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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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전과 관점 열기 - 시대를 보는 또 하나의 창
박명림,이해완,김병로,김승욱,김창환,조흥식,조영길,원재천,송준인 (지은이),이장로 (엮은이)올리브북스2014-05-01



정가
15,000원
판매가

328쪽
152*225mm
623g


책소개
미래 한국을 여는 9개의 키워드로 살펴본다. 박명림 교수는 세계와 대한민국의 현실을 비판하고 ‘메조 유토피아’ 프로젝트를 제안하면서 개인과 공동체가 함께 발전하고 가치와 정신을 수출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 청년들은 영혼의 순례자로서 소명에 따라 살 것을 말한다.

이해완 교수는 통일된 민주·복지·평화국가의 비전을 위해 법제도를 개혁할 것과 민주국가의 달성을 위해 권력구조, 대통령 선거 방식 및 대통령의 임기, 국회의원 선거제도의 개혁 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복지국가의 달성을 위해서 그 기본 가치라 할 수 있는 사회정의, 실질적 자유와 실질적 평등, 박애를 설명하고 경제민주화를 위한 법제도 개혁을 말한다.


목차


책을 펴내며 _이장로

제1강 삶, 사회와 세계 변화의 출발 _박명림
제2강 법, 민주ㆍ복지ㆍ평화국가의 지향점 _이해완
제3강 통일, 이념을 넘어 문화로 _김병로
제4강 경제, 시장 경제와 경제민주화를 말하다 _김승욱
제5강 교육,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힘 _김창환
제6강 복지, 진정한 공동체성의 회복 _조흥식
제7강 노사관계, 개선으로 나아가는 길 _조영길
제8강 인권, 북한 인권의 길을 묻다 _원재천
제9강 환경, 낮은 곳에서 부르는 생명의 노래 _송준인


책속에서



P. 12 ‘학자의 혀’는 ‘훈련된 혀(instructed tongue)’라는 뜻입니다. 매일 아침, 말씀을 들어 먼저 알게 하고, 먼저 눈뜨게 하고, 먼저 깨우치게 하는 것, 그것이 곧 훈련입니다. 요컨대 ‘들은 말’, ‘훈련된 말’을 전하는 자가 학자입니다. ‘먼저’ 말을 듣고 ‘먼저’ 깨우친 자, ‘먼저’ 훈련된 자, ‘먼저’ 본질에 다가가는 자, 누가 아픈지를 먼저 아는 자입니다. 물론 훈련받는다는 것은 단순한 말을 넘어 행동한다는 것, 그렇게 산다는 것을 포함합니다. 앎과 함과 삶의 일치입니다.
청년의 때에 먼저 듣고 먼저 훈련받으면 삶에 어떤 혁명적인 변화가 올까요?
하나님이 우리를 이토록 아프게 하는 것은, 훈련을 통해 곤고한 현실과 세상 사람들을 ‘먼저’보게 하고, 그들에게 위로의 말을 ‘먼저’하게 하고, 도와줄 행동을 ‘먼저’하기 위함입니다. 세계의 고난을, 고난받는 영혼을 남보다 먼저 보게 하려는 것이지요. 그 점에서 고난은 훈련을 위한 축복이고, 훈련을 통해 소금과 빛이 되기 위한 은혜인 것입니다. 인간은 고통 없이는 결코 깨닫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_<삶, 사회와 세계 변화의 힘> 중에서 접기

