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6-28

이병철 -홍련, 아라홍련/ 아라가야

(1) Facebook

이병철  -홍련, 아라홍련/

내가 생각하는 붓다의 가르침의 정수는 무지에서의 자각인 '지혜'동체대비인 '자비'로 요약할 수 있다.
고통에서 넘어서는 법을 깨치는 지혜로 모든 목숨붙이들의 고통을 구제하는 것,
그 마음과 행위가 곧 자비심과 그 행이라 생각한다.
불교수행의 목적인 '상구보리 하화중생'은 곧 지혜를 구하여 중생를 구제하는 수행이자 그 실천일 것이다.

그래서 불가에선 지상에서 핀 천상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연꽃을 통해서도 이를 상징하고 있다.

흔히 하얀 연꽃, 백련은 자비를,
홍련은 지혜를 상징하는 것이 그것이다.

붓다의 가르침의 정수를 이 연꽃을 통해서도 드려내 보이는 것이다

내가 살고 있는 이곳, 아라가야의 땅인 함안함주공원 연꽃테마공원아라홍련으로 유명하다. 이 홍련은 일반 홍련과는 달리 700여 년의 오랜 잠에서 깨어난 고려시대의 홍련인 때문이다.
---
네이버에 소개된 아라홍련 관련 내용이다.

'아라연꽃은 2009년 5월 경상남도 함안군 성산산성에서 발굴된 연꽃 씨앗에서 발아한 연꽃이다. 이 연꽃은 성산산성 발굴 현장에서 발견된 씨앗에서 자란 것이며, 발견된 10개의 종자 중 일부를 한국지질자원연구소에 의뢰해 성분분석한 결과 각 650~760년전, 즉 고려 시대 연꽃 씨인 것으로 확인되었다.[2] 함안군에서는 함안 지역이 본래 옛 아라가야가 있었던 곳이었기 때문에 이 연꽃을 '아라연꽃'이라고 명명하였으며, 일부 연꽃 씨앗에 대해 발아시키는데 성공하였다.[3] 발아한 연꽃은 이후 같은해 7월 7일에 꽃을 피웠는데 이는 약 700년 만에 꽃을 피운 것이다.[4] 아라연꽃은 꽃잎 하단은 백색, 중단은 선홍색, 끝은 홍색으로 현대 연꽃과 달리 길이가 길고 색깔이 엷어 고려시대의 불교 탱화에서 볼 수 있는 연꽃의 형태와 색깔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5] 

연지의 표지판의 내용과 거의 유사하다.

그 아라홍련과 마주한다. 경이롭다. 700여 년의 세월을 거슬러 여기에 자태를 드려낸 홍련, 그 홍련과 마주한다는 것은 하나의 거대한 세월 또는 그런 역사와 마주한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이곳 연지에는 일반 홍련과 아라홍련을 구획지어 심어놓았다. 그러나 몇 해가 지나자 지금은 일반 홍련지에도 아라홍련이, 아라홍련지에도 일반 홍련이 섞여서 피어난다. 그렇게 서로 동화되어 가는 모양이다.


그런 때문인지 무딘 내 눈엔 모든 연꽃이 다 아름답고 고결하게 느껴진다.

700여 년 동안 잠자다 깨어난 연꽃이나 그 세월동안 끊임 스스로를 이 땅에 변화 적응해온 연꽃이나 어느 것이 더 소중하다고 할 수는 없으리라.

올해는 예년보다 연꽃이 20여 일 일찍 피었다. 이것은 길조일까, 흉조일까. 아무튼 무언가 거대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조짐을 여기서도 느낀다.

엊그제 만난 홍련들이다. 구별없이 만났으니 구분하지 않고 나눈다.










