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29

알라딘: 동학의 한울 교육사상



알라딘: 동학의 한울 교육사상




동학의 한울 교육사상
정혜정 (지은이)모시는사람들2007-11-20








수험서/외국어/컴퓨터/전문서적 - 봄 에코백/미니 마이보틀/마스킹 테이프


정가
20,000원
판매가
19,000원 (5%, 1,000원 할인)



432쪽
152*223mm (A5신)
605g------------

책소개
서구 근대교육학을 극복하고 우리의 사유 전통에 서서 우리 눈으로 교육 현실을 경험하고 자생적 교육학-‘우리 교육학’-을 정립하기 위해 연구한 논문을 모은 책.
생명의 교육이며, 사람이 곧 한울이라는 인간의 무궁성을 발현하는 교육, 
하늘과 땅 그리고 사람이 하나 되는 삶을지향하는 동학의 교육사상을 소개한다.


목차


제1부 유.불.도 삼교 합일을 통한 ‘한울’ 이해
제1장 동학과 불교의 ‘공성空性’
제2장 허응당 보우의 ‘인즉천’과 동학의 ‘인내천’
제3장 동학 의례와 ‘수심정기’의 유?불?도 삼교적 이해

제2부 동학의 ‘한울’ 교육사상
제4장 동학사상의 탈근대성과 ‘한울’의 교육철학
제5장 동학의 종교경험과 ‘한울섬김’의 자기 교육
제6장 소파 방정환의 한울 교육사상
제7장 동학의 양성적 인간관과 여성 교육

제3부 한울 교육으로 만들어가는 통일문화 세상
제8장 갑진혁신운동의 사상적 의의
제9장 남북 공유의 전통 사유와 통일문화교육
제10장 동학과 주체사상
제11장 북한 집단주의 교육과 J. Dewey의 개인주의 교육 비교
제12장 동학 사유와 통일문화교육의 이념적 기초



저자 및 역자소개
정혜정 (지은이)
저자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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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명여자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석사과정에서 불교교육철학을 전공했다. 동국대학교에서 “동학·천도교의 교육사상과 실천의 역사적 의의”로 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숙명여자대학교 Post-Doc. 연구원, 중앙대 초빙교수, 인천대 연구교수로 활동하다가 현재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논저로는 『동학·천도교의 교육사상과 실천』(혜안, 2001), 『동학의 한울 교육사상』(모시는사람들, 2007), 「이돈화의 인내천주의와 서구근대철학의 수용」(2010), 「개화기 서구 입헌국가학(立憲國家學)의 수용과 국민교육」(2010), 「개화기 계몽교과서에 나타난 근대국가수립론: 『국민수지(國民須知)』를 중심으로」(2011), 「조선 선불교(禪佛敎)의 심성(心性) 이해와 마음공부론: 득통 기화의 삼교합일 사상을 중심으로」(2012)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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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동학의 심성론과 마음공부>,<동학의 한울 교육사상> … 총 2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서구 근대교육학을 극복하고 우리의 사유 전통에 서서 우리 눈으로 교육 현실을 경험하고 자생적 교육학-‘우리 교육학’-을 정립하기 위해 연구한 논문을 모았다. 저자가 ‘우리 교육학’으로 제시한 ‘동학의 한울 교육사상’은 생명의 교육이며, 사람이 곧 한울이라는 인간의 무궁성을 발현하는 교육이며, 하늘과 땅 그리고 사람이 하나 되는 삼재 합일의 삶을 지향하는 교육이다. 또 한울 교육은 ‘개체’보다는 우주 전체로서의 ‘한울’에 관심을 기울이는 교육이며, 성경신(誠敬信)을 교육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다. 필자는 2001년도에 <동학 천도교의 교육사상과 실천의 역사적 의의>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제1부에서는 세 편의 논문을 통해 유교, 불교, 도교의 삼교를 합일한 동학의 ‘한울’ 개념을 각각의 핵심 사상에 비추어, 비교해 가며 규명한다.
제2부에서는 ‘동학의 한울 교육사상’을 ‘근대성’ ‘자기 교육’ ‘아동 교육’ ‘여성 교육’ 등 현실적인 교육 과제들에 비추어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제3부는 ‘한울 교육’이 구체적으로 현실 세계에 어떻게 적용되고 활용되고 인용될 수 있는지를 논구한다. 특히 근년 들어 민족통일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서, 동학의 한울 교육사상이 ‘통일교육’에 어떻게 이바지할 수 있는지를 주체사상과의 비교,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교육의 통섭 가능성 등과 관련하여 논증하였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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