P. 52 지금 우리 사회에 만연한 소모적인 대립과 갈등을 넘어, 새로운 통합과 희망의 시대를 열어갈 방향성을 찾기 위해서 우리 모두가 헌법적 가치에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헌법상의 핵심가치를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하면, 민주국가, 복지국가, 평화국가의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가치들은 오늘날 많은 국민이 열망하고 있는 미래 가치와 특별한 괴리를 보이지 않습니다. 단지 대한민국이 처해 있는 정치, 경제, 사회의 현실과는 여전히 큰 간극을 보이고 있을 뿐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민이 헌법적 가치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공유할 수 있다면, 그것은 곧 새로운 대한민국에 대한 꿈의 공유로 이어질 것입니다. 헌법적 가치가 충분히 실현되지 못한 현실을 개혁하여 그것이 더욱 온전하게 실현되는 새로운 미래를 창출하는 방향으로 우리의 꿈이 모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법상의 세 가지 핵심가치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와 그 기초 위에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법제도 개혁의 과제가 무엇인지 살펴보는 일은 그러한 관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_<법, 민주·복지·평화국가의 지향점> 중에서 접기

P. 103 통일시대를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이유는 남북한이 분단과 대립으로 소모되는 비용을 줄이지 않고는 21세기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분단이 초래한 남한의 지리적 폐쇄성, 경제적 손실, 군사적 대립과 갈등(젊은이들의 인적 자원 손실), 신뢰의 상실과 불안 스트레스, 월남/월북/납북/탈북으로 인한 가족이 찢긴 아픔과 고통, 이념 대립과 갈등으로 한국인들은 깊은 상처를 안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아픔과 고통, 상처를 생각하면 분단으로 인한 비용은 천문학적입니다. 통일 비용을 걱정하기 전에 현재 치르고 있는 분단 비용이 심각하다는 점을 반성하고 성찰해야 합니다. 남북한이 협력하여 분단 비용을 줄이지 않으면 남한 사회가 안고 있는 수많은 문제를 해결하며 지속적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이런 점에서 통일은 21세기 한반도의 미래를 좌우할 가장 중요한 국가적 과제입니다. 그런데 21세기적 상황에서 20세기적 방식과 전략으로 통일을 이루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분단 직후의 상태나 냉전기의 조건을 염두에 둔 통일은 점차 그 적합성이 약해지고 있어서 새로운 통일 구상이 필요합니다. _<통일, 이념을 넘어 문화로> 중에서 접기

P. 155 시장 경제의 태생적 한계로 인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경제민주화 요구가 거세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이러한 요구가 많아진 것은 성장위주 정책에서 민주화 시대로 전환되면서 국민적 욕구가 그대로 표현된 것입니다. 경제민주화 요구는 주로 대기업(재벌)의 영향력 축소 등 소수에게 집중된 경제적 영향력을 분산시키라는 요구와 소득분배를 개선해 빈부격차를 축소시키라는 경제적 과실의 공평한 분배 요구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경제민주화와 ‘경제적’ 민주주의와는 다릅니다. 경제민주화란 “1원 1표 원리가 적용되는 경제영역도 시민권을 강조하는 정치적 민주주의의 원리를 적용해서 민주주의 가치가 훼손되는 것을 막자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시장 경제와 민주주의 모두 필요한 것이므로, 시장원리를 존중하면서 훼손된 민주주의 원리를 보완하자는 것이 경제민주화입니다. _<경제, 시장 경제와 경제민주화를 말하다> 중에서 접기

P. 205 한국 사회가 양적 성장 사회에서 질적 성숙 사회로 변모하기 위해서, 선진화된 사회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성숙한 가치가 필요합니다. 개인의 삶의 기회를 최대한 실현하면서 공동체의 공동선을 동시에 추구하는 정의의 가치가 중요합니다. 더불어 미래 한국 사회에서 양극화 및 불평등 문제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견되면서 배려와 나눔의 복지적 가치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교육 역시 한 단계 성숙한 모습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개인의 수월성과 경쟁력만을 추구하는 단계에서 벗어나, 공동체성과 시민성을 함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이 협동, 공생, 공존의 시민성을 키우도록 교육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정의롭고 행복한 교육 공동체와 시민 공동체를 만드는 기초가 될 것입니다. _<교육,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힘> 중에서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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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박명림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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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학교 대학원 지역학협동과정 교수. 김대중도서관 관장과 인간평화연구센터 소장을 맡고 있다. 연구 주제는 평화와 화해, 한국 정치, 정치이론, 동아시아 국제관계다. 주요 저서로 『한국전쟁의 발발과 기원』 I·II, 『한국 1950: 전쟁과 평화』, 『다음 국가를 말하다』, 『역사와 지식과 사회』, 『인간국가의 조건』 I·II(근간) 등이 있다.



최근작 : <한반도의 평화를 위한 6.15의 해법>,<트라우마와 사회치유>,<한국지성과의 통일대담> … 총 24종 (모두보기)

이해완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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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졸업, 제27회 사법시험 합격, 사법연수원 수료,
인천지방법원 판사, 서울지방법원 남부지원 판사, 창원지방법원 판사, 서울지방법원 판사,
중국 사회과학원 법학연구소 객좌연구원, 사법연수원 교수, 서울고등법원 판사,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
주식회사 로앤비 창립대표이사, 전자거래분쟁조정위원회 조정위원, e-비즈니스 대상(산업자원부장관 표창) 수상,
UC 버클리 동아시아연구원(IEAS) 방문학자, 저작권 분야 기여자 표창(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 수상,
한일 디지털경제 법률전문가 라운드테이블 공동의장, 한... 더보기


최근작 : <저작권법 (이해완)>,<통일에 대한 기독교적 성찰>,<비전과 관점 열기> … 총 8종 (모두보기)

김병로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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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균관대학교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인디애나주립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뉴저지주립대학교(럿거스)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교수를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 HK교수로 재직 중이다. 저서로 『다시 통일을 꿈꾸다: 한반도 미래전략과 ‘평화연합’ 구상』, 『북한, 조선으로 다시 읽다』, 『북한 김정은 후계체제: 구축과정·엘리트·정책·안정성』(공저), 『노스코리안 디아스포라』(공저), 『북한-중국 간 사회·경제적 연결망의 형성과 구조』(공저) 등이 있다.


최근작 : <독일 통합과 한국>,<통일 연구자의 눈에 비친 사회주의 베트남의 역사와 정치>,<북한의 오늘 2> … 총 37종 (모두보기)

김승욱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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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조지아대학(Univ. of Georgia)에서 경제학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중앙대 경영경제대학 경제학부 교수로 재직중이다. 경제사학회 회장, 노사정위원회 제조업발전특별위원회 위원, 국민연금의결권행사자문위원회 위원, 시민 운동단체 “사회적 책임” 정책위원장, UNDP 국제전문가 등을 역임했으며 자유경제원 이사 및 월간지 〈월드뷰〉 발행인을 맡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자유주의 자본론』(공저), 『제도의 힘: 신제도주의 경제사 시각에서 본 국가의 흥망』, 『알짬 시장경제』(공저), 『시장인가 정부인가』(공저), 『자본주의 사회... 더보기


최근작 : <Smart 시장경제>,<자유주의 자본론>,<제도의 힘> … 총 15종 (모두보기)

김창환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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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B.A.)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M.Ed.)
독일 튀빙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Ed.D.)
교육부, 통일부, 외교부 자문위원
현,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조사통계연구본부장



최근작 : <통일을 이루는 교육>,<기독교학교의 미래 전망>,<통일한국의 교육 비전> … 총 9종 (모두보기)

조흥식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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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서울대학교 대학원(석사, 박사, 사회복지학 전공) 청주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영국 Hull 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객원교수 미국 Chicago Loyola 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교환교수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회장

현재: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 교수
저서:『한국사회복지론』, 『여성복지학』, 『사회복지실천론』, 『산업복지론』, 『가족복지학』등


최근작 : <아동복지 (워크북 포함)>,<사회복지학개론 (조흥식 외)>,<한국 현대사와 사회경제> … 총 36종 (모두보기)

조영길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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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앤에스 법무법인 변호사
서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제34회 사법시험을 거쳐 사법연수원 24기를 수료하고, 서울지방법원 판사, 김&장 법률사무소 변호사를 역임했으며 2000년부터 아이앤에스 법무법인 대표 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 전문 분야는 노동법, 노사관계 개선 자문 등이다.
저서로 《노사관계 개선의 바른길1, 2》가 있으며 한국경영자총협회 자문위원, 근로시간면제심의위원, 국민연금의결권행사심의위원으로 활약하고 있다.



최근작 : <비전과 관점 열기>,<노사관계 개선의 바른 길 2>,<노사관계 개선의 바른 길 1> … 총 3종 (모두보기)

원재천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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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동대학교 국제법률전문대학원 교수
미국 버지니아 공대에서 학사 학위와 경영학 석사 학위를, 뉴욕 브루크린 사법대학원에 법학박사(Juris Doctor) 학위를 취득했다. 국방부 법무관리관실 국제법장교와 뉴욕 주 검사를 역임했으며, 2001년 한동대학교 국제법률전문대학원 설립 교수 및 교학실장으로 임명된 후 국제
인권법, 국제개발법, 미국형사소송법, 국제협상법 등을 가르치고 연구하고 있다. 국가인권위원회에서는 대한민국의 인권정책, 인권교육, 시민사회교류 및 국제인권, 북한인권 부서들을 총괄 책임지는 정책교육국장을 엮임했고, 한동대 통일과평화연구소 소장이다. 대한국제법학회 이사와 한국형사소송법학히 상임이사로 학회활동을 하고 있고, 북한인권시민연합의 국제이사로 봉사하고 있으며, 미국변호사협회 국제법분과 회원, 뉴욕 주 변호사협회 형사법분과 회원이다.
저서는 《Northeast Asian Perspective on International Law》 《북한난민 문제의 해결과 접근》 《유엔인권메커니즘과 북한인권》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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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비전과 관점 열기>,<북한인권 개선 어떻게 할 것인가> … 총 2종 (모두보기)

송준인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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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M.Div.)과 동 대학원(Th.M.)을 졸업한 후, 남아프리카공화국 스텔렌보쉬대학교에서 신학박사 학위(Th.D.)를 받았다. 현대고등학교 영어교사와 교목을 거쳐 총회개혁신학연구원 전임교수를 역임하고 현재 총신대학교 평생교육원 교수와 청량교회 담임목사로 있다. 저서로 《개혁주의 생태신학》(선학사)이 있으며 생태신학과 기독교 윤리에 관한 다수의 논문이 있고, 역서로는 리처드 포스터의 《기도》(두란노) 외 다수가 있다.



최근작 : <목회자 윤리 강령 28>,<비전과 관점 열기>,<개혁주의 생태신학> … 총 12종 (모두보기)

이장로 (엮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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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경영대학 학장 및 경영대학원장, 한국국제경영학회장, 대한민국교육봉사단대표, 한반도평화연구원장, 기독경영연구원이사장을 역임했다. 2001년에는 통일시대 사회지도자양성을 위는 한국리더십학교를 설립하고 현재까지 교장으로 봉사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상과대학과 동 대학교 경영대학원을 졸업하고 뉴욕대학교(New York University)에서 국제경영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또한 장로교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했다.
저서로는 <무역개론>(2002), <국제경영>(2003), <국제마케팅>... 더보기


최근작 : <세계화 4.0 시대의 무역개론>,<국제경영>,<국제마케팅> … 총 27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사회를 바라보는 건강한 비전과 관점
시대적 소명에 대한 열정적 실천 의지

미래 한국을 여는 9개의 키워드
삶, 법, 통일, 경제, 교육, 복지, 노사관계, 인권, 환경

제1강에서 박명림 교수는 세계와 대한민국의 현실을 비판하고 ‘메조 유토피아’ 프로젝트를 제안하면서 개인과 공동체가 함께 발전하고 가치와 정신을 수출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 청년들은 영혼의 순례자로서 소명에 따라 살 것을 말합니다.

제2강에서 이해완 교수는 통일된 민주·복지·평화국가의 비전을 위해 법제도를 개혁할 것과 민주국가의 달성을 위해 권력구조, 대통령 선거 방식 및 대통령의 임기, 국회의원 선거제도의 개혁 방향을 제시합니다. 또한 복지국가의 달성을 위해서 그 기본 가치라 할 수 있는 사회정의, 실질적 자유와 실질적 평등, 박애를 설명하고 경제민주화를 위한 법제도 개혁을 말한다. 그리고 평화국가를 위한 법제 개혁을 위해서 헌법의 평화 통일주의와 영토조항을 살펴봅니다.

제3강에서 김병로 교수는 통일은 21세기 한반도의 최대 과제인가를 화두로 던지면서 통일과 통합의 개념을 설명하고 그 조건을 말합니다. 그리고 남북한 사회통합을 위해서 북한 사회구조의 특징과 주체사상, 남북 관계의 진화를 살펴보고 남북한 사회통합의 방안을 제시합니다.

제4강에서 김승욱 교수는 시장 경제가 무엇인지를 정리하고, 이에 대한 균형 잡힌 평가를 합니다. 또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경제민주화를 역사적으로 설명하고 대한민국에서의 구체적인 이슈들, 예를 들어 순환출자문제, 출자총액제한제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 협력 문제를 토의합니다.

제5강에서 김창환 박사는 한국 사회의 최대 과제는 사회통합임을 전제로 이를 위해서는 정의로운 사회와 복지 사회를 구현하는 것이 필요하며, 무엇보다도 먼저 교육 정의와 교육 복지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구체적으로 교육 정의와 교육 복지의 구성요소를 찾아내어 교육 정의 및 복지 지표를 개발하고, 이에 따라 한국의 교육 정의 및 교육 복지 수준을 평가합니다.

제6강에서 조흥식 교수는 대한민국이 꿈꾸는 복지국가의 실현을 위해서 국가의 사회복지 정책과 기독교의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서 논의합니다. 복지정책에서 무엇을 결정해야 하며 그것을 어떻게 형성하고 집행할 것인가, 특히 급여 대상자를 선정하는 데 있어서 보편주의 원칙과 선택주의 원칙의 장단점을 설명하고, 기독교 사회복지와 교회의 역할을 말합니다.

제7강에서 조영길 변호사는 평화로운 노사관계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당사자들의 이념과 정의관을 바르게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고 사용자와 노동자들의 정의관을 각각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노사관계 개선의 길을 제시합니다.

제8강에서 원재천 교수는 왜 북한 인권을 논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해서 북한 인권의 현황과 인권 관련법을 심도 있게 다룹니다. 인권문제를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한 기준으로 세계인권선언문을 설명하고, 북한 인권에 관련된 문제와 개선을 위해 대학생들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가를 제안합니다.

제9강에서 송준인 교수는 환경문제와 생태계 평화를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인구, 기아, 물, 쓰레기, 삼림, 생물, 기후, 에너지 문제, 특히 원자력 발전에 대한 잘못된 신화를 지적합니다. 위기에 처해 있는 생태계의 평화를 위해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인간 중심적인 자연 이해를 극복하여 자연과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지속가능한 소비생활을 실천할 것을 제안합니다.








내가 그렇듯, 많은 크리스찬 청년들이 ˝나를 향한 하나님의 비전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던지고 기도하고 있다. 이책은 그에 대한 힌트를 준다. 다양한 분야 크리스찬 리더들의 글을 읽으며 지식을 넓힐 뿐 아니라, 내 마음을 움직이게 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느끼며 한발 나아갈수 있다.
마고 2014-06-03 공감 (1)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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