+13







19You, 박정미, Namgok Lee and 16 others

1 comment


Like


Comment
Share

Comments




박정미

700년간 잠자고 있던 씨앗도 발아할 수 있다니 처음 듣는 이야기입니다. 그 산성발굴현장에서 어떤 형태로 발굴되었는지 너무 궁금합니다. 부처님제단아래 누군가 올려놓았던 것일까요. 이쁜 각시가 심으려고 곱게 싸놓았던 것일까요.
700년간의 기다림과 만남, 아름다운 이야기입니다.
--------

아라가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검색하러 가기
한국의 역사
韓國史
Gyeongbokgung Palace.png
선사
시대
구석기 시대
신석기 시대 (빗살무늬토기 시대)
청동기 시대 (민무늬토기 시대)
고조선
시대
단군조선
(기원전 2333년~기원전 194년)
위만조선
(기원전 194년~기원전 108년)
(辰)
(기원전 4세기~기원전 2세기)
원삼국
시대






삼국
시대
고구려
(기원전 37년~
668년)
백제
(기원전 18년~660년)
신라
(기원전 57년~ )
가야
(42~
562년)
 
남북국
시대
발해
(698~926년)
통일신라
(676년~ )
후삼국
시대
태봉
(901~918년)
후백제
(892~936년)
신라
( ~935년)
통일
왕조
시대
고려 고려
(918~1392년)
조선 조선
(1392~1897년)
대한제국 대한제국
(1897~1910년)
식민지
시대
일본 제국일제 강점기
(1910~1945년)
 
대한민국 임시 정부 대한민국 임시 정부
(1919~1945년)
현대군정기 한국 (1945~1948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1948년~현재)
대한민국 대한민국
(1948년~현재)
아라가야(阿羅伽倻), 안라(安羅)는 가야연맹의 주요국 중의 하나이다. 김수로왕과 함께 구지봉에서 태어난 6명의 동자 중 한명인 김아로(金阿露)가 건국하였다.

이름[편집]

안라(安羅) 또는 안야(安邪)국이 스스로 사용한 이름으로 보인다. 독음(讀音)은 "아라"이고 그외에 아시량국(阿尸良國, 이두앗라) 으로도 전해졌다. 아나가야(阿那加耶), 아야가야(阿耶伽耶), 등 OO가야라고 불린 것은 고려시대 이후의 일이다.[1]

역사[편집]

아라가야는 42년부터 561년까지, 519년 동안 지속되었던 나라다.

변한시대[편집]

안라국은 상당히 오래된 것으로 여겨진다. 후한서 건무(建武)20년(서기44년)조에 염사(廉斯)라는 나라이름이 나오는 바 이 염사국이 안라국일 거라는 설도 있다. 확인된 유적이나 유물로 미루어 이미 가야초기부터 변한지역의 주요 유력국으로 성장한 것으로 여겨진다.

전기 가야연맹과 후기 가야연맹[편집]

전기 가야연맹은 구야국을 중심으로 42년부터 400년까지 형성된 연합 집단이다. 209년 포상팔국이 쳐들어 오자 신라에 도움을 청하고 물계자 장군의 공으로 물리쳤다. 하지만 400년 가야 연맹이 신라를 침공했다가 신라의 구원요청을 받은 광개토왕의 고구려의 역습으로 패망하여 해체되고 후기 가야연맹대가야가 반파국을 중심으로 5세기 후반에 형성되었는데, 안라국은 대가야의 남부 중심세력으로 자리잡았다.대가야가 신라에 굴욕적인 태도를 보이자 남가야는 대가야를 무시하고 안라국을 중심으로 자구책을 도모하게 되었다. 이때 안라국은 백제·신라·의 사신을 초청하여 회의를 열었지만 통합의 움직임은 실패로 돌아갔다. 그러자 신라국은 백제의 한성을 함락시켜 한강 유역을 차지하게 되어 제 1의 전성기를 누리게 되었다.

