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27

알라딘: 일본 지식인과 한국

알라딘: 일본 지식인과 한국

일본 지식인과 한국 - 한국관의 원형과 변형 
한상일 (지은이)오름2000-08-25



일본 지식인과 한국

정가
16,000원
판매가
14,400원 (10%, 1,600원 할인)
마일리지
800원(5%) + 멤버십(3~1%)
+ 5만원이상 구매시 2,000원
세액절감액
650원 (도서구입비 소득공제 대상 및 조건 충족 시)
배송료
무료
수령예상일
지금 택배로 주문하면 3월 31일 출고 
최근 1주 96.2%(중구 중림동 기준) 지역변경
Sales Point : 42
 0.0100자평(0)리뷰(0)
이 책 어때요?
카드/간편결제 할인무이자 할부
수량
1

장바구니 담기
바로구매
선물하기
보관함 +
전자책 출간알림 신청중고 등록알림 신청중고로 팔기


기본정보
462쪽148*210mm (A5)601gISBN : 9788977781177
주제 분류
신간알림 신청
국내도서 > 사회과학 > 정치학/외교학/행정학 > 각국정치사정/정치사 > 일본
이벤트

이벤트 도서 구매 시, 계간 창작과비평 2020 봄호 창비 타블로이드

3월 특별 선물! 긴목/발목양말, 변색머그(이벤트 도서 포함, 국내서.외서 5만원 이상)

이 시간, 알라딘 굿즈 총집합!
책소개후쿠자와 유키치, 야나기 무네요시, 후지오 마사유키, 오쿠노 세이스케 등 메이지유신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대표적인 일본 지식인들의 '한국관'을 객관적으로 분석했다.

제1부 '원형을 찾아서'는 메이지 유신 이후 일본이 근대국가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국가적 이슈로 등장한 '조선문제'의 해결방안과 방향을 제시한 네 사람의 조선론을 다뤘다. 저자는 일본의 국부처럼 대접받는 후쿠자와 유키치의 '침략지배관', 민본주의의 틀과 이론을 제시했던 요시노 사쿠조의 '식민자치관'등을 설명하며 각기 다른 이들의 '조선관'이 오늘날 일본의 한국관에 대한 원형을 제공했다고 말한다.

이어 제2부 '변형의 모습들'에서는 전후 일본 지식인들이 보여주고 있는 한국관을 분석했다. 저자는 잡지 '세카이'를 통해 진보적인 일본 지식인들의 한국관을 살피고, 이와 함께 일본 보수지식인들의 혐한론과 한국에 대한 망언, 일본 내부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한국을 악용한 예들을 분석, 정리했다.

마지막 3부는 1990년대 중반 이후 일본 지식인 사회에 뚜렷이 나타나 진행되고 있는 역사수정주의에 대해 중심적으로 논하며 과거사에 대한 책임과 사과 등 일본의 비틀린 전후사에 대한 반성을 촉구하고 있다.
목차
책을 내면서

제1부 원형을 찾아서
1. 후쿠자와 유키치와 침략지배관의 원형
2. 타루이 도키치와 위장 연대관의 원형
3. 요시노 사쿠조와 식민자치관의 원형
4. 야나기 무네요시와 선린우호의 원형

제2부 변형의 모습들
1. 전후 진보적 지식인과 한국
2. 지식인의 가식
3. 전후 보수지배계급과 한국
4. 혐한론
5. 익명의 지식인과 한국

제3부 역사수정주의
1. 사죄의 주체론

인명찾기

저자 및 역자소개
한상일 (지은이)
저자파일

최고의 작품 투표

신간알림 신청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미국 클레어몬트대학원대학에서 일본정치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스탠퍼드대학교, 도검대학교,도시샤대학교,프린스턴대학교 등에서 연구 활동을 계속했다. 그동안 『일본제국주의의 한 연구: 대륙낭인과 대륙팽창』, 『이토 히로부미와 대한제국』 등 일본근현대정치사를 천착한 연구 저술이 있다. 정년을 맞을 때까지 국민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서 강의했다.
최근작 : <일본공부 반세기의 회고>,<쇼와 유신>,<이토 히로부미와 대한제국> … 총 15종 (모두보기)
한상일(지은이)의 말
필자는 지난 몇 년 동안 일본 지식인의 한국관은 어떤 것이고, 그리고 그들이 가지고 있는 한국관을 어떻게 사회적 통념으로 확산해 나갔나 하는 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왔다. 이 책은 그 관심의 작은 결과라 하겠다. 이 책에 실린 10편의 논문은 각각 독립된 글이지만 일본 지식인의 인식하고 있는 한국의 이미지는 어떤 것인가라는 동일한 문제의식을 그 바탕에 깔고 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