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01

「「先生、風俗は浮気ですか?」中3男子がくぎ付け、海城中学の「恋愛」授業」

「先生、風俗は浮気ですか?」中3男子がくぎ付け、海城中学の「恋愛」授業
浮気  unfaithful
「선생님, 풍속은 바람인가요?」중 3남자가 꿰뚫어, 해성 중학의 「연애」수업 JBpress (제이비 프레스)

「선생님, 풍속은 바람이야?」중 3남자가 꿰뚫어, 해성 중학의 「연애」수업
【루포·남자교의 성교육】여성 교사가 전하고 싶은 「지식」 이외에 중요한 것
2024.1.31(수)
오타토시마


성과 성별에 관한 수업을 담당하는 류자키 츠바사씨와 중학교 3학년의 클래스. 유머도 섞어 활발하게 의견이 나왔다(사진:오타토시마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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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저널리스트의 오타토시마사가, 남자 학교에서 퍼지기 시작한 성교육과 성별 교육의 현장에 다가오는 연재 「루포·남자 학교의 성교육」. 
5회는 해성 중학교 고등학교를 방문했다. 취재한 것은 「연애」의 수업. 과학적인 뒷받침에 유머를 섞어 학생들의 흥미를 끌어낸다.

한때는 어려운 진학교의 이미지가 기대되고 있었지만, 1992년부터 학교 개혁을 개시해, 지금은 「새로운 신사」를 표방하는 리버럴한 학교로서 인기를 얻는 해성 중학 고등학교. 중 3의 가정과에서 열리는 성과 성별에 관한 수업을 견학하게 했다.

(오타토시마:교육 저널리스트)

"앞치마를 아직 내놓지 않은 사람은 내주세요"

 담당 교원인 류자키 츠바사 씨가 말을 걸자, 몇몇이 비닐봉투에 넣은 자작의 앞치마를 교단에 제출했다.

「완성하고 있잖아?」

 가정과의 제출 과제이다.


 중 3의 3학기에 5주분의 수업을 '파트너십'의 수업에 대고 있다. 1주차는 「자신의 성을 바라보자」. 2주째는 「연애」. 3주째는 「성과 건강·행복」. 4주째는 「낳지 않는 성으로부터 생각한다」. 5주차 '성폭력·성범죄'는. 이번 견학시켜 주는 것은 2주째의 「연애」.

「사전에 여러분에게 대답받은 앙케이트 결과에 의하면… …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 것은 23.9%」

 남자 학교이지만 4명 중 1명이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 것 같다. 교실이 거칠어진다.

"교제 상대가 있는 것은 9.3%"

「엣!」

 흔들림이 일어나 학생들은 서로 근처를 둘러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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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없었던 적이 있는 것은 26.5%로, 추측이 있는 것은 44.6%"

 도요메키가 웃음으로 바뀌었다.

“전회, SOGI(성적 지향과 성 자인)의 이야기를 하고, 여러 사람이 있는 것은 알고 있지만, 오늘은 남녀에 관한 다양한 연구 데이터도 소개하면서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남녀의 연애에 대해서 주로 취급하므로 양해 바랍니다 "

 이날 수업의 전제를 확인한다.

「우선 모두, 사랑은 한 적이 있는가?」

 학생들은 희미하게 하면서 「아하하」라고 마른 웃음으로 돌려준다.

「사랑을 모르겠어? 사랑을 했을 때의, 번개에 쳐진 것 같은, 뭐라고 할까, 즈쿤같은 것. , 분명 앞으로 그런 일도 있을 것입니다.그 때에 「이것인가!」라고.

 류자키 씨가, 조금 나이 떠나고 싶다고 이 언니와 같은 말투로 학생들의 얼굴을 들여다본다.

인간은 왜 사랑에 빠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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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왜 사랑에 빠지는가?
「동물이라도 구애 행동은 합니다만, 인간과 같은 복잡한 연애는 하지 않습니다. 연애란 원래 무엇인가?」

 미국의 자연인류학자 헬렌 피셔가 제창하는 설을 소개한다. 2족 보행과 뇌의 비대화에 의해, 인간은 미숙한 채로 태어나게 되었다. 이른바 생리적 조산이다. 아이가 자신의 의사로 돌아다닐 수 있게 될 때까지 몇 년 동안 주로 어머니가 확실해진다. 모자에게 양식을 옮겨 위험으로부터 지키는 역할로서 아버지라는 기능이 생겼다.

「수컷은 확신이 없지요. 자신의 아이인지 아닌지. 지켜라!』같다. 정신적으로 강하게 연결된 어머니와 아버지의 관계성 속에서 키워진 개체가 살아남는 비율이 높았기 때문에, 인간의 연애라는 시스템이 발달했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류자키씨는 한층 더, 인간이 사랑에 떨어졌을 때에는 특수한 호르몬의 작용에 의해 황홀감이나 고양감이 초래되는 것, 그것에 의해 이른바 「사랑은 맹목」이라고 불리는 심리 상태가 되는 것 등을 과학적으로 설명한다.


「수컷의 기분이 떨어져 버리면, 밥을 옮겨 주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이 사람의 기분이 떨어져 버리지 않는지 어떤지를, 메스는 어떻게 판단한다고 생각한다?」

 교단 부근의 학생의 얼굴을 류자키 씨가 엿보인다. 학생 중 한 명이 희미하게 무언가를 말했다.

