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13

한국 문학 - J Wikipedia

한국 문학 - Wikipedia

개화기 · 일제 시대 
" 택지 본 "참조
미디어의 발달 
개화기에서 신문 · 잡지 등의 미디어가 등장 · 발달 문학의 보급 · 발전에 기여했다. 「독립 신문」 「경성 신문」(후에 「황성 신문」) 「제국 신문」 「대한 매일 신보」 「대한 민보」 「국민 신보」 「만세 보」(후에 「대한 신문」) 「한성 신보 "" 경향 신문 "등 다양한 입장의 단체가 신문사를 설립했다. 신문에 소설을 연재되어 대중 오락하여 문학이 발달하는 장소가된다.

잡지는 1896 년 2 월 도쿄에서 한국 황실 특파 유학생 들이 창설 한 「친목회 회보」, 11 월 서울에서 창설 된 ' 대 죠선 독립 협회 회보 ( 대조선 독립 협회 회보 )'이 그 효시이다 . 이후 주한 도쿄 조선인 유학생들이 각 단체의 회보를 발행하는 한편, 조선에서는 최남선 이 인쇄소를 설치 (新文館) " 소년」 「동명」 「시대 일보」 「청춘」 「샛별 ( 샛별 ) "등을 간행했다. 그 외에도 「창조」 「장미 마을」 「白潮"" 서광 "" 폐허」 「개벽」 「조선 문단」 「신청 년」 「신여성」 「신천지」 「가톨릭 청년」 「어린이」 「문예 운동」 「국민 문학」등의 문예 동인지 나 기관지로 많은 잡지가 발행된다.

새로운 소설 
19 세기 말기에 들어가면 열강 각국이 아시아에 진출 해 조선에서도 외국의 압력 속에서 근대화가 진행되게된다. 문학도이시기에 하나의 전환기를 맞는다. 즉, 리히稙의 ' 혈의누 (피눈물)'로 시작하는 이른바 ' 새로운 소설 '라는 소설 형태의 탄생이다. 새로운 소설은 1910 년 전후에 등장했다. 지금까지의 「고대 소설 '에서 근 · 현대 소설의 과도기적 소설 모양이다. 새로운 소설이라는 것은 다른 "畜獣회의록 '( 안국 선 ),'설중매 '(具然学),'자유의 종 '( 이해찬 아침 ) 등이있다. 이들 대부분은 고대 소설에서 볼 수있는 권선 징악 의 스토리를 끌고 있으며 기존의 사상 · 문화를 극단적으로 비판하는 내용이지만, 언문 일치의 문체, 신문 등의 매체를 통해 한 문학의 보급이라는 점에서 새롭다. 새로운 소설이라는 작품은 그다지 많지 않고, 이광수 의 '무정'의 등장으로 곧 사라질 것이다.

근대 문학의 형성 

이광수
조선에서 현대 소설 형태 또는 자유시 를 이입 한 것은 이광수 와 최남선 이다. 이광수는 1917 년 에 「무정」을 연재하고 조선 근대 소설을 설치했다. 최남선은 잡지를 스스로 다루고 "新体詩"을 발표, 이어지는 시인 회사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때 그 육성의 장을 제공했다.

조선 근대 문학은 일본에 유학 중이거나 유학 한 인텔리들에 의해 주도된다. 그들은 유학 중에 서양의 문학 사조를 배우고 그것을 도입했다. 김동인 , 염상섭 ,金裕貞, 채만식 ,李泰俊, 박태원 , 이상 , 나도향 , 유진오 ,李無影등을들 수있다. 그들은 " 해외 문학 파 " " 구 인회」 「극 문학회」 「색동회」등 각 단체를 만들고 서로 문학주의를 비판 · 주장 가면서 그 수준을 높여 갔다.

이러한 일본 유학파, 그 중에서도 대학에 다닐 자금을 소유 한 자들은 비교적 부유 한 양반 계급의 자제 인 경우가 많으며, 그들에게 대항하는 집단으로 1920 년대 부터 프롤레타리아주의 작가가 상승한다. 프롤레타리아주의 작가로서林和, 최서해 ,崔明熙,李箕영 , 한설야 ,宋影, 홍思容등을들 수있다. 그들은 KAPF 를 결성하여 노동자의 대변자로서 조선 총독부와 부르주아 민족주의를 규탄했지만,이 운동은 조선 총독부의 탄압에 의해 1935 년 무렵을 경계로 침묵한다.

