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31

Amazon.com: Affective Equality: Love, Care and Injustice (9780230227194): J. Baker, K. Lynch, M. Lyons, Maggie Feeley, Niall Hanlon, Maeve O''Brien, Judy Walsh, Sara Cantillon: Kindle St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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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 어때요?


책소개
여러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돌봄이 어떻게 수행되는지, 돌봄 수행자와 수혜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밝힌다. 아일랜드의 돌봄 상황을 보고하는데, 한국의 독자들이라면 이 책에 나오는 여러 사례가 낯설지 않을 것이다. 아일랜드와 한국은 사회적.문화적.경제적 구조가 비슷해서 돌봄 수행자들이 처해 있는 환경 또한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정치, 경제, 사회, 법 등 모든 분야에서 돌봄은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하다고 있다. 모든 사람은 태어났을 때나 나이가 많이 들었을 때, 그 외 신체적으로 취약할 때 돌봄을 필요로 하지만 정작 돌봄은 진지한 탐구의 대상으로 취급되지 않았다. 이 책은 여러 유형의 돌봄 불평등을 지적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가장 널리 알려진 불평등은 성별 간 불평등인데 거의 모든 문화권에서 여성이 돌봄을 전담한다.

또한 경제적 차이 때문에 나타나는 불평등, 사회적 인식 때문에 나타나는 불평등도 있다. 이런 불평등은 돌봄의 질에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이 책에 따르면 돌봄의 가치는 다시 평가되어야 한다. 돌봄은 사랑을 주고받는 호혜적인 행동이며 인간의 삶에서 꼭 필요한 일부라는 점을 우리 모두가 유념해야 한다.


목차


들어가는 글
1장 어떤 평등이 중요한가? 평등주의적 사유에서 정동적 평등의 위치
2장 사랑, 돌봄, 연대: 상품화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3장 사랑노동: 돌봄 합리성과 관계적 정체성
4장 돌봄 없는 시민성? 공적 평가절하와 사적 가치인정
5장 젠더, 사회계급 그리고 홀로 돌보기: 불평등의 상호교차성
6장 사랑노동: 권력관계와 상호성
7장 돌봄 시간, 돌봄 명령자, 돌봄 실행자
8장 경제자본, 사회자본, 문화자본, 감정자본이 교육에서 어머니의 사랑과 돌봄노동에 미치는 영향
9장 돌봄을 수행하는 남성성: 탐색적 분석
10장 보호시설에서 사랑 없이 살기: 문해학습에서 정동적 불평등의 영향
11장 종합논의
부록: 돌봄대화 연구방법론 개요



책속에서



P. 29 그 결과 돌봄대화를 비롯한 연구들은, 유급 돌봄 수행자가 사랑노동을 보조하는 데 필수적이지만 이를 대체하는 것은 아님을 보여준다. 영속적 관계의 필수불가결한 요소인 감정과 헌신은 고용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유급 돌봄 수행자가 종종 그런 관계를 발전시키지만, 고용계약으로써 그렇게 하라고 요구할 수는 없다). 유료 돌봄 서비스는 사... 더보기
P. 36 피아제의 영향 아래, 학교교육은 더욱 추상적인 사고능력, 특히 수학적 추론의 발달에 초점을 두고 있다. 추상적 사고능력을 최고로 여기는 경향은, 블룸이 교육목표 분류법(인지적 영역)을 창안한 이후 그대로 이어져왔다. 블룸은 위계적인 등급표 위에 인지 방식을 배열했는데, 이 분류가 2차 세계대전 후 널리 유포되어 평가 및 시험에서 ... 더보기
P. 105 전반적으로, 어린 아이를 둔 부모들과 나눈 대화에서는 성인을 돌보는 사람들이 자주 표현하지 않았던 희망과 열정이 엿보였다. 아이들은 성장하고 발달하기 때문에 돌봄노동은 미래에 긍정적인 무언가를 창조하는 일로 간주되었다. 부모들은 아이들이 자라는 것을 보면서 즐거워했다.

아이가 자라는 걸 볼 수만 있어도, 하루하루 ... 더보기
P. 158 제럴딘은, 아버지들이 기저귀를 갈아주었다고 칭송하는 미디어에 의해 남성들은 예외적이라는 가정이 강화되었다고 믿었다.

TV에 나왔는지 모르겠네요. 누군가 인터뷰하는 걸 보셨을 텐데 이런 식이죠. “오~ 예, 일손 돕는 아빠.” “기저귀는 갈아줘요?” 그리고 “예, 저는 기저귀 갈아줘요”. “아 그런 일을 하다니 대... 더보기
P. 251 폴린의 관점은 심각한 경제적 격차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자녀들의 학교교육 요구를 돌보는 데서 어떻게 감정적으로 표출되는지를 나타낸다. 저소득층 어머니는 학교의 요구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1년 내내 저축을 하지 않으면 안 되었고, 그렇게 해야 책값의 일부를 보조하는 제도를 활용해서 모자란 금액을 지불할 여유가 생겼다. 여성 유랑...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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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캐슬린 린치 (Kathleen Lynch)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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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슬린 린치는 더블린대학교 평등학 교수이며 아일랜드 학술원 중견회원이다. 이론가이자 실천가로서 린치 교수는 학술연구의 목적은 단순히 세상을 이해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류의 공공선을 위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1990년 더블린대학교에 평등연구센터를 설립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고, 2005년에는 사회정의학부를 만들었다. 또한 돌봄, 젠더, 정의 간의 관계와 같은 평등과 사회정의 이슈에 관해 광범위한 저술, 강연 및 캠페인 활동을 전개했다. 많은 저서를 출간했는데, 2015년에 버니 그룸멜... 더보기


