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15

나무초리 법륜스님의 법문 (199) 1. 실천적 불교사상 (29)

나무초리

법륜스님의 법문 (199)

1. 실천적 불교사상 (29)
2. 불교의 역사 (27)
3. 근본교리 (22)
4. 반야심경 (32)
5. 금강경 (55)
6. 신심명 (19)
7. 육조단경 (15)

---------------



법륜스님의 법문/1. 실천적 불교사상 (29)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28강 수행을 어떻게 할 것인가 - 세 번째

(제 27강에서 계속~~) 정토회에서의 수행 그럼 정토회에서는 어떻게 수행을 하느냐? 이것을 한 번 정리해보겠습니다. 맨 먼저 삼귀의로 시작합니다. “부처님을 찬탄하고 공경합니다. 부처님께 간절한 마음으로 귀의합니다. 부처님 법 만난 것을 기뻐합니다. 모든 것은 나로부터 나아가 나..
2014.08.17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27강 수행을 어떻게 할 것인가 - 두 번째

(제 26강에서 계속~~) 참회(懺悔)란 무엇인가? 참이란 지나간 허물을 뉘우치는 것. 전에 지은 악업인 어리석고 교만하고 허황하고 시기질투한 죄를 뉘우쳐 다시는 더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회란 이 다음에 오기 쉬운 허물을 조심하여 그 죄를 미리 깨닫고 아주 끊어 다시는 짓지 않..
2014.08.13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26강 수행을 어떻게 할 것인가 - 첫 번째

이제까지는 ‘불교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는데, 오늘은 이것을 다시 한 번 정리하면서,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 이 마지막 부분을 정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불교라고 하는 것은 깨달음의 가르침이다, 무엇을 깨닫느냐? 법의 실상을 깨닫는다, 깨닫게 되면 어떻게 되느냐? ..
2014.08.11 | (1) comment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25강 불음주계

다섯 번째 계율 : 술을 먹지 말라(不飮酒, 불음주) ‘술을 먹지 말라’, 이건 지난번에 말씀 드렸지요. 부처님은 술 그것 한 잔 먹었나 안 먹었나, 이런 것 갖고 이야기 하실 분이 아닙니다. 술이란 정신을 흐리게 하는 것과 중독성 문화를 상징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문화는 전부 중독..
2014.08.10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24강 불망어계

네 번째 부처님의 가르침인 ‘거짓말을 하지 말라(不妄語)’, 이게 뭘 의미할까요? 사람도 동물도 배고플 때 먹고, 목마를 때 물마시고, 졸리면 잠을 잡니다. 이처럼 유전인자의 지배를 받는 행동양식은 동물이나 사람이 서로 비슷합니다. 하급동물일수록 유전인자의 지배를 많이 받고, 포..
2014.07.31 | (2) comment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23강 불사음계

오늘은 오계(불교의 가치관) 중 세 번째, ‘삿된 음행을 하지 말라’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세 번째 계율 : 삿된 음행을 하지 말라(不邪淫, 불사음) 일체 존재하는 모든 것들의 그 실상은 공한 것이다. 즉, 텅 비어있다. 그래서 그 자리에는 옳은 것도 없고 그른 것도 없다, 선도 없..
2014.07.28 | (1) comment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22강 불투도계 - 세 번째

(~제21강에서 계속) 천지만물의 은혜에 감사해야 한다 우리는 이 자연의 은혜를, 자연이 얼마나 우리들에게 많은 이익을 주는지 모르고 살고 있습니다. 천지만물의 은혜를 모르니 환경파괴가 일어납니다. 북한도 이 한반도 땅에 같이 붙어있는 데, 맨 날 홍수때문에 농사 망쳤다, 가뭄때문..
2014.07.07 | (2) comment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21강 불투도계 - 두 번째

(~~ 제20강에서 계속) 합장을 하고 따라하세요. “물 한 방울 속에도 천지의 은혜가 깃들어 있고, 밥 한 톨 속에도 만민의 노고가 깃들어 있고, 한 올의 실타래 속에도 베 짜는 여인의 피땀이 서려 있다. 이 물을 마시고, 이 음식을 먹고, 이 옷을 입고, 부지런히 수행정진하여, 괴로움이 없는..
2014.07.06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20강 불투도계 - 첫 번째

오늘은 두 번째 계율인 도둑질을 하지 말라, 불투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불투도계(不偸盜戒) : 주지 않는 남의 물건을 갖지 말라 원래 계율에는 ‘주지 않는 남의 물건을 갖지 말라’, 이렇게 되어있고, 한문본에서는 ‘不偸盜(불투도), 도둑질을 하지 말라’, 이렇게 되어있습..
2014.07.03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19강 오계 - 세 번째

