姜沆 かんはん
1567年5月17日~1618年5月6日
鴻儒 姜沆 顕彰碑
(愛媛県大洲市・大洲市民会館前)
1990年3月11日
姜沆記念碑を建てる会
(平成19年11月8日)
碑文(表)
年譜西暦 年齢 事項
1567 全羅道霊光郡佛甲面で出生。
1588 22 進士に及第。
1593 27 科擧試験文科に合格。
1597 31 丁酉乱(慶長の役)で軍糧供給の任に当たるも兄濬・渙ら一族と共に
藤堂高虎軍勢の捕虜となり伊予の大洲に連行抑留。
1599 33 京都伏見に移送され藤原惺窩赤松廣通等と交流。
朱子学を講授。
惺窩の周旋で儒学の経典を筆写。
1600 34 釈放され釜山に帰還。
1618 52 故郷で死去。
その後弟子尹舜擧等により「看羊録」「睡隠集」などが刊行される。
碑文(裏)
近世日本思想史に大きな影響を与えた
儒学者 姜沆の伊予での七言律詩
錦帳名郎落海東 錦の名郎 海東に落ち
絶程千里信便風 絶程千里 便風に信る
鳳城消息鯨涛外 鳳城の消息 鯨涛の外
鶴髪儀形蝶夢中 鶴髪の儀形 蝶夢の中
両眼却慚同日月 両眼却って日月を同にするを慚するも
一心猶記旧鴛鴻 一心猶記す 旧の鴛鴻
江南芳草群鶯乱 江南の芳草に 群鶯乱る
■有飛■返寓公 ■し飛■有らば寓公を返せ
大洲市長 枡田與一 書
※ ■は表示不可能な文字です。
日本朱子学の父 儒学者 姜沆の碑
朝鮮王朝時代のすぐれた学者姜沆かんはん(号睡隠)は豊臣秀吉が朝鮮に再出兵(慶長の役)したとき 藤堂高虎の水軍に捕らえられ二人の兄、濬・渙、家族らと伊予の大洲に連行されました。
十か月に及ぶ大洲城での姜沆の生活は学者として遇され 金山出石寺の僧らとの交遊 漢詩の唱酬で毎日を送る自由な身分でした。
京都伏見の藤堂邸に移送されてから 江戸儒学の開祖となる 藤原惺窩 竜野の城主赤松広道 海運王吉田素庵らとの自由な交わりの中で惺窩は「四書五経倭訓」を完成しました。
姜沆と二人の兄ら十数人が四書五経の大字本を筆写し惺窩がそれに和訓を加えて刊行したのです。
近世日本思想の転換期に姜沆と藤原惺窩の友情は日本人も羨む程のものであり惺窩が儒学者として自立し得たのは姜沆の力があればこそでした。
姜沆が日本儒学思想に与えた影響は絶大です。
(副碑・碑文より)
===
강떡 칸반
1567년 5월 17일~1618년 5월 6일
鴻儒姜沆 현창비
가오 미 강간 현 창비 (
에히메현 오즈시·오즈시 민회관 앞 )
비문 (표)
연보
기원 나이 문제
1567 전라도 영광군 불갑면에서 출생.
1588 22 진사에 이르기까지.
1593 27 과연시험문과에 합격.
1597 31 쇼유란(경장의 역)으로 군량 공급의 임에 해당하는 것도 형반·시부등 일족과 함께
후지타카 호랑이 군세의 포로가 되어 이요의 오즈에 연행 억류.
1599 33 교토 후시미로 이송되어 후지와라 사오아카 아카마츠 히로도리 등과 교류.
주자학을 강수.
기와의 주선으로 유학의 경전을 필사.
1600 34 석방되어 부산으로 귀환.
1618년 52 고향에서 사망.
그 후 제자윤순 등에 의해 ‘간양록’ ‘수은집’ 등이 간행된다.
비문 (뒤)
근세 일본 사상사에 큰 영향을 준
유학자 강벆의 이요에서의 칠언율시 니시키장 나로
낙해
동 믿는다
_
_
_ 1
일심 유기
옛
낙원
서
※ ■는 표시 불가능한 문자입니다.
일본 주자학의 아버지 유학자 강沆의 비
조선 왕조 시대의 뛰어난 학자 강분 감반(호수숨)은도요토미 히데요시 가 조선에 재출병(경장의 역)했을 때 후지도 타카토라의 수군에 잡혀 사람의 형, 濬・渙, 가족들과 이요의 오즈에 연행되었습니다. 10개월에 이르는 오즈성 에서 강간의 생활은 학자로 접해져 가네야마 데이시지의 승려들과의 교유 한시의 창상으로 매일을 보내는 자유로운 신분이었습니다. 교토 후시미의 후지도 저택으로 이송되고 나서 에도 유학의 개조가 되는 후지와라 히나와 류노의 성주 아카마츠 광도 해운왕 요시다 소암 등과의 자유로운 교제 속에서 게와는 「4서 5경 왜훈」을 완성했습니다 . 강릉과 두 명의 오빠들 십수명이 4서 5경의 대자본을 필사하고, 아와와가 거기에 일본훈을 더해 간행한 것입니다. 근세 일본 사상의 전환기에 강간과 후지와라 히나와의 우정은 일본인도 부러울 정도의 것이었고, 히와와가 유학자로서 자립할 수 있었던 것은 강뎅의 힘이 있어야 했습니다. 강둑이 일본 유학 사상에 미치는 영향은 절대적입니다. (부비·비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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