안라국의 멸망[편집]

529년 신라가 탁기탄을 멸망시키자 가야 소국들이 대가야를 불신하고 북쪽은 대가야 중심의 아래는 아라가야 중심의 남북 이원체제로 바뀌게 된다. 아라가야는 안라회의를 열어 가야의 쟈발전을 차지하나 오히려 이 회의에서 백제와 신라는 다른마음을 품고 531년 백제는 아라가야를 속국으로 만들었고 532년 신라는 금관가야를 복속한다. 안라국은 540년에 가야의 중심세력이 되어 외교적으로 신라·백제와 접촉하면서 안전을 요구하였으나 백제 때문에 실패하였다. 이에 안라국은 고구려와 밀통하여 548년에 고구려·백제간의 독산성전투를 유발하였으나 이 전투에서 고구려가 패함으로써 안라국을 비롯한 가야지역은 다시 백제의 세력 하에 놓이게 되었다. 그 뒤 신라가 551년에 한강유역 전투에서 한강유역 분할을 조건으로 백제와 신라가 한강을 차지했으나 2년 후 신라가 백제를 배신하자 백제는 가랴,왜와 연합해 554년 관산성전투를 열지만 신라가 승리한다. 그 여세를 몰아 가야지역에 대한 병합에 착수하고 곧이어 소가야를 병합한다. 아라가야는 561년2월에 신라에 항복하여 신라의 영토가 되었으며 신라는 그 해 신라진흥왕척경비와 왜를 대비하여 성을 쌓았다.

경제[편집]

안라국의 경제는 남강연안의 평야지대를 기반으로 풍부한 농업생산력이 1차 기반이 되었다. 가야연맹의 중심이자 당시 동아시아 해상무역의 허브였던 구야국의 배후에서 가야내륙의 교역을 중계하기도 하고 마산 진동일대를 영역하에 넣고 중국이나 일본등으로 직접 교역을 하기도 했던 모양이다. 공업은 군북일대에 직접 철광과 동광(銅鑛)을 운영하면서 제철산업을 발전시켰다.

각주[편집]

  1.  〈아라가야 [阿羅伽倻]〉. 《두산백과사전》. 네이버. 2008년 7월 25일에 확인함.



일본 속 가야문화 (2) 함안 아라가야
아라가야 토기, 일본 곳곳서 발견돼 활발한 교역 증명

아라가야는 금관가야 몰락 후 백제·신라·왜와 4국회의 주재 ‘막강’
아라가야 ‘불꽃무늬 굽다리 접시’


기사입력 : 2018-10-16 22:00:00
http://www.knnews.co.kr/news/articleView.php?idxno=1264508






1세기경 6가야 형성기에 함안 지방을 중심으로 건국된 아라가야는 561년 신라에 멸망할 때까지 금관가야(김해), 대가야(고령)와 함께 가야 6국을 이끈 중심세력으로 문헌에 기록돼 있다. 얼마 전 50m 왕성 터가 발견되며 당시의 영광을 단편적으로 보여줬다. 토성의 높이가 8.5~10m에 달하는데, 금관가야 토성 높이가 3m, 백제 몽촌토성이 6m인 것과 비교하면 그 세력이 컸음을 알 수 있다.

전성기의 아라가야는 백제, 신라와 쌍벽을 이뤘다. 금관가야의 몰락 후 대가야를 제치고 백제와 신라, 왜 사신을 불러들여 4개국 회의를 주재했다는 기록이 국력을 뒷받침한다. 아라가야 사람들은 왜로 건너가 토기와 철기 등 선진 문화를 전파했다.

불꽃무늬토기를 형상화한 함안박물관 조형물.


◆강 이름에서 유래된 아라가야= 삼국사기와 삼국유사, 일본서기 등 고문헌에 아라가야는 ‘아나가야(阿那加耶)’, ‘아야가야(阿耶伽耶)’, ‘안라(安羅)’ 등 여러 이름으로 나온다. 예전 이두를 사용할 때는 한글 이름을 한자로 차용해 적었기 때문에 학계에서는 같은 이름으로 본다. 또 한국과 일본 양국 기록에서 아와 안 두 글자가 공통으로 발음될 수 있는 것은 ‘아’뿐이므로 ‘아라’를 원형으로 삼는 것이 일반적이다.

