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29

알라딘: 투사와 신사 안창호 평전 김삼웅

알라딘: 투사와 신사 안창호 평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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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 투사와 신사 안창호 평전 - 뜨겁게 점진한 위대한 얼, 도산 안창호의 혁명적 생애
김삼웅 (지은이) | 현암사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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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사와 신사 안창호 평전 - 뜨겁게 점진한 위대한 얼, 도산 안창호의 혁명적 생애
김삼웅 (지은이)현암사2013-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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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장본
288쪽
160*23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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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도산 안창호의 혁명적 생애를 그린 평전. 지은이는 이 책 집필에 몰두하게 된 이유를 설명한다. 도산은 “독립운동의 정통이고 독립운동사의 정맥”인 까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덕군자’ 수준으로 본질을 매도당하고, ‘박제된 독립운동가’마냥 부실하게 조명되었으니, 그 한탄 속에서 추상화된 도산을 구체적인 도산으로 되살리는 작업을 펼치게 된 것이다.

그리고 가장 선두의 목표는 ‘투사’ 안창호라는 재평가이다. ‘무실역행’ 사상과 ‘점진’이라는 말로 대표되는 안창호의 실력양성론 탓에 안창호는 점잖은 신사 이미지로만 굳어진 면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인식은 안창호가 펼친 독립운동 업적을 올바로 살펴보고 평가했을 때, 지극히 부자연스러운 결론이다. 도산은 누구보다 두려움 없는 무장독립 운동가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사실 왜곡은 어떻게 벌어졌을까. 지은이의 날카로운 지적에 따르면, “무장독립 운동가들을 과격파 또는 좌파로 치부하면서, 도산을 ‘온건한 독립운동가’ 또는 ‘도덕주의자’로 분장”시킨 세력이 지금껏 시야를 방해해온 것이다. 그래서 이 평전이 지닌, 기존의 문헌들을 뛰어 넘는 가장 뚜렷한 특징이라면, ‘투사’ 안창호의 부활과 재평가이다.


목차


머리말 ‘투사’이자 ‘신사’였던 도산 안창호
프롤로그 ‘박제된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 선생의 참모습

1부 ‘무실역행’의 한 길, 1878~1909

1장 출생에서 청년 명사가 되기까지
차별의 땅 서북에서 빈농의 아들로 태어나다 | 선각 필대은에게 신문화를 배우다 | 독립협회 참여, 쾌재정 연설의 명성 | 점진학교를 세워 계몽운동을 펼치다

2장 미국 유학, 노동, 공립협회 조직
교육학과 기독교 연구 목적으로 떠난 미국 유학 | 최초의 미주 한인친목회와 공립협회 조직 | 을사늑약 소식에 통분, 반대 시위 주도

3장 독립운동과 공화제의 근간 신민회 조직
5년 만의 귀국, 비밀결사 추진 | 상동교회 지사들과 신민회 결성 | 해외 독립군기지 설치 등 ‘독립전쟁전략’ 마련 | 평양 대성학교세우고 인재를 양성 | 이토 히로부미의 ‘청년내각’ 제의를 단호히 거절하다 | 안중근 의거로 긴급 체포를 당하다

2부 대한 독립을 향한 뜨거운 점진, 1910~1931

4장 제1차 해외 망명과 청도회담 시기
“간다간다 나는 간다” 「거국가」 남기고 | ‘청도회담’을 마치고 러시아를 거쳐 다시 미국으로 | 대한인국민회 중앙총회 회장에 선임 | 흥사단 조직, 국가의 독립과 부흥의 중추로

5장 상해 임시정부 탄생 산파를 맡다
3ㆍ1운동 소식 듣고 상해로 달려가다 | 국무총리서리와 내무총장을 맡아 임정을 이끌다 | 안창호의 신념과 철학이 담긴 ‘6대 사업’ | ‘독립전쟁의 해’ 선포, 무력전쟁 준비 | 임시정부의 분열, 안창호의 열과 성 | 임시정부 2년의 핵심 사업들

6장 국민대표회의 소집 주도, 결렬의 아픔
임정을 떠난 이유를 밝히다 | 국민대표회의를 소집한 까닭 | 개조파와 창조파로 대립되고 | 부인에게 보낸 청절한 사연 | 『아리랑』의 님 웨일즈가 그린 안창호

