를 비롯한 사람들이 사실은 어머니가 늘 붙잡고 살아가는 힘의 근원이 되어주었던 그 ‘기도의 세계’를 잃어버렸음을 깨닫게 된 것이 이 책을 쓰게 한 가장 큰 이유라고 밝혔다. 저자는 어머니를 통해, 급격한 변모를 이룩한 한국사회가 많은 것을 얻기 위해 또 얼마나 많은 것을 잃어버렸는지를 깨닫게 되기를 바라고 있다.
-------------
구매자 (0) 
전체 (3) 

식민지 시대를 거쳐 일본에서 삶을 영위할 수 밖에 없는 재일조선인의 삶을 그 자신의 어머니의 삶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그 삶의 고난함과 차별에서 묵묵히 살아가는 그네의 모습에서 지금의 나의 삶을 들여다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을 체험했다.  

울프심 2017-01-21 공감 (0) 댓글 (0) 

제목, 저자, 에세이이기 때문에 구입.  
(익명누나) 2011-06-06 공감 (0) 댓글 (0) 

---
강상중 세글자.  
별이될래a 2011-05-24 공감 (0) 댓글 (0) 
----------------------------

마이리뷰

구매자 (3) 


한 인간으로서 살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을 생각해보다   

1. 마츠시마 마사아키는 나의 룸메이트였다. 그가 인사말 이외에 구사할 수 있는 그럴듯한 한국어 문장은 하나 정도였다. “야이노무 자식아!” 말썽을 피울 때마다 그의 할머니가 그에게 했던 말이라고 했다. 마사아키의 할머니는 재일 1세대였다. '구정명'이라는 한국식 이름이 있었던 마사아키는 재일교포 3세였겠다. 《어머니》를 읽으면서 한 번도 만난 적 없는 그의 할머니를 떠올렸다. 그의 할머니가 강상중의 어머니와 비슷한 연배일 것이고, 유사하게 버거운 삶을 살아왔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마사아키와 사는 동안 가끔은 의아했다. 그를 혼내는 순간에 자연스레 ‘조선말’을 꺼내고는 했던 할머니와 달리, 왜 마사아키는 한국말을 전혀 하지 못하는 걸까. 이 책을 읽으며 나름대로 답을 내렸다. 재일에 대한 차별과 배제가 상존하고, 품어줄 조국이 없다시피 한 상황에서 한국어 구사능력을 보전하는 것은 의미가 없었을 거라고.

2. 일찍이 한국사회에서 서경식 같은 재일 ‘디아스포라’의 글이 꽤 읽힌 바 있다. 부끄럽게도 읽어본 적은 없다. 사실상 이 책 《어머니》로 재일조선인, 넓게는 디아스포라들의 사연을 처음 제대로 접한 것이다. 그들이 겪은 생활고가 같은 시기 조선 땅에 있었던 이들의 경험에 비해 더 힘들었다고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그러나 그들은 재일에 대한 일본인들의 경멸적 시선과, 각종 유무형의 사회적 자원을 차지하는 경쟁에서 쉽게 낙오될 수밖에 없는, 단순히 물질적 문제로 환원시킬 수 없는 현실까지 견뎌내야 했다. 그런 현실을 비켜가 보고자 떠나온 조국으로 눈길을 돌리면, 전쟁으로 인한 폐허와 분단, 가난과 혼란이 있었을 뿐이다. 결국 그들에게는 타국에서 이방인으로 어떻게든 힘겹게 살아내야만 하는 하나의 선택지 정도만 있었고, 많은 이들이 야쿠자가 되는 등 어두운 길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강상중의 가족 정도면 일본에서 꽤 성공한 축의 재일조선인 부류에 속하는 것일지도. 


3. 언제부터인가 내셔널리즘에 반감을 갖게 되었다. 그것이 ‘집단 이기주의’와 동의어로 느껴졌다. 역사학을 전공하면서 ‘민족이나 국가는 근대적 개념이며, 상상된 것’이라는 탈근대주의의 관점을 수용했다. 같은 맥락에서 내셔널리즘보다는 코스모폴리터니즘이 훨씬 우월한 것이라 여겼다. 그래서였을까. 언젠가 엄마와 함께 ‘고려인’을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를 보고 있을 때, ‘역시 뿌리가 중요하다’는 엄마의 말에 ‘뿌리 같은 게 뭐가 중요하냐, 어디서든 한 인간으로 잘 살면 되지’라는 말을 너무 쉽게 내뱉었던 것 같다. 그때와 달리 뿌리 뽑힌 채 여기저기서 표류하는 난민들을 보며, 또 《어머니》라는 책을 읽으며, 허울 좋은 코스모폴리터니즘은 세계 어느 곳이든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재력과 사회적 지위를 가진 이들의 전유물에 가까운 반면, 현실적으로 가진 것 없는 이들이 ‘한 인간’으로 제대로 살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조건이 ‘국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여전히 밀양과 강정마을 등에서 국가에 의한 폭력이 자행되는 한국, 그리고 글로벌 시장의 공세 앞에 안정된 국가들마저 허물어지는 지금 같은 세상에서 하기엔 지나치게 공허한 생각일 수 있겠으나, 여전히 다른 대안적 울타리는 쉽게 상상할 수 없으므로. 