최근작 : <정동적 평등 (양장)> … 총 20종 (모두보기)

강순원 (옮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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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현재 한신대학교 심리아동학부 교수로 평화교육, 인권교육, 국제이해교육 및 교육민주화운동 등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며 집필하고 있다.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장으로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국제이해교육원의 국제이해교육 연구와 교사연수활동에 관여해왔다. 저(역)서로는 <자본주의사회의 교육>(1984), <한국교육의 정치경제학>(1990), <평화.인권.교육>(2000), <우리 시대를 위한 교육사회학 다시 읽기>(2011), <강순원의 대안학교 기행>(2013) 등이 있다.


최근작 : <우리 시대를 위한 교육사회학 다시 읽기 (반양장)>,<국제이해교육 페다고지>,<북아일랜드 통학학교 기행> … 총 20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모든 사람은 돌봄을 필요로 한다!
돌봄이 이루어지는 실태와 환경을 다시 생각하고 돌봄의 가치를 되새기다

『정동적 평등』은 여러 사례를 연구함으로써 돌봄이 어떻게 수행되는지, 돌봄 수행자와 수혜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밝힌다. 이 책은 아일랜드의 돌봄 상황을 보고하는데, 한국의 독자들이라면 이 책에 나오는 여러 사례가 낯설지 않을 것이다. 아일랜드와 한국은 사회적·문화적·경제적 구조가 비슷해서 돌봄 수행자들이 처해 있는 환경 또한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정치, 경제, 사회, 법 등 모든 분야에서 돌봄은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하다고 있다. 모든 사람은 태어났을 때나 나이가 많이 들었을 때, 그 외 신체적으로 취약할 때 돌봄을 필요로 하지만 정작 돌봄은 진지한 탐구의 대상으로 취급되지 않았다.
이 책은 여러 유형의 돌봄 불평등을 지적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한다. 가장 널리 알려진 불평등은 성별 간 불평등인데 거의 모든 문화... 더보기

Affective Equality: Love, Care and Injustice

Kathleen Lynch, John Baker, Maureen Lyons


This groundbreaking book provides a new perspective on equality by highlighting and exploring affective equality, the aspect of equality concerned with relationships of love, care and solidarity. Drawing on studies of intimate caring, or "love laboring," it reveals the depth, complexity and multidimensionality of affective inequality.
$8.63 (USD)
Publisher:
Release date: 2009
Format: PDF
Size: 1.03 MB
Language: English
Pages: 272




Affective Equality: Love, Care and Injustice 2009th Edition
by J. Baker (Author), K. Lynch (Contributor), M. Lyons (Contributor), Maggie Feeley (Contributor), Niall Hanlon (Contributor), Maeve O''Brien (Contributor), & 2 m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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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BN-13: 978-0230227194
ISBN-10: 0230227198Why is ISBN important?
This groundbreaking book provides a new perspective on equality by highlighting and exploring affective equality, the aspect of equality concerned with relationships of love, care and solidarity. Drawing on studies of intimate caring, or 'love labouring', it reveals the depth, complexity and multidimensionality of affective inequ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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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ial Reviews

Review

An Irish Times Book of the Year, 2009

'This brilliant qualitative research explores the connections among emotional connection, moral obligation, and care provision. A diverse set of thoughtful and sensitive essays explain a profoundly important cause of persistent gender inequality.'

- Professor Nancy Folbre, University of Massachusetts, USA

'This is a unique empirical and theoretical project...I can't think of another book like it...It is a definitive statement of a timeless problem - how to address the private sphere in all its complexity. Social policy is driving further into the private sphere and this book highlights just what is at stake. It is a book that anyone concerned about social justice cannot afford to ignore.'

- Professor Madeleine Arnot, University of Cambridge, UK

'...this book offers a wonderfully fresh and holistic perspective on the pervasive problem of inequality in the carrying out and the receipt of care and love.' - Gender& Development


About the Author


KATHLEEN LYNCH is Professor of Equality Studies at University College Dublin, Ireland. She is co-founder of the UCD Equality Studies Centre and the School of Social Justice. She is the co-author of Equality: From Theory to Action and Equality and Power in Schools. She chairs the UCD-wide Egalitarian World Initiative Network (EWI).

JOHN BAKER is Senior Lecturer in Equality Studies at University College Dublin, Ireland, and co-founder of the UCD Equality Studies Centre and the School of Social Justice. He is the author of Arguing for Equality and co-author of Equality: From Theory to Action. His main area of research is theoretical issues related to Equality Studies

MAUREEN LYONS is Senior Researcher and Director of Research Design and Methodology at the Equality Studies Centre, University College Dublin, Ireland. Previously she held research posts at The Homeless Agency, Dublin and the Economic and Social Research Institute, Dublin. She is co-author of Inside Classrooms: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in Social Context, Getting Out of the House: Women Returning to Employment, Education and Training and Marital Breakdown and Family Law in Ireland.




Product details

Paperback: 289 pages
Publisher: Palgrave Macmillan; 2009 edition (July 8, 2009)
Language: Engl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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