7장 다시 중국으로, 한국독립당 창당과 임시정부 복귀
이광수의 변절과 《동아일보》 연재 중단 | 짧은 체미 기간, 다시 중국으로 | 민족유일당 건설 위해 동분서주 | 부일세력의 ‘자치론’ 비판 | 친일 이광수와 관계를 단절하다 | 한국독립당 창당, 대통합 시도 | 일제치하 고국의 동포들에게

3부 의로운 죽음, 1932~1938

8장 망명 23년 만에 국내로 압송 투옥
만보산 사건 터지자 중국인들에게 호소 | 윤봉길 의거 소식 듣고 동지의 집에서 피체 | 판사 심문에 나타난 독립 의지 | 일제, 치안유지법 들어 4년형 선고 | 감옥에서 부인에게 보낸 편지

9장 재수감 병고 끝에 만 60세로 서거
대전형무소에서 가출옥 | 대보산에 손수 송태산장 짓고 기거 | 출감 후 각지를 돌아보고 활동 계획 구상 | 독립운동가 양성을 위한 이상촌 건설의 꿈 | 수양동우회에서 제기된 내부 비판 | ‘흥사단은 독립운동 단체’, 종로경찰서 심문 | 두 번째 수감, 다시 서대문형무소에 | 병고 끝에 부속병원으로 이감 | 일왕의 죄 문책하면서 눈감다

에필로그 애국가와 대공주의 철학
부록 도산 안창호 추모의 글과 회고, 평가

후주 도산 안창호 연보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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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김삼웅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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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운동사 및 친일반민족사 연구가로, 현재 신흥무관학교 기념사업회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대한매일신보》(지금의 《서울신문》) 주필을 거쳐 성균관대학교에서 정치문화론을 가르쳤으며, 4년여 동안 독립기념관장을 지냈다. 민주화운동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심의위원회 위원, 제주 4·3사건 희생자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위원회 위원, 백범학술원운영위원 등을 역임하고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 위원, 친일파재산환수위원회 자문위원,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건립위원회 위원, 3·1운동·임시정부수립100주년기념사업회 위원 등을 맡아 바른 역사 찾기에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역사·언론 바로잡기와 민주화·통일운동에 큰 관심을 두고, 독립운동가와 민주화운동에 헌신한 인물의 평전 등 이 분야의 많은 저서를 집필했다. 주요 저서로 『한국필화사』, 『백범 김구 평전』, 『을사늑약 1905 그 끝나지 않은 백년』, 『단재 신채호 평전』, 『만해 한용운 평전』, 『안중근 평전』, 『이회영 평전』, 『노무현 평전』, 『김대중 평전』, 『안창호 평전』, 『빨치산 대장 홍범도 평전』, 『김근태 평전』, 『안두희, 그 죄를 어찌할까』, 『10대와 통하는 독립운동가 이야기』, 『몽양 여운형 평전』, 『우사 김규식 평전』, 『위당 정인보 평전』, 『김영삼 평전』, 『보재 이상설 평전』, 『의암 손병희 평전』, 『조소앙 평전』, 『백암 박은식 평전』, 『나는 박열이다』, 『박정희 평전』, 『신영복 평전』, 『현민 유진오 평전』, 『송건호 평전』, 『외솔 최현배 평전』, 『매천 황현 평전』, 『3·1 혁명과 임시정부』, 『장일순 평전』, 『의열단, 항일의 불꽃』 등이 있다. 접기


최근작 : <꺼지지 않는 오월의 불꽃>,<운암 김성숙>,<수운 최제우 평전> … 총 146종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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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공 책소개

‘박제된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의 참모습
독립 쟁취와 건국을 향해 철저히 매진한 ‘투사’의 진면목!

다큐멘터리 <백년 전쟁>으로 재점화된 역사 논쟁
도산의 재조명을 통해 살피는 독립운동사의 진실들
도산 서거 75주기 · 흥사단 창립 100주년 기념 출간!

