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30

[동북아 평화와 성성성의 여성신학 [동연]]

[동북아 평화와 성성성의 여성신학 [동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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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
동북아 평화와 성성성의 여성신학 [동연]
정가:
18,000원
판매가:
16,200원
적립금:
900원
출간일:
20200713
출판사:
이은선
저자:
동연
쪽수/판형:
344쪽 | 152 * 225 mm
동북아 평화와 聖 ㆍ 性 ㆍ 誠의 여성신학을 펴내면서…





“강해지는 법을 모르는 이상 약자로 사는 법을 배워야 한다!” 이 말은 3.1운동을 불과 한 달 앞둔 시기에 윤치호가 일기에 적었던 것이라고 한다. 그의 말을 현실적으로 받아들여야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아무리 겉으로 드러나는 힘이 약하다 하더라도, 힘은 겉으로 드러난 것만이 전부는 아니다. 오히려 힘센 자가 억누르려고 할 때, 그 누르는 힘을 이겨내는 항거가 일어나고, 또 그 저항과 분노가 현실을 전혀 다르게 바꾸어놓을 수도 있다. 그런 까닭에, 실망을 넘어 희망을 품는 소망이 인간의 궁극적 언어가 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밝히는 것을 믿음(信)으로 파악할 수 있다. 저자는 이런 믿음의 눈으로 오늘의 현실을 바라보고 있다. 저자가 그러한 믿음을 중시하는 까닭은 한반도와 동북아의 현실이 3.1운동이 전개되었던 100년 전과 다를 바가 없기 때문이다. 물론 외적으로 대단히 많은 것이 변했지만, 작금의 한반도 현실을 직시할 때 미국의 준식민지나 다름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동북아의 평화와 한반도의 평화 프로세스는 멈추지 않고 추진되어야 하는 주제요 과제이다. 이 책 ?동북아 평화와 聖 ㆍ 性 ㆍ 誠의 여성신학?에 수록된 논문 6편과 에세이 5편은 모두 믿음의 눈으로 주시하는 동북아와 한반도의 평화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저자: 이은선

머리말 / 5





동아시아 역사수정주의와 평화 이슈 -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중심으로


I. 일종의 분단체제 아래 있는 동아시아


II. 근대 이후 한 ㆍ 재일 ㆍ 일본인의 아이덴티티 형성 조건들


III. 동아시아 역사수정주의의 첨예한 대상으로서의 일본군 위안부 문제


IV. 정영환의 반격, 누구를 위한 ‘화해’인가와 일본 진보주의 지식인들의 역사수정주의


V. 한국 ㆍ 재일 ㆍ 일본의 여성에게 있어서의 민족(국가)의 문제와 동아시아의 화해


VI. 동아시아의 평화를 위한 자이니치 트라우마로부터 진실 건져내기


VII. 동아시아의 평화 구축을 위해서 자이니치 주체성으로부터 건져낸 세 가지 관건


VIII. 마무리하는 말: ‘기독인’으로서의 우리와 ‘문명’으로서의 동아시아





동북아 평화 프로세스와 4.27 판문점 선언 - 여성통합학문연구의 시각에서


I. 삶은 이야기이고, 분단 고통의 이야기는 온 반도에 널려 있다


II. 한반도 분단 고통의 구체성과 개별성을 알아보지 못하는 세계 강대국 남성주의자들의 시선과 문재인 대통령


III. 한반도에서 우리 스스로 평화를 만드는 역량이 있음을 천명하는 자주의식


IV. 평화 그 자체를 남북 관계의 목적으로 삼는 일


V. 평화통일의 길은 결국 우리 믿음과 신뢰(信)를 실험하는 또 하나의 실험장이다


VI. 약자와 여성의 인식론적 강점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인류 화합의 사회를 위해서 더욱 허락하라


VII. 마무리하는 말: 동북아 평화와 인류의 큰 화합(大同)의 길을 위해서





유교 문명사회에서의 한국교회와 종교개혁 그리고 동북아 평화 이슈


I. 신 냉전체제 아래서의 위기의 한반도


II. 聖, 초월(神)의 새 이름과 ‘통합성’의 영성 - ‘오직 믿음으로’(sola fide)의 재해석


III. 性, 참된 인간성(身)의 근거와 ‘타자성’의 영성 - ‘오직 은총으로’(sola gratia)의 참 의미


IV. 誠, 우리 신앙(信)의 참된 열매와 ‘지속성’의 영성 - ‘오직 성서로만’(sola scriptura)의 재구성


V. 마무리하는 말: 한국 사회와 교회를 통한 제2의 종교개혁과 독일교회





3.1운동정신에서의 유교(대종교)와 기독교 - 21세기 동북아 평화를 위한 의미와 시사


I. 시작하는 말


II. 서학(西學, 기독교)과 만나는 유교


III. 동학(東學 ㆍ 天道敎)을 불러일으킨 기독교(개신교)


IV. 민족(기독교)과 세계(유교)를 품고 중흥한 대종교


V. 3.1운동 정신과 오늘의 우리


VI. 마무리하는 말: 3.1정신의 정리로서의 독립선언서와 21세기 동북아 평화





한국 여성신학자 박순경 통일신학의 세계문명사적 함의와 聖 ㆍ 性 ㆍ 誠의 여성신학


I. 시작하는 말: 박순경 통일신학의 삼위일체적 구조


II. 박순경 통일신학의 하나님, 하나님 나라 이해와 ‘민족’


III. 박순경 통일신학의 그리스도 이해와 민중


IV. 박순경 통일신학의 靈 이해와 여성(세계)


V. 聖 ㆍ 性 ㆍ 誠의 여성신학 관점에서 본 박순경 통일신학과 세계(진실)


VI. 聖 ㆍ 性 ㆍ 誠 여성신학의 다원론적 부활이해와 민족의 화해와 통일 그리고 세계평화


VII. 마무리하는 말: 새로운 의병운동으로서의 여성 통일운동





한말(韓末)의 저항적 유학자 해학 이기(海鶴 李沂)의 신인(神人/眞君) 의식과 동북아 평화


I. 시작하는 말


II. 개신(改新) 유학자 해학의 천주(天主) 논변과 구국(救國)


III. 해학 개혁유교 ‘구원론’으로서의 급진적인 사회혁신 운동과 구국


IV. 민족의 참된 자주와 독립을 위한 민족종교운동: 해학의 신인(神人/眞君)의식과 세계


V. 해학 신인(神人/眞君)사상과 한반도 통일 그리고 동북아 평화


VI. 마무리하는 말: 또 다른 인류 보편문명과 종교의 탄생을 위한 유교 묵시문학가 해학 이기를 기리며





덧붙임글





? 왜 여신협은 한국재일일본 여성신학포럼을 다시 시작하려고 하는가


? 2014년 8.15 평화통일 남북공동기도회를 다녀와서


? 정의와 시간 그리고 인간적 시간


? 세상에 평화를 가져오는 두 힘


? 한반도 평화와 통일을 위한 참된 발선(發善)의 신학이 되기 위해 한국교회가 받아들여야 하는 것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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