자기성애자 2016-01-12 공감(1) 댓글(0) 
---

국가 없는 세계에서 개인은 어떻게 처신할 수 있는가   
한국에도 일본에도 속하지 못하는 재일 한국인들은 어떻게 국가 없는 나날을 견뎌왔을까.
강상중은 자신의 어머니 삶을 들여다봄으로써 재일한국인의 역사를 생생하게 복원한다. 
<어머니>는 국가가 없는 세계에서 철저한 각자도생으로 살아남은 한 재일한국인 여성의 이야기다. 

흔히 '여자는 약하나 어머니는 강하다'라고 말하곤 하는데, 이 책에 나오는 어머니는 그 문장의 표본을 보여준다. 
그의 어머니는 열여섯에 나라를 잃고 일본으로 건너가 고철을 주운 돈으로 아이들을 키우고, 
심지어 갈 곳이 없는 같은 조선인 출신 과부, 이와모토 아저씨까지 떠안은 채 하루하루를 살아낸다. 
그녀는 견디기 어려운 환경에 처할 때마다 "어떻게든 될 거야"라는 말을 중얼거리거나 
어릴 적 살던 고향인 진해 산천에서 부르던 "한숨 같은 노래"를 중얼중얼 읊조리고는 했다. 
그러한 말들은 타향살이를 견뎌내는 주문 같은 것이었다. 

그녀는 배움이 얕은 자신을 한탄하곤 했는데, 
자신의 '난민 같은 삶'을 이해할 수 없는 이유가 단지 배움이 얕기 때문이라 생각하는 듯했다. 
그녀의 상식으로는 엄연히 태어난 나라가 있는데 나라가 없는 국민처럼 살아가야 한다는 사실을 결코 이해할 수 없었다. 

나고 자란 진해가 바로 지척인데 갈 수 없는 땅이 되었고, 이미 몇십 년을 살아온 일본에서는 '조센징은 집으로 돌아가라'고 했다. 
영문도 모르고 역사의 소용돌이에 휩쓸려다니는 개인의 삶은 이토록 한스럽다. 

역사는 돌고 돈다. 
70여 년 전 국가의 보호를 받지 못하고 지난하게 살아가던 강상중 어머니의 삶은 
2014년 4월, 국가에 의해 아이들을 빼앗긴 세월호 유가족에게 바통을 넘겼다. 
분명 헌법은 "국가는 국민을 보호할 의무가 있다"고 이야기하지만 
1900년대 국가는 국민을 보호할 능력이 안 되었고, 
2014년의 국가는 돈과 탐욕에 눈이 멀어 국민을 보호할 의무를 저버렸다. 
그들은 생존이 기본 과제인 삶에서 실체 없는 국가는 무의미하다는 것을 알려준다. 
그렇다면 개인은 어짜피 존재하는 줄도 모르고 살던 국가따윈 무시하고 각자도생으로 발길을 옮기면 그만일까. 
강상중 어머니의 지난한 삶이 그것은 정답이 아니라고 말한다. 
아무 짝에도 쓸모없는 국가라도 그마저 존재하지 않는다면 
개인은 결국 비극으로 빨려들어갈 수밖에 없음을 온몸으로 보여주지 않았나. 
타지에서 눈물 흘리던 재일한국인의 삶, 
세월호와 함께 잠겨 사라진 300여 명의 삶, 
개인의 희생은 이것으로 이미 충분하다. 

우리는 탐욕으로 침몰하는 국가를 똑똑히 지켜보아야 한다. 
그들이 아이히만이 되는 모습마저 잊지 않고 기록해내야 한다. 
그리고 자꾸만 그들의 탐욕에 저항하고 모여 외쳐야 한다. 
무너지는 국가를 바로잡는 길을 그것밖에 없다. 
역사는 반복되지만 비극은 반복되지 않을 수 있다. 
단, 우리가 눈을 감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말이다. 
고양이좋아 2016-01-05 공감(0) 댓글(0) 
------------
     어머니라는 그 이름   

우리말에서 가장 아름다운 말, 어머니 그 어머니의 한 많은 일생을 그린 강 상중교수의 이 책을 읽고 한 동안 망연한 느낌을 떨치기 어려웠다. 일제시대, 그 어둡고 절망적인 시대를 온몸으로 부딪치며 살았고 또 해방 이후에는 일본의 온갖 차별과 멸시를 꿋꿋하게 견디며 산 한 여인의 생애가 우리를 숙연하게 한다. 

영재 2013-06-30 공감(0) 댓글(0)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