민족문제연구소가 제작한 다큐멘터리 <백년 전쟁> 중 [Part 1]은 ‘이승만 편’이다. 이 영상은 이승만이 ‘국부’가 아니라 “친일파를 부활시키고 민간인 학살을 자행하였으며 의회민주주의를 압살하다 4월혁명으로 쫓겨난” ‘독부’라고 주장한다. 이 영상을 공개한 여파로 민족문제연구소는 이승만 측 유족들에게 고소를 당하기도 했다. 반면 영상을 접하고서 열렬한 반응을 보이는 이들도 있다. 특히 ‘한 번도 들어본 적, 배워본 적 없는 역사 이야기에 흠뻑 빠졌다. 그동안 알고 있던 역사가 올바른 것이 아니었나. 한편 무섭기도 하다. 진실한 역사를 계속 알고 싶다’는 의견 등과 이에 동의하는 반응들이 이어진 것이다. 이 판국에서 뚜렷한 점은, 당대로부터 백년 가까이 지난 현재까지도 이 땅의 독립운동사를 바르게 정립하는 일이 다양한 세력의 이해에 따라 분열 ? 왜곡돼 있다는 사실과, 여전히 역사 정립이라는 국가적으로 중대한 과제가 참담하게 미뤄져 있다는 점이다. 그러한 이유로, 독립운동사의 핵심 인물이면서도 그간 진면목이 가려져왔다고 할 수 있는 도산 안창호를 재조명하는 일은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었다고 할 수 있다. 역사 정립의 과제를 생각한다면 더더욱.

■ 독립운동의 정통, 도산의 투사적 생애

『투사와 신사 안창호 평전』은 한국 근현대사에서 문제적 인물들의 생애와 업적을 재조명하고 복권하기 위하여 꾸준히 평전을 펴내고 있는, 전 독립기념관장 김삼웅 선생의 스물한 번째 평전 출간작이다. 지은이는 평전을 통해 역사에서 되새겨 읽어야 할, 시대정신을 고취하고 자기 소명에 헌신한 위인들을 호명하기도 하지만, 거짓 묘사로 치장되어 ‘위인’으로 잘못 섬겨져온 위선자들을 호명하고 진실을 교정하기도 한다. 그 한 사례가 작년(2012년)에 펴낸 『‘독부’ 이승만 평전』이었다. “권력의 화신, 두 얼굴의 기회주의자”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은 역사 정립의 과제를 향한 천착이자 ‘이승만 망령에 대한 일갈’이었다. 이번에 펴낸 『투사와 신사 안창호 평전』 역시 역사를 올바로 살피고 기리고자 하는 작업의 한 줄기에서 탄생했다. 또 한편으로는 다음과 같은 문제의식에 대한 회신이다. 도산의 역사적 중요성에 비춰볼 때 과연 그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공과를 엄정히 평가한 책이 있었던가? 먼저 지은이는 이렇게 지적한다.

도산 안창호 선생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나 자신도 그랬다. 명색이 현대사를 공부하고 독립운동가를 연구한다면서 도산은 상식 수준에서 이미 알고 있는 것처럼 행세했다. ‘상식적인 지식의 무지’라고나 할까. 실제로는 잘 알고 있는 것 같으면서도 깊이 있는 실체는 모르는 경우가 적지 않다.
너무 가까이에 있어서 진가를 모르고, 너무 흔해서 귀중함을 모르듯이, 도산은 모르는 사람도 없지만, 제대로 아는 사람도 흔치 않은 인물이다. 한말 계몽운동에서부터 신민회(新民會) 조직과 임시정부 수립, 민족운동 진영의 대통합을 위한 민족유일당 운동, 흥사단 조직, 두 차례의 옥고 등 민족의 독립과 부흥을 위해 평생을 헌신했음에도 그의 이름은 보통명사로 취급되기 일쑤였다. _ 머리말에서

그리고 지은이는 마침내 이 책 집필에 몰두하게 된 이유를 설명한다. 도산은 “독립운동의 정통이고 독립운동사의 정맥”인 까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덕군자’ 수준으로 본질을 매도당하고, ‘박제된 독립운동가’마냥 부실하게 조명되었으니, 그 한탄 속에서 추상화된 도산을 구체적인 도산으로 되살리는 작업을 펼치게 된 것이다.
그리고 가장 선두의 목표는 ‘투사’ 안창호라는 재평가이다
. ‘무실역행’ 사상과 ‘점진’이라는 말로 대표되는 안창호의 실력양성론 탓에 안창호는 점잖은 신사 이미지로만 굳어진 면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인식은 안창호가 펼친 독립운동 업적을 올바로 살펴보고 평가했을 때, 지극히 부자연스러운 결론이다. 도산은 누구보다 두려움 없는 무장독립 운동가였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사실 왜곡은 어떻게 벌어졌을까. 지은이의 날카로운 지적에 따르면, “무장독립 운동가들을 과격파 또는 좌파로 치부하면서, 도산을 ‘온건한 독립운동가’ 또는 ‘도덕주의자’로 분장”시킨 세력이 지금껏 시야를 방해해온 것이다. 그래서 이 평전이 지닌, 기존의 문헌들을 뛰어 넘는 가장 뚜렷한 특징이라면, ‘투사’ 안창호의 부활과 재평가이다.

