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2

Park Yuha | 윤대통령의 유엔연설 -- 충분히 훌륭한 연설이었다.

(4) Park Yuha | Facebook:


윤대통령의 유엔연설을 들어봤다.
충분히 훌륭한 연설이었다. 페이퍼도 준비한 듯 하지만 페이퍼를 본 건 한번 뿐.
물론 10분정도의 연설이니 외웠을 것인데, 후반으로 갈수록 안정적이었고 남이 써 준 말을 읽는 게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을 말하고 있는 것처럼 들렸다.

영국조문을 두고, 무시당했으며 결례했다는 온갖 말이 많았지만(어떤 한겨레 기자는 술먹지 말라는 악의적 발언까지), 문제는 대통령이 어떻게 슬픔을 표현했는지가 아니라 ‘대접’을 어떻게 받았는지에 모든 관심이 쏠려있는 비대한 자아의식이다. 무시당했다는 이유로 갈등은 물론 살인사건까지 일어나기도 하는 한국적 과잉의식. 영국을 보는 게 아니라 영국 안의 나를 보는.

진정한 독립은 정신적으로 독립적일 때 비로소 가능해진다. 남의 시선이나 대접이 꼭 나를 말하는 건 아니다. 개인도 국가도.

아무튼 그런 이들이라도 충분히 자부심을 가질 만한 연설이었다. 특히 내용에서.
그동안 너무 ‘자유’라는 말을 반복사용하는 게 사실 좀 불편했는데, 최소한 이번 연설은 이념적인 자유만은 아니었다(물론 결국 구조적으로는 이어지지만). ‘인권’개념에 바탕한 “자유”였고,
세계속에서의 한국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다른 나라의 연대를 이끌어 내려 하는 내용이었다. 한국이 선진국이라면 충분히 선진국다운.
**
처음에 MBC 영상으로 보다가 요약자막에 문제가 있다 싶어 SBS로 봤다. SBS가 훨씬 맥락을 정확히 짚어내고 있었다. MBC 의 문제가 실력에서 온 건지 의도적인 건지는 모르겠다. 중요한 건, 나쁜 의도는 실력저하를 부른다는 것.
































Share

10 comments

  • Park Yuha
    장은하 샘이 전문가로서 적확한 지적을 해 주셨다. 공유 안 돼 캡처.
    May be an image of one or more people
    9








  • 유선주
    나쁜 의도는 실력저하를 부른다는 것~
    실력도 나쁜데 부당한 목적으로 행하면, 저열한 무능이 태양 아래 드러나게 되지요~~
    4
  • Seroi Lee
    나쁜 의도는 실력저하로 이어진다는 말씀, 100% 공감입니다.
    2
  • Byeong Sun Song
    '과잉의식', 멋진 말입니다. 선생님 글 잘 읽고 있습니다.
    • Park Yuha
      송병선 반가워요, 송교수님. 오래 못 뵈었으니 언제 문학동네 동창회 한번 하면 좋겠네요.^^
    • Byeong Sun Song
      문동에서 우리를 잊어버렸나봐요. 예전에 이재룡 선생님은 몇 번 만났는데, 정년 하시고는 연락을 못했어요. 10월 중에 셋이서 한번 만나요.
    View 1 more reply
  • 유선주
    진중권 님~
    자유는 생명입니다.
    어릴 적부터 자유 알러지 앓으셨나요? ㅎㅎ
    2
  • Kwango Shin
    윤석열 대통령께 보내드리겠습니다
    2
  • 김광오
    자유가 보수이념이라는 선입견이 강하게 작동하는 사회?
    • Like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