조선상고사 제3편에 ‘안야는 아라로 읽는데, 물 이름이니 지금의 함안이다’라는 구절이 나온다. 또 조선사연구초 제1편에 ‘삼국사기 신라지리지의 아시량과 일본서기의 아례진(아라진)이 낙동강의 옛 이름이 아라임을 증명하고 있다’고 쓰여 있다. 이 문헌들을 근거로 물 이름인 ‘아리라’에서 ‘리’가 탈락된 아라가 나라 이름이 됐다는 설이 있다.

지난 6월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가 함안 가야리에서 개최한 발굴조사 설명회에서 관계자들이 왕성 터 발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경남신문DB/


◆조형미 뛰어난 가야 토기= 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려면 토기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이다. 기원후 3세기 말에서 4세기 초, 가야지역인 낙동강 하류를 중심으로 회청색의 아주 단단한 토기가 등장한다. 이전과는 다른 형태에 새로운 제작기술로 만들어진 이 토기들은 ‘고식도질토기’로 불리는데, 온도를 더 높일 수 있는 가마와 기술력이 필요했다.

가야는 독특한 상형토기를 빚었다. 권역 곳곳서 배, 오리, 신발, 집, 수레바퀴, 말, 짚신, 새, 뿔, 등잔 등 다양한 상형토기들이 발견된다. 고구려나 백제와 비교하면 신라도 상형토기가 많은 편이지만 조형미와 기술력에서 차이가 있다.

1000도 안팎에 이르는 고온 유지가 가능한 가마에서 구워야 하는 경질토기가 나온 이후 가야와 신라토기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가야토기는 곡선을, 신라토기는 직선을 많이 이용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예를 들어 신라의 목항아리는 몸통과 목이 연결되는 부분이 각을 이루고 직선으로 이뤄져 있지만 가야는 이음새가 불분명할 정도로 부드럽게 연결되고 곡선으로 처리돼 있다. 5세기 이후의 가야토기는 부드러운 곡선의 미를 살려 세련된 느낌을 준다.

아라가야 사람들은 토기 다리에 동그라미와 세모를 합쳐 불꽃을 형상화한 무늬를 뚫어 장식했다. 불꽃무늬의 형태에 따라 시기를 구분할 수 있으며, 제례용·조명용으로 쓰였다고 본다. 역사소설을 펴내는 등 아라가야를 연구해온 조정래 함안군 환경위생과장은 “불꽃무늬토기의 불꽃은 인류가 만물의 영장이 되도록 한 불을 형상화한 것으로 아라가야가 흙과 불을 다루는 기술이 발전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함안박물관에 전시 중인 불꽃무늬토기.


◆넓게 퍼진 아라가야 토기= 굽다리접시(고배), 그릇받침(기대), 항아리 등 아라가야 토기는 낙동강, 섬진강 유역뿐만 아니라 금강 유역에서도 발굴된다. 특히 함안에서 많이 출토되는 단경호(목이 짧은 항아리)는 경상도, 전라도, 왜 등 넓은 분포권을 보인다. 이는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도공과 가마터가 생겨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함안지역에서 발굴 조사된 대표적인 토기가마 유적으로는 우거리와 묘사리 토기가마가 있다. 지표조사를 통해 10여 개소가 넘는 토기가마 유적이 확인됐는데 법수면 일대를 중심으로 집중 분포돼 있으며, 대부분 4세기대에 조업한 것으로 추정된다. 아라가야인들은 폐기장을 따로 둘 정도로 많은 양의 토기를 생산했다.