■ 고결하고 위대한 신사의 얼
그렇다면 안창호를 ‘신사’로 그려보는 일 또한 왜곡인가. 오히려 지은이는 이 책에서 안창호 선생에 대한 평가를 ‘투사와 신사’라는 말로 수렴시켜 본다.

도산 선생은 암울한 시대에 방향을 찾지 못하는 청년들의 스승이었다. 도산 선생은 고난의 세월 풍찬노숙의 민족운동 현장에서 철학과 사상을 숙성시킨 경륜가였다. 도산 선생은 거짓과 위선을 배척하고 진실과 성실을 생활화한 고결한 인격자였다. 또한 그는 기관의 우두머리가 되기보다 융합을 위해 노력한 지도자였다.
도산 선생의 인품, 능력, 역할, 업적을 종합 평가하여 나름대로 정의한다면, ‘투사와 신사’가 아닐까 싶다. ‘투사’와 ‘신사’는 ‘둥근 삼각형’처럼 형용모순이지만, 도산에게는 이것이 가능했다. 그만큼 그의 삶에서 위대성을 찾게 된다. _ 프롤로그에서

뿐만 아니다. 안창호는 폭넓은 식견과 결단력, 그리고 화합의 인물인 점에 더해 항일 현장과 교육 현장에서 ‘신사’의 실질적인 가치를 가르친 위인이었다. 안창호의 ‘신사’상은 안창호를 왜소화시키는 데 일조한 ‘도덕군자’상과는 전혀 결이 다르다. 안창호의 신사적 업적에는 성실하고 고결한 태도로 소명에 충실하여 실체를 확보하고 점진을 이루라는 뜻이 담겨 있는 탓이다.

1905년 미국 최초 한인 단체인 공립협회를 조직하여 동포들을 챙기기 시작했을 때의 일화를 보면, 미국 내에서 한국에 대한 인식이 미미한 탓에 동포들이 일자리를 얻고 생계를 꾸리는 데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목도한 안창호의 방식은 이런 것이었다. 한편으로는 한인 노동자들을 야학에 모아 공부시키고, 또 한편으로는 동포들이 일하는 과수원을 찾아다니면서 “귤 하나도 정성껏 따는 것이 곧 나라를 위하는 것이다”라며 솔선을 보였다. 진실하고 성실한 생활부터가 실력이고 애국이라는 교육이었다. 그리고 안창호는 이러한 성심의 자세를 평생 초지일관했다. 단지 ‘도덕’을 중시해서가 아니라, 이런 근본 성찰과 실천들 탓에 고결한 면모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투사이자 신사’ 안창호로부터 출발된 크나큰 업적 중의 하나가, 1913년 5월 13일 창립된 독립운동 단체 흥사단이다. 이 단체는 “무실역행을 생명으로 삼는 충의남녀를 단합하여 정의를 돈수하며 덕·체·지 삼육을 동맹수련하여 건전한 인격을 지으며 신성한 단결을 이루어 우리 민족전도 대업의 기초를 준비”하는 거점이었으며, 여기에는 독립과 해방 이후까지를 대비한 안창호의 장대한 비전이 담겨 있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렇게 세워진 흥사단은 올해 100주년을 맞으며, 오늘날에도 저 유구한 임무를 다하고 있다.

친일파 이광수 · 주요한의 안창호 전기를 교정하고 갱신하는 역작

기존에 도산 안창호의 생애를 살피고자 할 때 가장 많이 참조되던 자료가 바로, 이광수가 지은이로 추정되는 『도산 안창호』주요한이 편저한 『안도산 전서』였다. 하지만 이광수와 주요한이 친일 행적을 걸으면서 도산과는 생애가 갈려버린 인물들이라, 이 책들 역시 국민들의 외면을 받아왔으며 그 내용상의 한계도 엄연했다. 『투사와 신사 안창호 평전』은 안타깝게도 단편으로 그친 도산 전기를 교정하고 저 한계를 넘고 있다. 그리고 이 책은 애국가의 작사가가 안창호라는 사실도 여러 사료와 논증으로 재확인시키고 있다. 또 무엇보다도 도산 사상의 집약이라고 할 수 있는 ‘대공주의(大公主義)’의 진면목을 되살리고자 힘쓰고 있다.

