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k Yu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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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나온 위안부손배소 판결과 하버드대 교수 논문으로 다시 위안부문제가 주목받게 되었으니 이 시점에서 현재 위안부 문제 중심에 있는 학자들의 최근생각을 확인해 둘 필요가 있다.
이하는 12월초에 어떤 심포지움을 듣고 쓴 글 중 일부.
기자님들은 하버드 교수 발언을 규탄하기 전에 관계자들께 이하에 대해서 확인해 주시면 좋겠다. 그리고 그동안 생각이 바뀌었다면 왜 그런 사실을 대외적으로 명백히 말하지 않았는지에 대해서도 질문을 던질 필요가 있다. 거대한(세계적) 혼란을 만들고 만 데 대한 책임의식은 없는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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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안부문제 관계자들은 (정의연+일본군 위안부 연구회)오랫동안 위안부 동원이 ‘강제연행’이라면서 일본이 ‘법적책임/국가배상’을 져야 한다고 하더니 이제는 ‘위안부가 군인과 같이 행동한 건 맞는데 그것은 식민지 지배결과이니 앞으로는 식민지지배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혹은 오랫동안 ‘공창’이 아니라면서 조금이라도 비슷하게 말한 사람들을 매국노 취급하며 국민과 국가를 동원한 폭력까지 서슴지 않더니 이제는 ‘공창제를 이용한 모집이긴 하지만 당시 공창제가 불법이었으니 그 책임을 물어야한다’고 말한다. 동시에 조선인위안부문제가 90년대에 일어났던 타국에서의 이민족강간등과 같은 것인것처럼 말한다. (나 역시 일본군인이 조선인여성을 강간할 때 때로 차별의식도 동반되었다는 것을 말했으니 당연히 그 시도 자체를 부정하는 건 아니다.)
92You, 李昇燁, Chee-Kwan Kim and 89 others
10 comments
Park Yuha
원글.
https://www.facebook.com/100000507702504/posts/4287003341326547/?d=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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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
양승인
있는 그대로만의 '기억'만큼 강력한 '연대'가 또 어디 있을까요. 그 앞에 '정의'가 들어가면서 기억은 재구성되었던 것 같아요, 교수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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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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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Yuha repl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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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m
김준영
전형적인 답정너 프로크루테스의 침대식 행태입니다
박흥재
80년대에 주요 문예지 중 하나에서,
일본군위안부를 다룬 소설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종전으로 귀국하는 배 위에서 나누는 대화에, 군인들을 상대할 때마다 받은 표를 큰 재산이 될 듯 자랑하다 바람에 날려버리는 장면이 생각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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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Yuha repl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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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m
Area Park
지들이 기억하고 싶은대로 편집하고 그것에 "정의"란 이름으로 앵벌이하여 왜곡된 "역사"라는 것으로 먹고 사는 집단이 권력마저 잡는 이상한 시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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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h
Park Eunsik
정말 궁금한게요.. 위안부문제에 대해서 근현대사 및 한일관계사 전공 교수님들의 학계에서 정설같은게 존재하지 않는 건가요?
예를 들면 의학계에서 이런 치료가 맞고 꼭 해야된다는게 정설이자 주류이자 교과서에 실릴 정도면 비전문가이신분들도 그런 치료법에 따를텐데
위안부문제에 대해선 같은 사료를 보고도 왜 전문가들끼리 싸우고 주장이 갈리는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여러 자료들을 보았을때 저는 교수님 의견에 적극동의합니다만, 다른 주장을 하시는 분들은 '감정'이 개입되어서 그런걸까요? 아니면 다른 무언가가 있는 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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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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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Yuha
박은식 위안부문제 연구는 이제 30년 되었어요. 한국 연구자들이 늘어난 건 최근 몇년입니다. 그동안은 몇명이 주도해 왔고 많은 부분 일본인 연구에 의지해 왔어요.
그리고 일본 주류는 강제성을 말하지만 강제연행은 말하지 않았죠. 그러나 속죄의식은 강해서 ‘강제연행’을 말하는 한국과 연대. 30년 끈끈한 관계를 이어왔어요.
일본에서 공부한 사람중 이런 내용과는 좀 다른 연구도 있었는데(업자 문제 지적) 한국어로 번역된 건 시간이 한참 지나서였고, 그런데도 표면적으로는 강제성주장 연구자들의 의견을 거스르려고 하지 않아요. 물론 억압때문이죠.
그러면서 구조적 강제성만 주장하던 일본 주류학자(물리적 강제연행은 부정하던)도 동원이 아니라 위안소에서 부자유했으니 강제적이라는 식으로 주장.오래된 관계가 있으니 연대하는 거지요.