토기의 형태만큼 눈여겨볼 것이 생산방법이다. 단경호의 입부분을 가마의 입구를 향하도록 옆으로 놓고 그 위에 다시 단경호를 중첩한 점이 특이하다. 가마의 규모와 단경호 표면 관찰을 통해 3단까지 중첩한 사례도 발견된다. 켜켜이 놓고 구우면 더 많은 단경호를 생산할 수 있어서다. 소형토기의 중첩은 소형토기의 수요적 증가를 의미하는데, 단경호가 경상도, 전라도, 왜에 많이 확인되는 것을 토대로 대량 생산한 뒤 유통됐다고 추정 가능하다.

아라가야 불꽃무늬토기.


◆스에키 토기에 영향= 고대 일본의 중심지였던 긴키지역에서 아라가야 토기가 출토되고 왜의 하지키(土師器)가 아라가야 권역인 마산 현동 유적, 대평리 고분군에서 발견됐다. 특히 생활유적에서 주로 출토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일본 고대사 연구자들은 한반도로부터 토기가 전해진 시기를 대략 3세기로 추정한다. 400년을 전후로 일본 열도에서는 스에키(須惠器)가 제작되며 토기 형태가 완전히 변했다. 일본 토기는 조몬 토기에서 야요이 토기, 그다음 스에키 토기로 바뀌는데, 스에키는 우리말로 쇠기를 뜻하는 일본어다. 오사카부 오바데라 유적에서 가야토기와 똑같은 양식의 토기가 출토됐고 이즈미(오사카 남부)에서 스에키를 굽던 가마가 발견됐다. 이는 도래인들이 최초로 정착한 곳과 거의 일치해 가야인이 기술을 전수했음을 알 수 있는 근거가 된다.


함안박물관에 전시 중인 말이산고분군에서 출토된 굽다리등잔. 한국에서 발견된 등잔 중 가장 많은 7개의 등잔이 달려 있다.


◆왜와 활발한 교류= 아라가야와 왜의 교류는 남강-낙동강을 통한 간접 교역로와 진동만, 마산만을 이용한 직접 교역로로 구분할 수 있다. 남강-낙동강 간 교역로는 4세기에서 5세기 전엽에 주로 활용됐는데 김해 금관가야 수장층을 통해 아라가야인들이 간접적으로 왜와 교류했다. 이후 김해지역 세력이 몰락하자 직접 교역이 활발해졌다. 특히 진동만은 창원 대평리 유적, 덕곡리 유적 등 4~6세기 고분군이 밀집하는 점으로 보아 아라가야 최대 항구로 추측된다.

양국 관계를 알 수 있는 물질적 증거가 토기다. 아라가야를 대표하는 굽다리에 불꽃무늬 구멍이 뚫려 있는 ‘불꽃무늬 굽다리 접시’가 일본 열도 여러 지역에서 나타나고 있다. 나라현 가시하라 시청 소속 발굴단이 ‘신도우유적’에서 파손된 상태로 발견한 토기 조각을 복원하자 불꽃무늬 굽다리 접시로 드러났다. 이것은 현재 함안지역을 중심으로 출토되는 불꽃무늬 굽다리 접시와 전체적인 모양, 색깔, 재질 등이 똑같다.

이 밖에도 함안 말이산 34호분 출토 녹각제도장구, 도항리 13호분 출토 삼각판혁철판갑, 마산 현동과 진북 대평리에서 출토된 스에키와 하지키, 일본 천리시 후루 유적과 불꽃무늬 굽다리 접시 등은 두 나라 간의 교류가 활발했음을 보여주는 자료가 된다.

아라가야계 이주민들이 일본에 여러 선진 문화를 전파했지만 일방적으로 영향을 끼쳤다고 이해해서는 안 된다. 오사카부립 치카츠아스카 박물관 모리모토 토오루 부관장은 “객관적인 입장에서 아라가야인들이 일본 열도 현지인들과 어떠한 관계 속에서 살아갔는지 살피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정민주 기자 joo@knnews.co.kr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