(~~ 제18강에서 계속) 다음은 계(戒)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우리는 계라고 하면 벌써 ‘고리타분한 소리한다’ 이렇게 느낍니다. ‘계율같은 게 복잡해서 불교가 오히려 안된다’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계를 우리가 어떻게 접근해야 되는 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오..
2014.06.23 | (2) comment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18강 오계 - 두 번째

(~~ 제17강에서 계속) 존재 그 자체는 어떠한 실체도 없다 : 제법무아(소승), 공(대승) 존재 그 자체는 어떠한 실체도 없다, 이걸 소승불교에서는 제법무아(=제법개공)라 하고, 대승불교에서는 공이라 합니다. 불법은 인연을 따라 이루어진다 지난번에 서울가는 길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
2014.06.22 | (1) comment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17강 오계 - 첫 번째

불해(不害), 같이 한 번 읽어보겠습니다. "사람의 생각은 어디로나 갈 수 있다. 그러나 어디로 가든 자기보다 더 소중한 것은 찾아볼 수 없다. 그와 같이 다른 사람에게도 자기는 더없이 소중하다. 그러기에 자기의 소중함을 아는 사람은 다른 사람을 해쳐서는 안 된다." 사람의 생각은 어..
2014.06.17





-----




법륜스님의 법문/1. 실천적 불교사상 (29)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16강 승보에 대하여 - 세 번째

(~~15강에서 계속) 셋째, 보시물은 똑같이 나누어라 지금도 그렇지만 부처님 당시에 스님들은 탁발을 해서 먹고 수행을 했습니다. 탁발을 나가면 많이 얻은 사람도 있지만 적게 얻은 사람, 못 얻은 사람도 있습니다. 그렇게 받은 걸 그 자리에서 먹는 게 아니라 본래 자리로 돌아와 다시 조..
2014.06.15 | (3) comment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15강 승보에 대하여 - 두 번째

(~~14강에서 계속) 화합의 6가지 원칙 두 번째, 화합을 해야합니다. 싸우는 사람보고 ‘둘이 화합해라’ 이런다고 화합이 되지 않습니다. 다툼이 있을 때는 다툼이 있을 수밖에 없는 어떤 원인이 있고, 그 원인을 제거하면 화합은 저절로 이루어집니다. 어떤 다툼이 있을 때 그 원인을 살펴..
2014.06.10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14강 승보에 대하여 - 첫 번째

오늘은 삼보 가운데서 승보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프린트물 같이 읽어보겠습니다. 여섯 가지 화합하는 법 부처님은 다시 여러 비구들을 모이게 한 다음 여섯 가지 화합하는 법을 말씀하셨다. 여기 기억하고 사랑하고 존중해야 할 여섯 가지 화합하는 법이 있다. ..
2014.06.04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13강 삼귀의 - 네 번째

(~~ 제12강에서 계속) 불삼신(佛三身) : 법신, 보신, 화신 법삼장(法三藏) : 경장, 율장, 논장 승삼승(僧三乘) : 성문승, 연각승, 보살승 그냥 불 할 때는 법신 보신 화신을 삼신이라 합니다. 불에는 세가지 몸이 있다, 법신, 보신, 화신이 있다. 법에는 삼장이 있다, 경장, 율장, 논장, 이렇게 법..
2014.06.01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12강 삼귀의 - 세 번째

(~~ 제11강에서 계속) 해탈을 위하여 정진하는 출가 수행자에는 네 가지 단계가 있습니다. 수다원, 사다함, 아나함, 아라한 이렇게 네 단계가 있습니다. 수다원(sota-āpanna) : 성인의 길에 첫 발을 내디딘 자. 예류(預流) 우리가 어떤 자각의 경지를 맛보게 되면, 그 본래의 모습을 회복하는 ..
2014.05.27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11강 삼귀의 - 두 번째

(~~ 제10강에서 계속) 대승불교(북방불교, 마하야나, Mahāyāna) 그런데 대승불교에서는 폭을 조금 넓혀서 규정짓습니다. 대승불교에서는 ‘모든 깨달은 이는 다 부처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부처님도 석가모니 부처님만 계시는 게 아니고, 이 세상에는 많은 부처님이 계실 수가 있..
2014.05.21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10강 삼귀의 - 첫 번째

깨달음을 추구하는 사람, 괴로움이 없고 자유로운 경지에 이르려고 하는 사람들은 무엇을 가장 중요시해야 하는가? 이 세상의 모든 단체나 조직, 철학, 사상에서는 각각 나름대로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것이 있습니다. 기독교인들이라면 자신이 최상의 행복에 이르는 것을 천당에 가는 ..
2014.05.18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9강 존재의 실상

