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26

알라딘: 사상강국 - 북한의 선군사상



알라딘: 사상강국 - 북한의 선군사상
사상강국 - 북한의 선군사상

김광수 (지은이) | 도서출판선인(선인문화사) | 2012-11-20






정가 33,000원

반양장본 | 506쪽 | 152*223mm (A5신) | 750g | ISBN : 9788959335787

국내도서 > 사회과학 > 통일/북한관계 > 북한학 일반



북한은 우리에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는 국가명을 갖고 존재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반드시 하나로 이어져야 하는 운명공동체이다. 즉 5천년 동안 이어져 온 혈맥과 지맥에 대해 분단의 사슬을 끊고 우리 대에 기어이 연결해야 될 대상인 것이다. 그 첫 출발이 북한의 생각을 잘 읽어내는 것이다.





제1주제 북한 제대로 들여다보기
1강 몇 가지 전제조건과 기존 연구의 한계
2강 사상강국을 꿈꾸는 북한, 제대로 들여다보기 위해서는?

제2주제 통치이데올로기와 주체사상
1강 사회주의 국가 북한과 통치이데올로기
2강 주체사상 이해하기 

제3주제 선군사상과 선군정치론
1강 선군사상 이해하기
2강 선군정치론에 대한 이해

제4주제 선군사회주의 국가론(1)
1강 논쟁의 유형
2강 선군사상의 법제화 

제5주제 선군사회주의 국가론(2)
1강 선군사회주의론
2강 선군시대의 국가발전 전략: 강성대국론

제6주제 김일성-김정일주의
1강 북한사상의 근원: 항일무장투쟁이라는 역사적 원형을 가진 국가가 갖는 함의
2강 김일성-김정일주의가 갖는 함의 

제7주제 ‘불편한 진실’, 북한은 사상강국이 될 수 없는가? : 인류 사상사, 북한이 새로이 쓰다
부록







지은이 : 김광수
저자파일
최고의 작품 투표
신간알리미 신청
최근작 : <수령국가>,<사상강국>,<세습은 없다> … 총 3종 (모두보기)
소개 : -1996년생. <no-ultari@hanmail.net>
-정치(북한정치)학 박사
-인제대 통일학부 겸임교수/민주공원 관장/6·15남측위원회 부산본부 공동대표/사)부산민주항쟁기념사업회 상임이사 등 역임
-현재는 국가인권위원회 ‘북한인권포럼’위원, 사)청춘멘토 이사, 대한불교조계종 민족공동체추진본부 부산지역본부 운영위원(재가) 등을 맡고 있다.




21세기 초입인 지금 “세기의 대결: 주체화 vs 세계화”이 펼쳐지고 있다. 그 한 주체가 우리의 또 다른 “반쪽”인 북한이다. 그리고 그 반쪽이 꿈꾸는 이상이 사회주의 강성국가이다. 그 꿈이 가능할 것인가, 아니면 가능하지 않을 것이냐는 우리의 몫이 아니다. 다만 그 꿈에 대해 북한이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하던, 버티고 있다고 생각하던, 어쨌든 북한은 우리에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는 국가명을 갖고 존재하고 있으며 향후에는 반드시 하나로 이어져야 하는 운명공동체이다. 즉 5천년 동안 이어져 온 혈맥과 지맥에 대해 분단의 사슬을 끊고 우리 대에 기어이 연결해야 될 대상인 것이다. 그 첫 출발이 북한의 생각을 잘 읽어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 개인에게는 그 한 개인의 신념이 중요하듯, 한 국가에게는 그 국가의 지도이념이 결정적일 텐데, 바로 이 생각을 이 책에서는 읽어내고자 한다.






읽고 싶어요 (0)
읽고 있어요 (0)
읽었어요 (1)



tina69 2012-12-07
북한의 사상을 정면에서 다루고 있어 조금 구입을 망설였는데, 결과는 북한을 `잘` 이해하는데 도움이 됨.
공감(0) 댓글(0)
구매자 기준은



사상강국을 읽고나서
tina69 2013-01-02



조금은 불편했다. 북한에 대해 나름대로 좀 알고 있었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는 내내 내가 알고 있는 것과는 조금 다른 새로운 북한을 만날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읽기를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북한에 대한 나의 인식이 여전히 80년대의 시각에 머물고 있었다는 성찰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즉 김일성의 북한에서 김정일을 지나, 지금은 김정은의 북한인데도 나는 여전히 김일성의 북한일때의 시각을 유지하고 있는듯 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지금의 북한, 김정은의 북한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었다. 그 결과 북한이 내세우는 이념, 국가정책, 왜 미국과 그렇게 대결할 수 밖에 없는지 등등 .... 이 눈에 들어왔다. 특히 전 세계가 어려운 지금 남북이 힘을 합쳐 헤쳐나간다면 능히 한반도의 미래가 밟다는 생각도 들었다.

주위에 책을 권해 주어야 하겠다. ...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