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16

Tae-Hwan Kwak - 평창올림픽이후 한반도는 어떻게 될까? 이것이 걱정이...

Tae-Hwan Kwak - 나는 요즘 밤잠을 설친다. 왜냐하면 평창올림픽이후 한반도는 어떻게 될까? 이것이 걱정이...

나는 요즘 밤잠을 설친다. 왜냐하면 평창올림픽이후 한반도는 어떻게 될까? 이것이 걱정이 된다.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이렇게 남북화해와 평화 분위기가 다시 대결로 가는가 혹은 평화 분위기가 지속 되는가 의 바로미터는 북한의 핵. 미사일 동결과 한미연합군사훈련 모라토리엄 이다. 

만약 양측이 양보와 타협이 없으면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화해분위기는 다시 한반도 위기로 회귀하여 핵전쟁의 먹구름이 몰아오게 될지도 모르겠다. 이렇게 되면 남북정상 회담은 물 건너가게 될 것이다.
한반도비핵화없이 평화 없다는 이 말의 합의는 한반도현실을 잘 말해준다. 남북관계 정상화로 가는 길에 걸림돌은 북핵문제가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이다. 한반도 비핵화는 2005년 미, 중, 러. 일, 남북 6자가 9.10(2005) 공동성명에 서명하고 합의한 국제합의문이다. 북한이 이 합의를 위반하고 남북간 한반도비핵화 선언(1992발효)도 무시하고 지금은 북한이 “국가핵무력완성” 하였다고 선포했다. 그래서 현시점에서 북한은 비핵화 할 생각은 없다는 입장이고 미국은 비핵화의지를 행동으로 보여주면 북미대화와 협상하겠다는 입장이다. 그래서 북한이 비핵화의지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예비적(탐색적)북미대화하자고 하지만 북한이 수용할지 미지수이다. 그러나 문 정부는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핵심은 한미연합훈련재개다. 재개하면 현남북화해분위기는 사라지게 될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하나? 페친님의 생각은?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