이 모든 배경엔 ‘법적책임’을 져야 한다는 생각이 있는데 문제는 그 근거가 당시에 공창제는 폐지추세였는데 일본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던가..여러 ‘법률’이 동원됩니다. 위안부에 대한 일본인의 속죄의식과, 더 나간 사죄를 받고 싶은(위안부를 통해 식민지지배 사죄를 받고 싶은) 한국의 욕망이 만나 연대를 이루어 온 겁니다.
이런 생각에 이론을 제기하는 모두가 이런 생각을 공유하는 건 아니지만 다 떠나서 ‘위안부가 어떤 존재였는지’에 대한 기존이해에 문제제기를 한 게 저였고, 이후 다른 학자도 ‘이론異論‘을 제기하게 된 상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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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m
Park Eunsik
박유하 답글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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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긴 글. 시간 날 때 읽어 주세요. #위안부문제
우연이었지만 토요일엔 한일 위안부문제 관계자가 총출연(윤미향의원은 불출석)하고 영어로도 발신된 ‘국제’ 심포지엄을 하루종일 지켜 봤고 일요일엔 일본의 하야부사2를 둘러싼 ‘국제’ 협력의 현장을 보고 나니 위안부 문제 관계자들이 자랑하는 ‘국제적 성과’의 내용과 결과에 대해 제대로 말하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것이 설사 진짜 성과라고 해도 그 성과가 오히려 한국의 ‘고립’을 초래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물론 나는 그동안도 기회될 때마다 문제적 부분을 지적해 왔지만 여전히, 필요한 만큼 부지런하지는 않다.
꼭 20년전, 그러니까 2000년 12월에 도쿄에서 위안부 문제 책임을 묻는다면서 히로히토천황에게 유죄를 내린 국제모의법정의 의의를 재평가해 세간에 부각시킬 의도가 명백했던 토요일 심포지엄은, 현재의 수요시위가 그런 것처럼 윤미향사태의 반성을 전혀 담고 있지 않았었다. 물론 그 법정의 영향으로 다른 나라에서도 비슷한 법정이 생겼다니 그런 자리를 만들기까지의 세계여성연대와 사후적 공헌까지 폄훼하고 싶은 건 아니다.
하지만 어떤 단체든 과거의 활동을 정리한다면 반성도 따르기 마련이다. 하지만 그간의 활동을 총괄하는 것으로 보인 토요일에도 법정과 그간의 운동방식에 대한 반성은 전혀 없었다. 말하자면 운동의 원래 목적이었던 “법적책임”요구가 왜 정작 일본에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는지, 일본에서 왜 그 이후 오히려 한국에 부정적인 여론이 늘었는지.
관계자들이 총출동한 그 모임은 자화자찬 일색이었고, 이대로 가면 운동의 목적달성이라는 점에서 여전히 실패중이면서도 같은 운동을 앞으로도 30년 계속해 나갈 것처럼 보였다. 더구나 여가부장관도 남인순의원도 참석해 지원을 약속하고 있었으니 정치가들이 바뀐다 해도 그들이 남겨 둘 법과 정책에 의거해 앞으로도 국민의 세금은 넘칠만큼 지원될 것이다.
물론 ‘여성에 대한 성폭력문제 환기’라는 문제틀에 나는 반대하긴 커녕 지지한다. 하지만 그 방식이 여전히 ‘취사선택된 위안부 문제 인식의 공유와 확산’이 되고 있는 한, 심지어 그 결과가 이제 재일교포들의 입장까지 어렵게 만들고 있는 한 , 이들의 방식을 이제 더 이상 방관만 해서는 안될 것 같다.
위안부문제는 이제 연구까지도 국책사업화되었고 표면적으로는 여성의 인권을 내세우고 있지만 궁극적 목표는 ‘일본의 굴복’ 이다. 그것을 위해 너무나 ‘올바른’ 개념이 동원되고 있기 때문에(식민주의의 청산과 과거식민지의 연대), 또 그 개념이 원칙적으로 옳기 때문에 이대로는 아마도 이 움직임은 멈추지 않을 것이다. 설령 다른 한쪽에서 목적이 앞선 연구가 행해지고 취사선택된 이용과 확산이 이루어진다 해도.
물론, 독립된지 75년이라도 필요하다면 ‘독립’ 운동은 해야 한다. 하지만 이 '독립'운동은 이미 밖에서는 보이지 않을 만큼 왜곡되어 그 왜곡상이 잘 보이지 않기에 이르렀다. (최근 드러난 '민족문제연구소' 문제도 참고하자) ‘독립’운동은 좋지만, 운동의 성과는 운동이 옳아야 얻을 수 있는 법이다.
