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25

한국 「반일 무브먼트」가 떠나, 다음에 온 「새로운 문제」의 정체… 「재일 3세」의 내가 「일본은 절대로 안심해서는 안 된다」라고 "단언"하는 이유(豊璋) | 머니 현대 | 코단샤


야나기 마코토 topdsroneSgtc6il m 7g46ai70m4flu61u4 2 79gfclmc 5 a61m0athift71348 있다. 「돼지의 눈에는 돼지만이 보이고, 부처의 눈에는 부처만이 보인다」(돼지안만 돼지, 불안주유불)와… 오랫동안 한국에 사는 소생이 생각하기 위해서는 자기 방어할 수 없는 자가 바보를 보는 것은 일본도 비슷한 것이다. 라고 할까, 자기 방위라고 하는 생각이 없는 자가 일본 정부나 정권과, 그것을 둘러싸는 무리에 좋게 갈라지고 있지 않을까? 게다가 보수 우요계 쿠마에야말로 그 자리 그 자리에서 좋은 상태만 말해 믿기 쉬운 인간을 오리지르는 자, 나중에 손바닥 돌리는 배의 비율이 특히 높다고 생각한다. 그런 배 상대의 매문 장사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에 있어도 그런 배만이 눈에 들어오고, 그런 배만 들러오는 것은 아닐까? __________ 한국 "반일 무브먼트"가 떠나, 다음에 온 "새로운 문제"의 정체 ...! 「재일 3세」의 내가 「일본은 절대로 안심해서는 안 된다」라고 "단언"하는 이유






한국 「반일 무브먼트」가 떠나, 다음에 온 「새로운 문제」의 정체… 「재일 3세」의 내가 「일본은 절대로 안심해서는 안 된다」라고 "단언"하는 이유(豊璋) | 머니 현대 | 코단샤
2023.11.24# 한국


한국 「반일 무브먼트」가 떠나, 다음에 온 「새로운 문제」의 정체…
 「재일 3세」의 내가 「일본은 절대로 안심해서는 안 된다」라고 "단언"하는 이유


풍요
재한국 컨설턴트

프로필



한국 '반일 무브먼트'는 끝난 것은 사실인가...?

한국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의 '반일 무브먼트'는 강렬한 기억을 남겼지만, 윤 대통령을 대신해 한일 관계는 일전해 양호하게 돌고 있다.

한일 각각에서 여행하는 관광객이 늘어나거나 한일 사이의 비즈니스도 활발해지고 있다. 나에게도 그러한 한일 사이를 갖고 있는 의뢰가 여기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런 때야말로 "안심해서는 안된다"고 나는 경험상 느껴 버리는 것이다. 나 자신, 한국으로 옮겨 살고 10년 이상이 지나지만, 어떻게 “속아졌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리 말해도 말할 수 없을 정도다.
Photo by gettyimages

한국에서는 자기 방어할 수 없는 자가 바보를 보게 된다는 것이 나의 솔직한 실감이다. 일상 생활에서 여러가지 자기 방어에 신경을 쓰면서 인간 관계에서도 자기 방어를 해야 한다. 저는 13년간 한국에 살고 있지만 아직도 신경을 써서 사귀는 한국인은 5명 정도밖에 없다.

신규로 소개를 받는 경우는 대기업으로부터의 소개 이외는 기본적으로 거절하고 있다. 일본에서도 '이용되어 끝'이라는 경우는 있지만, 나나 주위의 이야기를 듣는 한 한국에서는 일본 이상으로 많다.


관련 기사한국은 ‘선진국이 됐다’, ‘일본을 넘어선’ 우라로 ‘재일 3…
설마 사태

===

"저신뢰 사회"

내 감각으로는 한국에서는 '사람을 보면 의심'이 아니라 우선 '신뢰(信用)하지 않는' 곳에서 자기 방어할 수밖에 없는 '저신뢰 사회'인 것이다.

지인의 주재 일본인은, 오랜 세월 사귀고, 「형, 동생」이라고 부르는 사이의 한국인이, 요전날 사기로 잡혔다고 쇼크를 받고 있었다. 사정을 들자 본인에게 피해는 없었지만 한국인 상대에게 분명한 투자 사기를 하고 있었다고 한다.
Photo by gettyimages



2022년 시장조사회사 엡소스가 실시한 '대다수를 신뢰할 수 있습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할 수 있다'고 답한 비율은 한국이 23%로 세계평균은 30%였다. 또 한국의 경우 계약서 작성을 비롯한 각종 절차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아 안전성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전문가의 개입과 비용 지출을 경원하는 경향도 강하다.

이런 추세에서 우리 컨설팅이라는 업태에서는 이용될 뿐 돈을 지불해 받을 수 없는 경우도 적지 않다. 상품이라고 하는 현물에 대해서도, 나중에 지불을 가격절감해 오기도 한다.