「섹스가 아닙니다! 더 그 앞의 이야기니까」

 류자키씨의 고등어로 한 리액션이 웃음을 자아낸다.

「대화입니다. 이야기를 들어준다는 것입니다. 알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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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릴라와 침팬지에 비해 바람을 과학
 알고 있는지, 모르는지, 중 3 남자. 니코니코하면서 진지하게 듣고 있다. 거기서 아니고 류자키씨는 말에 완급을 붙인다.

「연애중은 열병과 같은 상태가 됩니다만,,, 끝납니다. 끝납니다」

 도파민 우위의 흥분상태와 같은 연애관계는 수년 밖에 지속되지 않으므로, 그 뒤에도 관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화와 치유를 가져오는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이 풍부하게 분비되는 관계성 로 이동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한다. 옥시토신은 신뢰할 수 있는 상대와의 대화나 스킨십에 의해 분비된다.

 또한 바람을 과학한다. 고릴라와 침팬지와 인간의 고환 크기와 음경의 모양을 비교하여 각 종에서 남성 여성의 파트너십 차이에 주목한다. 인간은 원래 난혼적이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추측되는 것이다.


「난혼이라고 하는 것은, 바람을 피우는 것은 수컷만이 아닙니다. 암컷도 합니다」

「야베」

「야베, 아니야!」

「그러니까, 바람을 긍정하고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큰 문제가 되니까요. 잘 생각해 주세요」

 그래서 학생이 손을 든다.

「선생님, 여기서 바람을 피우는 것은 풍속도 포함되어 있습니까?」

「음, 그렇지 않을까. 일본에서는 성풍속 산업이 활발합니다. 부부의 섹스리스의 많음과도 관계가 있을지도. 그 문제는 다음 번 이후에 합니다」

 류자키씨에게 수업의 의도를 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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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트너와 성적으로 만나는 삶을 바란다.

"일본의 성교육은 예방교육이 되기 쉽습니다. 하지만 그렇다면 가정과에서 음식에 대해 배울 때 비만과 식중독을 막는 것 같은 관점만이 되어 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음식 만족도 정말 전혀 다른 이야기가 아닌가.

 류자키씨는 대학에서는 가족사회학을 배웠다. 해성에서 가정과를 가르치게 되어 15년이 지났다. 근무하기 시작한 당시는 젠더라는 관점도 전무의 시대. 엘리트 학생에 의한 성적 폭행 사건도 세상을 떠들고 있어 성과 성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을 강하게 느꼈다.

“지금의 학생들은 성별 바이어스나 성별 스테레오 타입이라면 상당히 사라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차별이라든가 인권이라든지 추상적인 개념에서 들어가면 안 됩니다」

 특히 공부로 가득 찬 학생들에게는 울리기 어렵다고 한다. 어느 정도 공리적인 로직에 떨어뜨리는 것도, 과학적으로 설명하는 것도, 학생들의 상황에 맞춘 궁리이다.


 우수한 학생이라면 “SDGs적인 정확성”을 머리로 이해하기 쉽다. 수업 후에 토론을 하면 “올바른 의견”은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어쩌면 자기 중심적인 단계에 있는 중고생에게 정론을 부딪쳐도 진짜 배움에는 이르지 않는다는 게 현장 교사의 감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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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론'을 가르치는 것만으로는 불충분
 영어 문법을 제대로 가르쳤는데 제대로 영어를 사용할 수 없다면 학생의 공부 부족이 되기 쉽다. 마찬가지로 성이나 성에 대해서도 올바른 지식을 바르게 전달하면 어른의 책임은 완수한 것이다. 하지만 날마다 학생들과 접하는 현장의 교원인 류자키 씨는 “정확함”에 달지 않는다. 어디까지나 학생의 마음에 쐐기를 박는 것을 수업의 목적으로 한다. 그 때문에 시행착오를 반복한다.

“남자 학교이기 때문에 취급해야 할 테마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대처를, 세상의 예상을 웃도는 형태로 하지 않으면 울리지 않습니다.하지만, 원래 여성 교원이 적은 것 같으면 무엇을 해도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가끔 허무해지는 일이 있습니다.부교과·비상근·여성같은 것과, 주요 교과·전임·남성 같은 구도가…

 사랑도 모르는 학생들에게 갑자기 정론을 강요할 생각은 없다. 그러나 직장에 대해서는 “지금 곧 바뀌어야 한다”고 취재를 만난 학교 간부에 류자키 씨는 곧바로 분노를 부딪쳤다. 그 모순은 물론 사회 전체에도 적합하다.

■저자
오타토시마사(교육 저널리스트)
「아이가“아빠~! "라고 언제든지 껴안아주는 기간은 몇 년. 지금, 아이와 함께 있을 수 없으면 일생 후회한다"라고 주식회사 리크루트를 탈사라. 육아·교육·부부의 파트너십 등에 대해서, 집필·강연을 실시하는 옆, 신문·잡지에의 코멘트 게재, 미디어 출연에도 대응하고 있다. 저서는 ' 루포 학력 사회 ' ' 루포 명문교 ' ' 루포 교육 학대 ' ' 루포 아버지들의 갈등 ' ' 용사들의 중학 수험 ' 등 70권 이상. 저서 일람→ https://amzn.to/2QyqXd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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