일본 통치 종료 후 한국 문학 
한국 문학 
1970 년대 젊은 신인들의 눈부신 활동이 단연 각광을 받게되었다. 소설 분야에서는 최인호 · 황석영 ·趙海한 · 조선작 등 많은 젊은 작가들이 속속 등장했다. 이른바 70 년대 작가라는 사람들이 많은 독자를 얻을 신문 소설도 석권했다. 이렇게 나온 최仁浩의 "별들의 고향"趙海번째 '겨울 여자'등 공전의 베스트셀러가 일종의 소설 황금 시대를 구가했다.

그러나 이러한 작품 경향에 대해 그 상업주의 문학으로의 병폐를 지적하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다른 한편으로는 산업 사회 의 도래와 함께 그 병리적인면을 작품을 통해 표현했다趙世희 의 단편집이 드물게 많은 독자를 얻는 베스트셀러가되었다. 또한 황석영 은 공사 현장의 노사 관계를 다룬 「객지」와 남북 분단의 비극을 작품 화 한 「한씨 연대기」등을 발표했다.


김지하
1970 년대의시 계에서는 유신 체제와 어두운 정치 상황에서 시인 김지하 가 발표 한 '오적'이筆禍사건이 국제적인 논의를 던졌다. 이 외에도 시인은 정鎭圭·鄭玄宗· 박利道·李昇薫등을들 수있다. 이 작품은 현대시의 새로운 변모를 보여주는 선구적인 역할을했다. 1980 년대 에 들어 소설 속에서 큰 흐름을 형성하게 된 것은 지금까지 거의 볼 수 없었던 대하 소설 의 등장이다. 이것이 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게되었는데, 그 대표적인 작품으로 황석영 의 역사 소설 「장길산」과 조정래 의 ' 태백 산맥 '등을들 수있다. 특히 「태백 산맥」은 한국 출판 사상 최대의 매출이되었다.

이 밖에 이문열 장편 「영웅 시대」도 문단의 주목을 받기 이후 그는 1990 년대 까지 왕성한 작품 활동을하고있다. 시 분야에서는 이성복 · 황지우 ·崔勝子· 금광 케이 등이 주목을 끄는 작품 활동을했다. 1990 년대 들어 많은 상업 주의적 소설이 나타나 독자를 유혹하는 경향도 있었지만, 박경리 의 대하 소설 ' 토지 '가 25 년에 걸친 집필 기간을 거쳐 완성 된 것은 의미 깊다.

또한 작가洪盛원 도 1960 년대 에 등단 한 후 1990 년대에 이르기까지 "몬돈구" "달과 칼 '등의 대작을 발표하고있다. 또한 신경숙 과 공지영 등의 젊은 여류 작가들의 활동도 주목할 만하다. 70 년대 이후 두드러진 작품 활동을해온 고은 은 '만인보' ' 백두산 '등의 장시를 완성하고 1930 년대에 시단에 나온 서정주 가 첫 시집 「花蛇集'이후 계속 작품 을 쓰고있다. 여류 시인도洪允淑· 김남조 ·金芝郷·千良姫이 1950 년대 이후시 작품의 끊임없는 발표를 계속하고있다.

1980 년대에는 민주적이고 평등 한 국가를 만들기위한 투쟁적인 색조가 짙은 작품이 많이 등장했다. 이것은 물론 386 세대 의 등장과 관련이 있으며, 일본에서 한때 유행했던 신좌익 의 무브먼트와 비슷한 경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비평 공간 같은 문학 비평지가 80 년대의 한국 문학에 주목 한 것 이있다. 朴労解같은 반 권력적인 구절이 발전한 한국 문학의 하나의 특징이다. (박찬호는 1991 년 에 국가 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했으나 1998 년 사면되었다.)