천수경에 죄무자성 종심기란 말이 있습니다. 죄무자성 종심기(罪無自性 從心起) : 죄라는 것은 스스로의 성품이 없고, 마음을 따라 일어난다. 죄(罪, 죄는) 무(無, 없고) 자(自, 스스로의) 성(性, 성품이), 종(從, 따라서) 심(心, 마음을) 기(起, 일어난다) 죄라는 것은 우리들의 업, 업장을 말..
2014.05.12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8강 중도 - 두 번째

(~~제7강에서 계속) 중도(中道) : 쾌락과 고행을 버린 제3의 길 고행이나 쾌락으로는 우리가 추구하는 해탈과 열반이라는 목적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그 목적에 도달할 수 없기 때문에 이것은 삿(邪)된 길, 잘못된 길입니다. 고행과 쾌락의 길을 양단, 양극단, 또는 양변이라 합니다. 그 두 ..
2014.05.07 | (3) comment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7강 중도 - 첫 번째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괴로움에서 벗어나는 길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쾌락의 길과 고행의 길이 그것입니다. 쾌락의 길(세속의 길) 쾌락의 길이란 세속의 길, 곧 우리 모두가 가는 길입니다. 괴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애쓰는 것은 수행자만이 아니고, 이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
2014.05.06 | (1) comment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6강 불교는 우리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가? - 세 번째

(~~ 제5강에서 계속) 자 그런데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하나씩 살펴봅시다. 정말 내 생각이 옳은 가? 정말 내 것이라는 게 있는 가? 정말의 나라는 것은 무엇인가? 괴로움의 근원이 무엇인가를 찾다가 근본으로 돌아온 게 '아 아소 아집'입니다. 이게 우리들의 의식을 일으키는 모든 것들의 ..
2014.04.14 | (2) comment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5강 불교는 우리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가? - 두 번째

(~~ 제4강에서 계속) 여러분들은 지금 재물이나 지위나 자식이나 그 어떤 달콤한 맛에 팔려서, 자기 상황이 어떻게 되어있는 지, 괴로움이 뭔지 모르고 살고 있습니다. 괴로움이란 그 본질을 깊게 관찰하지 않고서는 거기서 벗어나기가 어렵습니다. 그냥 대강대강 하는 것은, 경계에 부딪..
2014.04.10








---




법륜스님의 법문/1. 실천적 불교사상 (29)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4강 불교는 우리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가? - 첫 번째

부처님 가르침을 공부하면 해탈할 수가 있습니다. 열반에 이르고 해탈을 하게 되면, 인생이 행복해지고 자유로워집니다. 정말로 행복해지고 자유롭고 싶으면 그 길로 나아가야 하는 데, 우리는 거꾸로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절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거꾸로 간 사실을 모를 때는 헤매지..
2014.04.07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3강 불교란 무엇인가? - 세 번째

(~~ 제2강에서 계속) 불교의 가르침이 간단하고, 분명하고, 쉽다고 하는 데, 실제 불교를 알고 싶어서 와보면 복잡하고, 헷갈리고, 어렵습니다. 그냥 믿으면 천당간다 이러면 간단하고 쉽고 분명할 텐데, 불교는 뭔가 긴 것도 아니고, 아닌 것도 아니고, 아닌 것 아닌 것도 아니고... 이렇게 ..
2014.04.01 | (1) comment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2강 불교란 무엇인가? - 두 번째

(~~ 제1강에서 계속) 꿈꾸고 있는 사람은 자기가 꿈꾸고 있는 줄 모릅니다. 꿈에 강도가 칼들고 쫒아오면 ‘사람 살려라!’ 하고 도망을 갑니다. 꿈꾸는 사람은 다급해서 ‘사람 살려라!’ 하고 외치지만, 옆에서 듣고있는 사람은 ‘헛소리하고 있네!’ 라고 합니다. 꿈꾸는 사람에게는..
2014.03.30


[법륜스님의 '실천적 불교사상'] 제1강 불교란 무엇인가? - 첫 번째

‘불교’란 무엇인가? ‘부처 佛, 가르칠 敎’, 그러니까 ‘부처님의 가르침’ 입니다. ‘부처님’은 무슨 뜻인가? ‘깨달으신 분’을 인도어로 ‘붓다(부처)’라 합니다. 즉 ‘불교’란, ‘깨달으신 분이 깨닫지 못한 자를 깨닫게 해주는 가르침’ 입니다. ‘불교인’이란, ‘깨닫지 못..
2014.03.27 | (2) comment


법륜스님 법문 후기 - 프롤로그

안성 시민회관에서 법륜스님의 즉문즉설을 들은 후, 뭔지는 모르겠지만 실오라기만큼 와 닿는 게 있어, 인터넷 사이트 ‘정토회’에 방문하여, '법륜스님의 법문' 350편을 2년여에 걸쳐 다 들었습니다. 쉬운 부분은 아, 그렇구나! 하고 고개를 끄덕이며 지나가고, 어려운 부분은 그냥 아무 ..




---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