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1-25

한국은 「선진국이 되었다」 「일본을 넘었다」의 우라로, 「재일 3세」의 내가 일본과 한국에 살고 알았던 「일본이 압승으로 살기 쉽다」의 “진짜 이유” (풍요) | 돈 현대 | 코단샤

한국은 「선진국이 되었다」 「일본을 넘었다」의 우라로, 「재일 3세」의 내가 일본과 한국에 살고 알았던 「일본이 압승으로 살기 쉽다」의 “진짜 이유” (풍요) | 돈 현대 | 코단샤


2023.11.02# 한국


한국은 「선진국이 되었다」 「일본을 넘었다」의 우라로, 「재일 3세」의 내가 일본과 한국에 살고 알았던 「일본이 압승으로 살기 쉽다」의 “진짜 이유”

풍요
재한국 컨설턴트

프로필



한국은 '선진국이 됐다' '일본을 넘어선' 우라에서

조금 전의 'NO 재팬'은 어디로든 지금 일한을 여행하는 사람들이 급증하고 있다.

일본에서 한국으로 가는 여행자 중에는 한류나 한국 드라마를 좋아하기 위해 그 ‘성지 순례’를 하고 싶다는 사람도 늘고 있다.
Photo by gettyimages



서로의 나라의 교류가 늘어나, 서로의 이해가 깊어지는 것은 좋은 일이다. 동시에 서로의 '현실'을 확실히 알 수 있는 것도 긴 눈으로 보면 좋을 것이다.

실제로 한국에 여러 번 방문한 사람은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가보면 한국의 거리는 일본을 비교해 결코 청결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확실히 한국인의 아내와 함께 일본에 체재했을 때, 아내는 “일본은 어디로 가도 정리 정돈되고 있다”고 놀랐다. 또, 한국에서 산폐업자로부터 상담을 받은 적이 있지만, 그 사장 왈, 「일본의 쓰레기에 대한 훌륭한 대처를 보고, 배우고 싶다」라고 하기 때문에, 매칭시킨 적도 있다.

한국은 '선진국이 됐다', '일본을 넘어섰다'고 외쳤던 가운데, 한국을 방문한 사람은 그러한 현실을 목격하고 조금 놀랄지도 모른다.




==

일본과 한국의 '차이'

일본에서 방한하기 위해서는 이제 일본의 엔화 저렴 영향도 있어 서울은 세계 굴지의 물가고다. 결과적으로 이전과 같이 편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경제적 부담이 큰 나라가 되어 버렸다.

물론, 일본 국내를 여행하는 교통비를 생각하면 한국은 싸게 느끼겠지만, 일본 국내의 관광지에 비해 목적지의 선택이 적다고 느끼는 것도 한국은 아닐까. 서울, 부산 교외에 일부러 일본에서 여행하러 간다는 이야기는 별로 듣지 않는다.
Photo by gettyimages



한국에서는 한국인이 국내 여행을 할 때는 부산이나 제주도를 즐길 수 있지만, 일본에는 그 이상의 관광 자원이 있어, 나도 제주도라면 오키나와, 부산의 해물요리라면 서울에서 충분하다고 느끼고 있다.

그것은 그렇다고 일본인은 무의식적으로 「신용해 본다」로부터 사람을 판단하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오리」가 되기 쉽다. 요 전날 SNS에서 알게 된 일본인 여성이 한국인 남성을 만나러 가서 폭행을 당한 사건이 있었다. 나의 아는 한국 이주 일본인이 맡는 법률 사무소에는 남녀 관련의 상담이 일년에 몇 번은 있다고 한다.

역시 아는 사람도 「일본인은 사람이 좋다」라고 말하면서, 반면에서는 「우리에게 상담하러 와도 같은 일본인이니까 도와줄 것이라고 상담료 지불하지 않으니까」라고도 말한다. 이 지인은 일본인으로부터 상담료를 받지 않고, 그 후의 대응으로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친절, 정중하게 상담을 타, 필요하면 청구하고 있다고 한다. 나도 말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지만, 역시 일본인이나 일본에서 태어나 자라면 평화로운 탓인지 사람을 신용해 버린다.


==

한국에 온 '중국인의 분노'

한국도 2000년 초까지는 살벌한 시기가 있었다. 일본으로부터의 단체 여행자를 타겟으로, 엉망이 일어나고 있었던 것이다. 실은 나도 90년대에 혼자 한국에 가서 당한 입이지만.

지금은 문재인 정권의 '덕분'도 있어 일본인이 한국을 잘 알고, 그런 모습이 통하지 않게 되고 있다. 그렇게 되면 「다음은!」이 되어 나온 것이, 「「한국에 더 이상 가지 않는다」가이드로부터 폭언을 받게 된 고령 관광객…중국 SNS상에서 대소동에」라고 하는 중앙일보로부터의 기사에 상징된다.
Photo by gettyimages



내용은 중국인 관광객이 찍은 동영상 내에서 한국 가이드가 '쇼핑하지 않는다면 차에서 내려라'고 목소리를 망치고 있다.

관광객이 "반드시 쇼핑해야 하는가?"라고 물으면 가이드는 "쇼핑 투어에 왔으니까 쇼핑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답했다. 또 논쟁이 이어지자 가이드는 한국어로 악태를 치는 장면도 있었다.

아직 이런 난폭한 수법이 통한다고 생각해 버리는 것이 이 한국이라는 나라를 이야기하고 있다.


==

일본과 한국의 '차이'

일본에서 방한하기 위해서는 이제 일본의 엔화 저렴 영향도 있어 서울은 세계 굴지의 물가고다. 결과적으로 이전과 같이 편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경제적 부담이 큰 나라가 되어 버렸다.

물론, 일본 국내를 여행하는 교통비를 생각하면 한국은 싸게 느끼겠지만, 일본 국내의 관광지에 비해 목적지의 선택이 적다고 느끼는 것도 한국이 아닐까. 서울, 부산 교외에 일부러 일본에서 여행하러 간다는 이야기는 그다지 듣지 않는다.

Photo by gettyimages

한국에서는 한국인이 국내 여행을 할 때는 부산이나 제주도를 즐길 수 있지만, 일본에는 그 이상의 관광 자원이 있어, 나도 제주도라면 오키나와, 부산의 해물요리라면 서울에서 충분하다고 느끼고 있다.

그것은 그렇다고 일본인은 무의식적으로 「신용해 본다」로부터 사람을 판단하기 때문에, 해외에서는 「오리」가 되기 쉽다. 요 전날 SNS에서 알게 된 일본인 여성이 한국인 남성을 만나러 가서 폭행을 당한 사건이 있었다. 나의 아는 한국 이주 일본인이 맡는 법률 사무소에는 남녀 관련의 상담이 일년에 몇 번은 있다고 한다.

역시 아는 사람도 「일본인은 사람이 좋다」라고 말하면서, 반면에서는 「우리에게 상담하러 와도 같은 일본인이니까 도와줄 것이라고 상담료 지불하지 않으니까」라고도 말한다. 이 지인은 일본인으로부터 상담료를 받지 않고, 그 후의 대응으로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친절, 정중하게 상담을 타, 필요하면 청구하고 있다고 한다. 나도 말할 수 있는 입장은 아니지만, 역시 일본인이나 일본에서 태어나 자라면 평화로운 탓인지 사람을 신용해 버린다.

==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