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3

왜 지금 교사의 '권위'가 실추하고 있는가?

 왜 지금 교사의 '권위'가 실추하고 있는가? (구글 한역)

BestTimes 2017 년 8 월 22 일 


과거에 비해 존경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학교의 교사들. 왜 '존경하지 않는 교사 "가 발생하기에 이르렀다인지 (스와 哲二 씨 · 저 <존경되지 않는 교사>에서). 
◆ 포인트가되는 것은 학교 교육을 바꾼 네가지의  힘

 학교 교육을 움직이는 힘을 도식화하여 나는 "행정의 힘」 「민간의 힘」 「교원의 힘」 「어린이 (학생)의 힘,중에서 "네가지가  서로 합쳐 있다고 생각한다. "존경되지 않는 교사 '도 그런 힘 관계 속에서 발생된다.

왜 지금 교사의 '권위'가 실추하고 있는가? 
 
"행정의 힘」은 국가와 지방 자치 단체의 정치의 본연의 자세의 영향을 받아 재계의 압력과 학계의 요청도 포함되어있다.
"민간의 힘」은 개인의 자립과 이익의 추구를 기본으로하는 시민 사회 (경제 사회)의 모습의 반영이며, 부모의 교육 요구도 여기에 들어간다.
"교원의 힘 '은 주로 현대의 「지」의 전달이나 생활 양식, 생활 기술의 교수를 통해 어린이 (학생)의 인격 형성을 목표로하는 것이다. 그리고 "어린이 (학생) 나중에서"위의 세 가지 움직임 속에 던져져 자기를 현대적인 주체로 형성 가려고하는 행위라고하면 좋을까.

(중략) 전쟁은 학교를 둘러싼 「행정의 힘」 「민간의 힘」 「교원의 힘」 「아이의 힘 '이 막강한 군사 · 경제 대국을 목표로하는데, 모두 거의 같은 방향을 향하고 있었다. "행정의 힘」 「민간의 힘」 「아이의 힘 '에 힘 입어'교원의 힘」은 절대적인 지도력을 인정했다. 학교도 쉬웠을 것이다. 교사는 존경을 받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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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차 커졌다 "민간의 힘"

 전후는 학교를 움직이는 힘의 배치와 힘 관계가 달라진다 1960 (쇼와 35) 년 정도의 "농업 사회 근대 '까지' 교원의 힘 '은 여전히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우리 시니어 세대는 그 시대의 학생들이었다.

 전후에도 교육을 움직이는 힘의 중심에는 「행정의 힘 '이 자리 잡고 있었지만, 반 행정적인 세력으로 교원 조합 등의'교원의 힘 "고 현장에서 세력 다툼을 계속했다.

 결국, 그러한 정치 사상적 분쟁과는 다른 힘이다 산업 사회의 성립에 따른 시민 사회의 '민간의 힘'이 학부모와 학생들과 여론을 통해 학교에 침투하게된다. 전후의 학교를 바꾼 것은이 힘이다. 즉, 시민 사회 힘이다. "민간의 힘 '이 크게 돌출하여 「행정의 힘」도 「교원의 힘"도 점점 세력을 약화 후퇴하게된다.

 산업 사회에 맞는 어린이 (학생)의 성적 향상, 자녀의 상품 가치를 높이는 학력 향상, 수험을위한 교육 · 학교가 「행정의 힘 "이기도하고 국가를 소중하게 생각 국민 형성과" 교원의 힘 '이 추진하려고 온 시민 형성에 의한 공공성의 부활을 도모하는 교육을 밀치 형태로 국민의 요구로 강하게 원하는대로되어 갔다.

 또한 거기에 추격을 건 것이 1970 년대 후반부터 '소비 사회 근대'에 돌입이다. 경제 구조와 사회 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사회와 가정의 의식이 자기 이익 (경제) 중심으로 바뀌게된다. 공공성과 영성보다 경제성에 의해 움직이는 사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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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적인 것 '은 후퇴' 사적인 것 '이 전진 

 어린이 (학생)의 모습도 사적 자아에 의한 경제 주체의 경향을 강하게 보여진다. 공동체적인 것이 지원되지 않는 개인이 등장 해 자신의 이익 자체 기준에 따라 자기 주장하게된다.

 그 결과, 1980 (쇼와 55) 년에 걸쳐 교육 문제 · 학교 문제 (학교 폭력, 등교 거부, 집단 괴롭힘, 가정 폭력, 고등학교 중퇴, 히키코모리, 학력 저하 등)가 다양하게 분출하게되고, 특히 공립 학교 '교원의 힘'이 크게 후퇴하고 교육 · 학교의 힘의 감소와 함께 교사의 권위 실추, 즉 '존경하지 않는 교사'가 등장하게되었다.

 그리고 국민의 교육지도 기관이어야 할 「교육 행정」(문부 과학성 교육위원회)가 서비스 기관 화하고, "민간의 힘 '을 추종하게된다. 교육 · 학교를 바꾼 것은 "민간의 힘"(경제의 힘)이며, 즉, 시민 사회 세력이었던 것이다.

 교사의 권위 실추는  
  • 교육 · 학교에서 1] '공적인 것'후퇴 '사적인 것'전진, 2] 교육의 공공성 저하, 교육의 시장화의 결과로 생겼다.
  •  오랫동안 알려져있는 "교육의 황폐화 '의 원인은  "소비자 사회화」에 따른 사회 구조, 사회 의식의 변화에 ​​따른 것이다.
  •  그것을 직접 달렸다는 "민간의 힘"의 사적 이익 추구의 자존심에 의하는 것이다. 즉, 부모와 학생이다. 이리하여 전국적으로 사학의 융성 시대가 된 셈이다. 어린이 (학생)의 경제적 교환 가치를 높이기 때문이다.

< "존경되지 않는 교사 '의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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