위안부문제 관계자들은 (정의연+일본군 위안부 연구회)오랫동안 위안부 동원이 ‘강제연행’이라면서 일본이 ‘법적책임/국가배상’을 져야 한다고 하더니 이제는 ‘위안부가 군인과 같이 행동한 건 맞는데 그것은 식민지 지배결과이니 앞으로는 식민지지배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혹은 오랫동안 ‘공창’이 아니라면서 조금이라도 비슷하게 말한 사람들을 매국노 취급하며 국민과 국가를 동원한 폭력까지 서슴지 않더니 이제는 ‘공창제를 이용한 모집이긴 하지만 당시 공창제가 불법이었으니 그 책임을 물어야한다’고 말한다. 동시에 조선인위안부문제가 90년대에 일어났던 타국에서의 이민족강간등과 같은 것인것처럼 말한다. (나 역시 일본군인이 조선인여성을 강간할 때 때로 차별의식도 동반되었다는 것을 말했으니 당연히 그 시도 자체를 부정하는 건 아니다.)
이 모든 과정이 수반하고 있는 ‘기만’에 관계자들과 언론과 국민이 제대로 마주하지 않는 한 기대되고 있는 '미래'는 오지 않을 것이다. 외형적으로 운동이 성공하면 할수록.
그런 의미에서 관계자들이 '국제사회도 지지'한다는 증거로 내세워 온 90년대 유엔보고서가, 동시대에 일어난 다른 나라 사태와 위안부문제가 같은 것인 것처럼 지원자들이 어필한 결과라는 사실부터 제대로 마주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그 기만을 공적으로 인정하기를. 그렇지 않으면 홀로코스트관계자들이 그랬던 것처럼 조만간 그 관계자들도 자신들을 이용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낼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정의연의 수치를 넘어 한국의 수치가 된다.
뿐만 아니라 이들은 내가 말한 사실들—조선인 위안부는 전쟁이 아니라 식민지지배문제로 다루어야 한다는—을 이제 와서 반복하면서도 그 말을 내가 했다는 말은 결코 하지 않는다. 또 ‘위안부가 일본군과 같이 하나의 체계로 움직였’음을 이제 와서 인정 하면서도 굳이 ‘동지적관계가 아니다’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그 안에서 저항을 했건 사랑을 했건 혹은 그저 이용했건 그건 그 다음의 문제다. 또 바로 그렇기 때문에 나는 ‘동지’라고 하지 않고 ‘동지적관계’라고 썼다. 그럼에도 이들은 이제 와서 조선인 위안부정황을 표현할 다른 ‘언어’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물론 연구는 이어져도 좋고 다른 언어화 역시 있어도 좋다.(그 전에 <전쟁과 성폭력의 비교사>를 참조하기 바란다). 하지만 과거의 인식에 기반해 이루어진 일본의 사죄와 보상시도를 전부정하면서 자신들이 새로 만든 ‘연구’ 틀에 따라 일본에 대해 그때마다 사죄와 배상을 새로 요구해도 되는 건 아니다 . 그런 일이 허용된다면 전세계의 과거사청산은 연구의 진전에 따라 늘 새롭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이야기가 된다. (물론 새로운 시도가 불필요하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길어지므로 자세히는 쓰지 않겠지만 정치외교와 연구는 함께 가야 하지만 때로 정리도 필요한 법이다.
정의연이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를 <정의기억연대>로 바꾸면서 자신들의 과거인식의 오류에 대해 한마디도 하지 않은 것처럼, 학자들도 자신들의 인식오류와 수정에 대해 한번도 공식적으로 말한 적이 없다. 그리고 그런 침묵은 고스란히 기만으로 남았다. 문제는 그런 식의 ‘정의(定義) 바꿔치기’ 에 온 국민과 국가가 휘둘려 왔다는 점이다. 그 대표가 '강제연행'이다.
토요일 내용에 대해 할 말이 많지만 이 글을 쓰게 만든 건 정대협 대표였던 서울대 정진성 교수다. 정교수는 한 토론자가 2000년 법정을 비판하면서 한일합의를 그래도 살려야 하지 않겠느냐고 하자, 웃으면서 “대통령께서 이미 하신 일이니” 검토할 여지가 없다는 식으로 말했다.
그런데 대통령이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한 건 정대협의 요구를 받아들인 결과다. 말하자면 징용문제를 둘러싼 일본의 불신과 갈등을 만든 연원에는 정대협이 있다. 하지만 그에 대한 책임의식을 말한 이는
내가 알기로는 아무도 없다. 그리고 분명한 건 2000년대 이후 일본인의 식민지지배인식이 90년대보다 후퇴했다는 점이다. '운동'이 더 많은 사람의 설득과 동참에 있다면 그런 의미로도 정대협의 운동은 실패했다.
예전에 ‘문고리 3인방’이 있었던 것처럼 지금도 ‘문고리’를 잡고 있는 이들은 있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자신들이 한 일이라는 건 결코 말하지 않는다. 갈등과 분열의 시대를 차세대에 물려주지 않으려면 이런 구조를 보는 일부터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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