1990 년대에 들어서면서 배 수아 같은 무라카미 하루키 와 요시모토 바나나 에 영향을받은 젊은 작가들이 등장했다. 한편, 젊은 시절 민주화 운동에 보낸 것에 대한 상실감을 표현하는 작품도 많이 발표되었다. 90 년대 이후의 한국 문학은 일본 문학의 영향을 크게 받고있어 향후 일본 문화 개방과 함께 단숨에 한국에 유입 해 온 재일 조선인 문학 이나 라이트 노벨 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또한 순수 문학은 아니지만 1990 년대의 베스트셀러로는 리온 성 (1937 년 ~ 1988 년)의 「소설 동의보감」(1990 년)가 300 만부 발매로 「태백 산맥」을 웃도는 사상 최고 기록을 경신 하고 김진명 (1957 년 ~)의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1993 년)도 200 만부 이상을 판매했다. 이들은 모두 일본어 번역이 나오고있다.

북한의 문학 
1945 년 8 월 조선이 일제 종료를 맞이하여 38 도선 이북에서는 김일성 을 중심으로 한 항일 빨치산 투사들이 정권을 형성한다. 문학 또한 그들은 "항일 빨치산 '를 형상화 해 나가는 것을 제일로했다.

일본 통치 종료 직후부터 자연 발생적으로 문학 예술 단체가 각 지역에서 결성되어 있던 것을, 1946 년 2 월 조선 노동당 은 " 북한 문학 예술 총동맹 '으로 단일 조직에 정리했다. 그 강령에서 제국주의, 자본주의를 배척하는 동시에 인민 대중의 계몽과 소련을 중심으로 한 서방 국가와의 문화 교류를 목적으로하는 것을 결정 문사의 프롤레타리아주의 사상을 양성한다.

일본 통치 종료 후 시문학에서는趙基天의 '백두산', 소설에서는李箕영 의 "되살아 대지 ( 땅 ) '가 대표적이다. 그 외에도 " KAPF "의 동인 인 박世永, 박八陽,宋影또한 중국에서 귀국 한 김사량 이 작품을 집필하고있다. 1950 년 6 월 25 일 , 한국 전쟁 이 발발해도 문사의 붓은 멈추지 않고 지하 인쇄 공장이 만들어진 잡지 나 단행본이 발행되어 그 작품의 수는 3000을 넘을 것으로도 알려져있다 . 김 아침奎, 최 돌 두 , 리秉哲,閔丙균 ,朴雄杰,千世鳳,尹世重,李北鳴등은이시기에 집필 한 소설가이다. 그 작품의 대부분은 시 또는 르포르타주였다. 이러한 문단의 흐름 속에서 한국 전쟁이 한창이던 일제 종료 이전 작가들의 많은 사망, 젊은 작가들이 대두 북한 문단은 큰 전환을한다.

한국 전쟁이 휴전을 맞아 정치가 정착하고, 문단 뛰어난 문학이 등장하게된다. 李箕영 의 장편 「두만강」가 1954 년 에 그 제 1 부 발표 된 것은 북한 문학의 진정한 시작을 인상 것이다. 그千世鳳의 "솟케우루 신춘 ( 석 개울의 새 봄 )」(1958 - 1965 년),尹世重의"시련 속에서 ( 시련 속에서 ) "(1957 년), 키켄 의"케마 고원 ( 개마 고원 ) "(1956 년) 등이이시기의 대표작이다.

1960 년대 후반 들어 북한 문단에 변화가 일어난다. 그 이전부터도 문학 속에 등장했던 김일성이시기 이후부터 문학 작품 속에 자주 등장하기 시작했다. 조국 해방 투쟁의 지도자로서, 또는 사회주의 조선 건설의 지도자 김일성의 형상화가 이루어 시작한 것이다. 따라서이시기부터 북한 문학을 '주체 문학 "이라고 부르게된다. 그러나 한편, 여성 문제, 사회 문제, 연애를 주제로 한 작품이 80 년대 이후 현저있는 것도 사실이다. 白南용 의 소설 「친구」는 북한 예술단에서 성악가로 활동하고있는 젊은 여성이 이혼 소송을 제기 스토리를 그린 것으로 1988 년 발표 이후 북한에서 베스트셀러가되고, 드라마화 도되어 있습니다 [2] .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