===

일상 생활에서도 "의심"

요 전날 한국 대형 쇼핑 사이트에서 6년간 캐시미어로 팔리고 있던 상품이 사실 합성섬유로 만들어진 가짜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도 판매회사의 말로서 캐시미어 들어가는가를 판단할 수 있는 지식이 없고, 제조 공장측의 말을 믿었다고 해명해 자신들도 피해자라고 호소하고 있었지만, 소비자에게 있어서 그런 일은 관계 없다 .

그 상품의 지식이 없다면 보통은 전문가에게 상담하면 좋지만, 그런 동전을 내는 것이 싫어서 간절히 발차하는 것이 이 나라의 성질이라고 말해도 좋을 만큼, 이러한 소동이 다발하고 있다.
Photo by gettyimages



추석(구분)을 맞이한 한국에서는, 중원이 되는 선물을 파는 공공 사이트에서 최고급의 쇠고기 상품이 젖소의 고기를 섞어 가공해 팔고 있었다고 하는 소동도 있었다.

일상생활에서도 의심스러운 물건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사람을 믿는다는 것은 힘든 일이다.
===

「사기」에의 위화감

한국에서는 사소한 거짓말이라도 ‘사기’와 일괄적으로 표현을 한다. '사기'라는 말 자체가 일상적으로 가볍게 사용되고 있는 것에 굉장한 위화감이 당초 있었다.

하지만, 한국에 살고 이 나라를 알면 알수록 그 일상적인 '사기'라는 말은 자신에 대한 경고일 것이다. 결국 한국에서는 마음이 쉬거나 안심감이라는 감각은 멀다.
Photo by gettyimages



지금 한국은 윤석열(윤석열) 대통령의 노력도 있어 한일관계가 개선으로 향하고 있다. 하지만 저는 한국 국민의 역사관뿐만 아니라 '신뢰(信用)'를 파악하는 방법의 변화도 동시에 일어나지 않는 한 언제까지나 해외로부터의 신뢰는 이길 수 없다고 생각한다.

한층 더 연재 기사 “한국은 “선진국이 되었다” “일본을 넘었다”의 우라로, “재일 3세”의 내가 일본과 한국에 살고 알았던 “일본이 압승으로 살기 쉽다”의“ 진짜 이유” 에서는 지금 한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또 하나의 이변”에 대해 리포트하자.


===
한국에 온 '중국인의 분노'
한국도 2000년 초까지는 살벌한 시기가 있었다. 일본으로부터의 단체 여행자를 타겟으로, 엉망이 일어나고 있었던 것이다. 실은 나도 90년대에 혼자 한국에 가서 당한 입이지만.

지금은 문재인 정권의 '덕분'도 있어 일본인이 한국을 잘 알고, 그런 모습이 통하지 않게 되고 있다. 그렇게 되면 「다음은!」이 되어 나온 것이, 「「한국에 더 이상 가지 않는다」가이드로부터 폭언을 받게 된 고령 관광객…중국 SNS상에서 대소동에」라고 하는 중앙일보로부터의 기사에 상징된다.

Photo by gettyimages


내용은 중국인 관광객이 찍은 동영상 내에서 한국 가이드가 '쇼핑하지 않는다면 차에서 내려라'고 목소리를 망치고 있다.

관광객이 "반드시 쇼핑해야 하는가?"라고 물으면 가이드는 "쇼핑 투어에 왔으니까 쇼핑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답했다. 또 논쟁이 이어지자 가이드는 한국어로 악태를 치는 장면도 있었다.

아직 이런 난폭한 수법이 통한다고 생각해 버리는 것이 이 한국이라는 나라를 이야기하고 있다.


===
2023.11.02
# 한국

한국은 「선진국이 되었다」 「일본을 넘었다」의 우라로, 「재일 3세」의 내가 일본과 한국에 살고 알았던 「일본이 압승으로 살기 쉽다」의 “진짜 이유”
토요 스키 프로필
한일교류의 '앞으로'
내가 한일관계를 우려하는 1번 걱정은 이런 감각이다. 선진국이지만 수백배 일본이 살기 쉽다는 것도 같은 이유다.

일본에서도 시골에 가면 시골의 상식은 존재하지만, 그것은 사람을 속이고까지는 아니다. 하물며 속지 않는다면 다시 열어 강요도 하지 않는다.

Photo by gettyimages


한국에 가면 그렇게 상대를 '어떻게 이용, 속이는' 장면에 직면하는 것이 아직 없어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물론 안에는 보통 사귀는 사람도 있지만, 일본에 비해 단연 그런 사람들이 많다고 느끼는 것이다.

어쨌든 한일의 교류가 깊어지는 가운데 현실을 서로 알게 될 기회가 늘어나는 것은 좋은 징후이다.

한층 더 연재 기사 『2023년, 드디어 한국이 「일본을 넘는」… 1인당 GDP로 “일본 넘어”의 우라로, 실은 한국에서 “세계 최하위”에 전락하고 있던 “야바 너무 현실”… 』 에서는, 지금 한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또 하나의 이변”에 대해 리포트하자.
===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