최근(2013년 4월 8일) 별세한 독립운동가 구익균 선생은, 조소앙의 삼균주의는 도산의 저 대공주의를 발전시킨 것이었다고 증언했다. 우리가 ‘상식의 무지’로 잘 모르고 있는 사실들은 이뿐만이 아닐 것이다. 독립운동사를 정립하고 기리는 일이 더욱 중요한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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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시정부내에서도 왜 그리 지역감정은 심했을까? 안경낀 홀쭉한 얼굴, 인격자 도산선생의 안타까움이 느껴진다.
sprenown 2017-07-03 공감 (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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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사와 신사 안창호 평전

흔히 독립운동가로서, 정치가로서, 교육자로서, 사업가로서, 언론인으로서, 혹은 뛰어난 웅변가로서 도산 안창호의 위대함을 칭송한다. 그러나 그는 각 분야의 능력이나 업적도 탁월하지만, 민족의 앞날이 가장 불투명하고 절망적이었던 시절에 겨레 앞에 분명한 비전을 제시하고, 그것을 가장 합리적이고 실현 가능한 방법으로 온몸과 마음을 바쳐 실천한 솔선수범의 지도자라는 점에서 민주적 리더십의 본보기이며 영원한 겨레의 스승으로 추앙받고 있다.

이 책은 ‘대한매일신보’(현 ‘서울신문’) 주필을 거쳐 성균관대학교에서 정치문화론을 가르쳤으며, 독립기념관 관장으로 일했고, 민주화운동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심의위원, 제주 4·3 희생자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위원회 위원, 백범학술원 운영위원, 친일파 인명사전 편찬부원장 등을 역임했으며, 한국 근현대사에서 문제적 인물들의 생애와 업적을 재조명하고 복권하기 위하여 꾸준히 평전을 펴내고 있는, 전 독립기념관장 김삼웅 선생이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의 혁명적 생애를 그린 평전이다.

저자는 도산이 “독립운동의 정통이고 독립운동사의 정맥”이라고 말한 뒤, 두려움 없는 무장독립 운동가이자 ‘투사’였던 그의 삶을 복원시킨다. ‘무실역행’ 사상과 ‘점진’이라는 말로 대표되는 안창호의 실력양성론 탓에 안창호는 점잖은 신사 이미지로만 굳어진 면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인식은 안창호가 펼친 독립운동 업적을 올바로 살펴보고 평가했을 때, 지극히 부자연스러운 결론이다.

그렇다면 사실 왜곡은 어떻게 벌어졌을까. 저자는 “무장독립 운동가들을 과격파 또는 좌파로 치부하면서, 도산을 ‘온건한 독립운동가’ 또는 ‘도덕주의자’로 분장”시킨 세력이 지금껏 시야를 방해해온 것이다. 그래서 이 평전이 지닌, 기존의 문헌들을 뛰어 넘는 가장 뚜렷한 특징이라면, ‘투사’ 안창호의 부활과 재평가라고 강조한다.

도산은 민족의 운명이 가장 암울했던 시기에 지극히 평범한 인간으로 태어나 조국의 광복과 새로운 민주공화국 건설의 꿈을 실현하기 위하여 온몸과 마음을 던졌다. 그 과정에서 어떤 어려운 상황에 처해서도 정직과 성실, 관용과 화합의 모범을 보인 비범한 삶을 살았다. 그는 참된 교육자의 본보기, 화합하는 정치인의 본보기, 진실한 언론인의 본보기, 정직한 경영인의 본보기, 탁월한 웅변가의 본보기, 성실한 평생학습자의 본보기, 전형적인 서번트 리더십의 본보기를 보여 주었다. 그런 점에서 도산의 삶은 세계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민주시민교육의 텍스트라고 할 만하다.

이 책에서 저자는 도산의 업적을 여섯 가지로 이야기 한다. 첫째, 신민회 설립이다. 둘째,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이다. 셋째, 한국유일독립당 운동이다. 넷째, 흥사단 조직이다. 다섯째, 한국독립당의 창당이다. 여섯째, ‘대공주의’의 정치사상과 철학이다.

저자는 이 책의 ‘프롤로그’에서 “도산 선생은 암울한 시대에 방향을 찾지 못하는 청년들의 스승이었다.”고 하면서 도산 선생은 “고난의 세월 풍찬노숙의 민족운동 현장에서 철학과 사상을 숙성시킨 경륜가였다.”고 했다.

이 책을 통하여 애국가의 작사가가 안창호라는 사실을 여러 사료와 논증으로 재확인시키고 있으며, ‘박제된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 선생의 참모습을 볼 수 있게 된 것은 여간 다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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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 2013-06-13 공감(0)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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