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1-31

Yoon Seok Won 북한에 대한 관심 코로나 시기에 대학원을 진학

(3) Facebook


Yoon Seok Won

북한에 대한 관심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하여
대북지원과 국제개발 영역에서 10년 넘게 일하다가
2018년부터 새로운 영역에서
다시 처음부터 일할 수 밖에 없었다.
북한에 대한 관심은 15년이 넘어도 끊이지 않았다.
그래서 코로나 시기에 대학원을 진학하게 되었고
졸업논문도 내가 새롭게 시작할 수 밖에 없던 그곳에서
북한과 연계된 영역을 연구하게 되었다.
꽤 터프한 상황에서 한 연구였지만
유엔 인권레짐의 메커니즘인 UPR과 CRC, 북한의 인권개선을 위한 노력, 북한의 전업주부 조직인 여맹이라는 조직, 북한의 교육환경, 북한 아동인권, 북한의 시장화등에 대해 탐구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자칫 인도적지원 단체들의 생존권을 우선하는 스탠스에 머무를수도 있었으나, 다양한 인권영역을 살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그간 처음부터 무언가를 시작한다는 것,
또 다소 늦은 나이에 공부를 시작한다는 것이 동시에 진행되어 꽤나 버거웠으나
2021년 연말에 장관표창 그리고 논문 완료로 졸업하게 되었다는 소소한 삶의 위로가 선물이 된다.
2022년에는 또 어느 곳에 있던지
그분만 의지하기로.


91You, Jaesoon Park and 89 others

85 comments



YooKyung Ruthy Lee

와 정말 축하드려요. 우리들의 나이가 늦기도 하고 늦지 않기도. 어떤 도전이든 응원합니다 동기님!! ㅎㅎㅎ


Yoon Seok Won

이유경 존경하는 울 동기이자 작가님 유경이.. 정말 대단한 삶을 살아내는 것 같아. 새해 복 많이 받구!

Youngho Youn

축하합니다.


Yoon Seok Won

Youngho Youn 고맙습니다 매형 ^^ 영국에서 구정 설 잘 보내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Yoon Seok Won

김석향 감사합니다 교수님! 직접 뵙지는 못했지만 페북에 논문지도 관련 글들을 보고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또한 교수님의 아동권리협약 관련 논문을 통해서도 관련 이해를 높일수 있었습니다. 언젠가 한번 뵙고 싶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Yoon Seok Won

주영민 고맙습니다 주영민 쌤. 선생님 덕분에 학교생활 순간순간 잘 이어올수 있었어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Tae-Ryong Yoon

Abstract (초록)만이라도 사진찍어 올려주세요~^^♡
추카추카~~


Yoon Seok Won

Tae-Ryong Yoon 부끄럽네요 ㅎㅎ


Tae-Ryong Yoon

윤요한 체벌 등의 학대는 우리와 마찬가지로 많이 줄었겠죠, 당연히?

Reply
12 h


Yoon Seok Won

Tae-Ryong Yoon 네 우리보단 속도는 느리지만, 예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고 있다는 소스들이 있습니다.


Tae-Ryong Yoon

윤요한 ebs 또는 영화채널을 통해 북한다큐멘타리를 보면, 여전히 전체주의적 교육이 철저해서, 남과 북의 체제수렴은 불가능하다는, 따라서 통일관련해서도 비관적 생각에 빠지게 되더라구요~


Yoon Seok Won

Tae-Ryong Yoon 네 북한식사회주의는 수령을 아버지로 하는 '사회주의 대가정'이라는 기치 아래 사상적 교육을 탁아소 때부터 진행하고 있더라구요. 교육 과정이나 학문적 교류와 공유는 가능하지만 사상적 교육을 제외하여야 가능하겠죠. 개성공단에 남북학교를 세우는 운동을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이 부분이 해소되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No comments: