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31

Park Yuha | 일본에 의한 근대화에 대해 나는 그 자체를 부정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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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 의한 근대화에 대해 나는 그 자체를 부정하지 않는다. 

합방은 불행한 일이었지만 아무튼 결과적으로 조선 땅에 많은 변화를 가져온 건 사실이었다. 그러한 ‘결과’를 인정/수용하는 것과 그 원인을 비판적으로 보는 일은 모순되지 않는다.

합방을 둘러싸고 일본은 “부당합법”이라는 입장이고 한국은 “부당불법”이라는 입장이다. 나는 모든 역사적 행위를 합법인지 불법인지를 따지는 ‘법’중심사고를 비판해 왔다. 합법/불법 여부는 1965년협정과정에서도 문제시된 사항이지만 90년대 이후에 그렇게 된 이유는 주로 법률가/법학자들이 식민지배 문제에 도쿄 재판과 뉴른베르크 재판에서 배운 “전쟁범죄” 개념을 무리하게 대입시킨 데에 있다. 그러면서 많은 것이 꼬였다. 처음 주장을 유지하기 위해 수많은 법이 동원되었고, 위안부 문제는 그런 정황을 대표한다.
 
일본도 인정한 “부당”을 넘어 “긍정합법”=일제가 가져온 근대찬양이 왜 문제인지 하나만 써 두기로 한다.

첨부하는 자료는 1940년에 나온 글이다.
 
여기 등장하는 일본여성은 조선에서 태어나는 이들이 출산 /성장과정에서 죽는 걸 안타깝게 여겨 자신이 습득한 ‘근대적 ‘ 출산방식으로 도와보려 했다.
 
그런데 이 여성은 그렇게 태어난 아이들이 “좋은 일본인””좋은 황국신민”이 되기를 바랐다. 조선에 도착한 근대란 구조적으로 황국신민이 되는 일이기도 했음을 여실히 보여주는 장면이다.
 
그런 ‘근대’=제국주의를 쌍수들고 환영할 수 없는 건 당연한 일이다. 더구나 제국주의를 긍정하는 건 오늘의 제국적 욕망을 긍정하는 일이 된다. 오늘의 세계는 그런 욕망을 내놓고 허용하지 않으므로 사람들은 민족주의를 빌어 심리적 제국주의를 한다. 최근에 화제가 된 신용하 교수의 새연재물 역시 그런 욕망의 발로다.

민족주의와 제국주의는 대립하는 개념처럼 보이지만 민족주의는 언제든 제국주의가 된다. 따라서 민족주의를 비판하면서 제국주의를 긍정하는 건 그 자체로 모순이기도 하다.
(여력이 없어 이 문제로 더이상 ‘논쟁’은 하지 않겠습니다. 비판하실 분은 이 글을 가져가서 해 주세요.)


















152崔明淑, 이소 and 150 ot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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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일관계에서는 많은 교훈이 있다고 봅니다..
    1. 우리가 "등신"같아서 빼앗긴 것이고..
    일본의 침략성보다는 우리의 무능함이 훨씬 컸다고 봅니다.. 할말이 없는..
    2. 일본의 침략후 우리나라의 근대화가 이루어진 것도 사실이고..
    3. "아름다운 살인"이 없듯이.. 일본의 교묘한 침략성을 포장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4. "합법과 정당"이라는 이야기는.. 침략에 대한 자기위안과 반발을 누그러뜨리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고 봅니다..
    5. 19세기에는 모든 열강들이 "야수성"을 가졌고.. 우리도 열강대열에 합류했다면.. 우리도 일본과 같은 길을 갔겠죠..
    6. 인류애로 살아가는 나라가 없기에.. 지금도 "힘이 곧 정의다!"라는 진리는 변함이 없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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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찬기
       다른 사람의 글을 두고 “의미가 없다”고 쓰는 태도가 어떻게 하면 가능한 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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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유하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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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논쟁하지 않겠다, 비판하려면 가져가서 하시라고까지 썼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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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유하
       다시 읽어보니..기분 나쁘게 읽혀지네요.. 그래서 수정했구요..
      교수님 글에 대한 비평이 아니라 제 생각을 표현한 것인데..
      경솔하게 쓴 것 같습니다..
      언쟎으시면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한번 죄송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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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찬기
       아니요, 삭제하지 마세요. 제 글까지 삭제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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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유하
       네.. 교수님의 생각과 일치하는 부분도 많고.. 아닌 부분도 많습니다..
      좋은 글이 많기에.. 댓글도 다는 것이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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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생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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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근데 교수님, 한일합방이 "긍정합법"이라는 관점이나 해석이 식민지 근대화론에서 그렇다는건가요 아니면 어떤 개인이나 학파(?)에서 확인할 수 있는건가요? 저는 식민지 근대화론 관련해서 몇몇 자료들을 읽어본 적이 있는데 "긍정합법"이라고는 못느꼈거든요. 누구의 주장의 인용인 것인지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논쟁을 할 생각 전혀 없고 딱 요것만 궁금해서 질문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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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래서 강제연행이 그토록 중요했던 거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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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유하
       사실 청구권 문제만 봐도 합법 불법 구도는 문제를 꼬이게만 할텐데요. 말씀하신대로 위안부 문제도 굳이 (법적인) 범죄행위로 규정하기 보다는 부당의 관점에서 처리하는게 위안부 할머니들께도 좋을텐데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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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gnoranti Quem
       그 얘기를 했더니, “법적 책임 부정!””일본 책임 면죄!” 라는 비난을 받아온 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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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유하
       근데 뭐... 아웅 윤모씨는 그렇다치고 그 윗대들은 나름 샤프해 보이는데 왜 그러나 모르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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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gnoranti Quem
       이게..한국뿐 아니라 일본(지원자)도 북한도 함께 만든 논리에요..다시 쓸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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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7 m
  • 복잡미묘한 문제라서 복잡미묘한 균형을 잡으시는데. 세상은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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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덕빈
       세상을 흑백 이분법으로 보는 사람들에게 박교수님의 중층적 접근은 이해하기 어려운 시각이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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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동이나 정치는 복잡한거 싫어 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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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역사 해석은 누구든 긍정적으로도 부정적으로도 볼 수 있는 법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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