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18

최 요시키 서평 왜 한국에는 기독교인이 많을 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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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 요시키
1Sogorh  · 
길이 둘레 신문 서평
왜 한국에는 기독교인이 많을 까

"기독교와 샤머니즘"최 요시키 · 저
일본의 민속 전후 한국 사회와 겹쳐 고찰

 한국 최대 종교는 기독교 신자는 국민의 3 할을 차지한다. 일본의 기독교는 국민의 한 % 전후이다. 같은 동아시아 문화권의 이웃 나라인데,이 차이는 어디에서 오는 것인가.
  저자는 한국의 정신 문화를 특징 짓는 전통적인 샤머니즘과 염려하고이 문제를 설파하고있다. 한국은 기독교 선교가 성공적으로 드문 나라라고하지만, 저자는 선교 의해 토착화 한 것이 아니라 기독교가 샤머니즘 된 것이며, 그것이 한국의 기독교를 가장 빠르게 성장 시켰다고 지적한다 .
 샤머니즘은 자연 재해 나 전염병 등 자연계 사회와 인생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무당 (무녀 한국에서는 무당 · 무당)이 憑霊 (트랜스)와 脱魂 (엑스터시) 상태 신령 세계와 교신하는 원시 종교에서 유래하는 믿음이다. 일본에서는 동북 지방의 무녀와 오키나와의 유타 등 일부 보이지만 한국에서는 국가 문화재로 간주 셔먼 (인간 문화재도) 수 많은 직업이나 결혼, 사업, 건강 등 일상 생활 전반 에 영향을 미치고있다. 한국의 음악이나 예능 보면 격렬함과 황홀의 전환 등이 반영이라고한다.

 일본 기독교인 사이에서 한국의 기독교에서 본기도 방법과 예배, 성령 운동과 전도 집회 등이 새로운 종교 같다고 이야기가도 샤머니즘과 혼합, 융합하고 있기 때문이다. 교회의 질병 치료를위한기도는 샤머니즘의기도와 다르지 않다고한다.

 저자는 문화 인류 학자이자 한국의 샤머니즘 연구의 전문가이다. 일본의 식민지 통치의 농촌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에 샤머니즘 신앙하고 있던 어머니와 행동을 같이하고 셔먼의 "굿"(의례 · 제사)와기도를 肌身에서 체험했다. 성장에 따라이를 미신으로 비판적 입장을 취하지 만, 중병을 앓아 기독교에 귀의하게된다.

 저자는 그런 체험이 연구 주제 및 연구자로서의 삶에 깊이 관여 해 온 것을 일본 민속학의 계보와 전후 한국 사회의 격동과 겹쳐 되돌아 보면서, 문학 작품도 끼워 넣어 학술상의 문제를 やかり 쉽고 설명하고있다. 전쟁 전의 일본의 시야마니즈무 연구가 조선 식민지 정책의 일환이었다 것이나, 당시 일본의 기독교 포교가 '한일 병합'을 기정 사실로 인정 "忠良 더 일본 신민 '교화하는 역할을했다 에도 접해있다.

 샤머니즘과 질병과의 관계에 선포 한 부분은 코로나 유행병으로 다시 떠오른 과학과 미신의 문제를 생각하는데에도 흥미 롭다. 저자가 어린 시절에는 우두 · 천연두 전염병의 의학적 치료에는 눈도주지 않고, 불길한으로 모시는 의식이 있었다고한다. 저자는 한 일인 눈의 막내로 태어 났지만, 兄姉 아홉 명이 유아기에 병사하고있다. 당시 어머니가 샤머니즘에 심취 한 것은 아이를 불길한에서 지키고 싶은 일념에서였다 것이다.

 정체 모를 불안과 공포가 사람들을 종교 신앙으로지도한다. 저자는 돌고 돌아 기독교와 샤머니즘의 본질은 그다지 다르지 않다는 인식에 도달했다고 선포했다. (치 쿠마 서방 발행 · 치 쿠마 신서 여덟 〇〇 엔 십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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